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안녕하세요,
자기주도학습성을 기르기 위한 방안 관련해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평가방법의 측면으로 평가의 개별화, 다양화, 자율화가 있는데요
평가의 개별화와 자율화는 왜 자기주도학습성을 증진시키는 평가방법이 될 수 있는지 이해가 되는데
평가의 다양화 관련해서는 쉽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평가방법을 다양하게 하여(규준/준거 or 진단/형성/총괄 or 양적/질적 or 설문/관찰 등)
학생들의 다양한 영역(인지/정의/심동) 수준을 측정하고
이에 맞추어 다양한 영역에서 개인의 수준에 맞게 평가를 하기 때문에 자기주도학습성을 길러줄 수 있는 것인가요?
첫댓글 평가의 다양화는 규준, 준거, 진단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평가를 활용하자는 의미라기보다 다양한 형태의 평가를 통해 학생의 소질, 적성, 능력, 태도 등을 잘 파악하자라는 의도입니다. 그래야 학생의 소질과 특성에 맞는 과제와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학습자주도의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음
최선을 다하시고 좋은 결실 맺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