- 담배 종량세 증가로 인한 생산기업 간 가격경쟁 종료 -
- 다국적 기업이 우크라이나 담배시장을 장악 -
- 소비자는 중∙저가 담배 선호 -
□ 시장동향
ㅇ 2016년 우크라이나 담배 매출액은 약 617억 흐리브냐(약 24억 달러, US$ 1 = UAH 25.4 기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2% 증가함.
- 2016년 우크라이나 담배 판매량은 3% 증가해 719억 개비가 판매됨.
ㅇ 2016 년말에 종료된 담배 제조사들의 가격경쟁으로 인해 급격한 물가 상승 및 종량세 인상에도 담배 1개비당 가격은 전년 대비9%만 증가
- 2016년 담배 1개비당 가격은 0.86흐리브냐(약 0.03달러, US$ 1 = UAH 25.4 기준)
- 특히 중가 및 프리미엄 담배의 가격이 많이 하락했으나, 세금이 담뱃값의 68~85%를 차지해 가격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함.
ㅇ 경기침체와 담뱃값 인상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중저가 담배 선호도가 증가
- 2016년, 중저가 담배가 시장점유율 84%를 기록
- 우크라이나의 대다수의 담배 생산 브랜드는 소비자 수요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의 담배를 생산
가격별 담배 브랜드 및 시장점유율
가격대 | 시장점유율(%) | 평균 가격(흐리브냐) | 브랜드 예시 |
프리미엄 | 17.0 | 26 이상 | Davidoff, Dunhill, Marlboro, Parliament |
중 가 | 39.5 | 18~25.99 | Pall Mall, Winston, Next, Prima Luks |
저 가 | 53.5 | 17.99 이하 | Dukat, Pryluky, Otaman, Magna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세금이 오르면서 값이 싼 밀수 담배에 대한 수요가 증가
- 우크라이나에 반입된 밀수 담배는 2013년부터 급증해 2016년까지 9억1300만 개비가 반입
- 분쟁지역인 루한스크, 도네츠크 지역의 물류 검열이 힘든 것을 이용해 대다수의 밀수 담배를 이 지역을 통해 들여옴.
ㅇ 담배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으나 차츰 캡슐 및 멘톨 담배 비중이 차츰 늘어나는 추세
연도별 일반 담배·멘톨 담배·캡슐 담배 판매 비중
(단위: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일반 담배 | 99.7 | 99.1 | 98.5 | 97.3 | 96.2 |
캡슐 담배(모든 맛) | 0.1 | 0.6 | 1.3 | 2.5 | 3.6 |
맨톨 담배 | 0.2 | 0.3 | 0.2 | 0.2 | 0.2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경쟁동향
ㅇ 우크라이나 담배시장에서 외국 자본은 2억 달러 이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
- 우크라이나에 있는 규모가 가장 큰 4개의 공장은 모두 다국적 기업의 소유로, 해당 공장들에서 생산된 담배가 우크라이나 담배 판매량의 95% 차지
- 우크라이나 담배기업은 다국적 기업에 비해 담배시장 점유율이 매우 미약함.
우크라이나 담배시장 진출기업 시장점유율(%)
구분 | 2014 | 2015 | 2016 |
Philip Morris Ukraine AO | 32.7 | 30.0 | 29.9 |
British American Tobacco Ukraine ZAT | 18.8 | 20.8 | 23.5 |
JT International Ukraine PAT | 21.9 | 21.7 | 21.1 |
Imperial Tobacco Production Ukraine ZAT | 21.4 | 21.5 | 19.1 |
기타 | 5.2 | 5.9 | 6.5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국산 'Esse'라는 제품이 우크라이나 담배시장에 진출했으나 시장점유율이 미미한 현황
- 한국 제품의 가격은 합리적이나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점유율이 미미함.
우크라이나 인기 담배 및 한국산 담배 제품별 가격
제품명 | 제조사 | 평균 판매가(UAH) |
Prima | Imperial Tobacco Production Ukraine ZAT | 22.5 |
Pryluky | British American Tobacco Ukraine ZAT | 19.0 |
Bond Street | Philip Morris Ukraine AO | 24.4 |
Rothmans | British American Tobacco Ukraine ZAT | 25.2 |
Winston | JT International Ukraine PAT | 28.6 |
Chesterfield | Philip Morris Ukraine AO | 29.7 |
Esse | KT&G | 26.5 |
주*: 2016년 기준, 시장점유율 1~6위 제품
자료원: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체조사
□ 유통 현황
ㅇ 우크라이나의 담배는 다양한 민간 채널을 통해 유통됨.
- 'Tedis Ukraine'이라는 우크라이나의 담배 유통회사가 우크라이나 유통시장의 99%를 독점
- 담배 유통경로는 주로 접근성이 높은 소규모 식료품점을 통해 약 35%가 유통됨.
우크라이나 담배 유통경로 분류
유통경로 | 점유율(%) |
소규모 식료품점 | 35 |
신문, 담배 가판대 | 32 |
슈퍼마켓 | 16 |
편의점 | 3 |
담배 전문점 | 7 |
대형 마켓(하이퍼마켓) | 1 |
재래시장 | 1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입동향
ㅇ 우크라이나의 수입 담배시장에서 독일산 담배의 점유율이 높음.
- 2017년 상반기 한국은 70만 달러를 수출하며, 우크라이나 수입담배 시장점유율 5위 기록
우크라이나의 담배 주요 수입국(HS Code 2402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명 | 수입액 | 시장점유율 | 2017년 1분기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금액 | 증감률 |
- | 총계 | 117,084 | 76,902 | 72,774 | 100 | 100 | 100 | 22,509 | -42.45 |
1 | 독일 | 15,229 | 13,017 | 16,0377 | 13.01 | 16.93 | 22.04 | 9,434 | 21.44 |
2 | 국적 미상 | 11,110 | 7,363 | 5,655 | 9.49 | 9.58 | 7.77 | 4,296 | 64.13 |
3 | 폴란드 | 8,098 | 5,658 | 10,425 | 6.92 | 7.36 | 14.33 | 3,261 | -53.81 |
4 | 스위스 | 5,788 | 3,772 | 4,452 | 4.94 | 4.91 | 6.12 | 2,829 | 56.46 |
5 | 한국 | 3,720 | 3,452 | 1,588 | 3.18 | 4.49 | 2.18 | 707 | 20.97 |
6 | 카자흐스탄 | 10,437 | 6,621 | 18,995 | 8.92 | 8.61 | 26.1 | 628 | -93.33 |
7 | 아랍에미리트 | 6 | 0 | 488 | 0.01 | 0 | 0.67 | 353 | 119.41 |
8 | 키프러스 | 688 | 144 | 316 | 0.59 | 0.19 | 0.44 | 264 | 65.41 |
9 | 루마니아 | 369 | 197 | 351 | 0.32 | 0.26 | 0.48 | 233 | 449.25 |
10 | 쿠바 | 193 | 18 | 215 | 0.17 | 0.02 | 0.3 | 144 | 230.53 |
주*: 순위는 2017년 1분기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우크라이나는 담배에 종량세, 소비세를 함께 적용하는 복합세율을 적용
- 우크라이나에서 생산된 담배, 수입 담배에 관계없이 모두 종량세와 소비세 둘 다 적용
· 참고: 종량세는 과세물건의 수량을 과세표준으로 하는 조세제도
- 담뱃값의 68~85%가 소비세 및 종량세 등 세금으로 구성
- 우크라이나는 증세 가능 횟수가 법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아 연도에 1번 이상 변동이 가능
- 2016년에는 종량세를 40%로 증세 했으나, 소비세 변동은 없었음.
우크라이나의 필터 담배 세율 및 관세율(HS Code 2402 20 90 10 기준)
관세율(EU 국가) | 1000개비당 1.13유로 |
관세율(기타 국가) | 1000개비당 1.5유로 |
소비세(%) | 12.0 |
종량세 | 1000개비당 445.56흐리브냐 |
부가세(%) | 20.0 |
자료원: УКТВЄД
□ 규제
ㅇ 우크라이나 정부의 국민건강 보호 차원에서 담배관련 규제 시행 중
- 2012년 10월부터 시작된 담뱃갑에 앞뒤로 50% 이상의 경고문 및 경고그림을 부착해야 되는 규제가 승인되면서, 다양한 흡연률 감소를 위한 규제가 시행 중
- 2012년부터 공공시설 내부 및 버스정류장 등의 실외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이 금지됨. 담배 광고 또한 가판대에 붙일 수 있는40X30 규격의 포스터 및 담배제품 전문 잡지를 제외하면 담배 광고가 금지됨.
- 2013년에 최종 개정된 식당, 바에서의 흡연규제로 인해 환풍 설비가 없는 식당 흡연구역에서 흡연을 하는 것 또한 금지됨.
- 다만, 테라스에서의 흡연은 불법이 아니라서 다수의 식당이 야외에 테라스를 겨울에도 운영할 수 있게 히터 등을 설비함.
우크라이나의 담배 관련 규제 현황
담배규제 기본협약 비준 | 흡연연령 제한(나이) | 타르함량 제한(mg) | 담뱃갑 경고문구 | 담뱃갑 경고그림 | 담배광고매체 및 대상규제 | 공공장소 흡연관련 규제 | 식당·바에서의 흡연규제 |
2006년 비준 | (18세) | 10mg 미만 | 담뱃갑 앞면부착 | 담뱃갑 뒷면부착 | 2012 시행 | 2012 시행 | 2013 최종개정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전망 및 시사점
ㅇ 정부 정책 및 국민 건강관련 인식 개선으로 인해 흡연자 수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2016년 국민들의 건강관련 인식이 개선되고, 정부의 담배 종량세 인상으로 인한 가격 증가로 2015년 대비 흡연률이 0.2% 감소
우크라이나 성인 남녀 흡연률
구분
| 2014 | 2015 | 2016 |
성인 남성 흡연률(%) | 42.3 | 42.2 | 41.9 |
성인 여성 흡연률(%) | 9.3 | 9.1 | 8.9 |
성인 흡연률(%) | 24.2 | 24.0 | 23.8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흡연자 수 감소로 인한 담배 판매량 차츰 감소할 전망
우크라이나 담배 판매량 전망치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담배(백만 개비) | 71,933.3 | 64,955.7 | 62,227.6 | 61,978.7 | 61,482.9 |
시가 및 가는 담배(백만 개) | 99.5 | 104.7 | 109.2 | 113.2 | 116.6 |
파이프용 담배(톤) | 12.4 | 12.5 | 12.5 | 12.5 | 12.4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우크라이나 진출 다국적 기업들은 경기 악화로 인해 새로운 제품 개발보다는 가격이 낮은 제품 혹은 상품 포장을 개선한 제품을 선보임.
- 한 갑에 20개비가 있는 제품을 한 갑에 25개비가 들어있는 제품으로 싼 가격에 판매해 구매력이 하락한 소비자들을 공략
ㅇ 흡연자들의 건강관련 인식이 개선되며 냄새가 건강에 덜 해롭고, 악취 또한 덜한 'Philip Morris'사의 IQOS와 같은 담배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전망
- 기존 우크라이나 담배시장이 다국적 기업이 현지에서 생산하는 담배에 의해 거의 독점돼 있는 상태이므로, 2016년에 우크라이나에 도입된 IQOS와 같은 제품을 통한 신 시장 진출이 좋은 진출 방안이 될 수 있음.
· 참고: IQOS용 담배 또한, 기존 담배들 가격과 비슷하게 유럽에 비해 낮은 가격을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WTA, 기타 관련 뉴스자료,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