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은 성부·성자·성령의 세 위격을 가지고 계시지만 하나의 본성으로 존재하는 분이라는 삼위 일체 교의에 대해 연구하는 신학의 한 분야.
내용
성서는 엄밀한 의미의 삼위일체론을 담고 있지 않으나 신약성서에서 구약의 유일신론에 근거하여 아버지·아들·영으로서의 하느님에 관해 말하고 있으므로 삼위 일체론의 바탕이 된다. 또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그리고 두 분과 성령의 관계를 진술함으로써 삼위일체론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구약성서의 유일신론이 어떻게 하느님의 아버지·아들·영이라는 성서 계시와 조화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로부터 시작된 삼위일체론은, 하느님의 유일성을 보존하는 방식으로 예수가 하느님 아버지와 구분됨을 나타내고 또 이와 관련되 부적절한 개념들과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밝히려는 과정에서 정립되었다.
그리고 성서 안에서 하느님의 자기 계시, 구원의 하느님에 대한 체험, 감사와 찬양을 통한 신앙 고백이라는 세 가지 단계를 거쳐 신학적 정립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성서의 계시에 따르면, 하느님의 내적 본질은 공존이고, 주고받음의 상호 교류이며, 신적 사랑의 작용으로 표시되어야 하는 단일성이다. 4세기 들어 이 연관성이 명확해졌는데, 즉 하느님은 절대적 자아 성취로 파악될 수 없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또한 삼위 일체적 세례 서약이 삼위일체론을 위한 교의적 기반이 되었고 그 내용은 성찬 기도문 안에 반영되었다.
삼위일체 신앙은 신적 생활의 단일성과 충만함을 동시에 명확히 보존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는 일체성 또는 삼위성 중 하나를 강조한 두 주요 오류, 즉 모나르키아니즘(絶對唯主論)과 성자종속설(聖子從屬說)을 논박하는 가운데 정립되었다. 4세기 후반에 정립된 삼위일체 교리는 한 분 하느님이 세 위격으로 존재한다고 단언하였다. 이 단언의 목적은 하느님·그리스도·성령이 인간의 구원에 동등하게 책임을 지며, 셋이 신적 존재라는 것을 고백하려는 데 있었다. 제4차 라테라노 공의회(1215)에서는 각 신적 위격이 신적 본질임을 확언하였고, 피렌체 공의회(1442)에서는 ”하느님 안에서 대타 관계가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하나이다”라는 원칙을 확정하였다. 이리하여 삼위일체론은 본체의 단일성과 위격들의 다양성을 동시에 천명하였다.
"한분 하느님이 세 위격으로 존재한다고.." 는 잘못하면 한분 하나님께서 세가지 양태로 존재하신다는 양태론으로 오해가 될수 있지요, 정통주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지식을 { 하나님은 성부,성자,성령, 세위격 이시지만 본체는 같으시고(same) 영광과 능력은 동등(equal)하시다, 그래서 한분이시다, } 이렇게 이해 하시면
됩니다, 믿음이 없는 분들도 언젠가는 성령께서 참 이해(믿음)을 주실수도 있지요 그렇기에 성서 가르침의 원리에 충실한 복음(정통)주의에 생명이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자유주의와 신정통주의에 물든 유럽교회가 쇠퇴 하고 있지만 그외 복음주의 교회들은 많은 부정적인 요소가 있슴에도 불구하고.. 부흥 하는 것입니다.
첫댓글 이성이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지성이 이해가 안 되는 도그마는 진리라 할 수 없는 것이다. 앞뒤가 안 맞는 장광설을 맹신 맹종하는 인간이 어떻게 정상이겟는가 ? 뇌장(腦腸)이 뒤틀린 기형아들이 기독교 신자들이다.
"한분 하느님이 세 위격으로 존재한다고.." 는 잘못하면 한분 하나님께서 세가지 양태로 존재하신다는 양태론으로 오해가 될수 있지요, 정통주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지식을 { 하나님은 성부,성자,성령, 세위격 이시지만 본체는 같으시고(same) 영광과 능력은 동등(equal)하시다, 그래서 한분이시다, } 이렇게 이해 하시면
됩니다, 믿음이 없는 분들도 언젠가는 성령께서 참 이해(믿음)을 주실수도 있지요 그렇기에 성서 가르침의 원리에 충실한 복음(정통)주의에 생명이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자유주의와 신정통주의에 물든 유럽교회가 쇠퇴 하고 있지만 그외 복음주의 교회들은 많은 부정적인 요소가 있슴에도 불구하고.. 부흥 하는 것입니다.
-_-? 정말 복음주의 교회가 부흥하고 있는지? 우리나라에서만 유별나지...
삼위일체론을 부정하는 곳은 여호와의 증인 아닌가요? 제 친구 중에 그런 녀석이 있는데 개독 같은데 삼위일체는 안 믿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