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고 바칼로레아1> 인디고서원 지음, 궁리
인디고서원은 청소년인문학을 내세우며 부산을 근거로 활동하고 있는 단체다.
제도 밖 대안교육의 또다른 방향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갖고 있다.
인디고에서는 인문학은 여섯으로 나눈다. 문학, 역사사회, 철학, 예술, 교육, 생태환경.
이 책은 분야별 최근 몇년 사이 나온 도서를 중심으로 논의를 이끌고,
청소년들의 글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보여준 뒤, 읽을만한 책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읽고 싶은 책을 골라 읽으면 좋은 안내서가 된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인디고의 강점은 역사사회와 철학에 있지 않나 싶다.
세습자본주의사회에 대한 문제의식과 다양한 논의들을 활발히 진행해갔으면 한다.
= 차례 =
인디고 바칼로레아(IB) 시리즈를 시작하며
서문
삶을 위한 질문과 토론—1 문학
문학이 세계를 구할 수 있을까?
책은 왜 읽어야 하는가? | 문해력은 왜 중요한 문제인가? | 언어의 한계가 세계의 한계라는 말
의 뜻은 무엇인가?
삶을 위한 질문과 토론—2 역사·사회
나에게도 전쟁을 막을 책임이 있는가?
전쟁은 왜 일어나서는 안 될까? | 전쟁을 멈춰야 할 책임이 나에게도 있을까? | 전쟁이 우리에
게 빼앗을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 전쟁을 멈추기 위해서 누구의,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삶을 위한 질문과 토론—3 철학
인간의 불평등은 극복할 수 없는 문제인가?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 정치의 목적은 무엇인가? | 인간이 존엄하다는 것은 무엇
을 뜻하는가? | 삶에서 의미를 추구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삶을 위한 질문과 토론—4 예술
음악은 전쟁을 멈출 수 있는가?
예술이 사회 문제를 해결한 사례는 무엇인가? | 다수가 이해하기 어려운 예술이 가진 의미와 가
치는 무엇인가? |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 | 예술은 인간 고유의 영역인가?
삶을 위한 질문과 토론—5 교육
교육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어떤 사람이 훌륭한 사람인가? | 교육에서 경쟁은 필수불가결한가? | 규격화된 시험은 교육적
인가? | 읽는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삶을 위한 질문과 토론—6 생태·환경
인간은 생태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지속가능성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 기후위기는 왜 정의의 문제인가? | 동물도 인간과 똑같이
존중해야 하는가? | 지구를 지키기 위한 나의 책임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