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는 희망과 공포의 교차점에서 결정된다
이상에서 정리한 현상들이 일어나는 기간은 경우에 따라 일주일이 될 수도 있고 한 달이 될 수도 있고 혹은 일 년이 될 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과정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대형 사이클 안에는 여러 개의 작은 사이클이 진행된다. 그리고 이작은 사이클 속에는 또다시 이보다 더 작은 사이클들이 진행된다. 그중 가장 작은 사이클에 투자자들은 참가하지 않는다. 그러나 작은 사이클의 등락을 이끄는 힘은 기본적으로, 비록 파악해 내기가 쉽지는 않지만 큰 사이클의 등락을 이끄는 힘과 동일하다.
이상에서 정리한 내용이 실제로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희망과 공포 사이의 긴장 및 변주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사실을 독자는 금방 알아차렸을 것이다. 희망과 공포 사이의 이러한 관계는 곧 시장의 여러 조건들에 대한 정교한 판단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시장에서 각자가 자리 잡고 있는 위치에서 발생한 심리적인 태도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이것은 또 대중이 상상력을 동원해서 상황을 미래에 투사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실을 이 미래가 전적으로 예측 불가능하다고는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경제 기초적 요소들은 이 책의 관심사가 아니다. 이 책에서 다룰 내용은 주식 투자에서 나타나는 이런 심리적인 요소들이 어떤 이유로 해서 발생하며, 또 그 결과가 무엇인지 추적하는 것이다.
<주식 투자의 심리학> --- 조지 C. 셀든 지음 I 이경식 옮김
첫댓글 탐욕과 공포 사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