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고봉(高峰)스님이
삼년을 용맹정진을 해서 만일에 깨닫지를 못하면
죽음으로써 끝을 맺으리라’ 이러한 지독한 결심을 하고 정진을 시작을 했는데 삼년 기한이 얼마 남지를 안했건마는 도무지 공부가 조끔도 되아가지를 않는다 그 말이여.
혼침과 산란
방석에 앉기만 하면 졸음이 퍼오고 졸음이 좀 깨며는
번뇌와 망상이 퍼 일어나고 번뇌와 망상이 좀 가라앉을 만 하면은 또 졸음이 퍼오고,
이 혼침과 산란 이 두 마군이가 번갈라가면서 방해를
친 통에 방석에는 밥 먹을 때를 제외하고는 잠시도 앉아있을 수가 없다 그 말이여.
그래서 방석에서 일어 나와서 밖에 나와 가지고
동으로 서로 포행을 허면서, 허다가 조끔 잠이 깨며는
또 자리 가서 막 앉으면 앉을라 허면 또 잠이 퍼오면
또 일어서서 포행을 하고, 밤과 낮을 가리지 아니하고
지독허게 애를 썼건마는 삼년이 다 되아도 조끔도
공부가 되지를 않는다 그 말이여.
그래서 착잡허기가 이로 다 말할 수가 없고,인자 죽을 날이 몇 일 안 남았다 이 말이여.
그러자 꿈속에서
단교(斷橋)스님이란 스님으로 부터서
화두를 ‘만법귀일(萬法歸一) 일귀하처(一歸何處),
일만법이 하나로 돌아가는데 그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고?’ 헌 그 ‘만법귀일 일귀하처’ 화두를 떠억 받았는데,
그리고서 잠을 깼는데 너무 역력하고 성성허다
그 말이여.
화두를 들랴고 안 해도 그 의단이 독로허는데 기가 맥혀.
그 전에는 화두를 들랴고 하며는 들을 때뿐이고
의심이 걸리지를 않고 잠꽌 들었을 뿐이제 일 분도못가서 딴 생각이 침... 침범을 해버리고 화두는 간 곳이 없고
이렇게 삼 년을 애썼는데, 꿈속에 화두를 떠억 타고난
뒤부터서는 화두를 들 것이 없어.
눈을 감으나 뜨나 밥을 먹으나 옷을 입으나 똥을 누나
오줌을 누나 뭐 걸어댕기나 앉으나 서나 뭐 그냥 고대로 의단이 떠억 순일무잡하고 의단이 독로허는데,
참 그 경계는 겪어보지 아니헌 사람은 알 수 없더라
그 말이여.
일부러 딴 생각을 좀 낼랴고 해도 소용이 없어.
대중가운데 있으나 혼자 있으나 뭐 마냥 똑같고 옆에서 떠들거나 말거나 전혀 상관이 없더라 그 말이여.
공부 신심이 돈독하지를 못하니까 옆에서 쪼끔 뽀스락
거리면은 그놈에 신경질을 포르르르 내고 옆에서 뭔 잡담 조끔 하며는 포르르 허니 신경질을 내고,
참으로 발심해서 의단이 독로해봐.
옆에서 떠든 것이 무슨 상관이 있으며 문을 쳐 닫으면
무슨 상관이 있으며 옆에서 좀 부스럭거리면
무슨 상관이 있겠느냐 그 말이여.
자기의 신심이 돈독허지를 못하고
자기의 공부가 간절허지를 못하기 때문에
문 닫는 소리, 옆에서 좀 뿌스럭 거리는 소리, 옆에서
뭔 말 좀 허는 것이 전부 문제가 되고 공부가 되느니
안 되니 허는 것이다 그 말이여.
그렇게 고봉스님이 의단이 독로해가지고 순일무잡허기를 육일 칠일이 되았는데 밤낮이 없이 그렇게 되더... 되다가 칠 일만에 달마스님 제사날을 맞이해서 달마스님
모셔있는 그 영각에 가서 제사를 지내게 되았는데
그 진영에,
‘백년삼만육천조(百年三萬六千朝)에
반복원래시자한(反覆元來是這漢)이다’
백년이면 삼만육천 일(3만 6천일)인데,
‘백 년 삼만육천 일에 엎어졌다 뒤집어졌다 하는 이놈이 바로 이놈이다’
한 그 게송써진 것을 보고서 화두가 타파가 되는데,
그 만법귀일 화두만 타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조주무자며, 정전백수자며, 마삼근이며, 청주에서 적삼하나를 얻었는데 그 무게가 일곱 근이더라 헌 공안이 있는디 그 공안이며 천칠백 공안(1700공안)이 하나도 맥힘이 없이 다 확확 다 터져부렀다 그 말이여.
이 공부라 하는 것은,
이 참선 공부라 하는 것은 이러헌 것입니다.
다른 세속 공부처럼
날마다 허며는 조끔씩 조끔씩 뭣이 되아가고 알아지고
얻어지고 보이고 그런 것이 아니고,
하루를 허나 석 달을 허나 일 년을 허나 삼 년을 허나
마냥 옳게 헐수록 꽉 맥히고 답답할 뿐이지,
뭐 한 달 했으니까
조끔 되고 두 달 허면 조끔 그만큼 더되고 석 달 하니까
더 잘되고 이렇게 해서 그런 것이 아니에요.
마지막 터질 때 탁! 되는 것이지 쪼끔씩 쪼끔씩 뭐 되아
가는 것이 아니다 그 말이여.
그래서 안 된다고 짜증을 낼 일이 아닙니다.
일 년이 되았건... 고봉스님 같은 그런 대근기로도 삼 년이라고 허는, 밤낮을 가리지 아니하고 용맹정진을 해서
삼 년 만에사 그러헌 경계가 이르렀거든,
하물며 근기가 약한 우리 하근중생(下根衆生)이야
삼 년 아니라 칠 년 아니라 십 년 삼십 년이라도 고봉스님과 같은 그러헌 맹렬하고 간절한 결심을 가지고 한결같이 밀고 나간다면 그것이 어찌 안 될 것이냐 그 말이여.
내게 있는 것을 내가 찾는 것인데 어째서 그것이 안 될
것이냐 그 말이여.
온전히 신심이 그렇게 간절허지를 못하고
한결같이 밀고 나가는 끈기가 없어서 그럴 따름인
것입니다
첫댓글 모든 중생 참 나를 깨달아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며
우주법계에 깨달은 부처님으로 가득차기를 발원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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