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압해간 '압해대교' 23일 준공식
당초 계획보다 2년여 앞당겨 52억여원 비용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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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 섬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목포∼압해간 '압해대교'가 당초 예정보다 2년여 앞당겨 오는 23일 준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
전남 서남해안 섬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목포∼압해간 '압해대교'가 당초 예정보다 2년여 앞당겨 오는 23일 준공식을 갖는다.
이번 압해대교 준공으로 투자유치 최적지인 신안 다아몬드제도 개발은 물론 조선산업클러스터 조성, 송공연안항 개발, 신안군신청사 건립 등의 지역개발사업추진에도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는 "오는 23일 오후 4시 목포시 연산동 압해대교 현장에서 박준영 도지사와 김종철 도의장, 박지원ㆍ이윤석 국회의원, 김돈수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 정종득 목포시장, 박우량 신안군수, 주민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압해대교는 총연장 3천563m, 4차로로 교량구간은 연륙교 1천420m(최대경간장 165m), 신장교 420m, 접속도로 1천723m로 총사업비 2천124억원이 투입됐다.
이번 준공으로 자은, 암태, 안좌, 팔금, 비금, 도초 등의 섬지역민의 교통편의와 기존 목포 북항에서 운항하던 도선이 압해면 송공리 연안항에서 팔금 고산, 암태 오도 선착장으로 운항하게 돼 신안군 섬지역을 찾는 주민 및 관광객들이 그동안 겪었던 불편을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특히 전남도는 압해대교 공사를 2년여 앞당겨 준공함에 따라 기존 철부도선 운행에 따른 주민들의 통행편의와 도선운임(연간 26억원) 을 감안하면 52억여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전남도는 그동안 압해대교 조기 준공을 위해 중앙정부와의 예산확보 노력과 시공회사와의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으로 2007년도 국고예산 400억원과 시공회사인 금호산업(주)의 선투입금 300억원 등 700억원을 집중 투자해 2년여의 조기 준공효과를 보였다.
한편 '연륙의 꿈'을 실현하는 주민들과 함께 축제의 장으로 치러지는 이날 준공식은 대형줄연 날리기 시연, 오색테이프, 꽃가루 날리기, 자전거묘기, 퓨전국악 공연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특히 '녹색의 땅' 전남 이미지 제고를 위해 화약 사용을 하지 않은 친환경적인 재료를 활용해 검소하게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