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4 국가직 9급 일반행정 합격수기입니다. 합격발표보고 하루종일 누워있다가 이제서야 글을 씁니다.
저는 평균 92점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점수였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말주변이 없고, 면접보기엔 기본상식도 많이 부족한 것 같아, 열심히 강의도 듣고 면접스터디도 참여했습니다.
선생님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경험도 차근차근 정리해보고, 상황형 문제 역시 어떤 질문으로 변형되어도 옳은 답변을 할 수 있게끔 많은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문제풀이 후 선생님 답변 참고는 선택아닌 필수입니다.) 5분 발표도 저의 직무에 대한 애정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사례를 선정하려 노력했습니다.
처음 경험형 첨삭을 받을 땐 공직가치가 다양하게 드러났지만, 구체성이 부족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열심히 작성했는데 많이 부족했음을 느끼고 다른 분들의 발표와 경험형 예시를 많이 참고하고 저의 기억을 더 열심히 되살려 수정했습니다.
@@@@@@@@@
- @@ 경험은 소통·공감이 잘 드러나는 경험입니다. 경험의 내용이 구체적이고 스토리도 드러나 있으며 해당 경험에서 본인의 역할과 노력이 구체적으로 드러나 있습니다. 갈등상황에서 본인이 소통·공감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그것을 해결하였고, 그를 통해 좋은 결과를 내었다는 점이 드러난 것은 아주 좋습니다.
- @@ 경험은 헌신·열정이 잘 드러나는 경험입니다. 경험의 내용이 구체적이고 스토리도 드러나 있으며 해당 경험에서 본인의 역할과 노력이 구체적으로 드러나 있습니다. @@을 하였다는 것 자체가 플러스 요인이며, 돌발상황에 잘 대처하였다는 점이 드러난 것은 좋습니다.
- 총평: 앞서 언급한 경험들은 면접관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입니다. 해당 내용들을 잘 살려서 답변한다면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중략)
@@@@@@@@@@
이런 한 줄 한 줄이 거짓말처럼 불안감을 많이 해소해 줬습니다. 저는 면접장에서 그 칸막이? 바로 들어가기 전 순간 빼곤 한 번도 긴장하지 않았습니다! 또 웃으면서 면접장 나왔어요. 선생님,, 하루에 3시간밖에 못 주무시면서 고생하신거 수백만(?) 수강생들이 알고 있습니다. 공무원준비하는 제 친구한테도 무조건 스티마 쌤 들으라고 강조했어요!! 선생님은 저희의 빛입니다!!!!!! 항상 건강 생각하시면서 수업해 주시고요!!!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존경하고 감사합니다!!!!!!!
+제 스터디 팀원은 다른 선생님 수업도 듣고 학원도 다니고 했는데, 확실히 다른 분들께 코칭 받은 수강생 분들 답변이랑 저희랑 차이가 크다고 말하셨어요. 답변 듣기만 해도 아 여긴 @@선생님 제자구나 느껴졌다고 했어요. 돌려막기 대답이 아닌 진정으로 생각하고 나오는 답변을 하게 해주시는 분은 스티마 선생님 한 분이십니다!!!(종교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