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은 아이돌 노래 실력, 보컬 트레이너 10명이 채점해보니…
[가창력 꼴찌 아이돌 그룹·멤버는]
카라… "음정·리듬·감정·발성에 문제", 원더걸스 소희… "목소리가 따로 놀아"
아이돌 위주 TV 예능프로그램의 퇴출, 가요 순위에서의 아이돌 그룹 약세…. 최근 몇년간 대중문화계를 장악했던 아이돌 열풍이 멈칫하고 있다는 징후들이다.
전문가들은 "세시봉, '나는 가수다' 등을 통해 가창력 있는 가수의 매력과 힘을 깨달은 사람들이 비주얼만 앞세운 아이돌들을 밀어내고 있는 게 아니냐"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본지는 손꼽히는 보컬트레이너 10명을 대상으로 긴급설문조사를 벌여 아이돌 그룹과 멤버들의 가창력을 분석했다. 응답자가 선정한 1·2·3위에 각각 3·2·1점을 주고 합산하는 방식으로 순위를 매겼다.
◆노래 잘하는 아이돌 그룹과 멤버
'죽어도 못 보내' 등을 히트시킨 2AM이 11점을 얻어 1위. "리드 보컬과 서브 보컬의 격차가 크지 않아 안정감이 있다" 등의 찬사를 받았다. 2위는 8점을 얻은 빅뱅.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팀"으로 인정받았다. "내공이 쌓인 뮤지션급 보컬리스트로 구성된 팀으로 말이 더 필요 없다"는 '브라운 아이드 걸스', "라이브에서도 안정적인 음정과 호흡을 유지한다"는 샤이니, "표현력이 좋다"는 동방신기가 6점으로 공동 3위.
노래 잘하는 아이돌 멤버로는 동방신기를 떠나 JYJ로 활동하고 있는 김준수가 13점으로 1위였다. "곡이 느리건 빠르건 자신의 리듬으로 소화하는 재주가 있다"는 평이었다. 2위는 9점을 받은 태연(소녀시대)과 효린(씨스타). 태연은 "본인의 감성을 잘 살리면서도 기본기가 충실한, 가수다운 가수"라는 평. "성대의 탄력을 좀 더 키우면 금상첨화일 것"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효린에 대해선 "팝송을 부를 때의 절실한 감정이 가요를 부를 때도 나오면 더 좋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3위는 6점을 받은 창민(2AM)과 종현(샤이니). 창민은 "발성과 호흡의 사용이 능숙하다", 종현은 "넓은 음역대가 인상적"이라는 평가다.
◆노래 못하는 그룹과 멤버
해체 위기에 놓인 신한류의 주역 카라가 1위(12점)였다. "음정·리듬·감정·발성 모두 안 좋다" "라이브를 하면 정확한 음을 내는 경우가 별로 없다"는 지적이다. 2위는 여성 그룹 애프터스쿨(6점). "멤버 선발 때 외모 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웠던 것 같지만 노래 실력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은 모양" "노래라기보다는 춤을 추며 겨우 소리를 내는 듯해 듣는 사람이 불편하다"는 평이다. "보통 어느 정도 가창이 되는 멤버가 한 명씩은 있는데 이 팀에서는 찾을 수 없다"는 티아라, "각자의 개성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고 무대에서 노래할 때 어색한 경우가 많다"는 지피 베이직이 각각 5점으로 공동 3위.
개별 멤버 중에선 원더걸스의 막내 소희가 12점으로 1위였다. "아무것도 갖춘 게 없다" "몇 초 노래 안 하는데도 참 안타깝다"는 얘길 들었다. 11점을 얻은 2위 구하라(카라)에 대해서는 "강·약 박자를 구분하지 못하는 게 가장 큰 약점"이라는 지적이었다. 3위는 유이(애프터스쿨), 나나(오렌지 캬라멜), 황찬성(2PM)으로 모두 4점. 유이는 "초등학생이 책 읽듯이 발음하며 아무런 감정이 담겨 있지 않다", 나나는 "소리의 이미지를 형상화시키는 방법을 모른다", 황찬성은 "음악적 재능을 좀 더 키워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조선일보 펌>
일단 조선일보도 다 아는 사실을 이렇게 새삼스럽게...
그래도 노래 못하는 가수 몇몇은 다행히???? 나오지 않았네요.
태연은 저도 인정하는 바이고, 준수 노래는 들어봐야겠어요. 아직 제대로 들어보지 못해서...
그리고 아!!! 카라... 에프터스쿨 하고 엮이다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첫댓글 카라는 정말 리드보컬이라고 불릴많한 인재가 없는 유일한 팀입니다. 그럼에도 인기가 있는게 정말 미스테리하죠.
구하라와 니콜은 음치 수준이고. 강지영은 일반인 이하. 규리와 승연이가 제일 난데 딱 일반인 수준입니다.
그래도 애프터스쿨은 노래 잘하는 애 하나 있습니다. 이름이 생각 안나네요.
그리고 나머지는 대부분 맞는 얘기네요.
남자 아이돌 가수중에 최악은 단연 황찬성입니다. 정말 예는 레전드급이죠
그래도 인기는 애프터스쿨 몇배이니..ㅋㅋㅋ 하라 덕분인가??^
때창으로 매꾸죠
카라는 정말 노래 말고는 각자 맡고 있는 부분이 탁월하게 잘 나눠져있다고 봅니다~ ㅎㅎㅎ
레이나는 노래 좀 하죠. 앱스 평균을 확 깎아먹는 건 이주연 유이 이런 친구들인데 얘들은 원래 연기자 지망생들이고요.
네. 레이나는 좀 합니다.
초창기 애프터스쿨은 정말 답이 없었는데 여론을 좀 의식했는지
급으로 레이나를 투입했죠 (보컬로)
그래서 루팡을 처음 '보고' 충격을 먹었습니다. 구하라 파트 자체가 아예 없더군요. 멋진 발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_-;;
태연이 보다 잘부르는 아이돌 많지 않나요? 창민이만 해도..
다 고만고만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창민이는 아이돌이라고 하기엔 좀.. -_-
2am순위에 있는데여
군필돌 ㅋㅋ
아이돌을 가수로 봐야할까요?...
각 그룹의 리드보컬들은 가수로 불릴만 합니다.
기본적으로 노래를 잘하는 애들이고 몇년씩 연습생 생활을 한지라 일반인과는 갭차이가 좀 나죠.
가수가 벼슬은 아니지 않나요? 전 목구멍에서 소리만 낼 수 있다면 누구나 가수가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노래 잘하는 가수 노래 못하는 가수는 분명히 나눌 수 있지만 그래도 가수죠
저도 비트맨님과 같은 의견입니다. 맛없는 음식점도 있고, 재미없는 만화작가도 있고... 가수는 노래부르는 사람들이고, 그 중 노래 잘하는 가수와 못하는 가수가 있겠죠.
준수가 투팸 준수인줄알고 저것들이 미쳤나 싶었다가 시아준수인거 보고 그래도 인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투피엠은 황찬성이 최고죠
저도 투피엠인줄 알고 혀를 차던중... 알고보니 시아준수 -_-;;
머라이어큐리가 없네요... 만만치 않은 본좌라 생각햇는데 ㅋㅋ
1-2위에 오른 원투펀치의 위력이 워낙에 넘사벽 수준이라 그런 거 아닐까요? 저 개인적으로는 저 둘을 능가할 충격과 공포를 줄 가수는 이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듯 합니다.
머라이어큐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갑자기 러브인더아이스 급땡기네요 ㅋ
설문에 응해주신 분들 중에서 솔플라워가 있는 것 같네요 언제 앨범 낼런지 흠..
전 앱스보다 투피엠이 더 못하는거 같은데...ㅡㅡ;;
너무 찌라시 기사같은데요;;;;
그룹 전체로 놓고보면 브아걸이랑 JYJ가 탑이라고 생각했는데...전문가들이 보는게 더 정확하겠죠..
무슨기사 이따위죠 "예쁜것 하나는 인정"ㅋㅋㅋ찌라시스러운 단어하고는 ㅡ,ㅡ 인터넷 찌라시 보다 못한 기사네요
조선일보잖아요... 그들이 무얼하든 이 최악을 보게 될거죠
설문에 참여한 10분이 음악평론가인가요?
보컬트레이너 들입니다.^^
결국엔 솔로로 나와서 앨범내고 살아남는 사람이 진짜 성공한거죠. 과연 누가 될것인가... 저중 몇몇들은 드라마로 빠지거나 예능으로 빠지거나 하겠죠
평가인 중에 박선주는 시아준수를 직접 가르친 경험이 있는데... 평가인단에 들어가도 될지..
5방신기면 빅뱅이고 2am이고 상대 안될텐데...
시아준수가 1위를 할만한가요...잘 모르겠네요 2am에 창민이 훨씬 우월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