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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름 홈페이지]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제품 포장지에 #독도 그림을 넣은 한 #쌀과자 업체가
일본측으로부터 “독도는 빼달라”는 요구를 받았으나 이를 거절하고 수출을 포기한 사연이 알려지자 국내에서 주문이 폭주하고 있다.
유아용 쌀과자 업체 #올바름 은 지난 2021년부터 제품 포장지 뒷면에 “ #독도는한국땅 ”이라는 문구와 함께 #독도지도 를 넣어 판매해왔다.
업체는 이 포장지로 인해 일본 수출에 발목이 잡혔다. 지난 5월 전남매일 보도에 따르면 올바름은 지난해 12월부터 일본 수출을 논의했다. 당시 경영난에 빠져 있던 회사는 어려운 상황이었고 마침 일본 업체는 회사 연매출의 15%에 달하는 대규모 계약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본 업체 측은 “독도를 지워야 거래할 수 있다”고 요구를 해왔다. 결국 올바름 사장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상품 표장지 뒷면에 독도 그림이 들어간 모습.
[온라인 커뮤니티]
당시 5년을 근속해 다녔다는 회사 직원은 최근 JTBC ‘사건반장’을 통해 “회사 존폐의 갈림길에서 회사나 직원들 입장을 생각 안 하고 그런 결정을 한 게 이해가 안 됐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사장 A씨는 독도 그림과 문구를 고집한 이유에 대해 “자존심의 문제”라고 했다. 그는 방송을 통해 “(독도 그림을) 넣다 보니 자존심이 세져 뺄 수 없었다”며 “당장 눈앞의 이익을 위해 국가 자부심을 버릴 수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버지 영향으로 어릴 때부터 독도 의미를 생각할 수 있었다. (판매하는 과자가) 아기들이 먹는 과자인 만큼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알았으면 좋겠단 마음에 독도 그림을 넣었다”고 했다.
이같은 사연이 알려진 뒤 #맘카페 등 온라인을 중심으로
‘ #독도쌀과자 ’라는 이름으로 입소문이 퍼지기 시작했고 주문이 급증했다.
이에 올바름은 홈페이지를 통해 “방송 이후 저희 제품을
‘독도 쌀과자’라고 불러주신 점 깊이 감사드린다”며 “예상치 못한 주문 폭주로 인해 모든 팀원들이 최선을 다해 작업하고 있다. 다만 이번 주에는 공휴일과 택배 휴무일이 겹쳐 배송에 다소 지연이 발생할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이 제품은 #홍콩 , #대만 등에 독도 그림이 그려진 채로 수출되고 있다.
뉴스종합| 2024-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