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콤프를 이용하면서 가장 불편한점은 무엇일까요..? 소음..? 크기..? 아마 무엇보다 불편한점은 장시간 사용시 발생하는 수분일겁니다.
모든 콤프는 열과 수분을 발생시킨다!!
콤프는 형태는 달라도 기본적으로 모터 입니다. 즉 전기나 기타의 동력으로 동작하기 시작하면 당연히 열이 발생하기 나름이고 이러한 열중 대부분은 콤프몸체를 통해 발산되지만 일부는 콤프안의 남아있는 공기를 데피기도 하는데 더워진 공기는 호스를 통해 에어브러쉬로 향하게 됩니다. 보통 수십센티에서 수미터에 달하는 호스를 통해 에어브러쉬를 통해 에어가 분출되기까지 긴 공간이 생기기 마련인데 문제는 이 공간입니다.
즉 모터의 열에 의해 데펴진 뜨거운 공기는 차가운 표면을 가진 호스를 거치면서 당연스레 응축되어 수분이 생기기 마련이고 이 수분은 결국 에어브러쉬를 통해 배출되기도 합니다.
바로 도색의 가장 큰 적인 수분방출현상이 발생하는것이죠
이러한 수분방출현상 은 특히 공기중 수분함량이 높은 여름철이나 기온차가 심한 작업환경에서 더 발생하기 쉬운데 이를 막기위한 방법은 에어필터로부터 에어브러쉬에 이르는 거리를 최대한 짧게 해주거나 (미라지콤프는 이를 위해 에어필터를 분리하여 사용할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최대한 온도차가 적게끔 호스외피를 코팅하는 수밖에 없는데 그보다 더욱 적극적이면서 확실한 방법은 최종적으로 에어브러쉬에 한번더 수분필터를 장착해주는것입니다.
DRAIN & DUST CATCHER
앞서말한 수분방출현상은 사실 오래전부터 콤프를 이용한 도장에서 늘 발생하던 대표적인 문제점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도색이나 공업용 도색의 경우 장시간 도장에 당연 수분이 발생되기 마련이고 자칫 이런 수분이 그대로 방출되었다간 도장표면을 그대로 망쳐버릴 것은 당연지사 이를위해 공업용 도색장비중에는 별도의 수준필터가 장착되기도 합니다만 공업용에 비해 크기가 월등하게 작은 모형용 도색장비의 경우 이런 필터는 드물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일본의 한 업체가 드디어 이런 필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일명
‘DRAIN & DUST CATCHER’ 라는게 바로 그것이지요…
‘드래인캡처’ 라 불리는 수분필터의 원리는 일반적인 에어필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에어브러쉬의 끝단에 설치가능하게끔 매우 소형화 되었으며 끝단의 니뿔의 싸이즈가 일반적인 에어브러쉬에 맞게끔 1/8 인치로 규격화 되어 있습니다.
내부는 다음 그림과 같이 스테인레스 재질의 캡슐에 면과 스폰지로 구성된 필터가 장착된 형태로 밑부분에서 강한 압력으로 분출된 에어는 위로 그대로 향하고 캡슐형태의 둥근돔에 수분은 ?션賤? 아래로 흐르게끔 하여 완벽하게 수분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그림을 보시면 자세히 알수 있을겁니다.)
사실 드래인캡쳐는 오래전부터 일본내에서 널리 팔려나간 제품중 하나로 저 역시 오래전에 지인을 통해 어렵사리 구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콤프를 장시간 작동시에는 수분방출현상이 일어나기 쉽고 특히 여름 같은 장마철에는 더 심하다는 점에 안전한 도색작업을 위해서는 필수 악셔사리중 하나이기도 하지요..
군제사의 DRAIN & DUST CATCHER’ Ⅱ
군제락커로 유명한 군제사는 사실 도색장비 판매로도 꽤 유명한 업체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군제 에어브러쉬 씨리즈는 일본내 유명 프라모델 아티스트들이 주로 사용하여 유명해진 에어브러쉬로 모델러의 입장에서 설계한 편리함과 튼튼함 그리고 고급스러운 외형으로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외 스프레이부스나 건조대 를 비롯 도색에 필요한 장비들을 속속들이 만들어내어 판매하기도 하였는데 이중 드래인캡쳐라 불리는 에어브러쉬 장착 수분필터 역시 그 중 하나 입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1. 외형 및 형태
일단 보면 약간 실망이 될만한 포장인데… 비닐포장에 매뉴얼을 겸한 덮개가 끝입니다. 뭐 워낫 단단한 스테인레스 재질이라 별다른 포장은 안햇는지 모르지만 가격이 4만원이 넘는 제품인데 비해 너무 허술한 포장인 듯 싶습니다.
2. 내용 및 특징
전체적으로 스테인레스 재질의 캡슐형태입니다. 전체길이 약 5센티정도이며 가운데는 수분을 거르기 위한 필터가 장착되는 공간과 벽면을 통해 수분을 맺히게 하기위해 볼록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가운데는 돌려 분리가 가능하여 필터 및 고인 수분을 제거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일단 스테인레스 재질이라 부식의 우려가 없고 강도 역시 단단하여 깨질 우려도 없습니다. 간혹 중국산 제품의 경우 이 부품이 프라스틱이라 깨어지기 쉽거나 오랫동안 쓰면 뿌옇게 되어 미관상 안좋은 경우가 있는데 비해 스테인레스라 일단 매우 마음에 드는부분 입니다.
끝단에는 1/8 인치 규격의 숫놈 암놈의 니뿔과 나사선이 파져있어 각각 위로는 에어브러쉬 의 끝부분을 밑부분으로는 에어브러쉬에 들어있는 1/8 니뿔을 장착 내경 5파이 정도의 호스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위아래 에어브러쉬와 니뿔을 장착 호스를 장착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사진참조)
사용하다 보면 호스를 통해 공기와 섞인 수분은 스테인레스 부분의 차가운 표면에 맺혀 둥근 헝태의 캡슐 밑부분에 고이게 됩니다. 중간에는 스펀지 형태의 필터가 장착되어 일차적으로 수분을 걸러줍니다. 어느정도 쓰면 갈아주어야하는 소모품입니다.
군제사의 드레인캡쳐Ⅱ는 특이한 기능이 한 가지 더 있는데 바로 에어압력을 조정 가능한 밸브가 장착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레큘레이터가 붙은 고급 에어필터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별 소용없는 밸브이긴 하지만 공업용이나 이런 레귤레이터가 없는 저가 필터가 장착된 콤프래셔 사용시 매우 요긴할 듯 싶습니다.
드래인캡쳐를 사용하다보면 한 가지 더 장점이 있는데 다름아닌 긴 자루모양의 형태로 말미암아 본의아니게 트리거방식의 에어브러쉬처럼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시간 넓은 면적을 도색하는데 권총처럼 쥐고 쓰면 아주 편리합니다. 또한 이름처럼 수분뿐 아니라 먼지등을 최종적으로 한번더 걸러주는 역할도 하는등 있으면 매우 편리한 장비중 하나입니다.
3. 단점
‘수분방출현상’에 불편해 하셨던 많은분들께 희소식이 될만한 악셔사리지만 역시 가격 압박이 문제입니다.. 엔가로 3600엔 이나 하는 터라 국내수입시 소비자가 42,000원이 넘는 가격이라 다소 압박이 올 것 같습니다.(거의 대만제 에어브러쉬 하나 가격이다 보니)
4. 미라지의 평가
슬슬 더워지는 여름철을 맞이해 수분방출을 경험했거나 우려했던 분이시라면 드래인캡쳐Ⅱ 는 좋은 도색 악셔사리중 하나일 듯 싶습니다. 이거 하나면 이제 에어브러쉬에서 물이 튀어나오는 현상 하나는 확실하게 막아주니 말입니다. 저 역시 6개월 이상 사용중이지만 아직 에어브러쉬에서 물이 튀어나오는 증세는 확실히 잡아준듯하여 역시 비싼값은 하는 제품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더구나 스테인레스 재질이라 반영구적이라는점도 크게 어필되는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다만 여태 수요층이 적고 크게 알려지지 않은터라 수입이 잘 안되었는데 다행히 이번에 제가 운영하는 도색전문까페인 미라지의 콤프방에서 소량수입하여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제품명 : DRAIN & DUST CATCHER II( GUNZE SANGGYO MADE IN JAPAN)
제품코드 : PS-288
● 수분과 먼지를 걸러주는 에어브러쉬 최종장착 수분필터
● 충격과 부식에 강한 스테인레스 재질과 면필터로 수분방출을 완벽차단
● 분해 조립이 손쉬운 새로운 구조
소비자가 : 52,000원
완 성 도 : ★★★★★ (스테인레스 재질이라 반영구적)
편 리 성 : ★★★★★ (이것하나면 수분방출현상은 이제 안녕!!)
가격만족도 : ★★★★ (에어브러쉬 악셔사리중 상당히 고가부품중 하나지만
가격값을 충분히 하는제품 )
미라지의 전체적인 평가: ★★★★★ (다소 가격은 비싸나 여름철 도색에는 필수
부품중 하나 인 것은 부정할수 없는 진실 별도판매중인
면코팅호스와 같이 사용시 효과 200%)
|
첫댓글 좋긴 좋은데 비싼게 흠이죠. 제가 구해서 사용하고 있는건 위에 달린 밸브가 없는 녀석인데 요건 좀 더 저렴하더군요. 밸브 달리면서 더 비싸진 듯 합니다.
에어탱크 달린 콤프는 수분응축 현상이 훨씬 덜한데... 성능은 좋아보이는데 가격이 좀...
확실히 맘편히 구매하기에는 가격이좀..^^; 구매결정하기 전에 상당히 장고를 거치할듯하네요.
비싸긴 해도 제값 하는 물건입니다. 안그래도 국산화 시킬려고 여기저기 알아봤는데 수량이 적어서인지 단가가 더 비싸더라고요.. 한번사면 거의 평생 쓸 물건이니 한개정도는 사두어두 쓸만할듯 싶습니다.
미라지 나이트님. 필터는 소모품이라고 하셨는데 구입은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필터도 취급(?)하시나요?
따로 파는 필터가 있지만 집에서 구할수 있는 스폰지를 그대로 잘라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마 한 10년 까지는 필터 갈일 없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