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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장 보편화되어있는 법사 육성법
2 가장 보편화되어있는 클래스별 사냥터
3 엘냐게시판에 자주올라오는 질문들
4 법사에대한 상식
5 etc
Chapter I. 마법사의 스킬과 스텟트리
I - i. 마법사의 스킬
I - i - i. [1차] 매지션
→ [08] 에너지볼트 1
[10] MP회복력 5 / MP증가량 1
[13] MP증가량 10
[20] 매직클로 20 / MP회복력 6
[24] MP회복력 16 / 매직가드 2
[30] 매직가드 20
→ 부가설명 넣는 칸입니다. 1차 스킬트리는 굳이 적을게 없어서 생략할게요.
I - i - ii. [2차] 불/독 위자드
→ [30] 텔레포트 1
[40] 파이어에로우 30
[47] 텔레포트 20 / MP이터 2
[48] MP이터 3 / 메디테이션 2
[54] 메디테이션 20
[60] MP이터 20 / 슬로우 1
[67] 슬로우 20 / 포이즌브레스 2
[70] 포이즌브레스 11
→ 마지막으로 남는 SP 11개는 굳이 독이 아니라 다른데 투자해도 됩니다.
I - i - iii. [2차] 썬/콜 위자드
→ [30] 텔레포트 1
[40] 썬더볼트 30
[50] 콜드빔 30
[57] 텔레포트 20 / MP이터 2
[58] MP이터 3 / 메디테이션 2
[64] 메디테이션 20
[70] MP이터 20 / 슬로우 1
→ 썬더와 콜드빔의 마스터 순서는 자신의 사냥터상황에 따라 바뀌어도 됩니다.
메디와 텔포 또한 바뀌어도 되지만, 경파쪽으로 진출할 생각이 있으시면 텔포 먼저 찍는걸 추천드려요.
I - i - iv. [2차] 클레릭
→ [30] 텔레포트 1
[40] 힐 30
[47] 텔레포트 20 / 인빈서블 2
[48] 인빈서블 5
[55] 블레스 20 / 인빈서블 6
[60] 인빈서블 20
[67] MP이터 20 / 홀리에로우 2
[70] 홀리에로우 11
→ 인빈과 이터의 마스터순서는 자신의 사냥터상황에 따라 바뀌어도 됩니다.
I - i - v. [3차] 불/독 메이지
→ [71] 엘리먼트 엠플리피케이션 4
[75] 매직부스터 11 / 익스플로전 1
[80] 익스플로전 16
[90] 포이즌미스트 30
[99] 엘리먼트 엠플리피케이션 30 / 익스플로전 17
[104] 익스플로전 30 / 매직부스터 13
[107] 매직부스터 20 / 씰 2
[113] 씰 20
[120] 파셜레지스턴스 20 / 매직컴포지션 1
→ 소개된 스킬루트는 나름 선독형인데. 익스 먼저 마스터하고 속성 찾아가도 상관은 없습니다 ..
매컴포기형 외에도 파셜포기형 등등 여러가지 스킬루트가 있어요.
I - i - vi. [3차] 썬/콜 메이지
→ [79] 아이스스트라이크 28
[80] 엘리먼트 엠플리피케이션 3
[84] 매직부스터 11 / 아이스스트라이크 29
[85] 아이스스트라이크 30 / 엘리먼트 엠플리피케이션 5
[94] 엘리먼트 엠플리피케이션 30 / 매직컴포지션 2
[104] 매직컴포지션 30 / 매직부스터 13
[107] 매직부스터 20 / 씰 2
[113] 씰 20
[120] 파셜레지스턴스 20 / 썬더스피어 1
→ 아스 28개에서 범위200% 숙련도 60%가 달성되므로, 빠른 매직부스터 투자를 위해 공4를 일시 보류한 육성형식입니다.
썬스포기형 외에도 파셜포기형 등등 여러가지 스킬루트가 있어요.
I - i - vii. [3차] 프리스트
→ [70] 샤이닝레이 1
[71] 디스펠 3
[81] 홀리심볼 30
[82] 미스틱도어 1 /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2
[88]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20
[94] 디스펠 20 / 샤이닝레이 2
[104] 샤이닝레이 30 / 서먼드래곤 2
[109] 서먼드래곤 15 / 남는 SP 2
→ 남는 SP 34개는, 2차에서 포기했던 스킬이나, 둠이나, 도어나, 서먼드래곤 어디든 투자해도 상관없습니다.
I - i - viii. [4차] 불/독 아크메이지
→ [120] 메테오 1 / 인피니티 1 / 파이어데몬 1
[122] 파이어데몬 7
[132] 엘퀴네스 30
[142] 페럴라이즈 30
[152] 인피니티 30 / 메테오 2
[158] 메테오 20
[165] 메이플용사 19 / 메테오 22
[168] 메테오 30 / ..
→ 소개된것은 선엘퀴형입니다. 파데7은 엘퀴와 몹타격수를 맞추기 위함이죠.
150후반대에 메테오 20 맞추고, 그이후 마력1천 맞추면 블와1킬 난사가 가능합니다.
I - i - ix. [4차] 썬/콜 아크메이지
→ [120] 블리자드 1 / 인피니티 1 / 아이스데몬 1
[122] 아이스데몬 7
[132] 이프리트 30
[142] 인피니티 30 / 블리자드 2
[148] 블리자드 20
[155] 메이플용사 19 / 체인라이트닝 2
[165] 체인라이트닝 30 / 블리자드 22
[168] 블리자드 30 / ..
→ 불독보다는 블자난사시기가 빠르고, 난사사냥터도 많기때문에 시도레벨을 앞당겨보았어요.
난사사냥보단 보스전 등에 충실하시다면 이프랑 선체라 가는것도, 일반사냥에서도 나쁘지않다고 봅니다.
I - i - x. [4차] 비숍
→ [126] 제네시스 20 / 인피니티 1
[129] 메이플용사 9
[149] 인피니티 30 / 바하뮤트 30 / 리저렉션 1
[159] 엔젤레이 30
[163] 메이플용사 19 / 제네시스 22
[166] 제네시스 30 / 리저렉션 2
[169] 리저렉션 10 / ..
→ 하둥.남둥 등 난사사냥에 비중을 둔 선제네 스킬트리에요. [마력이 받쳐준다면 갯수를 줄여서 mp소모를 줄이는게 좋겠죠]
인피랑 바하를 묶어버렸는데, 아무래도 난사쪽이면 선인피를 타겠지만 제네만 뿌리다가 메소랑 일촌 끊기기때문에., 선바하의 케이스도 고려해본것이에요.
※ 4차스킬트리에 대해선 언제든지 태클받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다 만져보긴했지만 깊지않는 경험이라, 틀린점이 많을수있어요.
제가 작성하는 스킬트리의 폼 자체가 어느렙에 어느스킬이 몇개 찍혀야한다 식이기때문에,
마스터리북 습득시기를 고려하면 저 레벨에 항상 저 스킬이 몇개, 딱 떨어지게 찍혀있지는 않을것입니다. [대부분 sp로 모여있겠죠.]
그리고, 마스터리북 습득순서나 사냥방식에 따라 변동이 굉장히 심하기때문에 '이것이 정석이다' 식의 확답까지는 제가 감히 할수가 없겠죠..
I - ii. 마법사의 스텟
I - ii - i. 현재 존재하는 스텟트리의 종류
→ 크게 2가지로 나누면, 정석법사와 올인트법사가 있고, 특수 케이스로 살짝 더 들어가면 HP법사와 힘법사가 있습니다.
HP법사는 현 언데드 몬스터 / 사냥터 상황이나, 아이템 수요 등에 따라 망했다고 봐도 다름 없는 육성이고,
힘법사는 말할것도 없는 케이스이기 때문에, 이 두가지에 대해서는 많은 소개는 않겠습니다.
우선 위에서 언급한 4가지의 스텟 육성을 한번 봅시다.
I - ii - ii. 정석
→ 보편적으로, [럭 = 레벨 +3, 나머지 올인트.] 라고 알려진 육성입니다만, 이것은 편의상 만들어낸 말의 오류이지, 실제로는 저렇게 하면 안됩니다.
제가 생각하고있는 정석은, LUK는 자신이 착용할 아이템의 최소요구치에만 맞추고[즉 럭을 안찍을수있는한 최대한 줄이고], 나머지 올인트, 입니다.
지금은 럭 수치를 최소화할 수단이 많아지고있습니다.
자투로 시작해서, 럭망토, 럭방패에서도 많은 +@럭을 취득할수 있어요. 더한다면 전신 럭작도 있지요.
럭망토는 그럭저럭 구해진다더라도 자투나 럭방패, 럭옷은 가격도 비싸고 구하기도 힘듭니다.
이런것을 착용할 여건이 안된다는 조건이 형성되었을때부터, 케릭터의 순럭은 올라가게되지요.
이런것을 착용하지 않고 럭수치를 줄이는 방법은, 레벨요구치가 낮은 아이템을 착용하면 되는것이에요.
예를들어, 이블윙즈[럭요구치 68]와 블루마린[럭요구치 98]을 비교했을때.
윙즈 80+32짜리를 착용하면서 럭을 68 찍는것과, 블마 110+32를 착용하면서 럭 98을 찍는것은 같습니다.
윙즈는 블마보다 마력이 30 낮지만, 럭을 30개를 찍지 않게되고, 이것을 인트에 투자하면 결과적으로는 블마와 같은 효과를 내게됩니다.
결국 이렇게 결과가 같아지는데도, 순럭을 낮추고 순인트를 높게 해야하는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마법사의 총MP량은 순인트에 의해서 결정이 나므로, 순인트가 높을수록 MP량이 많아집니다[+@인트는 어떤 기여도 하지않습니다].
그리고, 4차스킬 메이플 용사는 순스텟치를 %로 올려주므로, 순인트가 높을수록 용사에 의한 마력증가량이 많아지겠죠.
엘리니아게시판에, 자기 순럭을 몇으로 하면 좋겠느냐는 글이 정말로 많이올라옵니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럭템을 얼마나 착용할 수 있느냐'와 '레벨요구치가 얼마나 되는 아이템을 착용할것이냐' 등등, 에 의해 달라지므로.
막연하게 '순럭 몇이면 될까요?' 보단, 자기가 한번 저런 예를 들어 생각해보고, 정 안되면 위와같은 예를 글에 제시해서, 구체적인 답변을 얻을수 있게 하세요.
I - ii - iii. 올인트
→ 올인트는 말 그대로, [AP를 모두 인트에 주고, 럭엔 AP를 투자하지 않는 육성] 이라고 정의됩니다.
럭범위가 어디까지여야 올인트라고 할수 있느냐는 말이 있는데, 주사위로 럭수치가 12까지 나오므로 이론적 범위는 12까지입니다만, 이런것은 중요치않습니다.
법사의 MP량은 순인트에 의해 결정되는데, 순인트가 정석보다 월등히 높으므로, 또한 MP량도 동레벨 정석보다 높습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차이는 커지겠죠.
그리고 올인트를 택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정석보다 강하다는것에 있겠지요.
같은돈을 투자해서 템을 맞추면 올인트가 훨씬 강하고, 돈이 없더라도 올인트를 택하면, 적당히 템맞춘 정석보다도 소폭 강하지요.
럭요구치가 없는템들이 늘어나고, 인트가운 등의 템공급이 늘어나면서 올인트의 템선택 폭도 충분히 넓어졌습니다.
럭이 낮으므로 마법명중률이 낮다는 속설이 있는데, 마법명중률은 메이플 어디에도 표기되지 않았으므로 증명할수가 없어요. 루머라고 봐도 되어요.
단점이라 함은 낮은 물방과 죽었을때 겸치 감소량이 크다는것에 있는데,
메이플 종이갑옷으로는 물방 몇차이가지고 적자량을 마구 뒤흔들지못해요. 다만 겸치감소량이 큰것은 부적사용 곤란한 사람들에겐 크리티컬이죠..
I - ii - iv. 힘
→ 25렙제까지의 한손둔기에 마법사 착용가능 소켓이 뚫려있다는것에서 온 착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거에요.
최소한 힘단도는 무기가 110제까지 있지만, 힘법사는 25에서 그냥 무기가 끝이에요. 힘법사 해보라고 뚫어놓은 소켓이 아니라, 그냥 장난같지요.
인트를 20맞추고 올힘이라고 하는데, 차라리 힘단도대로 갈것같으면, 둔기 힘제에 힘을 맞추고 올인트를 해야한다는게 오히려 맞습니다.
힘법사가 유일하게 가능한 직업은 불독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3차 포이즌미스트가 마력에 전혀 영향을 받지않기때문에요.
I - ii - v. HP
→ AP를 HP에 직접 투자하는 육성입니다.
그나마 힘법사보다는 낫다고 하겠지만, 전혀 좋은 육성은 아닙니다.
HP가 부족하다면, 차라리 인트한벌옷 포기하고 HP작된 투피스옷을 사거나, HP작 망토,방패,장갑등을 끼는게 훨씬 나아요.
힐의 리치가 짧음으로 해서 가드쓰기엔 몸빵적자가 너무 심해서, 노가드를 하면서도 안정성을 위해 HP를 투자하는 프리스트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지금대로 말하면. 3차땐 솔로잉도 안합니다. 70초반부턴 1:1 용기사랑 검켄. 120까진 느긋하게 앉아서 동프.
4차 가서 마빡이랑 몸빵으로 맨손숙련도를 올리느냐. 그것도 아니죠. 제네로 다잡지요.
HP 찍으면서 마력손실이 커지니까 럭을 포기하면, 정석이 럭에찍는 AP보다도 더많은 AP를 HP에 투자하므로 정석보다 마력이 더낮고,
결국 MP를 돌려서 인트를 찍으면 돈은 돈대로 나가고. 제네사용하는데 엄청난 적자가 걸리겠지요.
HP법사분은 아직까지는 개체수가 어느정도 있습니다. 하기는 하지만, 투자해온 시간이나 돈이 아까워서 어쩔수없이 하는분들이지요 ..
Chapter II. 마법사의 사냥터
※ 챕터1이랑 형식 비슷하게 짜다보니 간략소개식으로 끝납니다. 나중엔 시간당 겸치도 일부 넣어볼게요. 아직 완성단계의 글이 아니니 이정도로 봐주셔요.
II - i. [1차] 매지션
→ [8~15] 슬라임[10] / 돼지[80/15]
[15~20] 초록버섯[250/26] / 뿔버섯[300/35]
[20~30] 두더지[o/55] / 스콜피온[o/58]
II - ii. [2차] 불/독 위자드
→ [30~35] 스콜피온[o/58] / 카니발[비격수]
[35~45] 주니어그류핀[1100/65] / 주니어페페[1400/75] / 카니발[5.6격수]
[45~50] 카니발[5.6격수]
[51~70] 경파
[마력360] 그류핀[4200/160] 2킬
[마력380] 삼미호[4500/185] 2킬
[마력420] 이글루터틀[2600/110] 1킬 / 월묘[2600/110] 1킬
→ 35렙에 격수는 좀 부적절하구요, 롬바드가 50%정도는 2킬뜨는선에서 격수진출하는게 나아보여요.
뒤에 마력으로 표시된부분이 있는데, 엘냐게시판에 불독분들이 많아서 들은걸 주워담은겁니다. 멋져요.
II - iii. [2차] 썬/콜 위자드
→ [30~35] 스콜피온[o/58] / 카니발[비격수]
[35~45] 레츠[1400/78] / 카니발[비격수]
[45~50] 카니발[3.4격수]
[51~60] 그류핀[4200/160] / 경파
[61~70] 로이드[4500/168] / 네오휴로이드[6000/205] / 경파
→ 화력안습 썬콜이 무려 40초반부터 격수를 뛸리 만무하구요, 쩔받는렙도 염치가 있죠. 썬콜은 그냥 사냥
콜드빔 쓰고싶으면 샐리온 잡아도 됩니다만, 주가 썬더볼트이기때문에, 그류핀 잡는게 낫습니다.
샐리온을 54부터 60후반대까지 잡았는데, 망힘100퍼 한장 외에 득이라고 부를만한게 없습니다. 망힘100퍼도 득이냐
II - iv. [2차] 클레릭
→[30~35] 스콜피온[o/58] / 카니발[비격수]
[35~45] 주니어레이스[1200/70] / 좀비루팡[1800/90]
[45~50] 스켈독[2450/107] / 머미독[2750/117]
[51~70] 경파
→ 클레릭 자체가, 쩔파티 이후에 독자적으로 카니발을 주도하기 힘들죠. 그래서 클레릭은 사냥
경파 외에서 외부로 진출할 길은 검켄쩔밖에 없어보이죠. 60대에서 왠만큼 힐돌려봐야 시간당30만 먹기가 힘드니, 그냥 경파하는게 나아보여요.
오늘은 여기까지.. 불독3차사냥터 정보수집후 연결해서 쓰겠습니다.
정보에 대한 조언은, 언제든 리플로 남겨주셔요.
첫댓글 와 대단하시네요!!! 이건 정말 베스트 감인듯!! 어디 추천기능없나...
보기 좋은 게시물 ^^
완벽한 정리 = = ㄷㄷㄷ
역시 킹왕짱!!!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