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태평양 항공사, 강력한 회복을 응원하며 고급 항공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
CNA 는 이번 주 이스탄불에서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례 정상회담에서 일본항공, 에미레이트항공, 에어뉴질랜드, 타이항공, 스리랑카항공의 수장들과 대화를 나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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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여객 수송량이 팬데믹 이전 수준의 90% 이상인 상황에서 항공 업계는 올해 순이익 전망치를 두 배 이상 늘렸습니다 .
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의 데이터에 따르면 국내 여행은 완전히 회복되었고 국제 트래픽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항공사가 회복을 주도하면서 따라잡고 있습니다.
약 300개 항공사를 대표하는 협회는 인플레이션 완화와 제트유 가격 하락은 항공 여행 수요가 지속되고 비용이 완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CNA는 이번 주 이스탄불에서 열린 3일간의 IATA 연례 정상회담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여러 항공사 책임자와 대화했습니다.
그들은 항공 여행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강하고 수익성 전망이 견고하다고 말했지만 비행기 탑승이 지연되면 회복이 둔화되고 티켓 가격이 계속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프리미엄 항공 여행 또한 점점 인기를 얻고 있으며, 여러 항공사가 보다 고급스러운 상품으로 시장의 격차를 메우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일본항공(JAL)
관광객들이 일본으로 다시 몰려드는 동안 JAL의 아웃바운드 트래픽은 팬데믹 이전 수준의 약 50%로 상대적으로 약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엔화 약세와 물가 상승은 현지인들의 여행 욕구를 약화시켰습니다.
일본과 중국 본토 사이의 시장은 여전히 침체되어 있으며 JAL의 이 노선에 대한 운항 빈도는 대유행 이전에 비해 절반 미만입니다.
이들 지역의 더딘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국제 트래픽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이전 및 현재 분기에 대한 예약이 강세를 보였고 항공사는 다가오는 여름 휴가 기간에 대한 높은 수요를 보고 있다고 전무 이사인 Ross Leggett가 말했습니다.
국적 항공사는 모스크바와 같은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유럽으로 향하는 아웃바운드 노선에 대해 대부분 풀가동 상태로 돌아왔다고 말했습니다.
항공사는 또한 하와이와 괌 노선에 항공편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여행이 부활하면서 항공사는 고급스러운 스위트룸을 제공하는 새로운 비행기를 구입하여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Leggett 씨는 "새로운 서비스 개념, 새로운 비즈니스 객실, 새로운 퍼스트 객실을 갖춘 에어버스 A350-1000을 소개할 것"이라며 항공사가 곧 공식 발표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에미레이트 항공
에미레이트 항공은 내년 1분기까지 항공편 예약이 꽉 찼다고 밝혔습니다.
항공사는 전년도에 재정적 기대치를 초과 달성했으며 Tim Clark 회장은 수요 증가로 인해 올해 실적이 더욱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운영 능력은 아직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지 않았으며, 항공사의 Airbus A380 중 약 16~20대가 여전히 접지되어 있으며 기술적 개선이 진행 중입니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함에 따라 티켓 가격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Clark 씨는 싱가포르항공, 캐세이패시픽항공, 말레이시아항공을 인용해 에미레이트 항공과 마찬가지로 많은 아시아 항공사들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용량을 확보하려는 동일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수급 방정식이 조정될 때까지 가격이 제자리에 머무를 것 같습니다. 이것은 특히 아시아 시장의 문제입니다. 그들은 서구의 수요 측면에서 매우 강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COVID 상황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속도로 용량이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없습니다. 용량이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가격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에미레이트 항공은 A380이 향후 10년 안에 퇴역할 예정이므로 100~150대의 새 항공기를 대량 주문할 예정입니다.
Mr Clark은 또한 프리미엄 여행 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 항공사는 지난해 8월 A380의 메인데크에 56석을 갖춘 프리미엄 이코노미 캐빈을 도입했다.
Clark 씨는 "그들은 완전히 꽉 찼습니다."라고 말하며 수용률이 압도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람들은 상부 갑판에서 아래로 거래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코노미(클래스)에서 올라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경제의 고가 부문에서 사람들이 조금 더 지불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을 받아들일 것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수요를 과소평가했습니다.”
에어뉴질랜드(AIR NZ)
에어뉴질랜드는 목요일(6월 8일) 강력한 수요와 저렴한 연료에 힘입어 2023년 연간 수익 전망을 3억5000만 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 항공사의 CEO인 Greg Foran은 여행 산업이 팬데믹 이후 그 어느 때보다 견고하며 대부분의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키위 국적 항공사도 회복의 물결을 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항공사가 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가격 책정과 수익 증가로 이어집니다.”라고 Foran은 CNA의 Asia Now에 말했습니다.
그러나 항공사는 여전히 동아시아에서 팬데믹 이전의 수치를 보고 있지 않습니다.
일본은 약 6개월 안에 숫자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워밍업을 하고 있지만 중국의 해외 관광은 비자 갱신과 같은 행정적 장애물로 인해 훨씬 더디다.
Mr Foran은 또한 공급망 문제, 탄소 배출 가격,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용 압력의 형태로 앞으로 약간의 난기류를 예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공사는 새로운 항공기와 개조를 위해 향후 5년 동안 미화 22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으며 순풍이 수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습니다.
타이항공
2020년에 파산 보호를 신청한 타이 항공은 내년 예상보다 일찍 파산이 정리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CEO Chai Eamsiri는 또한 2024년 말까지 주식을 증권 거래소에 재상장할 가능성을 표시했습니다.
태국 국영항공사는 3년 전 정부가 40%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53억 달러의 재건 계획으로 구제 금융을 받아야 했습니다.
증가하는 승객 수는 항공사가 올해 1분기 수익에서 미화 3억 6,800만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1년 전 순 손실에서 반등했습니다.
차이 회장은 "전반적으로 승객과 화물 수는 코로나19 이전보다 훨씬 낫다"며 다가오는 여름 성수기 여행 기간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태국은 올해 해외 입국자가 거의 3천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9년 4000만 명에 비하면 여전히 적은 수지만 현재 항공사는 더 많은 승객을 수송할 능력이 없다.
“우리는 더 많은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우리는 올해와 내년에 더 많은 항공기를 찾고 있습니다.”라고 Chai 씨는 말했습니다.
타이항공은 2027년까지 대유행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을 목표로 항공기를 갱신하고 새로운 노선을 추가하기 위해 30대의 새로운 광동체 항공기를 추가하는 것에 대해 제조업체와 논의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 항공
SriLankan Airlines는 예상되는 관광 반등을 기반으로 이익 회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도와 싱가포르에서 비행기에 연료를 보급해야 하는 심각한 연료 부족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린 국적 항공사는 2022 회계연도에 10년 만에 처음으로 수익 수준에서 손익분기점을 넘었습니다.
항공사는 증가하는 승객 수율에 비추어 최악의 상황이 끝났다고 믿으며 내년에 녹색에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4년에 대한 우리의 전망은 더욱 강해집니다. 스리랑카 경제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관광업이 다시 돌아오고 있습니다.”라고 항공사의 CEO인 Richard Nuttall이 말했습니다.
"내년에 5천만 달러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Nuttall 씨는 통화 평가절하로 인해 스리랑카인의 여행 비용이 그 어느 때보다 비싸지지만 현지 판매 수치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또한 항공사의 대차대조표를 복구하고 과감한 운영 삭감 후 부채 수준을 재구성하며 항공기와 네트워크를 복원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출처: C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