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솔라프론트입니다.
오늘도 하늘은 비가 내리고 있네요. 다들 괜찮으신지요? 태풍피해는 적었는데.. 비 피해가 우려되는 어제 오늘입니다.
그동안 카페에 글도 많이 못올리고 현장에 문제가 없는지 열심히 돌아다녔습니다.
다행이 최근 공사가 마무리 되고 있는 현장의 토사정리로 삽질만 열심히 하고 왔습니다.
이번달에 여러가지 현장의 사진으로 인사를 드렸는데요. 이번달의 마지막은 인발테스트 안내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최근 태양광 설치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것이 토목공사의 경험 부족과 날림으로 인한 하자가 가장 크다고 말슴하시고 언론에서도 많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하자를 방지하고 사업자의 25년 이상의 발전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질을 확인하고 작업하는 인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지역의 모든 토질에 인발테스트를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지질이 약하고 기초공사시 스크류 방식을 채택한 현장에서 더욱 필요한 실험입니다.
이번에 인발테스트를 진행한 현장은 신안군에 있는 폐염전입니다. 현재 12MW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1차 12메가, 2차 20메가로 진행되며 반경 1KM 에서 5메가가 설치중에 있습니다.
염전은 특별한 지역으로 장기간 물을 받아서 토질의 특성이 다른 곳보다 연약지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한 특성 때문에 인발 테스트는 기본이며 이를 바탕으로 구조물을 설계해서 기초공사를 진행해야 하는 곳입니다.
현재 염전에 설치된 현장들중에 상당수가 문제가 있으며 올해에 A/S 현장이 여러군데 발생하였습니다.
임야에 설치하는 태양광보다 염전이나 바닷가에 설치하는 태양광은 특별하게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염분에 의한 부식부터 자연침하 현상이나 약한 지반에 의한 구조물 설계등등 머리아픈 현장입니다.
다만 좋은점이라면 토목공사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6:00 배입니다. 하지만 장비가 배에 타려면 새벽 4:30분에는 티켓팅을 해야 하더라구요. ^^

현장에 도착해서 장비를 내리고 있습니다. 발전기 같아보이시죠?? 사실 콤프레샤입니다.

천공기를 이용해서 토질분석을 위해 ~~~~~~

그라운드 스크류를 설치되고 있습니다.

그라우팅으로 인발을 높이기 위해서 천공한 구멍입니다.

기존에 염전에 그라우팅을 하던 방식에서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다 튼튼한 기초공사를 위해 여러가지 아이디어 제품을 현장에서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스크류를 보여드리고 싶지만 아직까지는 대외비라서 아쉽게도 사진을 못올리네요.

인발테스트 준비를 마친 스크류입니다.

그라우팅을 하기 위한 준비중입니다.

몰탈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근처에 바닷물 밖에 없어서 민물 구하느라고 고생했네요~~~

여기까지가 1차 시공한 모습입니다~~~~~~~~
* 이제 2차로 출장을 나가서 인발을 당겨보겠습니다~~~

1차로 지질분석을 위한 작업 준비중입니다.

토질이 생각했던 것처럼 뻘이 대부분이네요~~~ ^^

이런 뻘이 몇 미터가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깊게 토질이 단단하게 있는지등 여러가지 테스트 중입니다.

토질을 분석하기 위해 ~~~~~ 2미터에서 2.85미터까지 샘플입니다.

인발테스트를 위한 준비중~~~~

중간중간 시간을 주면서 인발을 진행합니다.

인발을 위한 반발력 측정중입니다~~~~~
요즘 태양광발전소 기초공사에 대해 여러가지 말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업으로 하는 사람으로 보다 좋은 시공방식으로 보다 좋은 시설을 사업주님들께 제공해 드리고
좋은 에너지로 전기를 만드는 좋은 사람이고 싶네요~~~~
첫댓글 더운 날씨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염전에 파일을 박고 기초하면 공사비가 너무 많이 들어가겠죠?
기초패드의 사이즈에 따라 달라지지만 많이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