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갑습니다^^
정말 눈팅만 하다가 몇년만에 글을 쓰네요. 새삼스럽지만 문명을 더욱 즐겁게 즐길수 있도록 한글패치를 만들어주신 관계자분들께 깊은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각설하고-_-
저는 문명4bts싱글플레이를 주로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제일 지겨웠던 부분은 전투였습니다.
물론 초반엔 아기자기한 공방전이 나름 재밌지만 중후반으로 넘어가면서,,, 사실상 승패가 결정난 시점이 오면 그냥 유닛들 순회공연하면서 도시따먹만 반복하게 되는 지겨운 요식행위만 남게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끝까지 치열하게 싸우는 게임도 있지만요,,,
그래서 문명5 에서의 변화...
타일에서 유닛겹치기가 사라지고, 유닛수가 제한되고, 레인지 공격이 가능하다는건...
코에이 스타일의 전투방식과 유사해 지는것 같습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유닛의 생사가 공격이든 방어든 한번의 전투로 결정납니다. 사실 hp관리가 별의미가 없죠.
5편에서는 예를들면 궁수의 레인지공격이나 기병의 치고빠지기로 적의 hp를 갉아먹고, 검사나 창병등으로 승부를 결정짓는 식의 컨트롤 위주의 전투가 이루어 지리라 예상해봅니다.
컨트롤과 조합으로 테크나 물량이 다소 밀리는 전투를 대등하거나 우세하게 전투를 이끌 여지가 생겼다는 거죠. 그만큼 한수한수가 더 중요해졌다는 말이기도 하구요.
어쨌든 빨리 플레이 해보고 싶네요^^
첫댓글 문명5 스크린샷보면 꼭 삼국지11처럼 보이네요
설마 나중에 현대시대에 댐을 짓고 난 다음에는 살수대첩이 가능해지는건 아니겠죠? 댐 건물 파괴 ...
진짜 모드 제작 툴을 제공해주었으면 하네요.. 문명4는 정말 불편해서;; 그냥 지도를 월드빌더로 고치는 걸로 해결하는게 힘들었네요;;
RFC같은 모드야 유저가 제작하기가 거의 불가능했고 흠...그나저나 문명의 특징이 어떻게 나올까 궁금하네요.
조직적같이 멀티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특성 때문에 버려지는 문명이 없기를 기대합니다;;
모드제작툴 제공해 주면 대박이죠~
다른 그래픽툴과 파일 호환까지 되면,, 모드제작툴만 따로 돈받고 팔아도 될듯ㄷㄷ앱스토어같은거 열어서 자작모드 거래하고ㅋㅋㅋ
그것도 초반에나 재미있지 후반에 가서 국력에 차이가 나면 역시 전투가 재미없어 질것 같은데요.
지금의 삼국지 시리즈를 보아도 알 수 있구요.
삼국지하고는 좀 다르다고 생각하는게 삼국지시리즈는 세력이 커지면 그에 비례해서 능력있는 장수를 다수 확보할 수 있기때문에 그런것같네요..
사실 어느 전략시뮬레이션이든 대세가 정해지면 지루해지기는 하는데, 문명은 시간이 오래걸리니 좀 고역이죠.
새로바뀐 시스템하에서는 그래도 유닛수량도 제한적이고 컨트롤할 여지가 주어질것 같으니까 낫다는 이야깁니다.
낙은혜님이 코에이 삼국지 쪽도 공략 꽉 잡고 있는듯 하니, 문명5도 엄청난 속도로 공략 될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