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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수원교구 오늘의 말씀, 왕곡성당 카페, 마리아사랑넷, 빠다킹신부와 새벽을 열며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살레시오회
큰 희생과 자기 포기, 인내와 사랑을 요구하는 좁은 문!
참으로 특별한 이력을 지닌 우리 시대 탁월한 신학자가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작가이자 가톨릭 신학자인
스콧 한(Scott Hahn)입니다.
그는 원래 미국 장로교 목사로 활동했었습니다.
그런 스콧 한이 1986년 예수 부활 대축일에 가톨릭 신자로 회심했습니다.
그의 개종은 수많은 개신교 목사들과 성경 학자들의 개종으로 이어져 한동안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는 한때 세상의 재미에 푹 빠져 정신없이 살아왔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사건을 계기로 그는 스스로 자신의 지난날들을 정리합니다.
그리고는 완전히 하느님께로 돌아섰습니다. 이렇게 갑자기 변한 사람을 보고 주변 사람들 가만있지 못합니다.
다들 한 소리씩 합니다.
“사람이 갑자기 변하면 죽는다던데...” “저 양반 갑자기 왜 저러지? 뭘 잘못 먹었나?”
그는 당시의 고충을 이렇게 적고 있습니다. 예수님께 헌신하기로 다짐한 지 약 한 달이 지나자 나는 친구 하나 없는 외톨이가 되었다. 나는 배신감을 느꼈다.
나는 하느님께 대들었다.
“주님, 저는 제 삶을 당신께 바쳤습니다.
그런데 당신은 친구들을 모두 빼앗아 갔습니다.
무슨 처사가 이렇습니까?”
친구들은 갑자기 변한 저를 도무지 이해하거나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제게 이런 말을 남기고 다들 떠나갔습니다.
“너는 변했어. 우리는 더 이상 너하고 어울리고 싶지 않아. 잘 먹고 잘 살아라!”
(스콧 한, ‘영원토록 당신 사랑 노래하리라’, 바오로 딸 참조)
좁은 문, 생명의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 첫발을 내딛는 사람들이 처음 직면하는 어려움일 수 있습니다.
좁은 문을 선택한다는 것, 그리로 들어가려고 노력한다는 것, 사실 말이 쉽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넓은 문 쪽에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세상의 것들은 그 빛깔이 얼마나 고운지 모릅니다.
얼마나 우리들의 시선을 끄는지 모릅니다.
‘좁은 문’, 참으로 큰 희생을 요구하는 문입니다. 큰 인내를 요구하는 문입니다.
큰 포기를 요구하는 문입니다.
큰 사랑을 요구하는 문입니다.
큰 대가를 요구하는 문입니다.
그러나 그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주어질 하느님의 상급은 우리의 상상을 훨씬 초월할 것입니다.
오늘 비록 우리가 아직 어려서, 아직 젊어서, 아직 마음의 준비가 안 되서,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데 번번이 실패하곤 하지만, 기를 쓰고 노력하고 또 노력하던 어느 날, 하느님의 은총에 힘입어 우리 모두 가뿐히 좁은 문을 통과하리라 믿습니다.
오늘 제게 있어 ‘좁은 문’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참을 묵상해봤습니다.
저희 같은 수도자들에게 ‘좁은 문’은 다름 아닌 공동체 생활이었습니다.
끝까지 공동체를 떠나지 말고 공동체의 성실한 일원으로 남는 것이 좁은 문으로 들어가도록 힘쓰는 일이었습니다.
나의 성장은 반드시 형제의 성장과 동시에 이루어지며, 내가 변해야 형제가 변하기에, 어떻게 해서든 내가 머무르는 이 공동체에서 뼈를 묻을 각오를 하고 살아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좁은 문’으로 들어가려고 힘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님, 조원동주교좌 주임신부님
그리스도인에게 막연한 불안이 없는 이유
오늘 복음에서 바리사이들은 두려움으로 예수님의 일을 하지 못하게 만들려고 합니다. “어서 이곳을 떠나십시오. 헤로데가 선생님을 죽이려고 합니다.”(루카 13,31) 하지만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가서 그 여우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보라, 오늘과 내일은 내가 마귀들을 쫓아내며 병을 고쳐주고, 사흘째 되는 날에는 내 일을 마친다. 그러나 오늘도 내일도 그다음 날도 내 길을 계속 가야 한다. 예언자는 예루살렘이 아닌 다른 곳에서 죽을 수 없기 때문이다.’”(루카 13,32-33)
바리사이들은 예수님께서 생명에 집착하는 겁쟁이로 봅니다. 그래야 한다고 강요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당신 정체성이 ‘예언자’라고 하십니다. 예언자는 목숨을 걸고 하느님 말씀을 전하는 직무를 수행하도록 하느님으로부터 파견받은 사람입니다. 그러니 하느님께서 그 이전에는 죽게 하지 않으실 것을 아십니다.
사람들은 막연한 불안을 가지고 삽니다. 언제 죽을지, 죽으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례로 예언자직을 수행하는 우리는 그래서는 안 됩니다.
베트남 전쟁에 맥주 배달하러 간 한 남자의 실화를 그린 ‘지상최대 맥주 배달 작전’이란 영화가 있습니다. 1967년 뉴욕시 인우드에서 성당 친구들과 어울리며 술 마시는 걸 좋아하는 ‘치키 도너휴’가 주인공입니다.
미국은 북베트남과 한창 전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치키의 친구들 전사 소식이 계속 전해지고 있었습니다. 치키와 가장 친했던 토미까지 행방불명이었습니다. 토니는 치키가 나라를 위해 전쟁에 참여하도록 독려한 친구였습니다. 그는 술김에 자신 친구들을 찾아 여전히 미국이 그들을 지지한다는 의미로 맥주를 전해주고 오겠다고 소리칩니다.
이 소문은 온 마을에 퍼집니다. 치키의 말을 믿는 사람은 거의 없었지만, 그래도 전쟁터에 아들과 애인을 떠나보낸 이들은 그들을 만나게 되면 자신들이 주는 선물을 전해주라고 많은 양의 맥주와 선물들을 싸 줍니다. 가족과 친구들은 치키가 당연히 안 갈 것이라고 은근히 무시합니다. 하지만 그는 점점 자신을 믿고 선물을 맡기는 사람들을 실망하게 할 수 없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베트남으로 떠나는 배를 알아봅니다. 혹시 자리가 없으면 핑계라도 대겠지만 3시간 뒤에 출발하는 배에 딱 한 자리가 비어 있었습니다. 그는 운명처럼 맥주를 들고 급유 담당으로 배를 탑니다.
2개월 후에 베트남에 도착하고 사흘 동안 휴가를 얻습니다. 혼자 친구들에게 맥주 배달을 왔다는 그를 군인들은 모두 C.I.A. 요원으로 알고 도와줍니다. 미치지 않고서는 그런 일로 전쟁터로 올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다른 친구를 찾으러 최전방까지 종횡무진으로 누비고 다닐 수 있었습니다.
점점 그는 자신을 C.I.A.로 믿고 도와주는 군인 장교들의 도움을 받는 것에 익숙해집니다. 물론 진짜 C.I.A.에게 쫓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종군 기자들보다 더 훤하게 전쟁의 상황을 파악해갑니다. 그리고 의미 없는 전쟁에 자신이 친구의 입대를 종용한 것을 후회합니다. 친구들은 처음엔 이런 미친 짓을 하는 치키에게 화를 내다가도 나중엔 고마워하게 됩니다.
하느님은 치키에게 거짓으로 보도되는 전쟁의 참상을 올바로 깨닫고 미국으로 건너와 그 사실을 알려 빨리 전쟁이 종식되게 하도록 하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런 사명을 모르고 오히려 전쟁을 찬성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니 막상 전쟁터에 가자 불안과 공포로 생존을 위해 발버둥 칩니다. 만약 이것이 하느님의 사명으로 인식했다면, 그는 그곳에서 죽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면 죽음의 때와 장소는 알 수 없다고는 하지만, 적어도 베트남에서는 불안하지 않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나의 예언자직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알면 지금 이 시각에 나는 절대 죽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면 그때와 그 장소에 다다르기 전까지는 목숨을 잃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물론 그때를 대비해 믿음을 키워가기는 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에게나 하느님께서 주신 예언자직이 있습니다.
야누슈 코르착은 폴란드계 유대인 의사였습니다. 그는 거의 고아처럼 자란 탓에 부모가 끌려고 홀로 남은 유대인 아이들을 그대로 보고만 있을 수 없었습니다. 고아원을 만들어 아이들을 돌보았습니다.
하지만 독일군들이 들이닥쳤고 코르착은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옷을 입히고 소풍을 가자고 했습니다. 독일군들은 고르착은 갈 필요가 없다고 했지만, 위험할 때 부모가 자녀를 버리는 일이 어디 있겠느냐며 그들과 함께 당당하게 가스실로 향했습니다.
비르짓다 성녀의 ‘일곱 번의 주님의 기도’를 바치면 죽기 한 달 전에 죽을 때를 알려주신다는 약속이 있습니다. 이는 이 기도를 바치는 이는 예언자직을 수행하고 있을 것이란 뜻입니다.
어떤 사명을 수행하고 있다면 그 사명이 끝나기 전까지는 데려가지 않으십니다. 그러나 그 사명이 완수되어 가면 ‘이젠 때가 되어 오는구나!’를 명확히 알게 됩니다. 그러나 그 이전이나 그 때나 불안하지 않습니다. 하느님의 뜻에 나를 봉헌했기 때문입니다.
※조욱현 토마스 신부님, 왕곡 주임신부님
복음: 루카13,31-35: 암탉이 병아리를 날개 아래 모으듯이 했건만
“헤로데가 선생님을 죽이려고 합니다.”(31절). 주님께서는 헤로데를 두고 “가서 그 여우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보라, 오늘과 내일은 내가 마귀들을 쫓아내며 병을 고쳐 주고, 사흘째 되는 날에는 내 일을 마친다.”(32절) 이것은 그분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자진하여 십자가의 고난을 견디시겠다는 말씀이다. 주님께서는 그러므로 언제 어떻게 육신의 죽음을 겪으실 것인지 다 알고 계시다. “예언자는 예루살렘이 아닌 다른 곳에서 죽을 수 없기 때문이다.”(33절)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이 많은 예언자의 피를 흘리게 한 죄 많은 도시임을 밝히시면서, 예언자는 예루살렘 아닌 다른 곳에서는 죽을 수 없다고 하신다. 그들은 하느님의 백성이라는 지위도 빼앗기고, 하느님 나라를 상속받을 수도 없는 처지가 되었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하느님의 선물을 잊어버리고 마음이 굳어져 자기들에게 도움이 될 것들을 가벼이 여긴 것을 이렇게 표현하셨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예언자들을 죽이고 자기에게 파견된 이들에게 돌을 던져 죽이기까지 하는 너! 암탉이 제 병아리들을 날개 밑으로 모으듯, 내가 몇 번이나 너의 자녀들을 모으려고 하였던가? 그러나 너희는 마다하였다. 보라, 너희 집은 버려질 것이다.”(34-35절)
그분은 모세를 시켜 그들을 가르치셨고, 바른 몸가짐과 칭송받을 만한 삶의 인도자로 율법을 주셨다. 율법은 그림자이지만 그 안에는 참된 경배의 예형이 들어있다. 그분은 거룩한 예언자들을 보내어 그들을 타이르셨다. 그렇게 당신 날개 아래에서 당신의 권능으로 지켜 주려 했으나 그들은 말씀을 듣지 않음으로 축복을 잃었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복되시어라.’ 하고 말할 날이 올 때까지, 정녕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35절) 예수님은 이제 예루살렘을 떠나, 당신께서 고난을 겪으실 때가 되면 다시 돌아오시겠다는 말씀이다. 우리의 잘못으로 주님을 우리에게서 밀어내지 않고 그분의 뜻을 사는 우리가 되어야 한다.
※조명연 마태오 신부님, 인천가톨릭대학교 성김대건 주임신부님
‘무인도에 책 세 권을 가져갈 수 있다면 어떤 책을 가져갈 것입니까?’
이 질문은 뉴욕의 유명 문학잡지 ‘파리 리뷰’가 작가들에게 물어본 질문입니다. 퓰리처상 수상 작가 마이클 세이본은 ‘모비딕’, ‘율리시스’ 그리고 이런 책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코코넛으로 진짜 비행기를 만드는 법’을 가져가겠다고 재치 있게 답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책을 가져가겠습니까? 저의 경우, ‘성경’ 하나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하느님 말씀이 담겨 있다는 이유도 있지만, 성경에는 모든 장르가 다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경 한 권만으로도 많은 책(실제 73권이지만)을 들고 가는 것입니다.
성경을 읽을수록 참으로 놀랍습니다. 고등학생 때까지는 미사 때만 듣는 성경이었지만, 신학교에 들어간 뒤 지금 사제로 25년 넘게 살면서까지 계속 가까이에 두고 일고 있습니다. 지루한 것 같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습니다. 매번 새롭게 다가오는 하느님의 말씀이며, 이 말씀은 우리 삶 안에서 힘차게 울려 퍼집니다. 그래서 일상 삶 안에서 우리는 하느님 체험을 늘 새롭게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하느님을 보려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상 삶이 새롭지 않고 지겹고 힘들다고만 판단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하느님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하느님 없이는 늘 부족함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하느님 안에서 아무리 짧은 순간도 충분히 의미 있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지금 삶에 만족할 수 있게 됩니다.
바리사이 몇 사람이 “어서 이곳을 떠나십시오.”라고 경고합니다. 예수님과 가까운 사이가 아니었던 그들이 정말로 예수님을 생각해서 했던 말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보다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하느님의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에 가는 것을 방해할 의도였던 것이지요.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계획과 사명에 끝까지 충실할 것을 이야기하십니다.
“보라, 오늘과 내일은 내가 마귀들을 쫓아내며 병을 고쳐 주고, 사흘째 되는 날에는 내 일을 마친다. 그러나 오늘도 내일도 그 다음 날도 내 길을 계속 가야 한다.”(루카 13,32.33)
죽음의 위협이 가득한 예루살렘입니다. 역사 안에서도 하느님의 예언자를 거부하고 박해했던 예루살렘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예루살렘이 이제는 하느님을 거부하고 박해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이런 위협에 굴하지 않으십니다. 하느님의 뜻을 따르기 위해 지금의 당신 길을 멈추지 않으십니다.
고통과 시련에 피하려고만 하는 우리입니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도 하느님 체험을 할 수 있는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즉, 하느님 뜻을 찾으면서 그 뜻을 향해 계속해서 나아가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보여주셨던 모범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의 명언: ‘친구’라는 인디언 말은 ‘내 슬픔을 자기 등에 짊어지고 가는 자’이다(인디언 명언).
※김혜선 아녜스 - 출처 : 바오로딸콘텐츠, 묵상-말씀이 시가 되어
“그러나 오늘도 내일도 그다음 날도 내 길을 계속 가야 한다.”(루카 13,33)
우리의 마음 속
예루살렘을 기억하며
우리는
오늘도 내일도
그다음 날도
우리의 길을
계속 가야 한다네.
말씀이
세상 모든 이들의 가슴속에
뭉클하게 스며드는
그날까지.
※김경진베드로 신부님 - 의정부교구 한마음청소년수련원(출처 : 묵상글 단톡방)
모든 채비를 마치고서 그들에게 맞설 수 있도록,
하느님의 무기로 완전한 무장을 갖추십시오.
악한 자가 쏘는 불화살을
그 방패로 막아서 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구원의 투구를 받아 쓰고
성령의 칼을 받아 쥐십시오.
성령의 칼은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진리 편에 선 사람은 빈손의 위력을 잘 압니다.
하느님의 갑옷은
우리가 걸친 모든 것을 벗어 버릴 때 입을 수 있습니다.
영적 투쟁을 위해서는
먼저 마음부터 정화하고 다져야 합니다.
영적 투쟁이란
죄를 짓지 않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 집중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세상의 권세와 악을 거슬러 살아가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입니다.
영적 투쟁의 힘은
분명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한상우 바오로 신부님 - 구속주회
."예언자는 예루살렘이 아닌 다른 곳에서 죽을 수 없기 때문이다."(루카 13, 33)
죽음도 삶도
십자가의 시간입니다.
비참함과 영광은
십자가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자신이
중심이 되는
십자가가 아니라
주님이 중심이 되시는
은총의 십자가입니다.
십자가의 시간을
걸어가고 있는
우리의 삶입니다.
십자가는
화려함 뒤에
감추어진
우리의 죄를
보게됩니다.
섬김도 예언도
십자가가 중심입니다.
십자가의
사랑없이는
오늘도 내일도
하느님의 뜻을
실천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로 주님의
길을 걸어가십니다.
우리 삶의
가장 깊고
가장 아픈 곳을
십자가로
품어 주십니다.
온 마음을 다하여
우리를 사랑하신
예수님의 십자가처럼
십자가가 우리의
내면을 우리의
거룩한 성전까지
정화시켜 주시길
기도드립니다.
※이병우 루카 신부님 - 마산교구 합천성당 주임신부님
"오늘도 내일도 그다음 날도 내 길을 계속 가야 한다."(루카13,33ㄱ)
'예수님을 따라가는 사람들!'
오늘 복음(루카13,31-35)은 '죽음에 직면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과 '예루살렘을 두고 한탄하시는 말씀'입니다.
바리사이 몇 사람이 예수님께 다가와, "어서 이곳을 떠나십시오. 헤로데가 선생님을 죽이려고 합니다."(루카13,31) 하고 말합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십니다.
"가서 그 여우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보라, 오늘과 내일은 내가 마귀들을 쫓아내며 병을 고쳐 주고, 사흘 째 되는 날에는 내 일을 마친다. 그러나 오늘도 내일도 그다음 날도 내 길을 계속 가야 한다. 예언자는 예루살렘이 아닌 다른 곳에서 죽을 수 없기 때문이다."(루카13,32-33)
'참예언자이신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이유'는 '우리를 위해 죽으러 오심'입니다.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지고 십자가에 달리시기 위함'입니다. '우리에게 이제와 영원히 사는 길을 가르쳐 주시기 위함'입니다.
참예언자이신 예수님에 앞서 파견된 많은 예언자들이 있었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을 통해 전해져 오는 하느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더 나아가 그들을 죽이기까지 했습니다. 그래서 하느님께서는 마침내 당신 아들을 이 세상에 보내주신 것입니다.
'예수님 여정의 마지막 종착지'는 '예루살렘'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에서 이스라엘에게 배척을 받아 돌아가십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부활하시고 발현하시고 승천하십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을 따라가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를 위해 사람이 되시고(환희의 신비), 땀을 흘리시고(빛의 신비), 수난하시고 죽으시고(고통의 신비), 부활 승천하신(영광의 신비) '예수님을 따라가는 사람들'입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인들의 본질'입니다.
'항상 본질을 기억하고, 본질을 따라가려고 애쓰는 그리스도인들이 됩시다!'
(~ 2역대 29,24)
복음말씀
제1독서
<어찌하여 하느님께서는 고생하는 이에게 빛을 주시는가?>
▥ 욥기의 말씀입니다.3,1-3.11-17.20-23
1 욥이 입을 열어 제 생일을 저주하였다.
2 욥이 말하기 시작하였다.
3 “차라리 없어져 버려라, 내가 태어난 날, ‘사내아이를 배었네!’ 하고 말하던 밤!
11 어찌하여 내가 태중에서 죽지 않았던가?
어찌하여 내가 모태에서 나올 때 숨지지 않았던가?
12 어째서 무릎은 나를 받아 냈던가? 젖은 왜 있어서 내가 빨았던가?
13 나 지금 누워 쉬고 있을 터인데. 잠들어 안식을 누리고 있을 터인데.
14 임금들과 나라의 고관들, 폐허를 제집으로 지은 자들과 함께 있을 터인데.
15 또 금을 소유한 제후들, 제집을 은으로 가득 채운 자들과 함께 있을 터인데.
16 파묻힌 유산아처럼, 빛을 보지 못한 아기들처럼 나 지금 있지 않을 터인데.
17 그곳은 악인들이 소란을 멈추는 곳. 힘 다한 이들이 안식을 누리는 곳.
20 어찌하여 그분께서는 고생하는 이에게 빛을 주시고
영혼이 쓰라린 이에게 생명을 주시는가?
21 그들은 죽음을 기다리건만, 숨겨진 보물보다 더 찾아 헤매건만 오지 않는구나.
22 그들이 무덤을 얻으면 환호하고 기뻐하며 즐거워하련만.
23 어찌하여 앞길이 보이지 않는 사내에게
하느님께서 사방을 에워싸 버리시고는 생명을 주시는가?”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가시려고 마음을 굳히셨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9,51-56
51 하늘에 올라가실 때가 차자,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가시려고 마음을 굳히셨다.
52 그래서 당신에 앞서 심부름꾼들을 보내셨다.
그들은 예수님을 모실 준비를 하려고
길을 떠나 사마리아인들의 한 마을로 들어갔다.
53 그러나 사마리아인들은 예수님을 맞아들이지 않았다.
그분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이었기 때문이다.
54 야고보와 요한 제자가 그것을 보고, “주님, 저희가 하늘에서 불을 불러 내려
저들을 불살라 버리기를 원하십니까?” 하고 물었다.
55 예수님께서는 돌아서서 그들을 꾸짖으셨다. 56 그리하여 그들은 다른 마을로 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