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은 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index.php?threads/dev-team-2-0-3-patch-released-checksum-6da2.1089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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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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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수로 파일을 삭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실행 프로그램의 "사용자 디렉토리 지우기"기능에 확인 팝업을 추가했습니다.
* 게이트웨이의 건설이 완료되면 나오는 알림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월간 +5의 영향력을주는 의지가 힘(Will to Power) 통합력 야망을 추가하였습니다.
* 함대 표시는 각 디자인별로 나타내지 않고 등급별로(역주 : 콜벳, 구축함, 순양함, 전함, 타이탄을 말합니다) 통합하여 보여줍니다.
* 이제 함대 매니저에서 업그레이드를 기다리고 있는 함선이 설계별 갯수에서 누락되지 않습니다.
* 스케일링 난이도는 기본 난이도 설정과 별계의 옵션으로 분리됩니다. 스케일링 난이도와 대제독 난이도를 같이 선택할 경우 AI 보너스가 없이 시작해서 후반위기 시간대가 되면 대제독 난이도가 적용됩니다.
* 콜로서스는 아웃라이너에서 현재 무기 충전 상황을 표시합니다.
* 이제 세계 파괴자(World Cracker) 콜로서스로 미개척 거주지, 링얼드, 무덤 행성에 시험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이온 캐논 방어 플랫폼이 자동 업그레이드하지 않도록 바꾸었습니다.
* 이데올로기 강요 전쟁에서 승리하면 이제는 해당 국가는 모든 소속 연방에서 자동 탈퇴합니다.
* 이제 이데올로기 강요 전쟁 목표 설명문에서 전쟁에서 승리할 경우 지도자가 퇴임하고 연맹에서 퇴장 당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 하이퍼레인 밀도가 2x가 넘어가면 차이가 없었으므로 최대 2.0x로 설정이 고정됩니다.
* 박심함(Erudite) 트레잇은 이제 사이오닉 또는 사이보그처럼 모든 리더 역활 별로 각각 다른 능력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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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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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락/각성 제국의 함대 유지비 감소 보너스를 늘림
* 미개한 태양계 생성 확률이 증가
* 이온 캐논 무기는 전력을 소모하지 않음
* 콜로서스의 무기 발사 시간이 90 일에서 30 일로 감소되었습니다. 콜로서스의 무기 충전 시간이 270 일에서 90 일로 단축되었습니다.
* 하드코딩된 함대 지휘력 제한이 200에서 500으로 늘어났습니다.
* 트릭스터 제독은 이제 아광속 속도를 늘려주는 대신 비상 FTL 쿨다운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 해적 위협 계산시 전체 합계에서 소수점 이하는 버려서 적용됩니다.
* 공격자가 총력전(Total war) 전쟁목표를 쓰지 않으면 방어자도 총력전 전쟁 목표를 쓸 수 없습니다.
* 이제 무력화된 항성기지는 적의 FTL을 방해할 수 없습니다.
* 이제 각성 제국은 더 많은 자원을 얻게되지만 퇴폐할 경우 받는 패널티도 늘어납니다.
* 동화자(Assimilator)는 이제 라이벌을 지정할 수 없고 라이벌이나 클레임 관련 전통도 바뀌어서 적용됩니다.
* 지상 전투의 부수피해로 타일 블록커가 만들어질 확률이 증가
* 제노몰프 군대의 피해량이 감소, 양성 비용이 증가
* 예술가 엔클레이브의 세계 축제 (Festival of Worlds) 주최에 에너지와 광물, 영향력 모두 소모하는 대신 에너지 5,000만 소모하도록 바뀌었습니다.
* 이제 초능력 실드(Psionic Shields)가 암흑물질 전향기(Dark Matter Deflectors)보다 더 좋습니다.
* 몰락 제국이 각성할 때 기아를 방지하기 위해 식량을 추가로 받습니다.
* 마스터 빌더(Master Builders) 승천퍽이 주는 거대건축물 건조 속도 100% 향상이 50%로 줄어들고 대신 거주지의 크기를 12에서 15로 늘려줍니다. 이전에 만들었거나 다른 제국의 거주지를 정복했을 때도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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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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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의 자원이 여러 보너스를 줄경우 전략 자원 목록에서 생기는 오버플로우를 수정했습니다(예: 리빙메탈).
* 설정화면에서 철인 UI가 깨지는 문제를 수정
* 이제 전쟁 요약에서 얼마나 많은 배와 군대가 파괴되었는지, 점령된 항성계과 행성의 수를 보여줍니다.
* 함대 관리자에서 이미 함대에 있는 설계를 골라 추가하면 해당 설계 함선 갯수가 늘어납니다.
* 함대 관리자에서 이제 자신의 함대에 대한 템플릿만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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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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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속국은 이제 모든 함대를 종주국 함대에 붙입니다.
* AI가 적이 우세한 상황이라 점프하지 말하야하는데 하는 문제를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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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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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족 권리 설정 중 시민권, 생활수준, 군사복무에 적용되는 free_pop 모디파이어를 추가해서 이제 노예가 아닌 팝만 적용되는 보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on_tech_increased 트리거에 적용되는 기본 연산자를 >=로 바꾸어서 이제 제대로 쓸 수 있습니다.
* on_action에 on_system_first_visited를 추가해서 이전에 정보교환등으로 해당 성계의 정보를 이미 얻었더라도 처음 방문시 이벤트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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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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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대 매니저 전반적 수정 및 개선
* 이제 이전에 게이트웨이를 발견하지 않았더라도 자신이 만든 게이트웨이를 쓸 수 있습니다.
* 2.0.2에서 추가된 기능에 대한 번역 누락 수정
* 국경선을 볼수 없어도 제국이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
* 종주국은 이제 속국에 대해 CB를 얻을 수 없음
* 필요한 기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게이트웨이를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함선 상세 표시에서 Syzygy 모델이 순환 오염 문제가 생기는 것을 수정
* 연합 의장이 되었을 때 동맹 제국에 의해 만들어진 연맹 함대가 함대 관리자에 추가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지금 있는 항성계에 쓸 수 잇는 항성기지가 있어도 가장 가까운 항성기지를 찾아 업그레이드를 하러 이동하는 문제를 수정
* Fixed the Unbidden always treating their home system as conquered, even when there were colonies blocking them from leaving it(역주 : 이건 어떤 상황인지 2.0와서 언비든을 본적이 없어 잘 모르겠네요)
* 비상사태 시 최후 기계행성이 콜로서스로 파괴되어도 'Does not Compute'이벤트가 실행됩니다.
* 관찰자 모드일 때 intel이나 sensor 콘솔 명령을 사용하면 튕기는 것을 수정
* 여러가지 튕기는 문제를 수정
* 웜홀로 연결된 경우 몰락제국이 접경 문제로 끝없이 위협하는 문제를 수정
* 식민지화 중일 때 해당 행성에 지성이 있는 종족이 생겨날 경우 인터페이스나 다른 것들이 꼬이는 것을 수정
* 이제 함선은 동맹국 기지에서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일부 누락 된 툴팁 추가
* 신스가 주종족이 아닌 승천제국의 신스 리더도 이제는 오작동을 겪습니다.
* 무력화 된 항성기지가 있는 항성계를 통제권이 제대로 무력화되기전 소유주와 무력화 시킨 국가 사이로 이동합니다.
* 방치된 미완성 다이슨 스피어를 완성시켜도 'Captive Star'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함대 매니저로 폐기된 설계를 가진 함선을 클릭했을 때 업그레이드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이벤트 생성 된 함선은 파괴되었을 때 함대 템플릿에서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 소유자가 항성기지를 해제하였을 때 같은 경우로 해당 성계 소유자가 없어지면 해당 성계 클레임도 사라집니다.
* 약탈자(Marauders)가 제국 광물 수입이 250 이상일 때 조공을 요구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
* 갑자기 메가 엔지니어링 기술 잠금 해제가 비활성화되는 문제를 수정
* 동시에 여러 게이트웨이를 건설 할 수 없는 버그를 수정
* 이제 전쟁 중에 점령한 적 항성기지에서 함선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 준지성체(pre-sapients) 트레잇이 없는 준지성체가 생기는 문제를 수정
* 행성 칙령 만료시 나오는 메세지가 국가 칙령창 대신 행성 칙량창을 열도록 수정
* 승천 제국이 속국화 요구 외교행동을 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
* 항성기지 공격 중에 함선이 손실되었다면 전투에서 승리했어도 패배한 것으로 전쟁 요약에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
* 엔클레이브와 교신을 수립했을 경우 엔클레이브하고 이미 교류한 제국 교신정보가 자동적으로 전달되던 문제를 수정
* 'Stay on Target' 업적은 거상이 무기를 충전하는 중일 때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선구자(Precursor) 항성계에 이상현상(anomalies)을 찾을 경우 이미 있던 행성 모디파이러를 덮어씌우는 문제를 수정
* 이벤트 트리거를 조정해서 게임이 웜홀이나 게이트웨이로 인해 가까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일부 이벤트가 플레이어에게서 너무 먼 항성계를 목표로 생성되는 문제를 수정
* Extradimensionals가 가끔 행성을 점거하는 문제를 수정
* 때때로 언비든이 외교 접촉없이 생성되는 문제를 수정
* 가끔 국가 지도자가 새로 선출되거나 자리에서 물러날 경우 리더가 사이킥과 선택된 자 트레잇을 같이 가지게 되는 문제를 수정
* Devouring Swarm에 대한 잘못된 툴팁 수정
* 팝 행복 보정치가 개척 함선 비용을 늘리던 문제를 수정
* 여전히 콜로서스가 있을 경우 총력전 CB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제는 클레임도 만들 수 있습니다.
* 자동 생성 설계 옵션이 켜져 있을 때 수동 설계를 비활성화시켜서 업그레이드 관련 악성 버그를 방지
* 섹터 자원 저장 한계가 월별 수입 한계로 적용되어 무시되는 문제를 수정
* 제국의 지배 윤리가 바뀔 때 뜨는 알림 이벤트의 'go to'버튼이 제대로 작동되도록 수정
* 가끔 종족 시민권이 변경되었을 때 잘못된 생활수준이 지정되는 문제를 수정
첫댓글 이거 지금 AI가 우주항 모듈을 안짓는 버그가있다고 외국 포럼 터졌습니다.
혹시 적용하실분들은 주의하세요
하이고..........포부는 좋은데 좀 안정화 좀 시켜봐라;;;; 당최 기껏 갓겜 만들어놓고 왜 셀프로 똥을 뿌리냐ㅡ.ㅡ;;; 아 능력이 부족하면 추가로 프로그래머 채용하든가...
* 함대 표시는 각 디자인별로 나타내지 않고 등급별로(역주 : 콜벳, 구축함, 순양함, 전함, 타이탄을 말합니다) 통합하여 보여줍니다.
.............. 어째 겜이 후퇴하는 느낌이다
이거 최고 난이도로 하려면..그러면 대제독 선택하고, 스케일 켜기 선택하면 되는건가요?? 겜은 참 잘 만들었는데..포럼가보니 버그가 너무 심각해서...그래도 몇개 안되는거 같으니 빨리 긴급패치 해줬으면 좋겠네요. 일해라 역설사!
그냥 대제독 선택하시면 최고난이도입니다.
스케일링은 순한맛으로 시작했다가 매운맛으로 게임 시간이 지나면서 바뀌는거에요.
@애천 스케일링을 꺼버리면...첨부터 매운맛으로 후반위기까지 계속 매운맛인지....아니면 첨에 순한맛에서 후반위기때까지 계속 순한맛인지....이거를 모르겠네요..?? 난이도야 항상 대제독으로 하는데...스케일리이 효과를 보니 말씀하신거처럼 이걸 키면 첨에 보너스 없이 시작하다 후반위기때 되서 최고 보너스라는데....만일 스케일링 꺼버리면 아마 보너스를 첨부터 최대로 받고 시작하나보죠? 그럼 스케일링 끄는게 더 어려운난이도로 보이는데요..
@성계전기 스케일링을 키면 AI가 보너스를 안 받고 시작합니다. 스케일링을 끄면 지정한 난이도 AI 보너스를 처음부터 받고 시작합니다.
@hegel 2.0.3패치되며서 스케일링과 난이도가 분리됬거든요..그래서 의문이 생겨서요...결국 스케일링 끄는게 더 어려운난이도네요..그나저나 지금 최대 버그로 지목되는 함선 애니메이션과 모듈 건설 안하는 버그 빨리 긴급패치로 주말안에 처리해줬으면 좋겠는데...강제로 크킹하러 가게 생겼군요..
2.04 핫픽스 베타가 나왔네요
하도 심각하니 2.0.2로 롤백하고 핫픽스 베타 내놨네요..그래도 하루만에 밤새 열심히 일한듯..빨리 정식 버전으로 나왔음 좋겠어요..새버전 나오면 새게임하는 성격이다 보니...
모디파이어에 변수 선언 가능 좀... 아니 불가능하려나...
번역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