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이 그들을 죽였다.
2012년 6월 11일의 늦은 밤시간,
인천공항에 있는 외국항공사에 근무하는 44세의 김모씨는 퇴근시간이 늦어져 대중교통을 이용할수 없게되자 서울에 사는 부인에게 승용차를 가지고 오라고 연락했다.
42세인 부인은 12살과 8살된 두딸과 함께 남편을 퇴근시키기 위해 공항으로 왔고 네 식구는 같은차에 타고 집으로 돌아가게 됐다.
이런일은 자주 있었다고 한다.
그만큼 그 네식구는 단란하고 행복한 가정이었다.
차가 공항고속도로에서 서울방향 9.5키로지점, 영종대교 진입점에 이르렀을때 고속으로 질주하던 뒷차가 네식구가 타고있는 승용차를 들이받았다.
받힌차는 옆으로 튕겨나가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다시 방향이 틀어지면서 정지했다.
찌그러진 차는 문을 열수없었으며 연료탱크가 터져 번진불은 삽시간에 차를 태웠고 네 식구는 불에타서 숨졌다.
끔찍한 교통사고가 일어난 것이다.
사고를 낸 뒷차는 술에취한 30대 남자가 운전하고 있었으며,
혈중 알콜농도는 호흡측정으로 0.101%, 면허가 취소되는 만취상태였다.
경찰에 따르면, 사고당시 갈비뼈가 부러져 병원에서 치료받고있는 그 가해자는,고양에서 친구와 술을 마신뒤 자기가 살고있는 수원으로 가기위해 서울외곽순환도로에 진입했으나 술에취한 그는 길을 잘못들어 공항고속도로를 달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텔레비전을 통해 이 끔찍한 사고를 시청했거나 신문을 통해 사고기사를 읽은 보통사람들은 먼저는 분노하고, 다음은 비명횡사한 네 식구를 위해 애도의 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보통사람들의 마음은 모두가 같기 때문이다.
어떻게 이런 끔찍한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인가.
술 때문이었다.
술이 웬쑤인 것이다.
술이없는 사회는 삭막하지만 우리처럼 술이 넘쳐나는 사회는 술이 멀쩡한 사람들을 잡는다.
세계보건기구-WTO가 작년에 발표한 188개 회원국의 음주량 보고서를 보면,
성인 1인당 알콜소비량 에서는
몰도바가 18.22리터로 1위였고,
한국은 14.8리터로 13위였다.
단순 알콜 소비량에서는 큰 문제가 없는 수준이다.
그러나,
독주로 분류되는 증류주 소비량 에서는 9.57리터로 세계1위다.
이웃 일본은 6.88리터로 28위다.
18도 이상의 증류주인 소주가 우리나라의 대표주종이기 때문에 ‘폭음문화’ 가 따라 오는것은 피할수없는 귀결이 된다.
영국의 주류전문지 ‘드링크스 인터내셔널’ 이 ‘유로모니터’ 와 함께 지난해 판매된
180개 종류의 증류주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1위는 6138만 상자가 팔린 진로소주로 나타났다.
2위인 미국의 보드카 스미노프의 2470만 상자의 2.5배에 달하는 압도적 1위였으며 롯데의 처음처럼도 2390만 상자를 팔아 2위와 근소한 차이로 3위에 올랐다.
독주에 관한한 한국 증류주의 판매량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세계최고의 수준이다.
1위인 진로와 3위인 처음처럼을 합치면 8528만 상자로 세계적인 위스키 조니워커의 1800만에 대해 5배에 이른다.
스웨덴의 앱솔루트, 미국의 잭 다니엘은 명함도 내 밀 수 없고,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높은 발렌타인도 647만 상자를 팔아 소주판매량의 7.5%에 그치고 있다.
진로는 전체생산량의 94% 이상을,처음처럼은 96% 이상을 국내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글자그대로 독한 증류주 소주는 전형적인 한국의 로컬(local) 술이다.
술주정뱅이가 많기로 소문난 보드카의 나라 러시아도 증류주 소비에서는 6.80리터로 세계6위다.
그러니 우리가 얼마나 독주를 많이 마시고 있는지는 통계가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술 때문에 생기는 사고가 많을수밖에 없으며 술문화에 관대한 풍토는 술을 마시고 운전대를 잡는일을 예사로 아는 정도가 됐다.
그래서 음주운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고 해마다 계속 들어나고 있는것이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1년 음주운전 단속으로 걸린사람이 25만8213명 이었다.
이중 3회이상 단속에 걸려 면허정지와 면허취소처분을 받은 사람은 3만9355명으로 전체의 15.2%에 달한다.
이 비율은 2007년엔 10.2%, 2008년엔 11.3%, 2009년엔 13.1%, 2010년엔 14.6%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단속에도 불구하고 면허가 취소될 정도의 음주운전자가 꾸준히 늘고있다는 얘기다.
2011년 기준,
일년동안 교통사고 전체사망자수는 5.229명이며,
이중 음주운전 때문에 733명이 숨지고 5만 1135명이 부상당했다.
인구 10만명당 비율에서는 세계최고수준이다. 확실한 교통후진국인 셈이다.
음주운전 사고 때문에 숨지는 경우,
그처럼 허망한 죽음이 달리 또 있겠는가.
더 무서운것은 우리모두가 그런 위험에 계속 노출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 누구도 음주운전 앞에서는 안전하지 못하다.
음주운전은 모두가 피해자가 될 수 있고, 또 가해자가 될수 있다는 점에서 하나의 분명한 ‘사회악’ 이다.
무고한 사람의 목숨까지고 빼앗을수 있기 때문에 범죄인 것이다.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인 598만명이 매일 술을 마신다고 한다.
모든나라, 사회공동체는 나름대로의 전통적인 ‘술문화’ 가 있다.
우리나라에는 같이 술을마셔야 마음을 털어놓는 독특한 문화가 있다.
그만큼 평소의 소통이 안되고 있다는 뜻이다.
수평관계 보다는 상하관계가 더 그렇다.
그래서 함께 술을 마시지 않으면 인간관계가 소홀해 지기까지 한다.
여기에 더해 아주 독특한 ‘술마시기 방법’ 이 있는데 그게 ‘술 강권하기’ 다.
개인의 주량과 관계없이 잔 돌리기로 똑같이 마셔대는 것이다.
내가 오래동안 체험한 바로는,
미국인은 자기주량에 따라 자기잔으로, 개인적으로 마신다.
여럿이 함께 마셔도 그랬다.
일본인은 상대의 빈잔에 술을 채어주되 자기잔을 내 미는 경우는 없고, 받지도 않는다.
따라서 그 누구도 과음하지 않는다.
다 함께, 즐겁게 자기주량대로 마시는 것이다.
우리는 잔돌리기에 이어 2차와 3차까지 가면서 죽기아니면 살기로 마신다.
여기에 폭탄주가 더해지면 인사불성이 된다.
그런 상태에서 운전대를 잡는다면 그 차가 어디로 가겠는가.
그래서 생긴게 새 직종인 대리운전이다.
2010년 7월현재,
우리나라의 등록장애인은 242만9500명으로 전체인구의 4.8%정도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장애의 노출을 꺼려 등록안한 장애인까지 합하면 이 수치는 10%에 육박 할것으로 추산한다.
더 놀라운 통계는 전체 장애인의 80%정도가 후천적 장애인이라는 사실이다.
그 대부분이 교통사고 후유증 이라고 한다.
한해에 음주운전 때문에 부상당하는 사람이 5만명이 넘고있는 점을 감안하면 납득이 가는 수치들이다.
후천적 장애인이 된 사람들 중에는 가해자도 피해자도 모두 포함된다.
인구의 10%정도가 장애인이고,
그중 80%정도가 후천적 이라면 음주운전의 피해가 얼마나 치명적이고 비극적인 것임을 알수있다.
모두가 술 때문이다.
처음에는 사람이 술을 마시고, 다음에는 술이 술을 마시고,
나중에는 술이 사람을 마시는게 정해진 순서다.
그리고 운전대를 잡는다면 사고가 나는것은 피할수 없는 일이다.
현행 경범죄 처벌법에는,
공공질서와 사회안녕을 위해 54가지의 행태를 금지하고 있는데 ‘술’ 에 관한 항목은 없다.
술에대해 우리처럼 관대한 사회도 없을것이다.
음주운전으로 사망사고를 냈을 경우,통상 징역1년 이상을 선고하고 있다.
우리교포가 가장 많이 살고있는 미국의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음주운전 사망사고는 2급살인으로 간주된다.
1급살인은 의도된, 계획적인 살인이며,
2급살인은 비의도적인, 과실치사의 경우다.
1급살인은 사형이 언도되지만,
2급살인은 징역15년에 가석방은 주어지지 않는다.
이웃 일본의 경우, 음주운전 사망사고는 5년이하의 징역이 선고되며,
음주운전자와 함께 차를 탄 사람도 3년 이하의 징역을 받을수 있다.
워싱턴 로펌의 전종준 대표변호사는 ‘미국 형사법정에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걸려드는것이 음주관련 범죄’ 라고 증언한다.
풀어진 음주문화가 엄격한 음주문화에 적응하지 못해 생기는 변고인 것이다.
주사-酒邪 라는 말이있다.
술을 마신뒤에 나타나는 나쁜버릇을 일겉는 말이다.
전통적으로 우리사회는 주사에 관대했다.
술에취해 저지른 잘못은 제 정신이 아니었기 때문에 눈감을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국교정상화로 양국교류가 시작된 1965년부터 1997년까지 많은 일본기업들이 한국에
진출했지만 수많은 주재원 가운데 여성은 단 한명도 없었다.
한국의 ‘난폭한 음주문화’ 를 견디어 낼수 없었기 때문이라고한다.
술로 인간관계를 맺고, 술로 일하는 비겁한 음주문화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기현상일
것이다.
90세의 할머니 한분이 있다.
일제시대 ‘경성사범’ 출신이며 6년간 수석을 차지한 재원이기도 하다.
그분이 여러번 이런 얘기를 했다.
‘대낮에 더러운 옷을 입은 남녀가 술에 취해 길바닥에 널부러져 있는 모습이 동족으로서
일본인에 대해 가장 부끄러웠다.‘
죽기 아니면 살기로 마시는 난폭한 음주문화가 어제 오늘의 행태가 아니라는 얘기다.
이제는 이런 음주문화가 바뀔때도 됐다.
그 피해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소달구지를 타고 다닐때의 음주문화와 자동차 시대의 그것은 같을수가 없다.
반드시 달라져야 한다.
찌그러지고 불타는 차 안에서 죽어간 네 식구는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
그 생각을 하면 가슴이 미어진다.
갈비뼈가 부러져 입원해있는 30대의 가해자는 정말 살아있는 것일까.
그도 함께 죽은것이다.
그는 남은 평생동안 네 사람의 원혼(寃魂; 원통하게 죽은사람의 넋)에서 자유할수 없기 때문이며 법의 심판이 문제가 아니라 자기가 자기를 용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순식간에 다섯사람을 죽인게 술이다.
미국인들의 생활정신을 pragmatism 이라고한다.
실용주의라는 뜻이다.
냉정하고 합리적인 그들이 음주운전 사망사고에 대해 가석방없는 15년을 선고하는것은 음주운전에 대한 강력한 경고인 동시에 근절되기 어려운 이 범죄에 대해 가해자들을 격리시키는 깊은 의미가 있다.
술문화는 캠페인으로 바꿀수 있는게 아니다.
결정적인 불이익을 줄수있는 법의 집행만이 그 피해를 줄일수 있다.
술을 마시고 운전대를 잡는다는것은 사고가 날수도 있다는 개연성을 알면서도 저지르는 범죄행위다.
그래서 강력한 법의 제재를 받아야 한다.
무고한 사람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도 그래야 한다.
가장 간단한 것이 가장 어렵다.- 희랍격언.
http://blog.chosun.com/yorowon/6473422
첫댓글 비통합니다.
<18도 이상 독주 중 소주가 세계서 가장 싸고>..품질 또한 우수한 편..가장 쉽게 24시간 어디서든 살수 있어..한국 남자들 밥 다음 가장 좋아하는 음식, 술이 된겁니다..그 동안 술 마시고 실수한 것 너무 많이 봐주는 문화..술마시고 남이야 고통 받든 잠 못자든 기분 내키는 대로 주사 펼치고 폭력 일삼도록 하게 놔둔 것이 문제입니다. 어릴적 제 고향 마을에도 주사, 주폭 심한 백수 한분, 1년에 몇일 밤은 동민이 잘수 없도록 낫 들고 온동네 밤새 고함설쳐댓으나..경찰이 오면 뭐합니까? 그 다음날 더 지능적인 복수 하는데...저도 부전자전 잘 마실수 있는 체질이지만 그때..술먹고 개는 되지 말자 맹세하며 자랐습니다. 술 좀 줄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