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경고등이 들어와 입고 된 K5
기아에 들어가서 점검 및 정비를 받았는데
경고등이 계속 점등되어 상담을 하였는데
ECU를 바꾸어보아야 알수 있는데
그마저도 될지 안될지는
해봐야 알 수 있다고하여 방문하셨는데
P1033 CVVL Motor ECU 공급전압 낮음
고장코드가 점등되어 있었습니다...^^
현대, 기아자동차에 CVVL을 적용된 CVVT엔진
BMW 밸브트로닉, 혼다 V-TEC 장치가 대표적인데
현,기의 기술력으로 CVVL장치를 개발하게 되었는데
이게 한번씩 뻑이 잘 난답니다..
한번씩 학습도 시켜줘야하고
조정량차이가 나면 셋팅도 해 주어야하고
기계적 변화량에 따른 CVVL보정도 해 주어야하지요...^^
코드 1033 CVVL 모터 ECU 공급전압낮음은
ECU내부의 문제와 배선, 모터의 문제로 볼 수 있는데
현재 모터 상태는 좀 이상하기는한데
그보다 고장코드의 원인이 우선이기에 진단을 해 봅니다..
K5에 장착 된 CVVL장치는
CVVL모터와 가변밸브 리프팅 기구로 이루어 집니다..
모터는 ECU에서 PWM제어를 통하여
엔진상태에 따른 무단제어를 하게 되는것입니다..
흡기, 배기 작동 제어상태를 확인 해 보니
목표값과 비교하여 실제 작동값도 매우 양호한것 같습니다..
만일 오일 교환을 제대로 하지않으면
문제가 자주생기며 오일 점도도 중요한데
우리나라의 기후, 환경적인 측면에서 5W30이 딱입니다..
CVVL경고등이 점등되는데 ETC점검을 왜 하냐고하는데
흡기의 문제로 인해 부압제어가 정상적으로 되지않아
초기 시동 시 목표대비 실제값이 변화속도가 지연되어
나타날수도 있기에 기본적으로 점검해야한답니다..
CVVL 릴레이 및 ECU에서 입 출력되는
전원 접지 전압을 점검하여
문제를 점검하는데 현재는 너무 정상입니다..
간혹 전압 변화는 잇었지만 문제 삼을만한 정도는 아니기에...
패스하고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점인 크랭킹 시 상태를
점검 해 보기로 합니다..
크랭킹 시 전압변화가 있었지만
시동 후 즉시 보정되는것으로 보아
ECU 전원, 접지의 문제
CVVL모터로 출력되는 PWM신호는
정상적으로 전송이 되고 있었으며
결롼적으로 ECU의 문제라고 진단을 하였습니다..
근데 중고로 하자네요..^^
참고로 아셔야하는게
CVVT ECU 폐차장에서 가져 와
그냥 꼽는다고 시동 절대 걸리지 않는답니다..
핀코드딴다구요...^^잘 될까요...ㅎㅎ
차수리닷컴이니까 구해서 해 드릴수 있답니다..
ECU구입 후 스마트 키 입력 해 드리고
시동을 거는데 부아~앙 하면서 아주 잘 걸리더군요..
또 경고등은 해결이 다 되었구요...^^
진단비용은 들어갓지만 원인을 알고 해결을 하엿으니
이중비용은 들어가지 않아서 좋을것이며
또다른 문제까지 파악을 하였으니 더 좋은것이지요..
이 차량의 다른 문제는
1. CVVL 모터소음
2. 연소실 카본 형성
3. 밸브 카본 형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있는 상태이며
엔진 노킹까지 현재 진행되고 있기에
빠른 시간내 재 정비 하여야한답니다...
모르고 그냥 타다간 다른 큰 문제에 닥치니까요...^^
첫댓글 ecu가 문제 였군요... 실감나는 후기 잼나게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