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제6주간 수요일
제1독서
<노아가 내다보니 과연 땅바닥이 말라 있었다.>
▥ 창세기의 말씀입니다.8,6-13.20-22
6 사십 일이 지난 뒤에 노아는 자기가 만든 방주의 창을 열고 7 까마귀를 내보냈다.
까마귀는 밖으로 나가 땅에 물이 마를 때까지 왔다 갔다 하였다.
8 그는 또 물이 땅에서 빠졌는지 보려고 비둘기를 내보냈다.
9 그러나 비둘기는 발붙일 곳을 찾지 못하고 방주로 노아에게 돌아왔다.
온 땅에 아직도 물이 있었던 것이다.
노아는 손을 내밀어 그것을 잡아 방주 안으로 들여놓았다.
10 그는 이레를 더 기다리다가 다시 그 비둘기를 방주에서 내보냈다.
11 저녁때가 되어 비둘기가 그에게 돌아왔는데,
싱싱한 올리브 잎을 부리에 물고 있었다.
그래서 노아는 땅에서 물이 빠진 것을 알게 되었다.
12 노아는 이레를 더 기다려 그 비둘기를 내보냈다.
그러자 비둘기는 그에게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
13 노아가 육백한 살이 되던 해, 첫째 달 초하룻날에 땅의 물이 말랐다.
노아가 방주 뚜껑을 열고 내다보니 과연 땅바닥이 말라 있었다.
20 노아는 주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들 가운데에서
번제물을 골라 그 제단 위에서 바쳤다.
21 주님께서 그 향내를 맡으시고 마음속으로 생각하셨다.
‘사람의 마음은 어려서부터 악한 뜻을 품기 마련
내가 다시는 사람 때문에 땅을 저주하지 않으리라.
이번에 한 것처럼 다시는 어떤 생물도 파멸시키지 않으리라.
22 땅이 있는 한, 씨뿌리기와 거두기, 추위와 더위
여름과 겨울, 낮과 밤이 그치지 않으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눈먼 이는 시력이 회복되어 모든 것을 뚜렷이 보게 되었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8,22-26
그때에 예수님과 제자들은 22 벳사이다로 갔다.
그런데 사람들이 눈먼 이를 예수님께 데리고 와서는
그에게 손을 대어 주십사고 청하였다.
23 그분께서는 그 눈먼 이의 손을 잡아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셔서,
그의 두 눈에 침을 바르시고 그에게 손을 얹으신 다음,
“무엇이 보이느냐?” 하고 물으셨다.
24 그는 앞을 쳐다보며,
“사람들이 보입니다.
그런데 걸어 다니는 나무처럼 보입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25 그분께서 다시 그의 두 눈에 손을 얹으시니 그가 똑똑히 보게 되었다.
그는 시력이 회복되어 모든 것을 뚜렷이 보게 된 것이다.
26 예수님께서는 그를 집으로 보내시면서 말씀하셨다.
“저 마을로는 들어가지 마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도 노아의 홍수 이야기가 계속됩니다. 모든 생물을 쓸어버린 홍수가 끝나고 물이 빠진 뒤 의인 노아가 가장 먼저 한 일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물난리를 겪고나서 사람들이 가장 먼저하는 일은 보통 수해복구 작업이지요. 그런데 노아는 "주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 ... 번제물을 골라 그 제단 위에서 제사를 바칩니다."(창세 8,20) 하느님께 감사드리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그 다음이 수해복구입니다. 역시 노아는 주님께서 인정하신 사람답습니다.
주님께서는 그 향내를 맡으시며 마음을 바꾸십니다. 의인 한 사람이 바친 향기로운 감사의 봉헌이 하느님의 마음마저 바꾸는 힘이 있다는 것이 놀랍지 않습니까? 성경 저자는 굳이 주님이 후회하셨다는 말을 다시 쓰지는 않지만 그분 마음속 생각의 내용은 후회와 다를 바 없습니다. 혹 사람이 이 정도로 생각을 돌이킨다면 우리는 '회개(悔改)'라는 표현을 쓰는데, 주님께 감히 이 단어를 쓰기는 외람되지만, 주님께서 '회심(悔心)'하신 겁니다!
"사람의 마음은 어려서부터 악한 뜻을 품기 마련, 내가 다시는 사람 때문에 땅을 저주하지는 않으리라."(창세 8,21)
하느님께서는 당신이 당신 모습대로 지으셨지만 원형과는 달리 사람 안에 악이 내재되어 있음을 뼈아프게 받아들이십니다. 그 악에 물든 사람들 때문에 세상 모든 피조물을 쓸어내었더니 가장 괴로운 존재는 바로 당신이셨습니다. 부모에게 한 자녀의 죽음도 무참한 형벌일진대, 거의 모든 피조물의 죽음이라니요! 게다가 얼마나 공들여 창조한 존재들입니까! 당신이 내리신 벌로 가장 크게 고통을 겪은 이는 바로 당신 자신이셨을 겁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다시는..."(8,21) 이 말씀에는 하느님의 굳은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이 의지에 담긴 하느님의 마음이 곧 그분입니다. 이제 주님께서는 아무리 세상에 악이 판을 쳐도 결코 세상을 멸망시키지 않을 겁니다. 다그치고 단죄하고 심판하는 대신, 나약함에 신음하는 피조물을 죄악에서 구원할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강생과 구속이 새로운 해법이 될 것입니다. 이 노아의 홍수 이후에 벌써 당신 아드님을 세상에 보내실 맘을 먹으신 것일까요?
이렇게 세상 한가운데로 오신 예수님께서 벳사이다로 가셔서 사람들의 청을 듣고 한 눈먼 이를 치유해 주십니다. 이 치유사화에는 예수님과 눈먼 이의 접촉이 자주 등장합니다. 예수님께서 "손을 잡아" 데리고 나가시고, "눈에 침을 바르시고 그에게 손을 얹으시고", "그의 눈에 손을 얹으십니다."(마르 8,23) 자상하게 잡아주고 문지르고 얹은 손의 느낌과 의미는 눈먼 이가 가장 잘 알겠지요. 눈이 보이지 않는 만큼 다른 감각이 예민하게 발달했을 그로서는 육신보다 마음이 먼저 나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예수님의 치유는 마음의 교감부터 시작됩니다.
그런데 이 치유는 "마을 밖"(마르 8,23)에서 이루어집니다. 치유 받은 뒤에도 "저 마을로는 들어가지 마라."(마르 8,26) 하고 말씀하십니다. 저는 이 말씀이 좀 의문시 되었습니다. 왜 그렇게 말씀하시는 걸까요? 당신이 알려지면 또 시끄러워지고 말이 많아질까봐 함구령을 내리는 것과 같은 뜻일까요? 그 마음을 정확히 잘 알 수는 없지만 저는 이렇게 짐작해봅니다. 마태복음과 루카복음에서 '벳사이다'라는 지명을 정면으로 거론하신 부분을 보면, "불행하여라 너 벳사이다야! ... 심판 날에는 티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마르 11,21-22; 루카 10,13-14)란 구절입니다. 필립보의 고향이기도 한 벳사이다는 카파르나움, 코라진과 함께 예수님이 기적을 가장 많이 베푸셨지만 가장 회개하지 않은 3대마을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니 "저 마을로는 들어가지 마라."(8,26)는 말씀은 단죄보다 용서를, 심판보다 자애를 펼치시는 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슬픈 일갈입니다. 회개하지 않는 고을에 대한 예수님의 안타까움이 담겨 있지요. 악을 선택한 스스로가 완고히 버티며 악을 고수하면 구해 줄 도리가 없으니까요. 구원받고자 하는 의지가 없는 이에게는 구원의 초대가 기쁜 소식이 아니니까요. 마을 전체가 기쁜 소식을 받아들이지 않고 회개하려 하지 않으면, 한 사람의 치유도 대수롭지 않은 소문이나 호기심 정도로 끝날 수도 있겠지요.
우리는 독서에서 하느님의 '마음 돌이키심', 즉 회심(悔心)을 만났습니다. 아무리 애써도 죄의 굴레를 벗기 어려운 우리로서는 우리의 약함을 인정해 주심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고 또 우리도 다른 사람의 약함을 그렇게 인정하고 보듬어주어야 함을 배웁니다. 복음에서 예수님은 회개하지 않는 마을 벳사이다와는 별도로 따로 마을 밖으로 데려나와 눈먼 이에게 치유의 기적을 베푸시지요. 스스로 회개를 거부하는 집단에게는 아무리 정성스런 어루만짐으로 눈먼 이를 고쳐 주셨다한들, 이 기적조차 그들의 죄에 죄를 더할 뿐이라서 그러시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러니 이 역시 사랑때문이라고 해야 하겠지요.
저는 특히 복음에서 "무엇이 보이느냐?"(8,23)는 예수님의 질문이 오늘 강하게 제 마음에 들어옵니다. 우리에게도 던지시는 예수님의 질문입니다. "무엇이 보이니?" 아직 우리의 영적인 눈이 열리지 않아서 희미하게 어른거리는 뭔가만 보인다고 우리도 말씀드리겠지요.(8,24 참조) 예수님께서는 또 우리 눈을 만져 주시고나서 물으실 겁니다. "이제 뭐가 보이니?" "아직... 잘 안보이네요." 또 만져 주실 겁니다. 우리가 명료하게 주님을 알아뵙고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볼 때까지 계속 안타까워하시며 우리 눈을 잘 볼 수 있도록 어루만지시며 애쓰실 겁니다. 마치 노아가 땅이 말랐는지 까마귀와 비둘기를 내보내어 계속 확인하듯이 말입니다.(창세 8,6-12 참조)
사랑하는 벗님 여러분, 우리가 맑고 밝은 눈을 가지고 하느님과 이웃과 세상을 명료하게 알아보기를 간절히 바라시는 주님의 마음을 우리 안에 모십시다. 그리고 노아처럼, 무슨 일이든지 주님이 하신 일을 겪고나서 가장 먼저 하느님께 향기로운 감사의 기도와 제사를 봉헌하도록 합시다. 우리의 부족한 봉헌제물이 하느님의 마음도 움직일 수 있고 우리 눈도 뜨게 만들어 주신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는 오늘 되시길 축원합니다. 아멘.
◆ 출처: 원글보기; ▶ 작은형제회 오 상선 바오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