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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논십간 화기 論十幹化氣
십간화기를 논해보자복양자가 말하길 十干(십간)은 합해야 化(화)과 된다하고 음양의 배합이고 부부의 道(도)라 하고 있다 六合(육합)을 만나선 합의 세 번 째를 찾으면 變化(변화)가 된다 다섯번의 子(자) 남 은것으로서 巳(사)上(상)에 이르러 合(합)을 득한다하고 이미 합하면 범을 찾고 龍(룡)을 거느린다하고 龍(용)은 주로 陽(양)이며 하늘의 司命(사명)을 얻어선 변화를 이루는 것이다 子(자)라하는 것은 坎卦(감괘)의 위치이다 하늘이 첫 번째로 水(수)를 생한다면 精神(정신)으로 婚姻(혼인)하는 象(상)인지라 姙娠(임신)한것이 속에 陽(양)이된다 그러므로 남자는 子(자)를 쫓아선 左(좌)로 행하여 서른 번째 巳(사)에 이르러 陽(양)이라 한다 그러므로 삼십번 하여 장가드는 것이고 여자는 자를 쫓아선 우로 행하여 스므번째 子(자)에 이르름으로 陰(음)이라 하고 그러므로 스므살에 시집을 가게된다 이는 人事(인사)가 五行(오행)의 造化(조화)에 合(합)하는 것이다 어찌 가히 이 期間(기간)을 넘긴다 할 것인가 이다
複陽子曰:“十幹合而化者,陰陽之配,夫婦之道也。”遇六合,合遁三則化。以五子餘數至已上得合;合,遁虎統龍,龍主陽,得司天而成變化者也。子者,坎之位,天一生水겹혼인 성교하다 친척까리의 혼인 精之象,胎娠陽中。故男子從子左行三十至巳,陽也,故三十而娶,女子從子右行二十至巳,陰也,故二十而嫁。此人事合五行之造化,
어찌 거 可過於此期哉?
東(동)은 壬子(임자)로로부터 丁巳(정사) 까지 여섯 수가 되고 그러므로 丁與壬合(정여임합)하여선 丁壬(정임)合木(합목)이라 하고 甲德(갑덕)龍(용)을 거느리고남쪽은 戊子(무자)로부터 癸巳(계사)에 이르는지라 그러므로 戊與癸合(무여계합)이라 戊癸(무계)化火(화화)가 된다 丙德(병덕)으로 龍(룡)을 거느리는 것이 된다西方(서방)은 庚子(경자)로 부터 乙巳(을사)까지 여섯 번이다 故(고)로 乙與庚合(을여경합)이라 乙庚(을경)化金(화금)이 되며 庚德(경덕)으로 龍(용)을 거느리게 된다중앙은 甲子(갑자)로부터 己巳(기사)까지 여섯번이다 故(고)로 甲與己合(갑여기합)이다 甲己(갑기)化土(화토)함으로 戊德(무덕)이 龍(용)을 거느린다北方(북방)은 丙子(병자)로부터 辛巳(신사)까지 여섯 번이다 故(고)로 丙與辛合(병여신합)이라 丙辛化水(병신화수)가 된다 壬德(임덕)으로 龍(룡)을 거느린다
東壬子,至丁巳六數。故丁與壬合,丁壬化木。甲德統龍。南戊子,至癸巳六數。故戊與癸合,戊癸化火。丙德統龍。西庚子,至乙巳六數。故乙與庚合,乙庚化金。庚德統龍。中甲子,至己巳六數。故甲與己合。甲己化土。戊德統龍。北丙子,至辛巳六數。故丙與辛合,丙辛化水。壬德統龍。
甲己(갑기)의 해에는 戊德(무덕)으로 룡이 거느리는 것이 되는데 土(토)로서 한다 土(토)로 化(화)하는 기운이 맡는 것이 天土(천토)의 기운을 고르게 함을 맡는 것이다 乙庚(을경)의 해애는 庚德(경덕)이 造化(조화)를 거느리는 것인데 金(금)으로써 한다 化(화)해서 맡는 司命(사명)은 하늘의 金氣(금기)를 희 맑게하고 크게 하는 것이다 丙辛之(병신지) 해에는 壬德(임덕)을 갖고 統龍(통용)하는 것인데 水(수)로써 한다 化(화)해서 맡은 것은 검은 하늘의 水氣(수기)인 것이다丁壬(정임)之歲(지세)에 甲德(갑덕)으로 統龍(통용)되는데 그 木(목)으로써 한다 化(화)해서 맡는 것은 蒼天(창천) 木氣(목기)인 것이다 戊癸(무계)의 해에는 丙德(병덕)으로서 火氣(화기)를 통용하는데 化(화)해서 맡는 司命(사명)은 炎天(염천) 火氣(화기)인 것이다 天德(천덕)을 統龍(통용)하여선 上下(상하)禁制(금제)함으로 인하여선 변화를 이루게 되어선 품목들이 모여 들게되고 짠 것이 형통하게 된다 그러므로 丙(병)이 辛(신)을 만나면 申子辰(신자진) 水(수)三合局(삼합국)을 얻어선 奮發(분발)하게 되는 것이고, 乙(을)이 庚(경)을 만나선 巳酉丑(사유축)을 얻어선 굉장하게 울리면서 높이 솟게된다 丁(정)이 壬(임)을 만나선 亥卯未(해묘미)를 얻어서만이 淸貴(청귀)하게 되는 것이고, 戊(무)가 癸(계)를 만나선 寅午戌(인오술)을 얻어서만이 榮華(영화)로움을 드러내게된다 甲(갑)이 己(기)를 만나선 辰戌丑未(진술축미)를 얻어서만이 旺盛(왕성)하게된다 이래서 닷섯 運(운)이 다섯 宮(궁)으로 바른 祠堂(사당)의 집을 삼는 것이다 내가 母宮(모궁)에 들어가면 福德(복덕)이되고 내가 子宮(자궁)에 들어가면 漏泄(누설)함이 되고 내가 鬼宮(귀궁)에 들어가면 刑傷(형상)함이 되고 내가 妻宮(처궁)에 들어가면 財帛(재백)이 된다 子(자)가 도리혀 능히 凶殺(흉살)을 克制(극제)하니 이로 잉하여선 殺(살)氣(기)制止(제지)함을 探究(탐구)할 것이다 所以(소이) 五運(오운)의 造化(조화)가 무궁하여선 오직 生剋(생극)制化(제화) 함으로 대답을 하게 되는 것이다
甲己之歲,戊德統龍以土,司化鈞근량 단위 서른근 균 고를균 天土氣;乙庚之歲,庚德統龍以金,司化 顥(호) 머리털 흴 호 클호 天金氣;丙辛之歲,壬德統龍以水,司化玄天水氣;丁壬之歲,甲德統龍以木,司化蒼天木氣;戊癸之歲,丙德統龍以火,司化炎天火氣。統龍天德,上下臨禦以成變化,品匯흘러모일회 모일회鹹짤함亨。故丙遇辛,得申子辰而奮發;乙遇庚,得已酉醜而치켜들다번쩍들다 높이솟는모습轟;丁遇壬,得亥卯未而貴;戊遇癸,得寅午戌而榮顯;甲遇己,得辰戌醜未而旺相。是以五運以五宮正廟,我入母宮福德,我入子宮漏泄,我入鬼宮刑傷,我入妻宮財帛;子反能克制於凶煞,仍究煞氣制之。所以五運造化無窮,唯生克制化。
三車(삼차)一覽(일람)에서 말을 하길
甲己之年(갑기지년)에서 그 合土(합토)가 되는 원인을 찾는다면 遁起法(둔기법)에 해서 丙寅(병인)이 머리 月(월)이 되는데 세 번째 數(수) 戊辰(무진)에 가면 수 셋이면 변화 함에 이른다하여선 辰月(진월)을 造化(조화)부리는 龍(룡)을 삼는다 역시 잘 변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甲己(갑기)乙庚(을경) 丙辛(병신)丁壬(정임) 戊癸(무계)가 각기 그 소속을 따라선 天干(천간)에서 그 氣(기)를 얻게된다 또 말 하건데 甲己(갑기)年(년)은 머리를 丙(병)으로 遁(둔); 丙屬火(병속화)함으로 火生土(화생토)함으로 化土(화토)가 된다 한다 남은 것도 이런 방법으로 미루라 그 說(설)이 앞의 說明(설명)한 理致(이치)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다 所以(소이) 甲己(갑기)年(년)에는 三月(삼월)달 月建(월건) 天干(천간) 戊土(무토)가 떨어지고 乙庚(을경)之年(지년)에는 庚(경)이 떨어져선 金(금)이 된다하고 丙辛(병신)之年(지년)에는 壬(임)이 떨어져선 水(수)가 된다하고 모다 이런식 이라는 것이고 乙庚(을경)之年(지년)에는 첫달이 戊寅(무인)月(월)이 될 것임으로 土生金(토생금) 하여선 乙庚(을경)合衾(합금)논리가 되어 보인다는 것인데 다 뜯어 다간 맞추는 방법인데 五運(오운)六氣(육기)를 바로 알면 이런 헛소리 하지 않아도 된다할 것이다 五行(오행)이 分離(분리)된 것 十干(십간)이 五行(오행) 곧 花甲(화갑)인데 무슨 뚱 딴지 같은 學說(학설)들을 되넘 들이 늘어 놓고 있는지 모르겠다 할 것이다
三車以甲己年遁起,丙寅至戊辰三數,數至三則變化,辰龍,亦能變化,故甲己、乙庚、丙辛、丁壬、戊癸隨其所屬天干而得其氣。又曰:甲己丙作首,丙屬火,火生土,故化土。餘例推。其說不外前理。
대개 무릇 火氣(화기)라 하는 것은 다만 日干(일간)이 취하여선 配合(배합)之神(지신)을 말하는 것이다 혹 年月(년월)과 더불어 時(시) 다 가히 사용하며 단지 日辰(일진)이 時節(시절)에 旺氣(왕기)를 얻는 것이 긴요한 것이다 만일 月令(월령)에 旺氣(왕기)를 얻지 못한다면 다만 時上(시상)旺氣(왕기)라도 취택 할 것이니 역시 可(가)하다할 것이다 오히려 月中(월중)에 旺氣(왕기)를 얻었다하더라도 時上(시상)에서 旺氣(왕기)를 타지 못한다면 不可(불가)하다 만일 月(월)과 더불어 一時(일시)가 다 旺氣(왕기)를 얻었다면 바야흐로 化(화)로한 現狀(현상)이 全吉(전길)하다 할 것이다
大凡化氣,只取日幹而言配合之神。或年月與時皆可用,但要日辰得旺氣于時;若不得月中旺氣,只時上旺氣,亦可;得月中旺氣而時上不乘旺氣則不可;若月與日時俱得旺氣,方全吉。
甲己(갑기)化土(화토)는 辰戌丑未(진술축미)月(월)이 아니면 化(화)가 되질 않는다 그 다음으론 五月(오월)달에 역시 變化(변화)되는 것으로 摸索(모색)하여 본다 할 것이다 戊子(무자)가 틈에 있다면 변화하질 못한다 이름 하여말하길合(투합)이라 한다 무릇 辰戌丑未(진술축미) 生人(생인)이 四柱(사주)中(중)에 己亥(기해)가 있어선 臨官(임관)의 기운을 받게되면 그해가 다하도록 不吉(불길) 不吉(불길)하다 官(관)을 갖고 官(관)을 빼앗으며 재물을 갖고 재물을 빼앗기 때문이다무릇 臨官(임관)의 기운을 받는다는 것은 長生(장생)으로부터 네 번째 꼽는 宮(궁)을 말한다 天干(천간)으로써 主幹(주간)함을 삼는 것인데 쌍으로 犯(범)한다면 應(응)한다하고 남은 달은 不應(불응)이라 한다 또 말 하건데 甲己化土(갑기화토)는 木(목)이 官(관)이 되는데 간절 하게 求(구)하다亥卯(해묘)를 얻고 亥未(해미)가 官(관)이 되고 戊癸(무계)가 福(복)이 되며 丁壬(정임) 日時(일시)를 보는 것은 꺼린다
甲己化土,非辰戌醜未月不化,其次午月亦化,有戊字間之則不化,名曰투기할투合。凡辰戌醜未生人,柱有已亥受氣臨官,至年不吉,有官奪官,有財奪財。夫受氣臨官,長生第四位也,以幹主,雙犯則應,余月不應,又曰:甲己化土,切要木官,得亥卯、亥未官,戊癸氣福,忌見丁壬日時。
乙庚(을경)化金(화금)은 巳酉丑(사유축)월이 아니면 변화 하지를 못한다 그 다음은 七月(칠월)달이 역시 변화 할 수 있는 달이다 甲子(갑자)라는 글자가 틈 새에 있다면 變化(변화)하지를 못한다 이름하여合(투합)이라 하는 것이다 무릇 巳酉丑(사유축) 生(생)人(인)이 四柱(사주)가운데 庚辛(경신)이 있어 臨官(임관)의 기운을 받는 다 할 것 같으면 末年(말년)이 아름답지 못하다 또 말 하건데 乙庚(을경)化金(화금)은 火(화)가 官(관)이 되는 것을 간절히 요망한다그러므로 丙丁(병정) 巳午(사오)를 좋아해고, 甲己(갑기)는 福(복)이 된다 戊癸(무계)日時(일시)를 보는 것은 꺼린다
乙庚化金,非已酉醜月不化,其次七月亦化,有甲字間之則不化,名曰合。凡已酉醜生人,柱有庚申受氣臨官,年不佳。又曰:乙庚化金,切要火官,故喜丙丁己午甲己福,忌見戊癸日時。
丙辛化水(병신화수)는 申子辰(신자진)월이 아니면 변화하지를 못한다 그 다음은 시월달로 역시 변화 할 수 있다 四柱(사주)중에 丁字(정자)가 있으면 변화하지 못한다 이를 갖다가선合(투합)이라 한다 무릇 申子辰(신자진)生人(생인)이 癸亥(계해)를 보면은 이름하여 臨官(임관)의 기운을 받는다 하고 역시 말년이 아름답지 못하다 또 말 하건데 丙辛化水(병신화수)는 土(토)가 官(관)됨을 간절히 요망한다
辰戌丑未(진술축미)를 얻어서 官(관)이 된다 乙庚(을경)은 福(복)이 된다 甲己(갑기)日時(일시)를 보는 것은 꺼린다
丙辛化水。非申子辰月不化,其次十月亦化,柱有丁字不化,名曰合。凡申子辰生人見癸亥,名曰受氣臨官,亦主年不佳。又曰:丙辛化水,切要土官,得辰戌醜未官,乙庚福,忌見甲己日時。
丁壬(정임)化木(화목)은 亥卯未(해묘미)월이 아니면 변화하지를 못한다 그 다음은 正月(정월)달에 역시 변화 할 수 있다 四柱(사주)中(중)에 丁字(정자)가 있으면 변화하지를 못한다 이름하여合(투합)이라 한다 亥卯未(해묘미) 生人(생인)이 甲寅(갑인)을 보는걸 갖다 이름하여 臨官(임관)이 기운을 받았다 말하고 末年(말년)이 아름답지 못하다 또 말 하건데 丁壬(정임) 化木(화목)은 庚辛(경신)申酉(신유) 官(관)됨을 간절히 요망한다 丙辛(병신)이 福(복)이 되고 乙庚(을경)日時(일시)를 보는 것을 꺼린다
丁壬化木,非亥卯未月不化,其次正月亦化,柱有丙字不化,名曰合。亥卯未生人見甲寅,名曰受氣臨官,年不佳。又曰:丁壬化木,切要庚辛申酉官,丙辛福,忌見乙庚日時。
戊癸(무계)化火(화화)는 寅午戌(인오술) 월이 아니면 변화하지를 못한다 그 다음은 巳(사)월달로 역시 변화 할 수 있다 四柱(사주)중에 己字(기자)가 있으면 변화하지 못한다 이름하여合(투합)이라 한다 무릇 寅午戌(인오술) 生人(생인)이 丁巳(정사)를 보면 臨官(임관)의 기운을 받았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말년이 아름답지 못하다 또 말 하건데 戊癸(무계)化火(화화)는 壬癸(임계)亥子(해자)가 官(관)됨을 간절히 요망한다 丁壬(정임)이 福(복)이되고 丙辛(병신)日時(일시)를 보는 것을 꺼린다
戊癸化火,非丙午戌月不化,其次四月亦化,柱有己字不化,名曰合。凡寅午戌生人見丁已受氣臨官,年不佳。又曰:戊癸化火,切要壬癸亥子官,丁壬福,忌見丙辛日時。
甲己化土(갑기화토)는 戊辰(무진)時(시)生(생)을 좋아한다 四季(사계)月(월)은 그 土(토)에 象(상)을 이루기 때문이다 四柱(사주)중 生旺(생왕)하고 기운이 있는 것이 上(상)이 되고 불을 보는 것이 不可(불가)하다 불을 보면 헛되고 木氣(목기)를 보면 무너진다 甲己(갑기)는 丙丁(병정)時(시)를 두려워하고 남은 달은 丙(병)을 좋아한다
甲己化土,喜戊辰時生,四季月其土成象,柱中生旺,有氣上。不可見火,見火則虛,見木氣則克壞。是甲己日丙丁時,餘月喜丙。
乙庚(을경)化金(화금)은 庚辰(경진)時(시)생을 좋아하고 申酉(신유)月(월)에 그 金(금)이 象(상)을 이룬다 戊土(무토)相生(상생)함을 좋아하고 甲己(갑기)가 福(복)이되며 死敗(사패)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런 달에 乙庚(을경)日(일)이 있으면 子寅時(자인시)를 두려워 한다
乙庚化金,喜庚辰時生,申酉月其金成象。喜戊土相生,甲己福。不喜死敗,故此月有乙庚日(파)子寅時。
丙辛化水(병신화수)는 壬辰(임진)時(시)生(생)을 좋아하며 亥子(해자)월에 그 水(수)가 象(상)을 이루기 때문이다 庚字(경자) 相生(상생)之氣(지기)를 사랑하며 乙庚(을경)이 福(복)이 된다 그러므로 이달은 丙辛(병신)日(일)이 있어 卯(묘) 巳,時(사시)를 두려워 한다
丙辛化水,喜壬辰時生,亥子月其水成象。愛庚字相生之氣,乙庚福。故此月有丙辛日卯已時。
丁壬(정임)化木(화목)은 甲辰(갑진)時(시)生(생)을 좋아하며 寅卯(인묘)月(월)은 그 木(목)이 象(상)을 이룬다 丙辛(병신)이 福(복)되는 걸 좋아 함으로 이 달에 있어 丁壬(정임) 日(일)은 午(오) 申時(신시)를 두려워 한다 戊癸(무계)化火(화화)는 丙辰(병진)時(시)생을 좋아하며 四月(사월)에 불이 象(상)을 이룬다 甲字(갑자) 相生(상생)하는 것을 좋아하며 丁壬(정임)이 福(복)이 된다 卯酉(묘유) 日時(일시)를 두려워 하니 만일 戊己(무기)를 범한다면 이 火(화)가 土(토)를 보는 것이니라 곧 아두운데 엎드리는 것이 되어 밝지 못하다
丁壬化木,喜甲辰時生,寅卯月其木成象。喜丙辛福。故此月有丁壬日(파)午申時。戊癸化火,喜丙辰時生,已午月其火成象。愛甲字相生,丁壬福(파)卯酉日時,若犯戊已,是火見土,暗伏不明。
丙寅(병인)辛卯(신묘) 丙辰(병진)辛卯(신묘) 庚申(경신)乙酉(을유) 庚戌(경술)乙酉(을유) 己亥(기해)甲子(갑자) 己丑(기축)甲子(갑자) 癸巳(계사)戊午(무오) 癸未(계미)戊午(무오) 戊子(무자)癸丑(계축) 戊寅(무인)癸丑(계축) 己酉(기유)甲戌(갑술) 己亥(기해)甲戌(갑술) 乙巳(을사)庚辰(경진) 乙卯(을묘)庚辰(경진) 壬午(임오)丁未(정미) 壬申(임신)丁未(정미) 以上(이상)의 地支(지지)가 相連(상연)하는 것은 이 氣運(기운)이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바른 化(화)가 된다
丙寅辛卯、丙辰辛卯、庚申乙酉、庚戌乙酉、己亥甲子,己醜甲子,癸已戊午、癸未戊午、戊子癸醜、戊寅癸醜、己酉甲戌、己亥天戌、乙已庚辰、乙卯庚辰、壬午丁未、壬申丁未,以上地支相連,是同氣也,故正化。
轉角(전각) 進化(진화)가 있으니 앞으로 뿔이 궁글러 진취한 변화가 있으니 干合中(간합중)에 地支(지지)에 辰(진)을 보는 것이라 四角(사각)이 서로순함인 연달은 것이니 만일 甲申(갑신)이 己巳(기사)를 보는 종류라 日時(일시)에 만난다면 功(공)을 세워 功名(공명)하기가 어렵지 않다 轉角(전각)이 뒤로 물러나는 變化(변화)가 있으니 干合中(간합중)에 地支(지지)에 午(오)를 본다면 四角(사각)이 相反(상반)으로 連繫(연계)되는 것인지라 萬一(만일) 甲午(갑오)가 己巳(기사)를 보는 종류이라 日時(일시)에 만난 다면 功名(공명)이 더디며 좋은 곳에 이른다 하더라도 물러가고 덜림이 많으며 歲運(세운)에서도 만날 것 같으면 역시 헐어지고 消滅(소멸) 됨이 있는 것이다
有轉角進化。幹合中見支辰,四角相順連,如甲辰見己已之類。日時遇之,成立功名不難。有轉角退化。幹合中見支午,四角相返連,如甲午見己已之類。日時遇之,功名差,到好處多退減,歲運逢之亦歇滅。
座(좌)에 스스로 변화하는 것이 있으니 이에 壬午(임오) 丁亥(정해) 戊子(무자) 甲午(갑오) 辛巳(신사) 癸巳(계사) 丁祿(정록)은 午(오)에 있어 臨(임)과 더불어 丁合(정합)하니 壬祿(임록)은 在亥(재해)에 있게된다 丁(정)과 더불어 壬(임)이 合(합)하는 例(예)이다 壬午(임오) 丁亥(정해) 는 福(복)이 가장 깊으며 戊子(무자)는 총명하며 辛巳(신사)는 權謀術數(권모술수)를 가지게 되며 甲午(갑오)는 역시 적은 亨通(형통)함을 지으며 癸巳(계사)는 귀인이 가운데 있으나 酒色(주색)의 病(병)이 있게 된다
有座下自化,乃壬午、丁亥、戊子、甲午、辛已、癸已,丁祿在午,壬與丁合,壬祿在亥,丁與壬合之例。壬午、丁亥福最深,戊子聰明,辛已權謀,甲午亦作小亨,癸已貴中有酒色之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