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naver.com/gu4332/223494224570 https://blog.naver.com/gu4332/223494224570
체다카 / 미쉬파트
한글 성경은 체다카는 공의, 미쉬파트는 정의로 번역했다.
영어 성경은 공의(righteousness) 정의(justice)로 번역했다.
그러나 항상 공의는 체다카로, 정의는 미쉬파트로 번역되는건 아니다.
정의와 공의는 교차적으로 번역되기도 하고, 의와 공도(창18:19), 재판(신1:17), 법도(말4:4) 등 다양한 번역이 있다.
“...다윗이 모든 백성에게 정의(체다카)와 공의(미쉬파트)를 행할새”(삼하8:15)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체다카)와 공도(미쉬파트)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창18:19)
“공의(미쉬파트)와 정의(체다카)를 행하는 것은 제사 드리는 것보다 여호와께서 기쁘게 여기시느니라”(잠21:3)
“그가 주의 백성을 공의(체데크)로 재판하며 주의 가난한 자를 정의(미쉬파트)로 재판하리니”(시72:2)
시편 72편은 체데카와 미쉬파트 모두 재판의 문맥에서 사용되고 있다. 강조기법으로도 볼 수 있다.
실제 ‘공의’와 ‘정의’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지 구분하는 조금 더 성경적 방법은 문맥을 따져야 한다.
체다카의 출발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속성에서 시작한다. 관계적인 용어다.
그 이유는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체다카) 여기시고”(창15:6)
믿음은 하나님과의 관계적인 측면과 연결되며, 그 분께 신뢰를 드릴 때 그것을 체다카로 여기셨다.
미쉬파트의 출발은 사파트라는 히브리어는 ‘사사기, 판관기’ 재판자라는 의미가 있다. 재판적 의로움, 법률적 용어다.
간단히 정리하면
체다카는 하나님의 성품에서 나오는 관계적 의미에서 성품적 차원(도덕)으로 공의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미쉬파트는 나라를 통치하는 재판 용어, 공의로 통치하심으로 쓰인 경우가 많다.(물론 성품과 전혀 연관 없지는 않음)
모든 사례를 다 살펴볼 수는 없지만,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살펴본다.
체다카
1. 공의는 따라가야 하는 의의 길이며, 이웃과의 관계에도 연결된다.(신6:25)
...이 모든 명령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삼가 지키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의로움(체다카)이니라 할지니라(신6:25)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체데크)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시15:2)
물론 공의의 속성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만 기대된다.(눅18:2)
2. 공의는 구속과 구원과 연결되는 개념이다.(사1:27, 시31:1)
시온은 정의로 구속함을 받고 그 돌아온 자들은 공의(체다카)로 구속함을 받으리라(사1:27)
여호와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를 영원히 부끄럽게 하지 마시고 주의 공의(체다카)로 나를 건지소서(시31:1)
3. 공의는 언약과도 연관성이 있다.(사45:21, 시31:1)
...이 일을 옛부터 듣게 한 자가 누구냐 이전부터 그것을 알게 한 자가 누구냐 나 여호와가 아니냐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나니
나는 공의(체다카)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사45:21)
4. 공의는 다소 하나님의 긍휼, 사랑, 은혜를 의미한다.(시51:14, 새성경사전, 136p 근거)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체다카)를 높이 노래하리이다(시51:14)
5. 공의는 도덕적 위반의 특별한 처벌을 의미하기도 한다.(느9:33)
..우리가 당한 모든 일에 주는 공의(찻디크)로우시니 우리는 악을 행하였사오나 주께서는 진실하게 행하셨음이니이다(느9:33)
6. 공의는 인간 뿐 아니라, 동물의 보호도 의미한다(시36:6)
주의 의(체다카)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구하여 주시나이다(시36:6)
7. 공의는 죄인들에게 의를 부여하신다는 개념이 있다.(사53:11)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차다크)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로다(사53:11)
이스라엘은 의로부터 멀리 떠나 있었지만(사46:12), 주님은 공의를 따라 되돌릴 것이다.(사46:13)
고난의 종이 죄인들의 죄를 담당함으로써 그들을 의롭게 한다고 기술된다.(사53:11)
불경건한 자에게 의를 부여하는 동일한 법률적 의미는 신약에도 나타난다.(롬3:26)
언약 성취로 의롭다고 선언되며, 이스라엘은 체다카를 부여 받는다.
체다카는 하나님께 적용될 경우 의로움을 의미하며, 이는 인간의 행위의 궁극적 표준이 된다.
체다카는 윤리적 단계, 구속적 단계, 의롭다 하심의 단계가 하나로 통합 되어져 계시된다.(새성경사전, 137p 근거)
미쉬파트
1. 정의는 공정한 재판을 행하는 용어로 쓰인다.(레19:15, 렘22:3)
“너희는 재판(미쉬파트)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체다카)할지며”(레19:15)
“...너희가 정의(미쉬파트)와 공의(체다카)를 행하여 탈취 당한 자를 압박하는 자의 손에서 건지고 이방인과 고아와 과부를 압제하거나 학대하지 말며 이 곳에서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렘22:3)
2. 정의는 공의로 통치 하시는 심판적 의미가 있다.(전12:14)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미쉬파트)하시리라”(전12:14)
3. 정의는 약자를 대변하고 적극적 회복을 돕는, 약자를 돕는 모든 행위들이 포함된다.(떡과 옷을 주는 등)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미쉬파트)를 행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시나니”(신10:18)
“억눌린 사람들을 위해 정의(미쉬파트)로 심판하시며 주린 자들에게 먹을 것을 주시는 이시로다...”(시146:7)
4. 정의는 사회 불의를 막고, 광의적으로는 불의의 구조를 변혁하는 의미가 있다.(왕상3:11, 시146:7, 미6:8)
“솔로몬 재판 ...송사(미쉬파트)를 듣고 분별하는 지혜를 구하였으니”(왕상3:11)
공정이 실현되는 사회를 만들어가려는 실천을 포함하는 단어다.
5. 정의도 하나님의 것이다. 정의는 주권적이며, 모든 권위의 근원은 하나님 자신이다.(잠16:33)
“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미쉬파트) 여호와께 있느니라”(잠16:33)
결론
결론
공의와 정의를 2가지를 지나치게 나누는 것은, 성경의 본질을 훼손 시킬 수도 있다.
체다카, 미쉬파트는 엄밀히 구분되지 않는다. 팀켈러의 정의란 무엇인가의 책은 공의와 정의를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공의와 정의는 성경에 많은 경우 함께 등장하여,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예수님은 공의와 정의를 행하셨지만 죄인을 대신해 죽으시고 이루신 의를 우리에게 주셨다.
의는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성과 연결되고, 이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은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나타난다.
다시 말하자면 타자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대할 때에 공의와 정의를 실현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타인의 문제를 나의 문제로 용기 있게 끌어 안는 것이며, 그것은 이웃 사랑으로 실천된다.(미6:8)
박영선 목사님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
성경의 전체 내용으로 보자면, 공의와 정의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예수로 말미암아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셨다.
정의라는 것, 인생을 살아봐서 알겠지만 세상에서는 공평하다는 것, 정의롭다는 것, 그런것의 절대적인 기준이 세상에 없다.
언제나 공평의 기준은 권력자의 횡포, 권력자의 명분, 권력자의 핑계라는 것을 우리가 보게 된다.
세상에선 정의와 공평의 기준을 만들 수가 없다. 기껏해야 도덕적일 뿐이다.
성경이 정의와 공의를 이야기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을 화목제물로 내어주어서 자신의 의를 나타내시고, 자신의 의를 나타내는 것은 상대방을 의롭게 여기기 위해서였다.
의로운 대상을 가지기 위해서 이런 방법을 하나님이 택하셨다.
그렇게 하시는 것이 정의의 실현이었다하는 것이 속죄사역이다.
인간 모두를 당신의 사랑과 믿음의 대상으로 만들려는 하나님이시다.
이것이 기독교가 말하는 정의다. 정의를 이야기하려면 모든 사람을 대접해야한다.
누군가 양심과 법과 윤리에서 모자란다할지라도, 우리는 심판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자랑할데가 어디있느냐를 자기에게 적용해야한다
저 인간이 죄인된 것을 우리가 꾸짖을 자격이 없다 그것이 정의다.
[출처] 공의와 정의, 체다카와 미쉬파트|작성자 G각생
첫댓글 체다카 미쉬파트에 대하여 검색하다가 자세하게 정리되 있어서 퍼왔습니다
체다카와 미쉬파트는 신구약 성경의 주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믿음과 행함처럼 동전의 양면, 양날의 검처럼 생각이 듭니다
체다카는 의로운 관계, 사랑의 관계를 의미하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신실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체다카는 신실함,서로 믿어주는 것, 믿음과 신뢰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사람으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들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평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창]26:5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아브라함은 믿음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명과 율례와 법도를 모두 지킨 사람입니다.
이러한 아브라함의 생애가 실수와 불완전함이 있을지라도 체다카와 미쉬파트의 삶이었기에 의롭다고 칭함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