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도의방법
연수와 교육 훈련에 있어서
조용하 교육 과학사
how to teach adults
성인지도의 원리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기초개념과 원리
성인의 학습을 지원하는 방법의 학문
(the art and sicence of helping adults to learn)
:성인 교육에 있어서 실천의 방법원리와 기술
교육은 생활이다 (education is life)
그리스어 andros(성인) agogos (지도한다)
1.성인학습의 지향성은 생활중심(life-centered)
2.성인교육지도자와 학습자 사이의 공동작업이다.
M.KNOWLES 의 저서 ‘성인학습자론’
(THE ADULT LEARNER:A NEGLECTED SPECTIES)
1.성인은 학습이 자신들의 요구와 관심을 충족 시켜주는 것이라고 실감하였을때 학습동기가 유발된다.
2. 학습방향-생활중심
3.지도원리는 학습자들의 경험분석
4.성인은 자기 주도적 (SELF-DIRECTED)이어야 한다
<상호 성숙된 탐구의 과정>
5.연령과 함께 개인차는 증대한다
성인 교육은 그 방법,시간,장소,학습속도의 차이를 고려해서 준비를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