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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스위스 방진복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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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9-29 | 국가 | 스위스 | 작성자 | 김한나(취리히무역관) | |||||||||||||||||||||||||||||||||||||||||||||||||||||||||||||||||||||||||||||||||||||||||||||||||||||||||||||||||||||||||||||||||||||||||||||||||||||||||||||||||||||||||||||||||||||||||||||||||||||||||||||||||||||||||||||||||||||||||||||||||||||||||||||||||||||||||||||||||||||||||||||||||||||||||||||||||||||||||||||||||||||||||||||||||||||
품목 | 비(非)텍스처드 폴리에스테르 필라멘트의 함유량이 전 중량의 100분의 85 이상인 것 | |||||||||||||||||||||||||||||||||||||||||||||||||||||||||||||||||||||||||||||||||||||||||||||||||||||||||||||||||||||||||||||||||||||||||||||||||||||||||||||||||||||||||||||||||||||||||||||||||||||||||||||||||||||||||||||||||||||||||||||||||||||||||||||||||||||||||||||||||||||||||||||||||||||||||||||||||||||||||||||||||||||||||||||||||||||||||
품목코드 | 540761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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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수입시장규모 - 스위스의 방진복(cleanroom workwear) 시장 규모는 봉제 의복과 원단,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음. - 2013년 기준 봉제 의복 시장은 24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29% 감소해 3년째 감소세이나 원단 시장의 경우 600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5.17% 증가함.
최근 3년간 방진복 의복 수입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최근 3년간 방진복 원단 수입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Word Trade Atlas
방진복 예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스위스는 의학·화학·제약·식품 산업이 고도로 발달해 관련 청정실(Clean Room)용 방진제품 수요가 다른 국가에 비해 높은 편임. - 스위스 내에서 의복을 생산하는 업체는 거의 없으며, 아시아와 동유럽 제품 수입이 대부분임.
○ 수요감소 예상요인 - 특기사항 없음.
○ 무역관 전망 - 봉제 의복 수입이 지난 3년간 감소했으나, 최근 관련 바이어로부터 원단을 수입해 스위스에서 봉제를 하기보다는 완성된 의복 수입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수출 기회가 엿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의학, 화학, 제약, 자동차, 식품 공장 청정실(Clean Room)
○ 소비자 구매 동기 - 청정실(Clean Room) 특성상, 먼지가 묻지 않는 방진복을 필요로 하며, 이는 기업에서 직접 구매하기보다 세탁업체를 통해 임차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 원단은 ESD(Antistatic Solution, 정전기 방지) 봉제처리가 필수이며, 속옷(Under Wear)은 수분 흡수력이 뛰어나야 함.
□ 수입동향
○ 개관 - 완성된 의복은 슬로바키아, 독일, 중국, 이탈리아, 포르투갈 순으로 수입하며, 원단의 경우 독일, 이탈리아, 터키, 프랑스, 중국 순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스위스 방진복 의복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621133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위스 방진복 원단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540761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특기사항 없음.
○ 필수 인증: ISO 9001, ISO 14000, RWTÜV
□ 관세율
○ 조세율: 무관세, 부가세 8% 부과
○ 통관 시 유의사항: 특기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작업복 유통 바이어가 수입해 관련 기업(의학, 제약, 화학, 자동차, 식품 공장)에 납품 또는 세탁업체가 수입해 관련 기업에 임대 형식으로 유통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달러, %)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섬유기업이 중국으로 이전하면서, 현재 한국산에 대한 인지도는 낮으나 특수원단의 기술력과 품질은 높이 평가받음.
○ 선호 브랜드 - 브랜드 선호보다 원단을 수입해 봉제하는 기업의 이미지가 중요해 원단 원산지보다 기업 이미지가 브랜드 이미지로 구축돼 있음. - 제품 자체가 기업의 이미지 이므로 품질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스위스 바이어는 주로 장기간 납품이 가능하고 고품질이 보장되는 기업과의 협력을 희망함. - 또한 타 국가로의 수출실적이 중요하며 규격 조건이 중요한 의복이므로 세부사항을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업체를 선호함. - 또한 대부분의 바이어는 고유 제품번호 및 규격 등을 표준화해 상호 업무연락을 간소화하기를 희망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바이어가 현재 취급하는 제품을 받아 똑같이 봉제해 제공한 뒤 품질테스트를 받아야 하며, 이후 구체적인 사이즈와 색상을 결정하게 됨. - 한편, 바이어도 고객에 맞춰 의복의 다양한 액세서리(볼펜걸이, 주머니, 이름표 등)을 적기에 수정 가능한 업체와의 접촉을 원하며 일부 부속품을 함께 운송할 수 있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대부분의 기업이 세탁업체를 통해 유통받기 때문에 작업복 세탁업체를 접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
○ 따라서 다양한 관련전시회 참가가 중요함. 즉, 의학, 자동차, 화학, 식품가공 등 청정실(Clean Room)을 보유한 산업 전문 전시회를 통해 작업복 유통 경로와 타깃 바이어를 파악할 수 있음.
○ 스위스의 공용어는 독어, 불어, 이탈리아어이며, 이 중 한가지 언어를 구사하지 못할 경우 대부분의 바이어는 영어를 기본적으로 구사하므로 영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권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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