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에 대한 간략 정리
비장의 위치와 기능
- 위치: 왼쪽 윗배, 흉곽 아래쪽에 위치하며, 위 뒤쪽에 붙어 있습니다.
- 기능:
- 면역 기능: 혈액 속 세균, 바이러스 등 이물질을 걸러내고 항체를 생성하여 감염에 맞섭니다.
- 혈액 세포 생성: 태아기에는 혈액 세포를 만들지만, 성인이 되면 주로 노화되거나 손상된 혈액 세포를 파괴하고 새로운 혈액 세포 생성을 조절합니다.
- 혈액 저장: 필요에 따라 혈액을 저장하고, 출혈 시 혈액을 공급합니다.
[: 비장 위치]
비장비대증
- 정의: 비장이 정상 크기보다 커지는 입니다.
- 원인: 다양한 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간경변, 혈액암, 감염 등이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 : 초기에는 특별한 이 없을 수 있지만, 비장이 많이 커지면 왼쪽 윗배에 통증, 팽만감, 식욕 부진 등의 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진단: 복부 초음파, CT, MRI 등 영상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 : 원인 에 따라 하며, 비장이 너무 커져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비장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비장비대증의 통증
- 원인: 비장이 커지면서 주변 장기를 압박하거나, 비장 혈관이 막히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느껴지는 부위: 왼쪽 윗배, 겨드랑이 밑, 어깨 등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특징: 눕거나 숨을 깊게 쉴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검사
- 복부 초음파: 비장의 크기와 모양을 확인하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 CT: 비장의 한 크기와 주변 장기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 MRI: 조직의 세세한 구조를 확인하여 비장의 종양이나 염증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혈액 검사: 혈액 세포의 수와 종류, 간 기능 등을 확인하여 원인 을 찾습니다.
- 원인 : 비장비대증의 원인이 되는 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약물 : 염증이나 면역 에 의한 비장비대증에는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물 를 할 수 있습니다.
- : 비장이 너무 커져 합병증을 일으키거나 다른 법에 가 없을 경우 비장을 절제하는 을 할 수 있습니다.
주의: 비장은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비장을 절제하면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장 절제 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더 자세한 정보는 의료진과 상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비장비대증]
[: 비장 초음파]
[: 비장 CT]
[: 비장 MRI]
[: 비장 절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