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로운 테마와 이벤트를 가미한 고품격 결혼상품을 내놓는 호텔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그 새로운 정보를 이용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우선 호텔 자체를 부담스럽게 여겨 호텔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부류는 따로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물론 특1급 호텔의 대형 연회장에서 결혼을 한다면 이 같은 우려는 현실이 된다. 그러나 소규모의 연회나 평일예식, 그리고 각종 할인 서비스 등 부담스럽지 않은 범위에서 호텔예식을 치를 수 있는 방법은 수없이 많다.
호텔예식, 왜 선호할까?
호텔예식이 허용된 건 1990년대 말로 현재는 연예인이나 유명 명사들의 결혼을 통해 그야말로 붐을 이룬다. 특히 북적이거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여유로운 결혼식을 치를 수 있어 더욱 선호되는 추세다.
‘호텔’ 하면 떠오르는 고급스러움이 예식에서도 그대로 드러나는데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 예식시간에 주례사를 줄이거나 사회자가 빨리 진행해야 하는 부담감 없이 여유롭게 예식을 치를 수 있다.
대부분 호텔예식은 일반예식과 2부 순서로 진행되는데 조명 연출이나 샴페인 샤워, 점화식 등 테마에 따른 이벤트를 마련해놓고 있다. 또한 넓은 연회홀에서 예식과 피로연을 동시에 치를 수 있도록 한 곳이 많아 식사를 하기 위해 자리를 옮기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는 것도 호텔 결혼식의 장점이다.
여기에 철저한 교육을 받은 직원들로 완벽한 서비스와 함께 웨딩 소모품이라든가 리무진 서비스, 스위트룸 제공(조식 포함) 등의 혜택과 객실 무료 숙박이나 할인 등의 특전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선택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인데, 지정된 숍에서 반강제적으로 드레스나 예복, 메이크업 등을 해야 하는 예식장과는 달리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서비스를 받아도 된다. 또한 패키지로 묶어서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다른 숍에서 하면서 더불어 할인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호텔은 전국이나 외국에 계열사나 체인 등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아 연계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롯데호텔은 전국 체인과 해외 사무소, 면세점, 백화점, 롯데월드 어드벤처 등을 통해 약혼식, 결혼식, 혼수용품, 하객 답례품, 숙박, 식사, 신혼여행(해외여행)까지 다양한 혜택으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
비용, 줄일 수 있다! 사실 호텔이 대중의 결혼장소로 제공된 몇 년 전만 해도 실제로 호텔의 문턱은 일반 웨딩홀보다 높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요즘엔 가격적인 면에서 거품을 뺀 곳도 많아 일반 웨딩홀과의 가격차가 많이 좁혀졌다. 특히 프로모션 등으로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항이 많다는 점을 알아두자.
고급 웨딩홀이 늘어나고 웨딩홀의 가격도 점차 오르는 추세를 볼 때 어떤 상품과 어떤 옵션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가격의 폭은 충분히 좁힐 수 있다. 호텔은 대부분 식장 이용료는 따로 받지 않고 식음료와 별도의 부가가치세를 받는다. 물론 일반 웨딩홀과 비교 시 가격이 높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사항이 옵션으로 되어 있어 자율적인 범위에서 경비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부분이 많다.
여기에 각종 멤버십 카드의 발급과 혜택 등이 부가적으로 서비스되는데, 롯데호텔의 경우 롯데 패밀리 클럽 신용카드를 발급하여 호텔, 면세점, 백화점, 롯데닷컴, 롯데마트 등에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평생 롯데 VIP로 우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라마다 호텔은 호텔 멤버십 회원일 경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웨딩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식사비용을 감안한 소규모 웨딩을 추천한다. 대규모 웨딩에 비해 소규모는 인원이 적어 그만큼 비용이 절감되는 부분이 크다. 또한 평일이나 일요일의 야간 시간을 이용하는 경우 10% 정도의 할인 혜택과 각종 객실 무료 서비스 등 최대한의 인적·물적 서비스 이용이 주어지기도 한다.
고가의 호텔예식 비용, 그 안에는 무엇이 있나?
대부분의 호텔은 웨딩 전문 상담실을 운영하여 체계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결혼식 준비 단계부터 전문 웨딩 프로듀서들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 원스톱 서비스가 시작된다. 시간 여유가 넉넉한 예식홀과 장소에 따라 폐백실, 신부 전용 대기실 및 파우더룸 등 기본적인 장소를 모두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라마다 호텔은 원판 사진과 꽃 장식, 2부 피로연을, 롯데호텔의 경우 식사, 음료, 꽃 장식, 원판 사진만 필수로 선택하면 된다. 이밖에 웨딩 소모품(웨딩 케이크, 안개 연출, 웨딩 캔들, 폐백실, 아이스 카빙)과 떡, 폐백 음식, 연주, 드레스, 미용, 한복 등이 선택사항으로 준비되어 있다.
다양한 부대 서비스도 비용에 포함되는 부분인데 롯데호텔의 경우 3백 명 이상 웨딩 예약 시 신관 객실 1박 숙박권을 제공하고, 무료 리무진 공항 샌딩 서비스와 고객이 요청하면 촬영 또는 기타 추억의 동영상 등을 빔 프로젝트를 이용한 대형 스크린 상영도 가능하다.
사진|롯데호텔(771-1000), 신라호텔(2233-3131), 라마다호텔(6202-2000) 도움말|롯데호텔 홍보 문인영, 라마다호텔 홍보 이솔잎
결혼전문지 Wedding21
|
- 본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