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쇼(no-show) 방지를 위하여 예매 후 취소는 공연 3일전까지만 가능하며, 예매 후 공연관람을 하시지 않을 경우. 이후 3년간 당진문예의전당 무료기획공연 예매가 불가합니다.
희희낙樂은 기쁨과 즐거운 우리음악을 연주하는 국악실내악단입니다.
각 단원들은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속된 국악예술강사들로 구성되어 국악 의 현대화 대중화 세계화를 꿈꾸며 젊은 국악인의 패기와 열정으로 연주하는 단체입니다. 희희낙樂은 우리의 얼이 살아 숨 쉬는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시대 정서에 맞는 창작활동 및 지속적인 국악교육을 통해 소중한 우리문화의 발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누구나 쉽게 접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감동의 음악으로 대중들에게 가까이 다가감으로써 지역문화발전에 앞장서겠습니다.
Program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
가야금산조는 가야금을 장구 반주에 곁들여 연주하는 민속기악 독주곡이다. 산조는 민속기악곡 가운데 음악적 짜임새와 완성도가 가장 높은 곡이다. 느린장단으로 시작하여 갈수록 빨라지 며 장단은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세산조시 순으로 구성되어있다.
신뱃놀이
경기민요 뱃노래의 선율과 기본장단을 바탕으로 하여 리듬의 유희를 위한 놀이적 음악으로 다양한 변주를 시도 한 곡으로 다양한 타악기가 서로 어울어져 여러 가지 음색의 조화가 특기할 만한 곡이다. 전통음악의 신명을 현대적 감각으로 정형화 시켜보려는 노력을 시도하였으며 전체 3악장(1악장 바다로, 2악장 놀이, 3악장 뱃노래)으 로 짜여진 음악이 치밀하고 일관성 있는 변주를 통하여 흥을 유발시키도록 구성하였다.
당진아리랑 - 위촉초연
지역적으로 당진은 충청남도에 속하는 도시로서 이 땅 음악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볼때 호남지역은 물론, 경기 지방의 음악적 어법까지도 두루 포괄할 수 있는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 조선시대 후기에 생성되었다고 알려져 있 는 판소리에서도 지역적 특성에 따라 동편제와 서편제로 나뉘듯, 충청도 지방에서는 중고제라고 하는 음악적 특징 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극단의 섬세함이나 역동성이 아닌 유장하면서도 품격 있는 소리들로 구성되어있다. 이번에 만들게 된 당진의 아리랑은 지역적 문화유산을 고루 가사에 담아냄과 동시에 경기지역의 선율적 특징과 남도지역의 특징을 적절히 안배하였고, 장단에 있어서는 세마치장단의 흥겨움을 차용한 대신 그 템포를 여유있 게 유지하여 중고제의 유장함을 살리려고 하였다. 또한 바다를 끼고 대륙을 뻗어갈 당진의 지리적 장점을 부각시 켜 전반적으로 활기참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당진시민 누구나 쉽게 부를 수 있기를 희망하며, 이 노래가 당진 의 오늘을 살아가는 진정한 삶의 노래가 되기를 희망한다.
작곡: 함현상 작사 : 박혜정
소리아리 - 위촉초연
인간은 세상의 모든 소리를 음악으로 느낄 수 있는 이성과 감성, 그리고 지혜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각박해져 가 고 있는 오늘날, 그러한 여유를 우리 스스로 포기하며 살아가고 있는건 아닌지 뒤돌아보게 된다. 희희낙을 위 한 별곡 소리아리에는 세상 모든 소리가 아름다운 음악이 되어 우리를 감싸 안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 그 안게 슬픔과 기쁨, 쓸쓸함과 행복 모두가 담겨있다. 이 모든 우리네 감정들이 희희낙樂의 멋진 연주를 타고 음악 이 된다. 그리고 그 음악은 다시 내일을 바라보는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
* 소리 : 세상 만물의 소리
* 아리 : 한글문화연대에서 우리말쓰기 사업으로 진행중인 단어로 응원과 격려의 의미 (유사용어 : 파이팅)
희희낙을 위한 別曲(별곡) 작곡 : 함현상
모듬북 협주곡 타(打)
모듬북 협주곡 타(打는 관현악 협연곡으로 만들어진 곡으로, 타악기의 강렬한 비트와 관현악의 섬세한 선율이 어우러진다. 이 곡에서 활용되고 있는 리듬은 우리 전통적인 장단인 휘모리장단과 엇모리장단의 비트가 강한 4 박자의 대중적인 리듬이 혼합되어 있다. 모둠북의 화려하고 힘 있는 소리가 국악관현악과 함께 잘 융화될 수 있 도록 만들어진 곡이다.
우리가 원하는 우리나라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오직 한 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로 실현되기를 원한다.
- 김구의 백범일지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1947
이 곡은 임동창 작사/작곡한 창작 국악가요이다. 백범 김구선생님의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에서 모티브를 얻어 쓴 곡이다. 굿거리장단으로 흥겨운 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