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爻文集雜篇 육효잡편 논꽃
占疾病之斷法 질병점의 판단법
若辨病症 병증 분별하면
巳火官爻為火盛灼金,病在肺喉氣管,或腎水乾涸,陰火上炎。
사화 관효는 화성작금이 되고, 병은 폐 기관에 있으며, 혹 신수건고,음화 상염이다.
寅卯官爻為肝胆火盛,木尅脾土,脾胃不舒。
인묘관효는 간담화성이 되고, 목극비토,비위 불서(괴롭다)이다
申酉金官乃金動木傷,肝胆有疾或目疾四肢酸痛之類。
亥子水乃水動尅火,心臟疾病。
辰戌醜未四土官,脾胃腎臟膀胱之疾,又主皮毛之病。
신유금은 관이며 이는 금동목상으로, 간담에 병이 있거나 눈 질환 사지가 뻐근한 류이다.
해자는 수이며 이는 수동극화로, 심장 질환입니다.
진술축미 4토는 관이며, 비장과 위 신장 방광의 병, 또한 주로 피모의 병이다.
財爻為飲食,財化官乃傷食脾胃,切須戒口,尅世亦然。
재효는 음식이 되고, 재화관이며 이는 비위음식을 상하며, 절항계구,극세 또한그렇다.
兄爻為氣逆,兄化官乃激氣抑鬱而致病,或氣喘之症。
형효는 기역이 되고, 형화관이며 이는 격기억울이며 병을 일으키거나 천식 증이다.
父爻為勞累,父化官乃積勞成疾,宜輕鬆休息。
부효는 수고가 되고, 부화관이며 이는 수고가 쌓여 병이 된것으로, 쉽게 휴식으로 쉽게 낳는다.
子孫爻為醫生葯物,旺相而動,醫者必精其術,葯物必對其症,大吉之兆,
若子孫爻逢靜空休囚,日冲月破,或受尅者,醫必庸醫,葯必無效。
자손은 의사의 약이며, 왕상은 움직이고, 의사는 자신의 기술을 정제해야합니다, 약물은 자신의 질병에 있어야합니다, 큰 길의 징조,
만일 자손효가 침묵과 휴식의 죄수와 함께, 태양이 깨진 경우, 또는 수줍음, 의학은 의학을 사용해야합니다, 약물은 무효가 될 것입니다.
占六親疾病,以六親之爻取用神,受尅者凶,受生者吉。
육친질병점은, 육친효로 용신을 취하고, 극을 받으면 흉, 생을 받으면 길조이다.
참고연결: 오행8궁64괘
世應論用神 세응논 용신
凡卦中世應二爻,世為自己,應作他人。
보통 괘중에서 세응은 2효이며,세는 자기가 되고, 응은 타인이 된다.
世應相生相合,是雲賓主相投,
世應相克相沖,可見兩情不睦。
세응 상생 상합은, 운집한 손이 서로 의기투합하고,
세응 상극 상충은, 둘사이가 좋지 않다는 것을 볼수 있다.
凡佔自己疾病,或問壽數,或問出行吉兇,
諸凡損益自身者,為世爻用也。
보통 자기질병점이나, 수명수를 묻거나, 출행 길흉을 묻거나,
모든 자신의 손익은, 세효가 사용 된다.
凡佔無尊卑之稱呼、未曾深交之朋友、九流術士、仇人、敵國,
或指實某處地頭,或指此山此水此寺此塔等類,俱以應爻為用神也。
보통 점에서 존귀의 칭호는 없고, 친하지 않은 친구,9류 술사, 원한인,적대국,
혹 실제 어느곳의 지두(경계)를 가리키거나,혹 이산, 이물,이절,이탑 등을 가리키며,
갖춘 응효로 용신이 된다.
如占自己有一地可造墳否,則世為穴場,應為對案。
如將買他人之地而欲造墳,問此地若葬益利我家否,
以應作穴場,世是我家也。
만일 자기점은 한땅 무덤을 지을 만한 곳이 있다면, 세는 혈장이 되며, 응은 대안이 된다.
만일 장차 타인의 땅을 사서 무덤을 지으려 하면, 이 땅을 물어 이롭게 묻힌다면 나의 집이며,
응으로 혈자리를 만들면 세는 내 집이다.
用神問答 용신문답
問曰:僕占主人以父母爻為用神,主人佔僕不以子孫爻為用神,何也?
묻다: 종이 주인을 점치어 부모효가 용신이 되고, 주인이 종을 점하면 자손효가 용신이 되는것은 무엇인가?
答曰:一切撫養庇護我身者,以父母為爻為用神,即如城垣、宅舍、舟車、衣服等類是也;
金銀、物件、婢僕等一切驅使之類。
답 : 일체 기름을 부탁하고 내몸을 보호하는것은, 부모가 효가 되고 용신이 되며,즉 성벽,주택,배와 차량,의복등 종류이다.
금은,물건,노비등 일체는 구사의 종류이다.
問曰:以財爻為用神是也。
占兄弟之妻、妻之姊妹以財爻為用,
佔夫之兄弟以官爻為用,何也?
질문: 재효가 용신이 되는것이 있다.
점은 형제의 처, 처의 자매는 재효가 요이 되고,
점은 지아비 형제는 관효가 용이되는 것은 무엇인가?
答曰:兄弟之妻、妻之姊妹與妻同類人也,既夫佔妻以財爻為用,皆是財爻為用矣;
夫之兄弟與夫同輩人也,既妻佔夫以官爻為用矣。
답: 형제의 처,처의 자매와 처동류 사람이며,지아비가 처를 점하면 재효가 용이 되고,모두 재효를 사용하게 된다;
지아비의 형제와 지아비 동무리 사람이며,처가지아비를 점하면 관효가 사용이 되는것이다.
問曰:古書俱載兄弟為風雲,
今以官鬼之爻為逆風,子孫之爻為順風何也?
Q: 고서에 실려있는 것은 형제가 풍운이 되고,
지금은 관귀의 효가 역풍이 되는데, 자손의 효가 순풍이 되는 것은 왜인가?
答曰:貴人以官為官星,庶人以鬼為禍祟;
貴人以子孫之爻為惡煞,庶人以子孫之爻為福神。
官乃拘束之星,鬼乃憂疑阻滯之宿。
如連日風雨,或遇逆風,疾病纏染,官司擾害,盜賊憂虞,人心豈暢?
福神能制官鬼,善解憂愁,故為之用也。
대답 : 귀인은 관으로 관성이 되며, 서인은 귀신으로 재앙이 된다 :
귀인은 자손의 효로 악살이 되고, 서인은 자손의 효로 복신이 된다.
관은 이는 구속의 성이며, 귀신은 이는 근심과 방해의 숙이다.
만일 연일 비바람이 불거나, 역풍을 만나면, 질병이 얽히고, 소송이 방해되고, 도둑 걱정인데, 마음이 어떻게 맑습니까?
복신은 관귀를 제재할 수 있고, 근심을 잘 풀 수 있으므로, 그 용도로도 쓰인다.
原忌仇神論 원신 기신 구신론
凡占卦要知原神。보통 점괘는 중요히 알것이 원신이다.
先看用神何爻,生用神之爻即是原神也。
먼저 어느효가 용신인가 살피고,용신의 효를 생한 즉 원신이다.
如用神旬空、月破、衰弱或伏藏不現,
得原神動來生之,或日辰月建作原神生之,
必待用神出旬出破得令值日,所求必遂矣。
如用神旺相,原神休囚不動,或動而變墓,變絕,變克,變破,變退,
或被日辰月建克制,皆不能生用,
是用神根蒂被傷矣,不唯無益,而反有損也。
만일 용신이 순공, 월파, 쇠약이거나, 복장이 보이지 않고,
원신을 얻어 동하여 와 생하거나, 일진이 월건을 만들어 원신을 생하면,
반드시 대기한 용신이 순중에 나와 령값의 일을 깨뜨리면, 그 구함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예를 들어, 용신이 왕상이고, 원신은 휴수로 부동이거나, 동이면서 변한 묘, 변절, 변극, 변파, 변퇴이거나,
또는 일진이 월건을 극제하여 당하면, 모두 사용하여 생할 수 없는데,
이는 용신의 뿌리가 상한것이며, 뿐만 아니라 도움이되지 않으며, 반면 손실이 있다.
凡占卦要知忌神。보통점괘에서 중히 알것은 기신이다.
亦先看用神,克用神之爻即是忌神也。
역시 먼저 용신을 살피고, 용신의 효를 극한 즉 이는 기신이다.
如忌神動來克用,而用爻出現不空,則受克也。
倘卦中又動聘爻原神生用,則忌神反生原神,
是名貪生忘克,則用神根蒂深固矣,其吉更倍矣。
만일 기신이 동하여 와 극을 쓰면, 용효가 출현 공이 아니면, 극을 받는다.
만일 괘중이거나 또 동한 초빙효가 원신 생을 사용한다면, 기신은 반대로 원신을 생하고,
이는 명탐 생망덕이면, 용신의 뿌리가 깊게 고정한것으로, 그 길조는 더욱 배가 된다.
如忌神獨發而用爻旬空,謂之避空,
如伏藏不現謂之避兇,
如月建日辰生用謂之得救,
如是等仍為吉兆,夫亦何嫌何疑哉!
만일 기신이 단독으로 발동하여 용효가 순공이면 이것으로 공을 피하고,
만일 복장이 나타나지 않으면 이것으로 흉을 피하며,
만일 월건이 일진을 생하여 쓰면 이것으로 구원을 얻고,
만일 이런등 여전하면 길조가 되는데, 왜 싫어하고 왜 의심이 하느냐!
如忌神變回頭之克,或日辰月建克沖之,或動爻制忌之,
謂之賊欲害我是賊先受害也,我又何傷?
예를 들어, 기신이 변해 돌아서 극하거나, 일진이 월건을 극충하거나, 동효가 제재하여 기신이 되면,
이것으로 도둑이 나를 해할 욕심이나 이 도둑이 먼저 해를 받으며, 나는 또 왜 상하겠는가?
如日辰月建生扶忌神,或忌神疊疊克用,
即使用神避空伏藏者,
至出空出透時便受其毒,難免其災也。
만일 일진이 월건을 생하여 기신을 돕거나, 기신이 적층하여 극을 사용하는 경우,
즉 용신을 이용하여 공망 복장을 피하는 것은,
공망이 나오고 투출이 나타날 때까지 그 독을 받으며, 그 재앙을 피하기 어렵다.
凡佔卦要知仇神。보통점괘에서 중히 알것은 구신이다.
先看制克原神、生扶忌神者即是仇神也。
먼저 원신을 극제를 살피고, 기신을 생부한 즉 구신이다.
如卦中仇神發動,則原神被傷,
用神無根,忌神倍力,其禍可勝道耶?
만일 괘중구신이 발동하면 원신이 부상을 당하고,
용신이 무근이면,기신이 힘이 배로 커지며,그재앙은 이길수 있겠는가?
飛神正論 비신정론
飛神有六:비신은 6가지가 있다
凡卦既有伏神,伏神之上者飛神一也。
보통 괘에 이미 복신이 있으면, 복신의 위에것은 비신1이다.
六獸五類,飛神二也。
6수 5류는 비신2이다.
他宮五類贅入本宮,取財官父兄子,飛神三也。
다른 궁 5가지로 본궁에 들어가 재관부형자를 취하여, 비신 3이다.
一卦中上下兩爻一類,
內靜外興外飛內,飛神四也。
한괘중에 상하 양효가 한 종류인데,
내정외흥외비내는 비신4이다.
外靜內興內飛外,五也。외정내흥내비 외는 5이다.
內外皆興飛去,六也。내외모두 흥하여 날아가는 것은 6이다.
伏神正傳 복신정전
夫伏神者,謂卦之有缺用神,才看用神伏於何爻之下。
무릇 복신은 이 괘에는 용신 결함이 있고, 비로소 용신을 살펴 어느 효 아래에서 엎드려있다.
既有用神現,即使旬空月破動靜生克沖合者,
皆由機關之所發,是有病處必以藥醫之。
이미 용신이 나타나있고, 즉 순공에서 월파 동정이 생극충합이면,
모두 기관의 발동에 의한 것으로, 이는 병이 있는 곳에 반드시 약으로 치료해야 한다.
故空要值日,破要填合,伏待出露,
沖待合,合待沖,此乃物窮必變,器滿則傾。
고로 공망은 중요한 값의 날이며, 파는 중요히 메워 합해야 하며, 복이 기다리고 드러나며,
충대합, 합대충이며, 이것은 여전히 물건이 다한 반드시 변하는 것으로, 그릇은 가득 차면 기울어지는 것이다.
若以破空為無用,以乾為坤之伏,
大有五類俱全又扯否卦為伏,又爻爻有伏之說,
豈非病失醫藥?
만일 파 공이 무용이 되면, 건괘로 곤의 복이 되며,
크게는 5류가 온전히 갖추거나 비괘가 복이 되거나, 또 효인데 효는 복이 있다고 말하는 것이니,
어찌 병이 아니면 의약을 잃지 않겠는가?
其傳謬矣!
至於學者無門可入。
그 전설은 잘못입니다!
학자에서까지, 묻지 않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今陳一定不易之理,以便學者易於升堂。
지금 하나로 정하여 베풀어 쉽지 않은 이치로, 학자에게 승당이 쉬울 것입니다.
且乾坤艮兌坎離震巽用八宮之首卦,
其象備官父了財兄,
本卦下七卦如缺一者,即以首卦為伏。
그리고 건곤간태감리진손은 8궁의 수괘로 사용하는데,
그 상은 관부를 갖춘 재형이며,
본괘 아래 7 괘는 만일 한 괘가 빠지면, 즉 수괘에서 복이 된다.
假令垢遁無財,須向乾卦借寅木;
遁否晉觀缺水,移乾子水伏初爻;
觀剝少金,乾卦申金為伏。
今怪乾卦為法,
他宮他卦皆是以本宮首卦為下七卦之伏神也。
가령 구 둔괘는 무재 경우, 모름지기 건괘에서 인목을 빌려야 한다.
둔 비 진괘는 물 부족을 보며, 건괘 자수로 이동 복은 초효이다:
박괘를 보면 적은 금이며, 건괘 신금이 복이 된다.
지금 기이하게 건괘가 법이 되었는데,
다른 궁 다른괘 모두 이 본궁 수괘로 아래 7괘의 복신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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占陽宅風水吉凶之斷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