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coupang.com/np/goldbox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대한민국의 첫 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이자 KT의 계열사이다. 평화은행 이후 24년만에 탄생한 제1금융권 은행이다. 줄여서 케뱅으로 부르기도 한다.2. 역사[편집]
2015년 11월 29일 카카오뱅크와 함께 예비인가되었고, 2016년 12월 14일 본인가를 받았다. 2017년 2월 2일 은행연합회 정회원으로 등록되었으며 2017년 4월 3일부터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했다.
빅 데이터 기반 중금리 신용대출, 간편심사 소액대출, 체크카드, 간편결제서비스, 휴대폰/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Robo-advisor 기반 자산관리, Real-time 스마트해외송금 등을 핵심 서비스로 내세웠으며. 자동차금융, 리스 사업 등 기존 제1금융권이 죽쑤고 있는 시장 역시 노리고 있다. 기존 은행보다 접근성이 떨어지는 탓에 저원가성 예금인 요구불예금 유치가 어렵기에[6] 대신 주요 고객층에게 어필할 만한 디지털 음원 쿠폰 등(예 : 뮤직K 정기예금)을 주는 상품을 만들었다.
케이뱅크는 우리은행, KT, NH투자증권 등 20개에 달하는 주주들이 있어 주도적인 대주주가 없기 때문에 의사 결정이 힘들고 주주사들 간 이해 관계도 얽혀 있었다. 2017년 유상증자를 시도했지만 주주사들의 미참여로 실권주가 발생하자 일부 대출 상품의 판매가 일시 중단되었고 전환주를 신주로 발행해 급한 불을 껐다. 2018년 다시 유상증자를 시도했지만 우리은행, KT, NH투자증권을 제외한 주주들이 참여하지 않아 일부 대출 상품 판매를 중단하고 주택담보대출 출시를 미뤘다. 몇 차례의 유상증자를 거치고 금융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해 결국 KT의 자회사 비씨카드가 34%의 지분을 확보해 케이뱅크의 최대주주가 되었으며[7] 우리은행이 2번째로 많은 지분을 가져 두 기업이 주도적으로 의견을 낼 수 있게 되었다.
2019년 5월 30일에는 카카오페이를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2019년 6월 14일에는 네이버페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2020년 7월부터 한국 최대 규모의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와의 제휴를 통해 신규계좌와 수신금액이 크게 증가했으며 흑자전환했다. 업비트에 원화를 입출금하기 위해서는 케이뱅크 계좌가 필요하기 때문에 2021년 암호화폐 투자가 유행하면서 회원이 급증하였다.
2023년 안으로 코스피 상장을 추진하고있다
4. 특징[편집]4.1. 계좌개설 방법[편집]
신규 계좌개설은 다음 3단계로 진행된다.
①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혹은 공인인증서[8]
②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③ 본인 명의의 타행 자유입출금계좌 혹은 상담원과의 영상통화로 인증
최초계좌개설시 무조건 한국의 통신사 USIM이 삽입된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하며, 해외 통신사 SIM 카드는 안된다. 계좌개설을 했다면 PC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계좌개설, 체크카드 발급 신청 등의 업무를 진행할 때 신분증을 실물을 촬영하는 비대면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하여야하는데, 신분증 촬영 시 빛이 반사되거나 너무 어두우면 인식이 불가능하니, 주변 밝기를 적절히 조정한 상태에서 촬영하자.
ID는 이메일로 등록한다.
카카오뱅크와 다르게 주민등록증이 있더라도 만 19세 미만(미성년자)은 가입이 불가능했으나,[9] 2018년 7월 26일부터 이 제한이 풀려 만 17세 이상 주민등록증 소지자 모두가 개설이 가능하다. 청소년증은 안된다.
해외에서도 스마트폰 등의 단말에 한국의 통신사 SIM을 삽입한 상태로 WIFI로 접속하면 국내처럼 계좌개설이 가능.
또한 한번 계좌개설을 하면, 해외 통신사 SIM을 삽입해도 그대로 사용가능하다. 그리고 내용은 카카오뱅크도 대동소이하다.
두번째 계좌개설부터는 단말의 SIM 국적제한이 사라진다.
4.2. ATM 수수료 면제[편집]
2023년 6월 30일까지 전국 GS25와 모든 은행 ATM에서 입출금 및 이체 수수료가 무료다. 이용안내
예금상품 설명서에는 수수료에 관한 내용이 없다. 다만 주주사들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이용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전 회원에게 인터넷뱅킹 타행이체 수수료 면제, 우리은행 ATM 입출금 및 타행이체 수수료, GS25에 설치되어 있는 공동망CD기같은 제휴 ATM 입출금 및 타행이체 수수료를 시간에 관계없이 면제하고 있다. 기기 제조사를 가리지 않고 GS25에 설치된 기기라면 모두 해당된다. 그리고 해당 기기들에는 무매체출금용으로 첫 화면에 케이뱅크 버튼이 있으나 예외적으로 한네트의 기기는 들어가기가 좀 복잡하다. 한네트는 부가서비스에 들어가야 무매체출금이 나오기 때문이다. 우리은행 ATM에서 입금시 1200원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화면에 나오지만 실제로는 부과되지 않는다고 공지했다.
다만 GS25에 설치되어 있는 공동망기기들 중 일부 한네트 기기는 업데이트가 늦게 되었는지 부가서비스에 케이뱅크 무매체출금 버튼이 한동안 나오지 않은 적이 있었다. 그리고 GS25 외 편의점에 설치되어 있는 공동망기기들의 바탕화면에 케이뱅크 무매체출금 버튼이 나와 있다고 해서 그거도 제휴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하면 절대로 안 된다.
입금 및 추가적인 업무가 가능한 ATM과 달리 GS25에 설치된 공동망CD기는 대부분 출금만 가능하니 확인해야 한다.[10] 점포검색
다만, 은행 브랜드가 부착되어 있지 않은 VAN사 ATM은 수수료가 부과된다. 즉, 'OO은행', 'OO은행 제휴' ATM은 수수료가 면제되지만, 지하철 등에서 볼 수 있는 '은행공동망' ATM은 수수료가 부과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여담으로, 같은 인터넷은행으로써 비슷한 ATM 수수료 면제 정책을 펼치고 있는 카카오뱅크의 경우, VAN사 ATM에서도 수수료가 2022년 12월 31일까지[11] 부과되지 않는다.
4.3. 한도제한계좌[편집]
자유입출금계좌 단기간 다수개설 제한정책 참조. 증빙서류가 없으면 얄짤없이 한도제한계좌로 나오지만, 카카오뱅크보다 해제하기가 그나마 간단하다. 물론 증빙서류는 온라인으로 제출하여 승인받아야 하는데, 특이하게도 대출받거나 정기예금 1개월 유지(가입금액 무관), 적금 2회차 납입시 한도제한이 자동으로 해제된다.[12] 그나마 한도제한이라도 ATM, 인터넷뱅킹 각각 100만원, 총 200만원으로, 30만원 제한을 거는 다른 은행에 비해 그나마 널널한 편이다.
재직증명서를 제출하면 해당 회사에 재직확인 전화를 한다고 한다. 장학금 수령용으로 재학증명서와 장학금 수혜 증명서[13]를 제출하면, 재학 중인 학교에 재학 확인 전화를 한다.
가장 무난한 방법은 본인의 주소지가 기재된 아파트관리비 고지서나 휴대폰 요금 고지서를 온라인으로 인증하는 것이다.
이도 저도 안되는 최악의 경우라면, 대출을 받는 방법이 있다. 재직확인이나 공과금 고지서 없이도 대출이 가능한 상품으로도 간단히 한도제한 해제가 가능하다. 물론 한도제한을 해제하고 나서 대출철회를 해도 문제 없다.
참고로 기존 입출금계좌의 한도가 해제되었다면, 그 이후로 개설하는 계좌는 한도제한이 해제된 상태로 개설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서류나 조건을 한 번만 제출&만족시키면 이후로는 프리패스라는 이야기.
4.4. 해외송금[편집]
2018년 4월 24일부터 한국씨티은행 대행으로 해외송금을 시작했다.[14] 송금 수수료는 4,000원이며 12월 말까지 최초 1회에 한하여 수수료를 캐시백하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취급통화는 USD, CAD, GBP, AUD, NZD, EUR이다.
물론 한국씨티은행이 대행하여 송금을 하기 때문에 외화예금은 불가능하다.
5. 상품[편집]5.1. 예금[편집]
5.2. 대출[편집]
자본금의 여력이 부족했던 과거에는 매달 중순께 여신 포트폴리오 자본금이 바닥나 신규대출이 중단되었다가 다음달에 풀리는 일이 월례행사처럼 벌어졌었다. 또한 대출신청일 기준 최근 3개월 이내에 복수의 대출정보개설이력이 잡히는경우 양사의 신용이 1등급이어도 해당기간이 경과하기 전까지 대출을 거절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기를 바란다.[16]
또한 대출상품의 포트폴리오가 자주 바뀌는 편이다.
대출 절차가 여타 시중은행에 비해 굉장히 빠른 편이다. 참고로 해외에서 접속 시 대출이 불가하다.
5.3. 체크카드[편집]
모두 국내전용만 발행되고 있다가 2017년 9월 포인트적립형에 비자카드가 추가됐다. 후불교통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10~30만원의 소액신용 한도를 부여해야 하는데 케이뱅크는 아직 법적으로 신용카드 사업자가 아니라서 신용한도 제공이 불가능했다. 그래서 일종의 편법으로 비씨카드에서 신용한도를 부여해주는 것처럼 우회하여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발급하기 시작했는데 2017년 12월 출시한 네이버페이형의 VISA 버전과 함께 출시했으며 선택사양이다. 금융사에 소액신용 및 하이브리드 카드를 가지고 있거나 후불교통카드 기능의 체크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혹은 이와 별개로 비씨카드 자체에서 발급하고 있는 바로BC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이미 비씨카드 전산상에 한도가 부여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케이뱅크에서는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타 카드를 해지하지 않고서는 이용할 수 없다고 한다. 하이브리드는 선택할 수 없다.
실물 통장 및 현금카드는 발행하지 않으며 체크카드는 우체국처럼 비씨카드의 결제망을 이용하는 형태로 발행한다. 포인트형과 통신비할인형으로 나오고 POP 서비스가 탑재된다.
체크카드 발급시 카드형 OTP나 스마트(하이브리드) OTP 기능을 넣을 수 있다. 카드에 OTP를 탑재할 수 있으나, 별도의 발급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국내전용에만 애드온이 가능하고, VISA 겸용으로는 안 된다.
이체 거래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와 보안 매체(보안카드, OTP)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없이 계좌 비밀번호와 소프트웨어 OTP만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갤럭시 S6 기종 이후의 삼성 스마트폰, LG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다면 소프트웨어 OTP마저 지문인식으로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송금 난이도가 낮아지는 기적이 일어난다. 하지만 한꺼번에 여러 건 이체시에는 얄짤없이 공인인증서다.
플러스 체크카드 이전에 출시된 체크카드에는 GS POP 서비스가 제공된다. VISA 겸용은 모두 해외신판 금액이 모두 실적 제외다. 요구하는 이용 실적의 경우 포인트형(포인트적립형, 네이버페이형)은 당월 실적, 나머지는 전월 실적으로 산정한다.
특이하게도 카드 뒷면에 서명란 외에 메모란이 별도로 존재한다. 2016년 11월 1일 기준으로 BIN이 등록되었으며 BIN은 국내전용[21] 9440-96, VISA 4599-12, 4656-13, 4854-62로 시작한다.
해외신판 수수료는 비자카드 로열티 1~1.1%[22]에 환가료 0.25%, 현금인출 수수료는 건당 3$에 네트워크 수수료 1~1.1%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처럼 즉시출금이나 기내 면세점 등 해외 특정가맹점의 무승인 거래는 홀드식이다. 온라인 해외신판도 가능(일본 아마존에서 확인)하며 해외신판시 문자로 이용 내역이 통보된다. 환율은 대외결제 은행의 전신환 매도율이 적용된다.
아이튠즈 스토어에 결제용 카드 등록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카카오뱅크의 마스타 체크카드도 마찬가지다.[23]
비씨카드의 전산을 이용하다 보니, 온라인에서는 얄짤없이 ISP를 등록해서 이용해야 한다. 다행히 비밀번호는 숫자 6자리로 등록한다. ISP/페이북 앱에서도 RED Pay로 등록된다. 하지만 GS25에서 ISP/페이북 앱의 RED Pay로 계산하면, POP 연동이 안 된다는 단점이 있다. 팝 혜택을 받으려면, 반드시 실물 카드로 이용해야 한다. ISP/페이북 앱의 QR결제도 지원한다.
네이버페이 1,2 체크카드와 해피포인트 체크카드, 포인트적립형 해외겸용(VISA), 플러스체크에 한하여 카드번호가 후면에 프린팅되어 발급된다. 그 외 포인트적립형 일반형과 OTP 겸용형, KT 통신 캐시백형 등의 오픈 초기부터 발급된 카드들은 앞면에 카드 번호가 양각되어 발급된다.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같은 웬만한 간편 결제 서비스에도 비씨카드로 연동해서 잘 등록되나,[24] 페이코 삼성 페이와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카드 결제는 지원하지 않는다. 2020년 9월에 나온 케이뱅크 플러스 체크카드는 페이코 삼성 페이와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카드 결제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승차권 결제도 가능하다. 고속버스 승차권은 예매/매표소 모두 케이뱅크 체크카드의 이용이 가능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코버스 PC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결제[25]시 신용카드사는 "BC"가 아닌 "기타"로 선택해야 한다. 비씨로 선택하면 에러 메시지가 뜨고 예약되지 않는다. 코버스 공홈과 달리, 고속버스모바일 앱에서는 비씨카드로 선택해도 에러 없이 결제됐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톡)에서도 직접적으로 카드 번호를 입력해 놓고 비밀번호와 생년월일을 입력하는 결제에서 문제 없이 결제됐으며, SRT에서도 결제되는 것이 확인했다. 시외버스 역시 버스타고에서 예약과 함께 곧바로 승인 및 결제된 게 확인됐다.
참고로 전 상품 MIFARE Classic 방식[26]을 사용하는 PayOn 후불교통카드만 지원한다.
결제일은 매월 15일이며, 시스템 점검 시간은 매일 오후 11:57분부터 5분 동안이라고 한다. 결제가 안 된다고, 당황하지 말고 조금 기다려 보자.
수령은 본인이 아닌 제3자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