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수주량 : 현대삼호 5위, stx조선 7위입니다.
연봉 : 현대삼호가 조금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현대니까...)
주력건조선종 : 둘다 중형 PC선(Product Carrier : 석유제품운반선) 및 TANKER.
매출 : 현대삼호가 stx의 약 두배정도.
이미 한국업체가 세계 조선시장을 싹쓸이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현대중공업은 고부가가치선인 LNG선에 집중하고 있고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역시 고부가가치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열사인 현대미포와 현대삼호도 나름대로의 고부가가치선인 PC선 건조를 하고 있구요.
stx는 중형 PC선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세계 8위인지 9위인지는 모르겠으나 한진중공업도 수주량은 떨어지나 LNG 건조를 할 수 있구요.
현대중공업 그룹은 계열사 모두 특화된 선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중심으로 수주를 받고 있구요.
아마 조선업은 향후 5년동안 일감 하나도 안받아도 먹고 살 정도로 호황입니다.
중국의 추격이 거세다고는 하지만 중국은 아직 기술력 면에서 많이 떨어집니다.
기껏해봐야 중대형 벌크선이나 소형 PC선 정도겠죠.
하지만 현대미포나 현대삼호는 주력선종의 변화를 꾀하기는 힘들듯 합니다.
괜히 LNG시도하다가 같은 계열사 밥그릇 빼앗아 먹기만 될듯 하니까요.
또한 외국 해운사들은 현대중공업이 설계를 하는 조건으로 현대미포나 현대삼호에 계약을 체결한다고 합니다.
(실제 현대중공업에 현대삼호 전담 설계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의장설계나 생산설계는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stx조선 역시 이같은 난관에 봉착한 건 사실입니다.
고작 도크 하나, 30만평의 좁아터진 진해 조선소에서 연간 47척이나 나온다는 것이 정말 신기할 따름입니다.
도크 회전율은 세계 최고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중형선에만 치중할 수 밖에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부산 영도 조선소도 7000평이 고작입니다. 솔직히 여기서는 무슨 배를 만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stx의 아래를 감히 stx조선의 비전이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LNG선을 만들기 위해서는 엄청난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이미 현대중공업은 MOSS형 특허를 가지고 있고, 이는 멤브레인형보다 훨씬 더 비싸고 저장능력이 큽니다.
삼성과 대우도 각각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tx조선도 멤브레인형 NO.96(이외에도 몇가지 더 있습니다)이라는 기술로 세계 각종 선급협회로부터 동시에 특허를 인증받았습니다.
이제 남은것은 수주와 건조 뿐입니다.
이미 중국에 블록공장 및 조선소 투자유치를 확정지었고, 2008년부터 중대형선 위주로 선박건조가 시작될 것입니다.
이미 수주 받아놓은 저부가가치의 배들을 중국의 저렴한 인력을 통해 인건비도 줄임과 동시에 선박건조량을 획기적으로 늘릴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진해 조선소에서 꿈의 LNG선 및 고부가가치선들을 건조할 것입니다.
대당 2억불이 넘는 배를 경험도 없는 자에게 누가 수주하냐구요?
바로 stx팬오션입니다. 이미 신문에서도 보셨듯이 한국가스공사와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였고, 한진으로부터 2대의 LNG선을 인도받을 예정입니다.
영업력 확장으로 인해 필요한 배들을 stx조선으로 부터 수주하는 것이죠.
물론 세계 유수의 해운회사들과의 접촉을 통해 수주계약을 따낼테지만
가장 든든한 고객인 stx팬오션이 있다는 것은 후발주자이지만,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더욱 크게 만들 것입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상선이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도 현중에서 제조한 배를
현대상선이 사서 운항하는 수직계열화 구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현재는 현대라는 이름뿐, 지금은 전혀 상관이 없는 회사가 되어버렸지만...)
또한 국내에서 가장 고수익을 누리는 자동차 선종을 유일하게 보유한 해운사가 stx팬오션입니다.
현대상선은 회사가 부도위기에 처했을때, 그 많던 자동차선들을 다 팔아버렸죠.
stx조선은 고부가가치선인 자동차선도 건조할 수 있습니다.
이미 수익구조 다각화를 선언한 stx팬오션이 주력인 벌크선 이외에 자동차, 탱커, 컨테이너로 확장을 꾀하고 있고, stx조선은 자동차선 건조도 수주할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 감히 stx의 비전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선박부품에서 엔진, 이를 바탕으로 배를 만들고, 배를 사서 운항을 하여 수익을 올리는 일련의 과정에서 그룹사 모두가 이익을 낼 수 있는
stx의 수직계열화가 지난 5년간의 stx그룹의 비약적인 성장의 원동력이었고
앞으로도 성장할 stx의 비전인 것입니다.
국내 조선업계는 향후 10년동안 일감이 없어도 먹고 살수있다는 말이 나돌정도로 호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을 택하셨다면 그 어디를 가던지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무강도는 잘 모르겠습니다.(사실 저도 stx조선은 아니라서요)
하지만 저는 감히 말씀드립니다.
지금은 현대삼호가 훨씬 낫습니다.
액면 그대로를 보자면
10명중에 9명은 현대삼호를 선택할 것이며, 한명은 무지 고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고민하는 한명을 위해서 저는 제가 드릴 수 있는 정보와 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첫댓글 누구십니까....대단하다는 말밖에...
수주량은 한진보다 앞서나 기술력도 한진중공업에 딸리는 에스티엑스를 현대와 비교하긴 그렇네요..
현대 삼호는 pc선 만들지 않습니다. 8000teu이상 초대형 컨테이너 운반선, vlcc, lng선, lpg선,pctc, fpso등을 주력으로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pc선이나 자동차 운반선은 사실 고부가 가치선이 아닙니다. stx 팬오션에서 조선으로 발주하는 양도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조선업도 앞으로 10년을 내다볼수 없는게 사실입니다. 꿈과 현실은 많이 틀립니다.
팬오션에서 어떤 배를 몇척을 발주할 것인지는 회사 사정상 말씀드릴수 없습니다만 곧 신문에서 어떤 배를 수주 발주할 것인지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적어도 님의 정보는 신문에서 보신 정보이니 발주량이 작을수 밖에요. 조선업계에 있는 사람들은 아직까지는 장및빛 미래를 점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내년부터 해체될 노후 선박들만 연간 수백채이고 선주들은 또 그만큼 발주를 해야하니까요.
현재 어디서 근무하시는 지 알수 있을까요? 내사랑내곁에님
팬오션입니다.
기술력 딸린다고 하는데.. 조선업은 특성상 많이 만들면 기술력 또한 그만큼 올라가는 업종입니다. STX조선에서 초대형 선박을 만들지 못하는 까닭은 도크와 스키드 버스로 연간 39척의 배를 만들기 때문에 도크 회전률을 의식하기 때문이구요, 이 때문에 중국 대련에 조선소를 건립하는 겁니다. 참고로 블럭 공장이 들어선 적은 있으나 중국내에 타 국의 조선소 건립이 결정된 건 이번이 처음이구요, 그만큼 비젼 있다는 겁니다. 오히려 기술력으로 보면 이번에 동시 인증받은 멤브레인 Type NO.96 은 프랑스 회사와 기술협약을 맺은 건데.. 세계에서 제일 뛰어난 LNG 기술입니다. 이미 115K 아프라막스급 탱커도 만들기 시작해서 고부가가치 배
만들기 시작했구요... LNG선도 러시아 선주를 주축으로 열심히 로비 중입니다. 이미 가질 것 만큼 다 가진 것보다.. 하루 하루 .. 1년 1년이 다른 회사가 멋있지 않아요?? 여태껏 이런 회사 보신 적 있습니까?? 저도 STX조선에서 근무하지만.. 아마 올해까지는 플로팅 도크 보지 못할껍니다. 내년에는 115K짜리 탱커가 만들어지는 곳에 제가 있겠죠. 꿈과 현실이 많이 다르다는 것은 어쩌면 모든 곳에서 해당되는 말일지 모르겠으나.. 저 개인으로는 STX, 이 곳에서 매일 저만의 꿈을 찾고 있습니다. 어쨌건, 결정은 본인 스스로가 하는 것이니까.. 잘 생각해서 결정하세요^^
아.. 그리고 하나 더. STX조선 연봉 작다 뭐다.. 말들이 많던데.... 이번에 유상증자로 사주가 나왔다죠^^ 신입사원으로 제가 받은 배정이 943주인데... 9,400원에 샀고.. 현재 12,400원이니 벌써 2,829,000원 벌었네요^^ 작년에는 사원들이 이렇게 주식으로 1000만원도 넘게 벌었더라구요.. 발전하는 회사만이 가질수 있는 특권이죠^^ 2008년에는 STX중공업도 상장된다는데.. 아~~~ 기대된다^^ ㅎㅎㅎㅎ
근데 퇴직금 없다는거.,..
내년부턴 퇴직금 있다는거.,..
stx조선 기대되네요^^
내친구 현대 삼호에 있는데,,STX조선 가랍디다....삼호는 현중이랑 틀립니다.. 크기 힘들답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