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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내십주기 海内十洲记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해내십주기》 1권, 줄여서 《십주기》, 한동방삭찬 『해내십주기』에는 한무제가 서왕모에게 바다에 조주·영주·현주·염주·장주·원주·류주·생주·봉인주·취굴주 등 10주가 있다는 말을 듣고 동방 삭문십주의 모든 이물질을 불러들여 창해도·방장주·부상·봉구·곤륜의 5조를 첨부하여 『산해경』을 뚜렷이 모방했다고 기록되어 있다.적지 않은 신화적 재료가 보존되어 있는 이 책에는 절역의 이물질에 대한 생동감 있고 흥미로운 묘사가 없지 않다.『한서·예문지』 잡가로는 『동방삭(東方朔)』 20편이 있었는데, 지금은 산실되었다.『신이경(神異經)』, 『해내십주기(海內十洲記)』 등의 책에 삭(朔)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해내십주기 전문
조주는 동해에 있고 영주는 동해에 있다.
염주는 남해에 있고 현주는 북해에 있다.
장주는 동해에 있고 원주는 북해에 있다.
유주는 남해에 있고 생주는 동해에 있다.
봉린주는 동해에 있고 취굴주는 서해에 있다.
海内十洲记全文
祖洲在东海瀛洲在东海
炎洲在南海玄洲在北海
长洲在东海元洲在北海
流洲在南海生洲在东海
凤麟洲在东海聚窟洲在西海
후한 무제는 왕모가 팔방거해 중에 조주가 있다고 말하였다.영주, 현주, 염주, 장주, 원주, 유주, 생주, 봉인주, 취굴주, 이런 10주가 있는데 인적이 드문 곳입니다.이연의 곡실이 아닌 것을 알고 십주가 있는 모든 물건의 이름을 친히 물었으므로 서기라 하였다.방삭운(方朔雲) : 신하, 신하를 배우는 자는 귀로, 도를 얻지 못하는 자는 귀로구나.나라의 성미로 유묵을 문교 안에 불러들여, 속된 도를 허황된 것으로 억제하다.신하 고 도은일하여 왕정에 가고, 양생을 감추고 주궐을 섬긴다.또한 존상께서 도를 좋아하시며, 그 위의를 억누르려 하십니다.일찍이 사주를 따라 수행하였던 것은, 주릉의 부상기(扶桑奇)의 명야(明夜)의 언덕, 순양(純陽)의 능, 시청(始靑)의 아래, 월궁(月宮)의 사이에 이르러 일곱 언덕을 헤엄치고 열 주를 중회하였다.적현을 실천하면서 오악을 여행하고, 피로를 떠나다.덕택으로 명산을 잇다.하늘빛은 이제부터 6일 동안 흐르다가 하늘빛은 광척하다.지극히 그러하네. 능허의 아들처럼 날지 못하였네.참된 벼슬아치는 위아래 아홉 날 동안 백만 명을 훤히 본다.북극에 화개를 병합하고 남상태책자는 대하에 머물며, 동쪽은 양지바른 노을로 서쪽은 얇다.한혈의 들판. 해와 달이 다하지 않으면 별과 한이 다하지 않는다.그 위에는 복물이 없고, 그 아래에는 복물이 없다.신하가 아는 바로 이에 이르렀으니, 널리 찾아뵙기에 부끄럽습니다.
조주는 동해에 가까운데, 지방이 500리이니, 서쪽 해안으로 7번 간다.만리. 그 위에 불사의 풀이 있느니라 풀의 모양이 줄나무와 같고 길이가 서너 자나 되며 사람이 죽은 지 삼일이 된 자는 그 풀로 덮으면 모두 그때 살았느니라 복종하여 장생하게 하느니라.옛날 진시황대원에는 다왕사자가 횡도하고 새가 오상같이 생겼는데, 이 풀을 물고 사람이 죽었으니, 그때 일어나 앉아 스스로 살았다.시황제가 사자를 보내 풀을 매기게 하여 북곽의 귀곡 선생에게 물었다.귀곡선생운(鬼谷先生雲) : 이 풀은 동해의 조주에 있는 불사의 풀로, 밭 가운데를 낳거나 또는 신지를 기르는 일이라고 합니다.그 잎은 줄나무처럼 무성하여 한 그루에 한 사람이 살 수 있다.시황 어시가 개탄하여 이르기를, "할 수 있겠습니까?사자인 서복으로 하여금 어린아이와 여자아이 오백 명을 보내어 누배 등을 거느리고 바다로 들어가 조주를 찾게 하였더니 돌아오지 아니하였더라복, 도사야, 자는 군방이고, 후에 도를 얻는다.。
영주는 동해 중 지방 4천 리에 있는데, 대체로 대회계이다.서안까지 칠십만 리.상생신 지선초. 옥돌도 있고 높이가 천 길이나 된다.샘은 술과 같고 맛은 감미로우니 이름을 옥예천이라 하여 마시니 수 리터면 취하여 사람을 오래오래 살게 한다.주에는 선가가 많아 풍속이 오인과 같고, 산천은 중국과도 같다.
현주는 북해 가운데 술해지 땅에서, 방면 7천2백 리이다.남쪽 해안까지 삼십육만 리.태현도가 있는 것은 선백진공이 다스리는 일이다.언덕도 많고 바람도 있고 천둥과 번개같이 울리네.대천서북문에는 다태현관궁실이 있고 궁실이 제각기 다르니 김지옥초를 보듬어준다.바로 삼일군이 다스리는 곳이라 매우 숙숙하도다.
염주는 남해 중 지방에서 2천 리, 북안으로부터 9만 리 떨어져 있다.바람과 짐승과 표범과 같으며 청록색이며 너구리 같으니라그물을 쳐서 수레에 불을 지피고, 임금이 다하면 짐승이 그렇지 아니하면 재 속에 서도 털이 타지 아니하니라찔러도 들어가지 않고 잿더미처럼 때리다.머리를 쳐도 수십 대는 죽는다.입을 벌리고 바람을 향하여 잠시 부활하여 그 코를 돌에 창포에 막으면 곧 죽느니라그 머리와 국화꽃을 따서 열 근을 다하면 오백 년이 든다.또 화림산이 있는데, 산중에 화광수가 있는데 쥐처럼 크고 털이 서너 치 길이나 적, 또는 백, 산이 삼백 리쯤 되며, 그믐날 밤에 이 숲을 볼 수 있으니, 이 짐승의 빛이 불빛과 비슷하도다.그 짐승의 털을 채취하여 포목(布木)으로 삼고, 시인의 호는 화완포(火完布)로 하였으니, 이는 그렇다.나라 사람의 옷이 때하여도 재즙으로 다 비워져도 깨끗함이 없느니라불로만 이 옷을 태우고, 밥 두 접시.간간이 흔들리면, 그 때가 저절로 떨어지고, 새하얗다.선가가 많다.
장주의 푸른 언덕은 남해 진사지에 있다.지방이 각각 5천 리이고, 해안으로 간다.이십오만 리. 산천과 많은 나무들을 위로하고, 나무는 이천 아름이나 된다.한 주 위에 오직 숲이 있어서 푸른 언덕이다.또 선초의 영약, 감액옥영 등 없는 것이 없다.또 바람과 산이 울리고 산이 울린다.자부궁이 있어 천진 선녀가 이곳을 헤엄친다.
원주는 북해에서 지방이 삼천 리, 남쪽 해안으로 십만 리 떨어져 있다.그 위에 가지와 현간이 있고 간수는 꿀풀과 같으며 마시며 장생하여 천지와 필적하느니라.이 오지를 복용하면 장생불사할 수도 있고, 선가가 많을 수도 있다.
유주는 서해 중, 지방은 3천 리, 동쪽 해안으로 19만 리나 간다.리. 상다산천에 돌이 쌓여서 이름은 곤오.그 돌을 다듬어 징을 만들고 검을 만들어 광명을 비추니 수정과 같고, 옥물을 베는 것은 흙을 베는 것과 같다.선가를 살려 주다.
생주는 동해에 있는 추인들 사이로 봉래에서 17만 리 떨어져 있다.방면 이천오백 리. 서쪽 해안까지 이십삼만 리.그 위에 선가가 수만이요 날씨가 화평하고 지초가 항상 생깁니다.땅에는 추위가 없고 만물을 안양한다.산천에 선초가 많다.한 주의 물은 마치 고된 치즈와 같다.지양주야.
봉린주는 서해 한복판에 있고 지방은 천오백 리이다.주의 사방에 약한 물이 감돌면 큰 털이 뜨지 않으니 넘지 말아야 한다.주에는 봉린이 많으니 수만 명이 각기 무리다.산천지택도 있고 신약도 백 가지이니 선가가 많으리라.봉황의 부리와 인각을 삶아 기름을 부어 고약을 만들었는데, 이를 속현교(續現 ,), 또는 연금니(連金泥)라고 한다.이 교는 활과 쇠뇌가 끊어진 현, 도검이 끊어진 금을 잇게 하고, 더욱 교를 연속시켜서 역사로 하여금 제지하게 하였으나, 다른 곳은 끊기지 않게 하였으며, 계속할 때는 끊어지지 않았다.무제 천한 3년, 제행 북해, 사항산.4월에 서나라 왕이 사주하여 이 교4냥을 바쳤는데, 길광모주를 바쳤는데, 무제는 교2물의 묘용을 알지 못하였다.서국이 비록 멀어도 공물을 바치는 자는 기이할 줄 알고 사자를 보내지 아니하였다.또 시무제는 다행히 화림원에서 호랑이를 쏘고 쇠뇌가 부러졌다.사자는 운전에 따르고, 또 교일에 오르다.나누어 입으로 쇠뇌를 계속하게 하다.제는 놀라 가로되, 이물질도!무사로 하여금 여러 사람을 대적하게 한 것이다.미속시처럼 유혹하여 하루종일 벗지 않는다.하긴. 교색은 푸른 옥처럼 푸르다.길광은 주황색이고, 개신마 따위이다.모주는 수일 동안 물이 들어가지 않고, 불에 타지 않는다.제는 사자에게 후히 감사하여 보내시니, 수계수 말린 강과 같은 제물을 주셨으니, 이는 서방에 없는 자임을 깨달았다.또 동방삭의 먼 안목을 생각하다.주목왕 때,서호는 곤오에게 옥도와 야광을 바쳤다.칼은 길이가 한 자이고, 잔은 세 되를 받는다.칼로 옥을 자르는 것은 흙을 자르는 것과 같고, 잔은 백옥의 정석이라 밝은 밤에 비춘다.명석, 중정에 나와 하늘을 향하니, 비명하고 물기가 가득 찼다.즙이 달고 향기로운 것이 실로 영리한 그릇이다.진시황제 때 서호는 절옥도를 바쳤으나 복상 없이 잔귀에 가득 찼다.이와 같이 교소출출은 봉인주에서 오고, 검소출은 반드시 유주에서 오고, 서해에서 소유할 것이다.
취굴주는 서해 중, 신미지지에 있다.지방은 삼천 리, 북쪽으로 곤륜과 이십육만 리, 동쪽 해안으로 이십사만 리이다.참된 선인의 영관이 많으니 궁전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사자가 이빨을 깎고 이빨을 깎고 이빨과 놋대가리를 가진 짐승이 있다.주에는 큰 산이 있어 사람의 새의 형상을 닮았으니 이는 신새산이라 하느니라산에 나무가 많으면 단풍나무와 같으나 꽃잎 향기는 수백 리를 맡아 반혼나무라 한다.나무들을 잠그면 스스로 소리를 지를 수 있고, 소들이 우짖는 소리 같으며, 듣는 사람마다 마음이 놀란다.나무 뿌리를 뽑아서 옥부에 삶아서 즙을 내고 약한 불에 지져 흑설탕처럼 만든 것이 환하다.이름하여 경정향(景精香), 또는 진령환(震靈丸), 또는 반생향(反生香), 또는 진단향(震丹香), 인조정(人鳥精), 또는 반사향(反死香)이라 하였다.한 종류 여섯 명, 영물도.향기는 수백 리를 맡되 죽은 자는 땅에 있느니라 향기는 맡되 살아서 다시는 죽지 아니하느니라향기로 사람을 죽이면 더욱 신격해진다.정화 3년, 무제는 다행히 안정되었다.서호월 지왕이 사주를 보내어 네 냥의 향을 바치니, 크기는 참새알 같고 검은 것은 오디 같더라제이향은 중국의 소유가 아니므로 외고에 지불한다.또 맹수 한 마리를 바치니 형상이 오륙십 일 개와 같고 여버리와 같으며 빛깔이 노랗고국사(國使)가 입정제(入正帝)에게 명하니 사자가 그를 안으니 개와 같고 가냘프고 초췌한 것이 특히 그 잘못을 탓하였다.문사자:이 작은 물건을 가지고 할 수 있는데,무엇을 맹수라고 하는가?사자가 말하기를: 부위가 백금인 자는 대소를 가릴 필요가 없다.신린고를 거상의 왕으로 삼고, 난과 봉황은 반드시 대붕의 종으로 삼아야 한다.백족지충은 안드로메다자리에서 만들어진다.거세야에 있는 것도 아니다.신나라가 이 삼십만 리를 가면 나라에는 항상 동풍이 들어오고 백순에도 쉬지 아니하며 청운이 간여하며 달에도 흩어지지 않는 자가 있다.중국을 알 때 좋은 도가 있다는 것을 알 때, 우리 왕은 천한 백가를 귀도하게 여기고, 금옥은 보잘것없지만 영물은 두터운 법이다.그러므로 기이한 것을 찾아서 신향을 바치고, 하늘의 숲을 따라 맹수를 청하여, 썰매를 타고 약연을 만들고, 천리마를 채찍하여 모래를 날아다닌다.계로는 멀리 떨어져 있고, 수고는 길을 개척한 지 벌써 13년이 되었다.신향은 요잔한 죽음의 병을 일으키지만 맹수는 백사지매귀이다.이 두 가지 물건은 중생의 지요함을 실제로 구제하고, 조정화의 승평이다.어찌 폐하를 바라겠습니까?신나라가 풍토를 점한 잘못이다.오늘날 하늘의 자태를 우러러보는 것은 역시 도가 있는 군주가 아니다.눈이 많으면 색을 탐하고, 말이 많으면 곤란하며, 몸이 많으면 도둑을 괴롭히고, 마음이 많으면 사치를 부린다.이 네 가지를 쓰지 않고 천하를 다스릴 수는 없다.무제는 부끄러워 불평을 금치 못했다. 또 사자에게 물었다: 맹수는 어느 곳에 복백금인가?무엇을 먹느냐? 체력이 어떻게 비교되느냐?그 소생은 어떤 향인가? 사자는 맹수가 나와서 곤륜을 낳거나 현포를 낳거나 취굴을 낳거나 하늘길을 낳는다고 했다.그 수명은 도둑질하지 아니하고 식기는 이슬로 마시며 사람의 말을 풀어주며 인혜는 충고히 용서하느니라그 인이 있을 때에는 범과 표범을 범하지 않도록 애호하고, 그 위세가 맹렬할 때에는 천 사람의 복식을 부르짖는다.우마가 온갖 물건에 놀라서 계를 끊고, 무사가 홀연히 그 세력을 잃다.그 신은 풍운을 일으켜 기침과 이슬을 뱉고 온갖 사악한 기운이 흩날리며 교룡이 펄펄 뛰게 된다.태상의 마구간에서 어사자를 부역하니 이를 맹수라 한다.개신광무상이니 대금의 종주가 될 수 있는 것은 하늘의 원왕이요, 사악한 장수이다.비록 영향은 적지만 스갱생의 신환이다.역병에 걸려 죽은 자는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기별을 듣는 사람, 즉 살아 있는 사람이다.향기가 너무 강해서 쉴 수가 없다.그러자 제는 사자로 하여금 맹수를 소리내어 듣게 하였다.사자는 짐승을 가리키니, 명령하여 불러라.짐승이 입술을 오래 핥더니 갑자기 우는 소리가 하늘의 벼락 같구나.또 두 눈은? 〈석〉과 같이 빛나니, 빛이 하늘로 솟구치니, 오랜 시간이 지난다.제등시에 고꾸라지고, 눈을 가리고 진동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웨이터와 무사 호분은 모두 전쟁에 부쳐 땅에 엎드렸으니, 모든 내외의 우마와 오견의 속은 모두 끊어지고, 놀라서 방탕하니, 오래되고, 간이 정해졌다.제는 삼가고 짐승은 임원에 보내어 범이 먹이를 먹게 하느니라.그러자 호랑이가 짐승의 말을 듣고 모여서 죽은 호랑이가 엎드린 듯 굴복하니라짐승이 정원에 들어가면, 바로 호랑이 머리에 익사하고, 호랑이 입구에 익사하고, 열 발자국 가면 이미 와서 호랑이를 돌아보고, 호랑이는 눈을 감는다.제는 사자의 언행이 불손한 것을 원망하여 거두려 한다.내일 사자와 맹수를 잃고 사방을 보내어 탐문하려 하나 어찌할 바를 모르느니라후원 원년에 이르러 장안성 안에는 병자가 수백 명, 망자가 태반이었다.제시는 월지신향을 취하여 성안에 태웠으나 죽은 지 삼월도 되지 않은 자는 모두 살았다.방기가 삼월에 그치지 아니하니 그 신물을 믿으라여향을 더욱 비밀리에 녹음하였다가 한 번 잃어버리면, 서신을 검인하여 옛것과 같이 봉인하고, 다시 향기를 찾을 수 없다.제는 원한을 풀고 사자에게 예의를 갖추지 못한 것을 미워한다.익귀방삭의 유언은 임금의 불근함을 스스로 부끄러워하며 위숙경에게 부끄러움을 주었다.내년에 제는 오조궁에서 무너진다.망월지국인 조산진단(鳥山震壇)은 죽고 향기를 기다렸다.사사께서 사자를 후히 대접하시니, 임금이 무너질 때 어찌하여 영향의 용도를 얻지 못하오리까?자결하여 죽다.
창해도는 북해에서 지방이 삼천 리, 해안으로 이십일만 리이다.바다는 사방이 섬으로 둘러싸여 각각 5천 리씩 넓다.물이 모두 창색이니 선인을 창해라고 한다.섬은 모두 큰 산이어서 돌을 많이 쌓았다.석상팔석,석뇌석계,영류단황자석담의 무리는 백여 종으로 모두 섬에서 태어났다.석복의 신선이 장생하다.섬에는 자석궁실이 있는데 구로선도가 다스리고 선관 수만 명이 살고 있다.
방장주는 동해 중심, 남서동북안 정등, 방장 방면 각 5천 리이다.오직 용들이 모여 금옥유리의 궁이 있고 사흘 동안 사명하여 다스릴 곳이 있다.여러 선인들이 승천하지 않으려는 자는 모두 이 주를 왕래하며 태현생루(太玄生 ,)를 받아 선가가 수십만이다.밭을 갈고 지초를 심으며, 마치 벼를 심는 것과 같으며, 옥석천도 있다. 위에는 구원장인 궁주, 하늘과 신을 거느리고 용뱀과 고래와 yin 정수수의 무리들이 있다.
후소는 동해의 동쪽 기슭에 있고 기슭은 곧으며 육행은 기슭에 1만 리에 이르니 동쪽에는 푸른 바다가 있다.바다와 동해 등.물은 짜지도 않고 쓰지도 않고 푸른빛이 되어 감향미가 좋다.뽕나무는 푸른 바다 속에 있고, 지방은 만리이다.위에는 태제궁, 태진 동왕부가 계신다.땅에는 숲이 많고 잎은 모두 뽕나무와 같다.또 오디나무가 있어 길이는 수천 길, 크기는 이천여 둘레에 이른다.나무 두 냥은 같은 뿌리로 우연히 생겨서 더욱 의지한다.뽕나무 선인(仙人)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오디를 먹고 하나같이 금빛을 띠며 하늘을 날았다.그 나무는 크지만 잎은 한여름의 뽕나무와 같다.그러나 오디는 붉고, 구천세 평생 실귀이며, 맛은 감미롭다.지생자금환옥은 중하의 기와 돌과 같다.진선의 영관은 만단(萬端)을 녹이고, 덮는 것이 상형(常形)이 없고, 백신십장(百身十丈)으로 분형(分形)할 수 있는 사람도 있다.
봉구, 봉래산은 그렇다.동해의 동북 기슭에 대하여 주 5천 리이다.밖에는 둥근 바다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둥근 바다가 어두워 명해라고 한다.바람이 없으면 물결이 매우 크니 왕래해서는 안 된다.위에는 구로장인, 구천진왕궁, 개태상진인이 계십니다.오직 신선이 날면 그곳 귀에 닿을 수 있다.
곤륜, 호는 곤령, 서해의 술지, 북해의 해지에서 13만 리를 간다.또 약한 물이 둘레를 돈다.산동 남쪽은 석포를 접하고, 북서쪽은 호호지실과 접한다.북동쪽은 대활의 우물에 접하고 남서쪽은 승연의 골짜기에 이른다.이 사각대산은 실곤륜의 지보이다.적석포 남두, 왕모 고주목 왕운: 함양에서 이곳으로 사십육만 리, 산이 높고 평지가 삼만 육천 리이다.위쪽에는 삼각형이 있고, 네모 반듯하며, 아래쪽은 좁게 넓기 때문에 이름은 곤륜산 삼각이라고 한다.그 한 귀퉁이는 북쪽, 간진지휘는 낭풍정, 그 한 귀퉁이는 서쪽으로 현포당, 그 한 귀퉁이는 곤륜궁, 그 한 귀퉁이는 금을 쌓아 천용성이면 천리이다.성에 금대 다섯 곳과 옥루 열두 곳을 두었더라그 북호산, 승연산, 또 용성이 있다.금대,옥루,상선여류,정지의궐광,벽옥의당,경화의실,자취단방,금운촉일,주하구광,서왕모의소치야,진관선령지종.상통선기, 원기류포, 오상옥형.구천을 다스려 음양을 조절하고, 품종이 군생하는 것은 기이한 일이니 다 여기에 있다.하늘은 사람이 많으므로 기억할 수 없다.이것은 천지의 근원이고, 만도의 강자루이다.태상의 명산이 오방에 정위되어 있고 진지리가 있고, 그 호는 민성이며, 상망보야이다.제백천이 깊고 물이 맑게 흐른다.그 음험은 찾아오기 어려우니, 고치는 상처가 없다.구릉이 아니라 논얼을 얻을 수 있다.하늘과 땅이 자리를 잡고 물과 상이 알맞으니, 상성 방면에서는 형체를 보아서 다음과 같이 지은 것이다.현풍은 서극에 있고 왕모는 곤향에 있다.곤오는 유택에 진하고, 부상은 벽진에 심는다.이합화생, 광수는 염야에서 태어났고, 칸총음, 선도는 섬에서 살았다.간위명산, 봉산, 인축, 손체원녀, 거목, 장주에서 기른다.용들의 자리에는 높은 바람이, 허점에는 영감이 깃든다.지묘현심, 유신난진, 진인은택, 영릉이 있다.육합 안에 어찌 단지 숫자뿐이겠는가!이 뚜껑은 말뚝을 가리킨다.신삭은 견문이 넓지 않아 왕모와 상원부인의 성지를 전하지 못했다.옛날에 들은 바가 있는데, 이 십주 대구의 영부는 모두 진선허로 신관이 다스렸다고 한다.나머지 산천 만단에는 만날 사람이 없다.그 북쪽 해외에는 또 종산이 있다.북해의 아들 땅에서 약수의 북쪽으로 1만 9천 리, 높이 1만 3천 리, 위쪽으로 7천 리, 3만 리를 돌고 있다.자생옥지와 신초는 40여 종으로 금태옥궐(金台玉궐)이 있고 원기(元氣)의 소사(所舍)로 천제가 다스리는 곳이기도 하다.종산의 남쪽에는 평사산, 북쪽에는 교룡산, 서쪽에는 강초산, 동쪽에는 속목산이 있다.사산은 산의 가지를 나란히 하고 있다.사산이 높고 종산이 삼만 리, 관성이 다섯 곳인데, 마치 사방산에 올라 아래를 바라보니 종산이 보였다.사방산은 천제군의 성역이다.선진의 출입은 도경으로부터 시작하여 평사산 동남쪽에서 혈중으로 들어가니 종산 북아문 밖까지이다.천제군은 항상 구천의 차원이니, 귀한 것과 다를 바 없다.산의 근원은 주회하여 네 성의 높이를 가지나, 그 중심에는 곤륜이 있다.옛날에 우는 홍수를 다 다스렸으나, 수레를 타고 약한 물을 건너고, 이 산에 이르니, 하느님은 북아에 사사하시고, 9일에 큰 공을 세우셨다.또 우는 오악을 거치며 공으로 돌을 새기게 하여 그 안에 있는 수효를 알아채게 하였더라그의 글씨는 과투서이지 한인의 책이 아니다.지금의 장척리수는 모두 우시서야.오악을 새길 뿐만 아니라 여러 명산들도 마찬가지이다.산을 새기고 홀로 높은 곳에 있다.지금의 책은 신삭이 구견한 것으로, 그 왕모소도 제령수(諸靈 ,)는 우소불행(禹所不行)이라 하(夏)의 이름인 산얼(山爾)이다.신하께서 곡희자를 먼저 사사하신 자는 진관께서 태상하시도다.옛 수신 곤륜종산, 봉래산 및 신주진형도.옛적에 입한하여 옛 친구를 기리다.이 책은 또 악형도에 특히 무게가 실린다.옛날에도 전수 연한이 꼭 같다.폐하께서는 도를 좋아하시나, 마음을 깊이 헤아려 내심 천존께서 하강하시고, 보비를 가르치십니다.신삭구도 무엇이 그리 아까워서 소유만이 아니겠는가!연술가는 그 일을 그르치고, 도법은 그 스승에게 비밀로 한다.술회하면 의심이 많고, 스승이 현현하면 묘리가 흩어진다.바라건대 당분간 신하의 뜻을 전하지 마십시오.
무제는 내년에 제진형도를 복종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팔절은 팔꿈치 뒤에 영서를 배향하여 도를 깨우쳐 주었느니라.삭은 익살스럽고 역지적이라 하여, 제심을 예견하였으므로, 만승과 오공후는 스승과 벗을 얻을 수 없고, 기쁨과 노여움을 얻을 수 없으므로, 무제는 이 사람에게 지극히 도리를 다하여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