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교과목명 |
세계의풍속과문화 |
개설학년 |
2 | ||
공통 |
아래의 주제 중에서 한 가지를 택해 구체적인 자료를 찾아 보고서를 작성하시오(인터넷에 떠다니는 남의 글을 적당히 베껴서 내는 것을 금지함. 이를 위해 보고서 말미에 자료 출처를 밝히고 반드시 자신의 글로 쓸 것, A4 5장 내외).
1. 일본의 ‘만화’와 ‘컴퓨터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해서, 그것이 일본인의 정서, 문화적 관념과 태도를 반영하는 특징적인 측면에 대해 설명하라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본인의 분석을 포함할 것)
2.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남아 국가들에 미치는 ‘한류’의 내용과 성격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라. |
64)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 |
개설학년 |
3 | ||
아래에 있는 자신의 유형 또는 <공통>유형에 속한 고전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자신이 읽고 싶은 부분(40~70쪽)을 정해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하시오. 이번 과제의 목적은 동서양 상고 시대 유명 고전들 중, 중역이 아닌 원전번역본으로서 학계에 정평이 난 고전들을 직접 읽어보는 기회를 갖는 데 있으므로, 반드시 지정 도서를 택해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과제물 쓰기는 평가보다는 훈련에 의의가 있으므로 스스로 직접 읽고 썼다고 판단되는 한, 수준에 관계없이 높은 점수를 부과할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절대 시중자료를 참고하여 불이익이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과제물 도서를 원본역본으로 지정한 것은 그간 학계와 출판계를 오염시켜온 일본어, 영어 중역본 등, 고대 고전 이차 역본을 몰아내고 우리나라 고전학자들에 의해 우리 사유와 말로 천착해 낸 제대로 된 고전읽기를 장려하기 위해서입니다. <지시사항> 1. 과제물 첫 페이지 과제명란에는 <과제물 유형,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연도, 과제작성범위로 설정한 첫 쪽수와 끝 쪽수>를 반드시 기재한다. 예) 과제물 유형: D형 과제명: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이창우 외 옮김, 이제이북스, 2006, 13쪽부터 77쪽까지를 읽고. 2. 과제물 목차구성은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발췌 요약(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밑줄을 그어 가며 읽은 후, 밑줄 친 부분을 작성 기준분량 만큼 뽑아서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옮겨 쓰는 방식으로 요약한다) 2) 독후감 * 전체 작성량 중 1)발췌 요약과 2)독후감의 비율은 5 : 1 정로도 한다. * 목차, 참고문헌은 적지 않아도 된다. 3. 주의 사항 1) 반드시 자기 유형 내 지정한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단, 자기 유형에서 원하는 고전이 없거나 책을 구하기 힘들 경우 <공통>유형에서 한 권을 택해 작성해도 되며 그 경우 과제물 유형란에 <공통>이라고 기재하시면 됩니다. 같은 제목의 고전일지라도 지정 원전 역본이 아닌 책을 읽고 작성하면 감점이 됩니다. 지정 역본으로서 같은 제목, 같은 역자의 책일 경우는 출판연도가 달라도 괜찮습니다. 2) 책 전체를 읽었더라도 반드시 40~70쪽 정도의 일부 내용만을 택해 과제를 작성해야 하고 과제물 표지 제목란에 그 쪽수를 표기해야 합니다. 일부를 택해 작성하는 이유는 상업적인 과제물 대행업자들의 횡포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3) 요약은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자신이 마음에 드는 구절들을 뽑아서 옮겨 쓰는 발췌요약방식으로서 자신이 뽑은 발췌문을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가며 요약하시면 됩니다. 4) 요약은 기본적으로 고전 본문을 요약하되 고전 본문이 40쪽 이하인 책의 경우는 해설 또는 주석을 포함해서 요약해도 됩니다. 5) 동양고전 중 한문이 병기되어 있는 경우, 한문을 병기하지 않고 우리말 번역문만 써도 됩니다. 4) 본문과 설명문이 번갈아 가며 기술되어 있는 일부 동양 고전의 경우, 본문과 설명문(주석문)을 구분하지 않고 책 순서 그대로 요약하시면 됩니다. 5) 독후감은 필요할 경우 해당고전의 전체내용도 포함시키되, 기본적으로 요약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쓰십시오. 6) 자신의 편의에 따라 필기 또는 워드로 작성하되, 최대한 본인이 직접 읽고 썼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필기로 작성할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필기로 작성하거나 독후감을 본인의 구체적인 체험과 관련시켜 작성하면 본인이 스스로 읽고 쓴 것이라고 평가받기가 용이합니다. 물론 워드로 작성했다 해도 내용이 훌륭한 과제물인 한, 평가상 불이익은 없습니다. 7)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 : A4 용지 6매(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매 40줄 전후) 정도(필기로 작성했을 경우 200자 원고지 기준 50매 전후 분량. 노트 용지에 작성해도 됨) 8) 시중 사설업체 답안자료를 짜깁기했을 경우 무조건 0점 처리합니다. 평가위원들은 시중 자료들을 수집, 사전 숙지하고 있음을 유념하십시오. 9) 기타 작성실례 등 자세한 작성안내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 자료실을 참조하십시오. |
동서양고전 다음 페이지에서 계속
동서양고전 이전 페이지에 계속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 |
개설학년 |
3 | ||
A형 |
[孟子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1(초판) 2005(개정증보판) [大學·中庸講說] 이기동 역해, 성균관대출판부, 1991 [주역 왕필주] 임채우 옮김, 길, 2001, [장자] 오강남 풀이, 현암사, 1999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1991 [사기열전] 정범진 외 옮김, 까치, 1995(상, 중, 하 중 택일) [국가-政體]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5(개정증보판) [크리티아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영혼에 관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유원기 옮김, 궁리, 2001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김재홍 역, 까치, 2003 | ||
B형 |
[논어] 김형찬 옮김, 홍익출판사, 1999, [맹자] 차주환 옮김, 명문당, 2002 [도덕경], 오강남 풀이, 현암사, 1995, [금강삼매경론] 이기영 역해, 한국불교연구원, 1996 [삼국유사]1,2 이재호 옮김, 솔, 2002(개정판)(1.2 중 택일) [일리아스] 호메로스, 천병희 역, 숲, 2007, [필레보스],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4 [뤼시스]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향연-사랑에 관하여] 플라톤, 박희영 역, 문학과 지성사, 2003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김진성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수사학] 키케로, 안재원 옮김, 길, 2006 | ||
C형 |
[대학],[중용] 박완식 편저, 여강출판사, 2005(대학, 중용 중 택일) [박세당의 노자] 김학목 옮김, 예문서원, 19990 [論語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0(초판), 2007(개정증보판)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1999. [사기열전 1, 2] 김원중 옮김, 민음사, 2007( 1 , 2 중 선택), [육조대사 법보단경] 법지스님, 운주사, 2007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8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3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조대호 옮김, 문예출판사, 2004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천병희 역, 숲, 2005 | ||
D형 |
[바가바드기타] 간디주석, 이현주 역, 당대, 2001 [孟子譯註] 양백준 지음, 우재호 옮김, 중문출판사, 2002, [장자] 안동림 역주, 현암사, 1998(개정판) [사마천 사기] 이성규 편역, 서울대출판부, 2007(수정판), [유마경대강론] 김기추, 불광, 2001 [알키비아데스 I, II] 플라톤, 김주일·정준영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티마이오스]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0, [크라튈로스] 플라톤, 김인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08 [노년에 관하여, 우정에 관하여] 키케로, 천병희 역, 숲, 2005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이제이북스, 2006 | ||
E형 |
[周易傳義] 상,하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9(상, 하 중 택일) [대학],[중용] 김학주 역주, 서울대출판부, 2000(초판), 2006(개정판)( 대학, 중용 중 택일) [譯註 莊子 1,2] 안병주, 전호근 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1(1,2 권 중 택일) [왕필의 노자주] 왕필 지음, 임채우 옮김, 한길사, 2005 [원효의 금강삼매경론] 은정희, 송진현 역주, 일지사, 2000 [소크라테스 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2005 [에우튀데모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2008 [파이드로스] 플라톤, 조대호 역, 문예출판사, 2008 [정치가] 플라톤, 김태경 옮김, 한길사, 2000, [의무론] 키케로, 허승일 옮김, 서광사, 1989 | ||
공통 |
(자기 유형에서 원하는 고전이 없거나, 책을 구할 수 없을 경우 이 유형에서 한권을 택한다)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역주, 한길사, 2003, [논어] 김형찬 옮김, 홍익출판사, 1999 [論語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0(초판), 2005(개정증보판) [주역 왕필주] 왕필지음, 임채우 옮김, 길, 2001 [譯註 莊子]1,2 안병주, 전호근 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1(1,2권 중 선택)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1999. [사기열전 1, 2] 김원중 옮김, 민음사, 2007( 1 또는 2 중 선택) [육조대사 법보단경] 법지스님, 운주사, 2007, [일리아스] 호메로스, 천병희 역, 숲, 2007 [크라튈로스] 플라톤, 김인곤,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08 [에우튀데모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2008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8, [뤼시스]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파이드로스] 플라톤, 조대호 역, 문예출판사, 2008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이제이북스, 2006 [노년에 관하여, 우정에 관하여] 키케로, 천병희 역, 숲, 2005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김재홍 역, 까치, 2003 |
65)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교과목명 |
생태적삶을찾아서 |
개설학년 |
3 | ||
공통 |
헬렌 칼디코트, <원자력은 아니다>(양문출판사) 데이브 리, <너무더운 지구>(바다출판사) 리즈 워커, <이타카 에코빌리지>(황소걸음) 리처드 하인버그, <파티는 끝났다>(시공사) 중 한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 주의사항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옮겨놓지 말고 자료나 책의 내용을 소화한 후 가능한 한 자기 말로 서술해야 합니다.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찾은 글을 그대로 이용하면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옮겨 적었을 경우에는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아주 낮은 점수가 나올 수도 있으니 이 점 특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과제물 앞장에 목차를 적을 필요도 없고, 참고문헌 목록을 붙일 필요도 없습니다. 내용에는 소제목을 넣어도 좋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보여주는 것이 좋겠지요. 분량은 200자 원고지 25매 내외를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쓰거나 너무 적게 쓰는 것도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66)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년 |
4 | ||
공통 |
과제물 작성시 유의사항(공통) 1. 반드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2. 자신의 의견을 무조건 주장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소개하고, 그 견해에 대한 자신의 비판적인 생각을 제시할 것. 가능하다면 통계자료를 제시하면서 비판하면 더욱 설득력이 있을 것임. 3. 피상적이고 무조건적인 주장은 피하고,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 (통계자료 또는 공인된 글)를 제시하면서 논할 것. 4. 각주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붙일 것. 5. 인터넷 자료나 신문자료를 인용했을 경우는 인용부호(“ ”)를 붙여야 하고, 단순히 참고했을 경우에도 반드시 참고한 자료의 인터넷 주소와 신문명, 발행 년, 윌, 일을 밝혀야 함. 6. 인터넷에서 퍼오기 한 과제물은 무조건 “0점” 처리 됨. 7. 3쪽 이하의 과제물이나 10쪽 이상의 과제물에 대해서는 감점 처리함. | ||
A형 |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공무원 채용시 군필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안을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기존의 논란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불평등의 문제와 연관하여 군필자에게 적절한 보상을 할 바람직한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 ||
B형 |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특목고)의 설립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입장과 그에 반대하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기존의 논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이 논쟁과 관련하여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그 근거를 제시하시오. | ||
C형 |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저임금 제조업종을 중심으로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 실태를 요약하고,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해 논한 후, 바람직한 외국인 근로자 고용 정책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 ||
D형 |
빈곤층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많은 논란이 존재한다. 기존의 논란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빈곤층을 규정할 적절한 기준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 ||
E형 |
인구의 집중으로 인해 도시에는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한다. 이들 도시문제의 주요 유형을 들고 그 중 대표적인 한 가지를 골라 그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안은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
67)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교과목명 |
세계의도시와건축 |
개설학년 |
4 | ||
공통 |
* 과제물 문제는 다음 두 가지입니다. (반드시 두 가지 모두 수행할 것; 두 문제 합하여 200자 원고지 40매 내외; A4용지 4매 내외)
1. ‘패시브하우스’에 대하여 정리하고,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자신의 견해 및 평가를 서술하시오. 2. 박용남 지음, <꿈의 도시 꾸리찌바>(녹색평론사), 홍성태 지음, <생태문화도시 서울을 찾아서>(후마니타스) 중 한 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주의사항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옮겨놓지 말고 자료나 책의 내용을 소화한 후 가능한 한 자기 말로 서술해야 합니다.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찾은 글을 그대로 이용하면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옮겨 적었을 경우에는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아주 낮은 점수가 나올 수도 있으니 이 점 특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과제물 앞장에 목차를 적을 필요도 없고, 참고문헌 목록을 붙일 필요도 없습니다. 내용에는 소제목을 넣어도 좋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보여주는 것이 좋겠지요. 분량은 200자 원고지 25매 내외를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쓰거나 너무 적게 쓰는 것도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68)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교과목명 |
근현대속의한국 |
개설학년 |
4 | ||
공통 |
* ‘근대’에 관한 문헌(교재, 기타 도서, 논문 등)을 참고하여 아래의 주제를 구성해서 작성할 것. 우리 교재에서는 빠졌지만 참고문헌을 통해 구성할 수 있는 주제. -. 인물분야 : 친일파, 독립운동가·사회운동가, 일본군 위안부, 관료, 지식인, 자본가, 군인과 경찰, 상공인, 노동자(여공), 운동선수, 예술가, 신여성, 여성운동가, 학생 등. -. 근대 문명 : 학교, 방송, 전화, 전신, 전축, 전차, 철도, 자동차, 우편의 역사 등. -. 의식주 부분 : 기호품의 역사 <설탕, 차, 커피, 홍차, 담배, 술 등.> 음식의 역사 < 쌀, 분식, 외식문화 : 양식, 일식, 중식, 빵의 역사 등.> 집의 역사 <개항기- 식민지 시기- 해방기- 현대 : 집의 양태, 주거공간과 삶의 의미 변화 등.> 패션의 역사 <의복-한복, 개량 한복, 양복(장)-의 사회사, 유행과 유행상품의 역사 등.> 건축과 도시의 역사 < 도시의 형성(생성), 도시의 문화와 역사, 촌- 해방촌, 탄광촌, 신앙촌, 기지촌, 창녀촌의 사회사 등) -.여가생활 부분 : 식민지 시대 놀이문화와 친일잔재/ 소풍의 역사 스포츠의 역사(축구 배구 야구 농구 등) 다방과 카페의 역사/ 주점의 역사 연극의 역사/ 영화의 역사 등 ※ 주문사항 (과제 수행 방법과 요건) 1. 내가 관심 있는 직업, 계층, 또는 내가 즐기는 문화와 음식의 역사가 앞 시기에 어떻게 보급 되었고, 당시 사회적으로 어떤 처지에 있었을까? 라는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을 것. 2. 시대: 한말에서 1960년대 가운데 일정한 시대를 잡을 것. 3. 분량: 200자 원고지 20~30매 정도. 4. 인용한 경우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힐 것. *참고도서 강인철, <근대를 다시 읽는다. 1-2>, 역사비평사, 2006. 강준만ㆍ오두진, <고종 스타벅스에 가다>, 인물과사상사, 2005. 고미숙, <나비와 전사>, 휴머니스트, 2006. 공간 수유+너머 근대매체연구팀, <신여성 - 매체로 본 근대 여성 풍속사>, 한겨레신문사, 2005. 김경일,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푸른역사, 2004. 김진송, <서울에 딴스홀을 許하라>, 현실문화연구, 1999. 김태수, <꼿가치 피어 매혹케 하라>, 황소자리, 2005. 김태웅, <우리 학생들이 나아가누나>, 서해문집, 2006. 노형석, <모던의 유혹, 모던의 눈물>, 생각의 나무, 2004. 마정미, <광고로 읽는 한국사회문화사>, 개마고원, 2005. 박노자, <나를 배반한 역사>, 인물과사상사, 2003. 박천홍, <매혹의 질주, 근대의 횡단>, 산처럼, 2003. 사북청년회의소 편, <탄광촌의 삶과 애환>,선인, 2001. 손정목, <한국 도시 60년의 이야기 1.2>, 한울(한울아카데미), 2005. 신명직,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 현실문화연구, 2003 여지연·임옥희, <기지촌의 그늘을 넘어- 미국으로 건너간 한국인 군인아내들의 이야기>,선인, 2007. 이승원 <학교의 탄생>, 휴머니스트, 2005. 이승원, <소리가 만들어낸 근대의 풍경>, 살림, 2006. 이영미, <흥남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 황금가지, 2003. 이임하, <계집은 어떻게 여성이 되었나>, 서해문집, 2004. 천정환 <근대의 책읽기>, 푸른역사, 2003. 한국역사연구회, <우리는 지난 100년간 어떻게 살았을까1-2>, 청년사, 1998. 시드니 민츠저, 김문호,<설탕과 권력>, 지호, 1998. 마크 쿨란스키 저, 박광순 역, <세계를 바꾼 어느 물고기의 역사>, 미래M&B, 1998.
*그 밖에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알맞은 참고문헌을 교재와 그 밖의 책을 통해 참고한다. |
69)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교과목명 |
북한사회바로보기 |
개설학년 |
4 | ||
공통 |
북한의 정치체제와 권력구조에 대해 논하시오(논하는 과정에 필요한 자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함; 분량 A4용지 5장 내외).
* 주의사항 ① 반드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② 피상적이고 무조건적인 주장은 피하고,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 (통계자료 또는 공인된 글)를 제시하면서 논할 것. ③ 각주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붙일 것. ④ 인터넷 자료나 신문자료를 인용했을 경우는 인용부호(“ ”)를 붙여야 하고, 단순히 참고했을 경우에도 반드시 참고한 자료의 인터넷 주소와 신문명, 발행 년, 윌, 일을 밝혀야 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