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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회복세로 돌아선 스웨덴 자동차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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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8-23 | 국가 | 스웨덴 | 작성자 | 이수정(스톡홀름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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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세로 돌아선 스웨덴 자동차시장 -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높아 자동차 수요 증가 전망 - - 슈퍼 친환경차량에 관심도 상승세 -
□ 스웨덴 자동차 판매시장
○ 승용차시장 - 경기침체로 그동안 위축세를 보인 스웨덴 자동차시장이 7월 들어 활기를 되찾으면서 올해 하반기 자동차시장은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기대됨. - 상반기 중 하락세를 보인 자동차시장의 1~7월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8.5%의 감소세를 보였지만, 7월에는 총 1만8161대의 신규 자동차가 판매돼 전년 동기 대비 0.5%가 증가함. - 스웨덴 자동차협회(Bil Sweden)의 Bertil Molden 회장은 민간 가계의 안정적인 소득 증가, 지속적인 저금리와 낮은 물가 상승률에 힘입어 가계와 기업이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어 자동차시장 역시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함. - 최근 3년간 월별 신규 승용차 등록 현황은 아래와 같음
월별 신규 승용차 등록현황 자료원: 스웨덴 자동차협회
○ 트럭시장 - 올 7월 판매된 트럭(경형, 중형 포함)은 총 3418대로 전년동기대비 2.8%가 감소했고 1~7월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0.4%가 줄어 승용차시장보다 더 위축됨. - 7월 들어 16톤 이상 중형트럭이 전년동기대비 24.8%가 증가한 것으로 밝혀져 관련업계에서는 경기 회복에 대한 조심스러운 낙관론을 내놓고 있음. - 경기상황과 트럭 판매현황은 정비례 관계를 보이기 때문에 경제계에서는 트럭 판매량의 증가를 경기회복의 신호로 삼는 것이 일반적임. - 최근 3년간 월별 신규 중형트럭 등록현황은 아래와 같음
월별 신규 중형트럭 등록현황 자료원: 스웨덴 자동차협회
□ 승용차의 차량별 판매·점유율 현황
○ 친환경차량 - 7월에 판매된 친환경차량은 총 1873대로 10.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 올 1~7월 친환경차량의 시장점유율은 9.2%로 전년 동기의 43.6%보다 크게 하락함. 이는 2013년 1월부터 강화된 신규 규정에 따른 것임.
○ 디젤차량 - 7월 디젤차량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7.1% 감소, 59.6%의 시장을 점유함. - 올 1~7월 디젤차량의 시장점유율은 63.2%로 전년 동기 67.1% 대비 3.9% 감소함.
○ 연료절감차량 - 7월 중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최대 120g/㎞인 차량은 0.1% 증가했고 140g/㎞ 차량은 8.6% 증가함.
○ 슈퍼 친환경차량 - 슈퍼 친환경차량이란 이산화탄소배출량이 최대 50g/㎞인 차량으로 주로 전기자동차와 충전가능 하이브리드차가 여기에 속함. - 슈퍼 친환경차량의 7월 판매량은 81대, 1~7월은 916대로 2011년의 181대, 2012년의 928대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함.
○ 브랜드별 판매현황 - Volvo V70II가 부동의 1위를 차지하며 KIA Ceed는 상위 7위 브랜드로 2.43%의 시장을 점유함.
브랜드별 판매현황 (단위: 대, %)
자료원: 스웨덴 자동차협회
□ 시사점
○ 경기불안 및 금융위기로 자동차시장을 비롯한 전반적인 시장 위축에도 슈퍼 친환경차량(이산화탄소배출량 최대 50g/㎞)의 판매는 꾸준히 증가함. 이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성숙된 인지도 정착을 의미하는 것으로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경제위기로 고가의 대형차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중소형 차량의 인기가 상승함.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기아 C'eed의 선전이 계속되고 있음. 2013.1~7월 기아 C'eed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6.92% 감소했지만 이는 전반적인 시장위축으로 인한 것이며 KIA Ceed의 시장점유율은 2.39%(2012.1-7월)에서 2.43%(2013)로 증가함.
○ 1970년대 말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스웨덴 시장에 처음 진출한 한국 승용차는 품질 상승과 함께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증가로 당당히 판매 상위 브랜드로 올라 섬.
○ 스웨덴 시장에서의 한국 자동차의 놀라운 성장세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부단한 품질 및 디자인 개선 등 경쟁력 향상, 유럽형 모델 출시, 그리고 현지 유럽 공장운영 등의 철저한 현지화 노력이 어우러져 만들어진 것으로 평가받음. 유럽 재정위기로 인한 경기침체 속에서도 한국 자동차의 시장점유율 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스웨덴 자동차협회(Mr. Betil Molden 회장), 코트라 스톡홀름 무역관 의견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