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도 되고 받지않아도 될때 받는 것은 청렴을 손상시키고, 주어도 되고 주지 않아도 될때 주는 것은 은혜를 손상시키며, 죽어도 되고 죽지않아도 될때 죽는 것은 용기를 손상시키는 것이다.
- 맹자 -
맹자(출처:위키백과)
맹자(孟子), 기원전 372년?~기원전 289년?)는 공자의 사상을 이어 발전시킨 유학자입니다.
전국 시대 추나라 사람으로 이름은 가(軻)이고,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 자거(子居), 자전(子展) 등입니다.
어릴 때부터 공자를 숭상하고,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켜 유학을 후세에 전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생몰 연대는 정확하지 않지만, 맹자는 공자가 죽고서 100년쯤 뒤 추(鄒) 나라, 즉 현 산둥성 쩌우청(山東省 鄒城) 지역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맹자는 원래 노(魯) 나라 환공(桓公)의 서장자(庶長子)인 경보(慶父,?-기원전 660년)의 후손이었습니다.
경보의 아들인 오(敖, ?-기원전 613년)에 이르러 가문을 새로이 세웠으며 맹(孟), 맹손(孟孫), 혹은 중손(仲孫) 씨로 불렸습니다.
기원전 408년 제(齊) 나라가 맹씨의 식읍(食邑)이었던 성성(郕城)을 공격하자 맹씨 일가는 흩어졌고 그 일부가 노 나라에서 추 나라로 흘러들어 갔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맹자가 추 나라에서 태어난 것이었습니다.
맹자가 활약한 시기는 대체로 기원전 4세기 전반기입니다.
맹자의 어머니 급(伋) 씨는 맹자를 훌륭하게 키우기 위해 세 번 이사를 했다는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로 유명한데 이는 전한 시기의 학자 유향(劉向)이 지은 《열녀전(列女傳)》에 등장하면서 유명해진 일화이지만 사실로 보기 힘들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맹자는 공자의 고향인 노나라로 가서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문하에서 육경을 배웠습니다. 자사의 계통은 공자의 경우에는 두드러지지 않았던 '천(天)'의 관념을 발전시키고 있었습니다.
제자백가 시대에 돌입한 당대에 묵자와 양주의 사상과 경쟁하며 유가 사상을 확립했습니다.
40세 이후에 인정(仁政)과 왕도정치를 주창하며 천하를 유람했다. 법가나 종횡가가 득세하는 세상과 타협하지 않았으며 은퇴했습니다. 60세 이후의 삶은 알려진 바가 없다.
한때 제나라에 체류했을 당시 그 인접국인 연나라에서 자지가 난을 일으킨 것을 제 선왕에게 보고하여 자지의 난을 진압하게 한 적도 있었습니다.(출처:위키백과)
첫댓글 맹자님을 봅니다.^^
고맙습니다
맹자를 배웁니다~
맹자를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