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생리주기는 안녕하신가요?
월경(생리)은 주기적으로 분비된 호르몬에 의하여 자궁내막이 증식후 배아의 착상을 준비하다가, 임신이 되지 않으면 탈락되는 현상을 말하며,
보통 사람들의 월경주기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21일에서 35일 사이의 간격이면 정상의 범주에 속합니다.
하지만, 이 월경주기는 30대 후반부터는 짧은 시기에 속하고, 실제 30대 중반을 콕~넘어선 저의 생리주기도 짧아졌음을 몸소 경험으로 느낍니다.
학창시절엔 그렇게 귀찮았던 홍양...
매번 귀찮다 하지만, 사실 이게 늦어지거나 2주연속 지속되도 걱정!!
게다가 저처럼 임신을 준비중이신 분들에게 불규칙한 생리는 좋지 않다는 사실 두번 말 안해도 아시겠죠?
생리불순은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환경, 몸이 찬경우, 자궁기능의 저하,
호르몬의 이상, 몸의 피로나 컨디션의 이상, 스트레스 그리고 체중의 변화와 같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겠지만,
저의 개인적인 경험상 스트레스와 비만 그리고 과도한 다이어트가 생리불순을 부르는 원인이라고 생각듭니다.
20대시절 외국생활을 하면서 공부와 일을 병행한적이 있는데...
당시 낯선환경에 적응해야 하고, 공부와 일을 병행해야한다는 부담감에서 몸과 마음이 굉장히 힘들었던 적이 있어요.
당시 저는 생리를 한달이내에 두번 한적도 있을만큼 몸이 많이 힘들었답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그런 경험을 하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는데...생각해보면 그 당시는 제 인생에서 매일매일이 긴장의 연속 그리고 피로의 연속이였던 날들이였기에,
생리불순이 생긴것도 이해가 되더라구요.
그리고 제일 친한 친구가 과도한 체중 변화를 겪은 후 생리불순을 경험했는데,
고3때 찐 살로 인해 약1년간 생리가 없었으며, 그 후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다시 생리를 거르더군요.
원인이 있다면 개선책도 있는법!
생리불순의원인 또한 생리불순에 좋은음식으로 다스릴 수 있답니다.
첫째, 등푸른 생선
등푸른생선의 DHA는 활발한 두뇌활동이 좋기때문에,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 좋은건 이미 알려진 사실!
더불어 치매예방에도 좋기 때문에 정말 일상에서 자주 먹는 음식인데요...
고등어와같은 등푸른 생선의 오메가쓰리는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궁내 염증완하에 효과적인 성분이 등푸른생선에 풍부하기에 생리불순에 좋은음식이라 할 수 있어요.
둘째, 생강과 꿀
생강과 꿀차등은 몸을 따듯하게 해주어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냉증이 심하고, 월경주기가 불규칙한 분은 생강을 달여 차처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실제, 저 어릴때 제가 배앓이를 할때면 할머니가 생강에 꿀을 넣어 달여주곤 했죠.
배가 찰경우 아플 수가 있기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과 꿀을 넣어 달여주신거네요~ ♪
셋째, 검은콩
검은콩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여성호르몬의 원할하게 해서 혈액순환과 함께 생리의 양도 조절해주는 역활을 한답니다.
당연 자궁을 튼튼하게 해주겠죠?
요즘엔 마트에서 볶은검은콩을 팔아서 평상시 섭취가 쉽도록 되어 있더라구요.
넷째, 흑마늘
사상의학에선 마늘은 차가운 몸을 따듯하게 하여 손,발 그리고 아랫배가 찬 사람이 먹으면 소화기능과 순환기능이 좋아지게 된다 이르고,
마늘의 스코르디닌 성분이 바로 내장을 다뜻하게 하여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돕는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질때 풀마루 자연만을 유기농 흑마늘진액20을 먹고 효과를 봤기 때문에,
울 꼬맹이 땡지의 면역력을 위해서, 또 둘째 봐야하는 울 부부의 강한 정력을 위해서!!
저희 가족은 꾸준히 마시는 흑마늘진액!
생리양이 증가는 모르겠지만, 유기농 흑마늘진액20 먹는동안 생리통도 줄고 확실히 생리주기가 규칙적으로 찾아옴을 느낄 수 있네요.
일단 몸이 따뜻해진걸 느끼니, 잠자리도 편해요.
옛부터 음식으로 못고치는 병이 없다고 하잖아요.
생리불순역시, 생리불순에 좋은음식으로 일상에서 다스린다면 규칙적으로 홍양을 만날 수 있을꺼에요!
첫댓글 생리주기가 참 중요한거 같아요 ㅠㅠ 저는 생리불순을 좀 방치해서 후회했었어요....ㅠㅠ 지금은 흑마늘 꾸준히 먹어서 그런지 많이 좋아졌답니다...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도
꾸준히 잘 챙겨먹어야겠어요~~!!
저두 생리주기가 굉장히 불규칙했었는데
신기하게도 출산후엔 엄청 정확하더라구요
그치만 그것도 한때....
또다시 불규칙했던 생리주기가 흑마늘진액 먹으면서 약속한듯 딱딱 맞아요~~ㅎㅎ
사진 하나가 액박이 깨지네요
저도 생리주기도 잘 안맞고 생리통도 있고 해서 첫째 준비할때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이제는 흑마늘을 먹어서인지 주기도 정확하고 몸도 따뜻해지는걸 느끼고 있어요
확실히 약보다는 음식인것 같아요.
음식하나 잘먹으면 몸에도 좋잖아요.
저도 생리불순 심했는데, 그냥 방치했던 기억이...
와우 고등어~
저도앞으로 고등어 많이 챙겨먹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