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rd-tone, Guide-tone Playing : 순수한 코드톤(아르페지오)만으로 블르스체인지나 스텐다드곡을 연주 할 수 있도록 아르페지오 업,다운연습 그리고 코드의3,7음인 가이드톤에서 시작하는 아르페지오를 숙달시켜 찰리 크리스천, 그랜트 그린 스타일의 연주를 할 수 있도록 한다.
Licks & Linear Improvisation : 솔로연주에서 기본이 되는 코드톤과 가이드톤이 세워졌다면 재즈의 색갈을 입혀야 한다. 여기에 필요한 것이 언어의 짧은 문장에 속하는 릭(lick)인데 대부분 Bebop에라인에서 온 것으로 Vocabulary를 넓혀 나가는 생각으로 학습해야 한다. 여기에는 David Baker의 How to Play Bebop과 펫마티노의 명저 "Linear Expressions"이 사용된다.
Picking & Metronome Training : 릭 정도를 연주하는데도 재즈적인 피킹인 업비트를 강조한 얼터네이티브 피킹과 메트로놈의 2,4비트 연습은 필수! 또한 Tomo Fujita의 Just Funky 같은 곡의 펑크스트록이 아직 어렵다면 3연음을 정교히 분할 하는 재즈리듬은 흔들릴 수 밖에 없다.
Drop2,3 코드보이싱 : Mick Goodrick의 보이스리딩 교재인 Almanac of Guitar를 사용하여 빠른 시일안에 코드와 Top멜로디만 있어도 솔로기타(코드와 멜로디를 함께연주하는)연주가 가능하도록 한다.
Walking Bass Line & Comping : Jim Ferguson의 교재와 Joe Pass의 트랜스크립션 등으로 워킹베이스 & 코드컴핑을 익힌다.
Pentatonic Scale : 현대재즈에서 펜타토닉스케일은 믹속음악,블르스느낌을 위한 쉽고 간결한 스케일의 개념을 뛰어넘어 Substitution(대리)의 대표적인 학습목록에 올라있다. 어느 정도 학습을 통해 G7코드에 Bb마이너 펜타토닉으로 얼터드사운드를 연주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지만 펜타토닉 특유의 라인을 연마하지 않으면 단순한 5음계를 나열하는데 그칠 뿐이다. 교재로는 Jerry Bergonzi, Bruce Saunders 등의 팬타토닉 명저가 사용된다.
Multi Substitution 의 이해 : 펜타토닉은 물론 멜로딕마이너스케일, 펫마티노의 라인, 존 콜트레인 Substitution 등 재즈에 발을 들여 놓는 순간 "이 코드에선 이런 스케일"이라는 공식을 수없이 듣게 된다. 그러나 외우고 학습하는데 지치게 되는 것은 피킹과 리듬의 자신감의 결여에서 비롯되는 면이 크지만 전체적인 공통점을 발견하고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Time Feel Training : 데이브 리브맨이 말했던 것처럼 하모니, 라인 등의 교재는 너무 많지만 리듬교재가 없는 이유는 설명과 전달이 용이하지 않기때문이다. 가령 레이드백(Laid Back)을 어떻게 연습할 것인가 레이드백이 많이 가미된 연주를 따라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Hal Crook의 교재와 초기 피아니스트들의 연주에서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폴리리듬(Polyrhythem) Trainig : 4/4박자 위에서 3/4플레이즈로 연주하는 것은 재즈 뿐 아니라 라틴, 팝, 록에서도 너무나 흔히 사용되고 있다. 짝수 박자를 다양한 리듬으로 연주하기 위해서는 홀수박(Odd Meter), 즉 3/4, 5/4, 7/4, 11/8 등의 연주에 익숙해야 한다. Ed Saindon, Bret Willmott(Time for The Future)등의 교재와 스텐다드의 홀수박 연주 트레이닝으로 리듬에서 좀 더 자유로워지는 연습을 하게 된다.
Mode 연주 : 너무나 큰 카테고리이지만 마일즈 데이비스의 Kind of Blue앨범의 곡들을 이해하고 연주하며 좀 쉬운 접근을 시도 할 수 있다. 모드란 기본음으로 부터 어떤 Degree,즉 간격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So What에 등장하는 Dm의 긴 코드위에 D 도리안은 물론 프리지언, 로크리언, 디미니쉬 등 그 어떤 스케일 디그리이든 연주가 가능하게 해야한다. Mick Goodrick, Randy Roose의 버클리 프라이빗 레슨과 Wayne Krantz의 교재등이 사용된다.
Modern Guitar Voicing : 최근의 피아노가 없는 퀄텟연주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거기에는 피아노에 버금가는 보이싱능력이 요구되는데 Drop2,3를 넘어 텐션노트가 감이되고 4th보이싱, Cluster 보이싱등 을 연마해야 한다. Vic Juris(Advanced Harmony for Guitar), Brett Willmott(Complete Book of Harmony)등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