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크루즈 유로5 DPF장착 차량이
매연을 뿜뿌하면서 슬금슬금 들어옵니다...
얼마나 심한지 시커먼 매연이 하늘을 덮을정도이며
차가 나가는게 비리비리합니다...
상태가 어느정도인지 람다센서 함 보시죠..
카본 덩어리가 한 3 ~ 4밀리는 쌓인거 같죠...
DPF가 저 정도이상으로 막혓다는것은
굳이 보지않아도 알 수 있는데...
그 원인이 무엇인가 함 볼까요...
P2463 디젤 미립자 필터(DPF) 수트 누적
P242F 디젤분진필터(DPF)막힘 - 재생 불가능
두개의 고장코드만 보고 풀이하자면
DPF내부에 입자상물질 PM덩어리가 쌓여있었는데
ECU에서 강재제생 및 자연재생을 해도
수트가 사라지지않고 오히려 더 쌓여 재생 불가능 상태
즉, 매연 포집량이 100%를 초과하여 발생하여서
엔진 출력제한을 하고 있는 상태라는 것 입니다..
참고로 ECU는 게산을 하는놈이지
실제 일을하고 일한 양을 알고잇는놈은 아니기에
실제 배출가스의 양을 아는 차압센서에게 물어봅니다..
"야! 도대체 매연이 얼마나 차 있는데...그라노"
참 희한한 말이지만 알아듣지예...ㅎㅎ
DPF에 포집 된 수트량은 가속 시 150hpa정도의
막힘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많아도 120hpa를 넘진않는데
dpf가 막힌것은 사실이라고 판명이 되엇씁니다..
부하시에도 마찬가지로
막힘률이 동일하게 발생하는것으로 보아
배압에 의한 측정값보다 막힘에 의한 증상이
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는것을 알 수 있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dpf막힘이 발생한 원인이 무엇이냐를 알아야합니다..
dpf막힘이 일어난 이유가
dpf만의 문제일 가능성은 10%라고
할 정도로 다른 계통의 문제로 인해 나타나기에
dpf클리닝아무리 잘해도 결국 다시 고장이 나는것은
원인을 해결하지않고 정비를 한 결과물이랍니다..
크루즈처럼요...
인젝터 밸런스 편차가 100정도입니다..
억수로 심각한 상태이며
이 정도면 인젝터 mdp학습불량 코드도 점등될만한데
참 신기한 일입니다...
계기판에는 코드84가 점등되어있는데
쉐보레 차량의 대표적인 코드로서
전자제어 계통 배출가스와 관련 된 센서 고장 시
공통적으로 점등되는 코드로서
문제 발생 시 센서의 종류에 따라 출력제한을 하기도 하며
꼭 어느 게통의 문제라고 판단할수 없는 코드이기도 하답니다..
dpf뿜뿌경고등입니다...
재생불량 시 나타나는 대표적인 경고등이죠..
제작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이런건 좀 통일하면 안되나...헷갈리게...ㅎㅎ
탈착 한 dpf는 막힘률을 점검 해 봅니다...
클리닝 전 후 데이타를 dpf아날라이저를 이용하여
바로 측정하면서 정비를 하기에
작업이 매우 정확하게 이루어질것 입니다..
DPF 막힘률 - 9.6 ~ 9.7hpa
dpf 버닝 클리닝 중 입니다..
dpf내부에 있는 ash, soot를 완벽하게 태울수있는
가장 효율적인 클리닝 방법이랍니다...
1000℃ 넘는 온도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병균이
과연 있을수 있을까요...^^
밸런스가 이상한 인젝터를 탈착 하였는데
인젝터에 엔진오일이 흠뻑 묻어있습니다..
델파이시스템인젝터는 인젝터가 장착되는 공간에는
엔진오일이 근접할수 없는데 흔적이 보이는것은
가스켓이 누설되어 있다는것이겟죠...
문제는 이 오일이 엔진 연소실로 들어가
불완전연소를 도와 매연을 발생시킬수 있다는것이며
밸런스 편차를 발생시켜 분명 고장코드도 뛰울수있다는것이죠...
근데 안 뛰우는게 신기하지만요...ㅎㅎ
헤드커버가스켓 누설 흔적이 뚜렷하게 보이는군요...
깨끗하게 청소 한 후 가스켓 장착합니다..
탈착 한 인젝터는 초음파클리닝 후
인젝터 클리닝 장비에 장착하여 클리닝을 하는데
초기 배출되는 연료 색깔이 참 시커멓네요...
인젝터 내부에 슬러지가 그만큼 많이 쌓였다는것이죠..
이런일들이 지속이 되면 결국 인젝터가 망가지는것이기에
주기적으로 인젝터 클리닝을 해 두어야 하는것입니다..
최대 6만킬로 이전에요...^^
인젝터 클리닝을 하면서 분사량 측정도 하고 있답니다..
나간걸 굳이 클리닝하면 안되잖아요...
또 노후 된 인젝터는 짧은 시간동안 클리닝하여도
열이 발생 할 수 있는데
인젝터클리닝 하는 동안 방치하지않고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지 체크를 해야
클리닝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또 인젝터 동와셔가 똑같다는 편견은 버리세요...
제조사에서 똑같이 만들려고 해도 오차가 발생이되기에
정비소에서 장착 시 두께가 거의 동일한 제품을
선별하여 차량에 장착해야 한답니다..
인젝터동와셔 두께때문에 매연이 더 발생 될 수 있다는 사실...
진실입니다...^^*...
인젝터 클리닝 후
신품 동와셔를 장착 한 후 입니다..
크루즈 인젝터가 문제가 있었기에
클리닝을 3번 정도 한 상태이기에
많이 좋아졌을 것 입니다..
물론 새걸로 바꾸면 더 좋죠...^^
dpf클리닝 후 얼마나 잘 됬는지 함 볼까요..
와~우 dpf막힘률이 확 줄어들었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신품 수준인걸요...^^
정비후 dpf 통과률 - 4.3 ~ 4.5 hpa
차량에 장착 후 dpf데이타를 함 봐야죠...
가속_부하 시 차압데이타가 10hpa밖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렇게 완벽하게 되었다는것은
차가 잘 나간다는것을 알려주는 것이겟죠...^^
그럼 불량이었던 인젝터 밸런스 함 볼까요...
정비 전 밸런스 편차가 100정도였는데
정비 후 밸런스 편차는 30정도로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솔직히 좀 더 줄어들어야 정상인데
세월의 무게때문에 이 정도는 넘어가도록 하겟습니다..
제가 만족할 만큼 정비를 할려면
모든분들에겐 부담이 될 수 있기에
안전운행에 문제가 없는 선에서 만족을 합니다..
참고로 주행을 하면 좀 더 좋아는 진답니다...^^
제가 연료첨가제를 한 통 넣었거던요...ㅎㅎ
DPF클리닝, 인젝터클리닝, 헤드커버가스켓 교환 후
연료량 및 점화시기를 조정하여
DPF재생 효율을 좋게하고 매연 발생량을
효과적으로 줄이기위하여
차수리닷컴 표 ECU맵핑을 합니다..
단순히 출력만을 위한 ECU맵핑이 아니라
차량 내구성을 고려한 맵핑,
차량 상태에 따른 ECU맵핑을 하는 차수리닷컴
정말 착한정비 맞지예..^^
첫댓글 문제의 차량 차주입니다 ^__^
제 차량이 이런 상태였다는게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집에 마눌님이 타시다보니 관리가 소홀해진 틈을 타 문제가 스믈스믈 기거올라오네요...
친절, 정확하게 수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만간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