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효사주실습 제3장第三章
第六節 論空亡 제6절 논 공망
從古至今六爻理論沒有人不在談空亡,
並都在深談大談空亡運用,
諸如有真空、假空,
真空則徹底無用,
假空則待時而用,
空亡之爻會失去對它爻生克權力,
空亡之爻能夠避克等論。
고대부터 지금까지 6효이론은 아무도 공망을 말은 있으나 없고,
아울러 모두 탐구 말 큰말은 공망 운용에 있는데,
여러 예로 진공, 가짜 공망이 있으면,
진공이면 철저히 쓰지 않고,
가짜 공망이면 기다린 때이며 사용한다,
공망의 효가 모여 잃은 그효에 대해 권력을 생극하며,
공망의 효는 극을 피할 수 있는가 등을 논합니다.
筆者在著本書之際,想對空亡提出自己真實看法,
以前筆者一直在沿用古人空亡論,
沒寫《六爻陰陽經》之前,
不過早提出是不希望自己專利被他人盜用。
필자가 이 글을 쓰는 동안, 저자는 공망에 대한 자기의 진실한 간법을 제시하고 싶어서,
이전에 필자는 고대인의 공망론을 사용하였다,
전에는 "육효음양경"을 쓰지 않았다,
불과 이른 제출로 이 희망 없이 자기만의 전리는 타인 도용을 당하였다.
現筆者提出自己對空亡的真正看法:
현재 필자는 공망의 진정한 간법에 대해 스스로 제시 한다 :
從筆者對諸多命例研究來看,
空亡之論千百年來就是一種誤區,
空亡對卦爻屬性論述本身就是一種錯誤。
따라서 필자는
여러 많은 명례에 대해 연구해 살펴 온것은,
공망의 론은 수천년 동안 취해 온 것이 일종의 잘못이며,
공망은 괘 효 속성에 대해 본체를 논해 취한 이 일종 착오입니다.
空亡論違背五行生克常理,
對卦爻屬性描述亦違背陰陽理論。
공망론은 오행생극의 상식에 위배하고,
괘효속성에 대한 묘술 또한 음양이론을 위배합니다.
現筆者運用命主所搖六爻卦同命主四柱進行比較來驗證空亡一論錯誤。
현 필자는 명주 운용에서 흔든 6효 괘가 같은 명주 사주 진행 비교해온 검증 공망 ㅡ논은 착오입니다.
此命例在論伏神一節已出現過,
現用此例來證明空亡一論屬錯誤。
이 명례는 이미 논복신 ㅡ절에 이미 나타나 현재 지나고 있는데,
지금 사용하는 이 예는 공망을 증명 ㅡ론이 착오에 속한다.
坤:1975年11月14日辰時生。 乙卯 戊子 丙申 壬辰 | 大運:己醜 庚寅 辛卯 壬辰 癸巳 歲: 8 18 28 38 48 年:83 93 2003 |
分析:此命身弱。분석 : 이명은 신약이다.
命局用神:乙 卯 丙
命局忌神:戊 子 申 壬 辰
命主測運所搖六爻卦。 명주 예측 운에서 흔든 6효괘이다.
庚辰 乙酉 戊戌 丁巳 | 《火水未濟》 《雷澤歸妹》 兄 巳O應 子 戌.. 子 未.. 財 申.. 財 酉. 兄 午. (伏官鬼亥水)兄 午..世 子 醜.. 子 辰. 父 卯. 父 寅× 兄 巳. |
分析:世爻弱。분석 : 세효 약.
四柱與六爻同息比較分析:사주와 함께 6효 동급 비교 분석
命主四柱用神乙卯與日元丙火相隔不作用,
乙卯木並不生日元丙火,
乙卯木對日元丙體現了一個陰性資訊!
명주 사주 용신 을묘와 일원 병화는 서로 막혀 작용이 없고,
을묘목은 아울러 일원병화를 생하지않고,
을묘목은 일원 병에 대하여 체현한 한개의 음성정보이다!
乙卯木泄子,壬水之根力減,壬克日元丙之力亦減,
乙卯木又間接對日元體現了一個陽性資訊。
을묘목은 자를 설하고, 임수의 뿌리 힘이 감소, 임극은 일원 병의 힘또한 줄어진고,
을묘목 또한 간접적으로 일원에 대한 한개 양성 정보를 체현한다.
由前面所講四柱天干納地支
我們知道天干丙火資訊之像是由巳、午卦爻來體現的!
이유는 앞서 말한 사주 천간 납 지지에서
우리는 천간 병화 정보의 상이 이런 이유의 사, 오 괘효에서 온 체현된 것을 알고 있다!
在命主所搖六爻卦中,初爻父母寅木動化父母巳火,
從日建戊戌上查巳火空亡,初爻寅木生變爻兄弟巳火否?
명주에서 흔든 육효 괘중에 있으며, 초효는 부모 인목이 동화 부모 사화이며,
따라서 일건 무술은 위 조사한 사화공망이며, 초효 인목이 변효를 생한 형제사화는 아닌가?
以空亡論去考慮,
巳火空亡,則初爻父母寅木
是不生變爻兄弟巳火,則初爻父母寅木生爻力量並未減弱!
初爻與變爻兄弟巳火之間應為陽性組合!
공망론에서고려하면,
사화공망이면, 초효 부모 인목이고,
이 변효를 생하지 않은 형제 사화이면, 초효 부모 인목은 효 역량을 생하며 아울러 아직 줄어진 약이 아니다 !
초효와 함께 변효 형제 사화 사이의 응은 긍정적 조합이 된다!
此點信息之象同命主四柱乙卯木與日元丙相隔又生為凶組合是矛盾的。
이 점은 신뢰급의 상이며 같은 명주 사주 을묘목과 함께 일원 병이 서로 막고 또한 생하여 흉 조합이 되고 이는 모순이다.
動爻父母寅木若被變爻巳火化泄,
則父母寅生世爻力量必大減,
則初爻父母寅木生變爻兄弟巳火為陰性組合,
同命主四柱乙卯木與日元丙相隔不生之凶組合是同息的。
동효 부모 인목은 만일 변효 사화가 화하여 설을 당하면,
즉 부모 인은 세효 역량을 생하여 반드시 크게 감소하며,
즉 초효 부모 인목은 변효 형제 사화를 생하여 음성조합이 되고,
같은 명주 사주인 을묘목과 함께 일원 병은 서로 막히지 않아 생의 흉 조합이며 이는 동급이다.
因此說動爻父母寅木是生變爻兄弟巳火的,
空亡一論同其他神煞一樣,均屬謬談!
이유는 동효 부모 인목을 말하고 이는 변효 형제 사화를 생하며,
공망 ㅡ론이 같은 그 다른 신살과 한 모양이며,잘못 말에 속합니다!
另外,變爻兄弟巳火不克主卦忌神財爻酉金此點信息之象,
同四柱坐下申金忌神最喜巳火絆,
現無巳,巳對申表現壞作用,表現資訊之像是一致的!
그 밖에, 변효 형제사화는 주 괘 기신 재효 유금을 극하지 않으며 이 점은 신뢰한 정보의 상이고,
같은 사주에 앉은 아래 신금 기신은 가장 좋은 사화를 주는데,
현재 사는 없으며, 사는 신에 대한 나쁜 작용을 표현하며, 표현 정보의 상은 이것이 일치하는 것 같다!
乾:1982年8月18日卯時生。
壬戌 己酉 庚申 己卯 | 大運:庚戌 辛亥 壬子 癸醜 歲: 1.4 11 21 31 年: 83 93 2003 |
分析:申酉戌會金局成功,此命從旺!
命局用神:酉 申 庚 己
命局忌神:戌 壬 卯
분석 : 신유술회 금국 성공, 이 명은 종왕하다!
명국용신: 유 신 경 기
명국의 기신: 술 임 묘
命主父親占卦測開店,(其父本人生辰八字已記不得)
現運用命主八字同其父所搖六爻卦表現同息性來驗證空之論準確與否!
명주 아버지는 점 괘 예측 가게를 열었고, (그의 부친의 생신은 이미 기억이 나지 않았다)
현 운용은 명주팔자와 같은 그 아버지와 흔든 6효괘를 표현하고 동급성 인 검증은 공망 논이 정확한지 여부이다!
其父所搖六爻卦: 그 부친과 흔든 6효 괘이다
庚辰 丁亥 壬午 戊申 | 《澤為兌》 《天澤履》 父 未×世 父 戌. 兄 酉. 兄 申. 子 亥. 官 午. 父 醜..應 父 醜.. 財 卯. 財 卯. 官 巳. 官 巳. |
分析:분석
年月日時四建僅有日建午火扶助世爻,世爻以弱論。
現從命主八字推測一下父命局用神、忌神:
以卯木財代表父親。
연월일시 4건은 거의 일건오화가 세효를 부조하고, 세효는 약을 론한다.
이제 명주 팔자에 따라서 추측하여 ㅡ 아래 부명국은 용신 기신이다 :
묘목 재 로서 아버지를 대표한다.
申克制忌神卯,
由申在原命局應吉程度決定申為其父最得力用神;
酉與卯相隔不作用,
酉則對父親起壞作用,為父之忌神。
신은 기신 묘를 극제하는데,
신은 원명국에서 응길 정도를 결정한 신이기 때문에 그 부친이 가장 힘찬 용신을 얻게 되었다:
유와 함께 묘는 서로 막혀 작용이 없고,
유는 아버지가 일으킨것에 대해 나쁜 작용을 하고, 아버지의 기신이 된다.
幹土戌脆父之忌神酉,而不脆父之用神申,
戌亦對父起到一個好作用,
幹土亦為父之用神,
由父之用神,根據陰陽法則,
可確定父之忌神為寅、辰、醜等字!
간토 술은 아버지의 기신 유를 취약하게 하며, 아버지의 용신 신은 취약하지 않고,
술 또한 부친이 일으킨 것에 대해 한개 이르러 좋은 작용을 하며,
천간 토 역시 아버지의 용신이 되는데,
이유는 아버지의 용신이며, 근거는 음양의 법칙이고,
가능한 확정은 아버지의 기신이 인, 진, 축 등의 단어이기 때문이다!
再從其父所搖六爻卦分析:
다시 그 아버지와 흔든 6효괘 분석이다 :
日建壬午,其旬申酉空亡,
若按傳統理論忌神酉空亡,則必不耗世爻未土之力,酉也就對父起好作用。
實際通過命主八字分析,酉是父之忌神,顯然五爻酉金耗世爻未土之力。
也只有五爻酉耗世爻木土之力才
能同命主八字酉對卯起壞作用保持同息。
酉做空亡處理是不準確的。
일건임오는, 그순 신유 공망이고,
만일 전통 이론에 따르면 기신 유가 공망이면, 반드시 세효 미토의 힘을 소비하지 않으며, 유 또한 아버지가 일으킨것에 대해 좋은 작용을 한다.
실제로 명주팔자분석을 통해, 유는 아버지의 기신이며, 분명히 오효유금은 세효 미토의 힘을 소모한다.
또한, 오직 5효 유는 세효 목 토의 힘을 소비하고 있으며,
같은 명주인 팔자 유는 묘가 일으킨것에 대해 나쁜 작용을 하나 동급을 유지 할수 있다.
유는 공망 처리인지 이는 준확하지 않다.
兄弟酉金變爻申金,不耗主卦世爻未土之力,申對父起巨大好作用;
另外主卦五爻酉耗世爻未土,而申卻不耗世爻未土,申亦對父起好作用。
由此兩點陽性組合決定:
申雖為六爻卦忌神,但卻對父起巨大好作用,乃最得力陽性字。
형제유금 변효 신금은, 주괘 세효 미토의 힘을 소비하지 않고, 신은 아버지가 일으킨것에 대해 큰 좋은 작용을 한다;
또 밖의 주괘 5효 유는 세효미토를 소비하며, 신은 도리어 세효 미토를 소비하지 않고, 신도 아버지가 일으킨것에 대해 큰 좋은 역할을 한다.
원인은 이 두 점은 양성 조합 결정이다 :
신은 비록 육효괘 기신이 되지만, 도리어 아버지가 일으킨것에 대해 큰 좋은 역할을하고, 여전히 가장 긍정적 인 힘을 얻습니다.
古人所談空亡,逢空填實而定應期,
其實質並非是逢空填實在起作用,
而是空亡之爻值年月日時四建增力而定應期,
不是空亡的爻值年月日時四建而定應期更是常見。
고대인들 말에서 공망은, 공을 만나 진실이면 정한 응기이고,
그 실질이며 아울러 아닌것은 공을 만나 진실은 작용을 일으키는데 있으며,
이 공망의 효 값은 년월일시 4건 증력이며 정해진 응기이고,
없는 이 공망의 효 값은 년월일시 4건이며 정한 응기는 다시 보통 보이는것이다.
空亡之爻同非空亡之爻陰陽屬性完全一樣,十二地支間作用規律:
只有陰陽作用生克規律。
空亡同其他神煞一樣,應當廢棄而不用!
공망의 효 같은 비공망의 효는 음양속성이 정확히 한 모양이며, 12지지 간 작용 법칙이다 :
오직 음양의 작용만이 생극의 법칙이 있다.
공망은 같은 그 다른 신살은 한 모양이며, 응당 폐기하며 사용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