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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교사고시 필기시험 공부 KEY WORD 요약 동화사대구불교대학 2015.12.28. Rev.1
1. 부처님 생애 출산7일후 마야왕비 죽음
★녹야원→바라나시지역의 사르나트에 위치
∎불교4대성지 ‥‥‥‥‥‥‥‥ ①룸비니 ②붓다가야 ③녹야원 ④쿠시나가라
(전법)
∎불교4대명절 ‥ ①출가(음2.8) ②탄생(BC624 음4.8) ③성도(음12.8) ④열반
(음2.15)
(백중 포함시 5대명절) 29세 35세 80세∎상징물 ‥‥‥‥‥‥‥‥‥‥‥ 무우수 보리수 수레바퀴 사라쌍수
가계도
카필라국,석가족 정반왕(숫도다나) 백반왕 곡반왕 감로반왕 (女)아미따,빠미따←(4남2녀)사자협왕
(마야부인 동생) ↓ ↓ 부처님의 조부
마야부인―――――○―――――마하프라자파티 ↓ ↓
구리성 (아들) (아들)
(선각왕의 딸)야쇼다라―――석가모니 난다 제바닷다,아난다 마하나마,아누룻다(아나율)
(이복동생) 형 동생 ∥
∎불명 어원 ★고타마→최상의 소 ★싯다르타→모든일 뜻대로 이루어짐 ★석가모니→석가족 출신의 성자
∎싯다르타 태자 탄생게→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 (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我當安之)
∎사문유관★동문→노 ★남문→병 ★서문→사 ★북문→수행자
마부 찬나(찬타카)는 부처님과 같은 생일, 애마 칸타카, 부처님은 동문으로 출가)
∎부처님전생: 석가모니 전생에 선혜보살(善慧,수메다)시절 고피 왕녀(야소다라의
전생)가 가진 7송이의 푸른 연꽃중
5송이를 받아 연등불(디빵까라 부처)에게 공양하고 물웅덩이에 온몸과 머리를 풀어
엎드려 지나가게 함.
연등불에게 미래에 부처가 될 것이라는 수기받음. 이후 선혜보살은 10만 아승지겁
을 지내면서 10바라밀을
수행하여 24분의 부처님에게 수기 받은후 도솔천 내원궁에 호명보살로 계시다가 남섬부주에 부처로 원생함.
∎자카타(본생담)→ 민간설화의 형식으로 만들어진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
∎인도 카스트제도(사성계급)→ ①바라문(승려) ②크샤트리아(찰제리/왕족,무사) ③바이샤(평민) ④수드라(노예)
BC1,500년 경 흰색 유목민족 아리안족이 검은색의 원주민 드라비다족 침입하면서
형성된 제도
∎부처님당시 육사외도(六師外道)의 대표적 3가지 사상→ 신의론(神意論) 숙명론(宿命論) 우연론(偶然論)
∎성도전 부처님의 외도스승 ★박가와→고행 ★알라라깔라마→무소유처 ★웃타카라마풋타→비상비비상처
∎부처님의 깨달음 순서 : 사선정(四禪定)→숙명통→천안통→누진통 ※사선정→위빠사나 수행의 일종
∎삼전십이행상(三轉十二行相)=삼전법륜(三轉法輪)→4제(諦)법문, 시전(示轉)ㆍ권전(勸轉)ㆍ증전(證轉)
∎초전법륜후 부처님 가르침 순서 : 팔정도 → 사성제(고집멸도) → 오온의 무상, 고, 무아
∎육신통(六神通)얻는 순서 : 신족통→타심통→숙명통→천안통→천이통→누진통(부처님만 가능)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부처님 성품 18가지 = 십력(十力) 삼염주(三念住) 사무소외(四無所畏) 자비(慈悲)
∎우파카→ 부처님이 성도후 녹야원의 5비구를 만나러 가는길에 우연히 만난 이교도
∎여래10대 명호 (여응정명선 세무조천불)→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부처님의 특상관(特相觀) → 32상 80종호 (三十二相 , 八十種好)
∎아뇩다라삼먁삼보리(무상정등각) ★아뇩다라→가장 높은 ★삼먁→
두루함 ★삼보리→바른 깨달음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담겨 있는 부처님의 두 가지 명호→ 무상사, 정변지
∎부처님 당시 승가의 규율→ 평등과 화합, 탄력적이고 엄격한 계율(수범수제), 자율성과 자발성을 중시
∎부처님이 말한 4의지(依止)‥출가 생활의 기본 방침→ ①걸식 ②분소의 ③진기약 ④수하 좌선
∎부처님 10대제자 : 우팔리 아난다 아누룻다 수보리 목건련 사리불 (마하)가섭 가전연 부루나 라훌라
○○제일→ 지계 다문 천안(아나율) 해공 신통(백중) 지혜 두타 논의 설법 밀행
★부루나→부처님과 생일같음, 외삼촌 교진여의 제자
∎가섭존자의 삼처전심 (三處傳心) ‥ ①영산회상 염화미소 ②다자탑전 분반좌 ③사라쌍수 곽시쌍부
∎최초의 사부대중 ★비구→교진여,앗사지 등 5비구 ★비구니→마하프라자파티 ★우바새/우바이→야사의 부/모
∎형이상학적인 질문에 대한 부처님의 침묵 대처법 → 무기(無記)
∎대기설법→응병여약처럼 중생의 근기에 맞춰 하는 설법이며 비유법, 문답법,수기법, 인연법 등이 있다.
∎개차법(開遮法)=지범개차(持犯開遮) → 피치못할 경우 큰 계(戒)를 지키기 위해 작은 계를 범하는것.
∎부처님 말년의 ★부처님의 고향인 카필라국이 코살라국의 유리왕에 의해서 멸망되었던 일
3가지 슬픈일 ★제자 사리불과 목건련존자가 부처님보다 먼저 세상을 떠난 일
★부처님의 사촌 동생인 제바닷다가 교단을 분열시키고 부처님을 해치려 한 일
∎앙굴리마라(본명: 아힘사)→ 외도 마니발타라 스승의 말을 듣고 99명 사람을 죽임, 앙굴리=손가락/마라=목걸이
∎부처님 생애 2대공양 ★수자타 여인→ 유미죽(고행 중단시) ,우루벨라숲, 양치기 여인
★춘다→ 버섯요리, 최후의 공양, 대장장이 (솟티야→ ‘꾸사풀 8다발’ 포함 3대공양)
∎불설비유경(佛說譬喩經)의 안수정등도(岸樹井藤圖)의 비유
어떤사람 벌판 코끼리 우물 칡넝쿨 작은뱀/독사 흰쥐/검은쥐 다섯꿀벌
인생 무명장야 무상 생사 생명줄 병과 죽음 밤과 낮 오욕락
2. 불교입문 및 경전내용
∎결집 ①제1차→불멸직후, 가섭의 주도, 500비구, 라자그라하(왕사성) 칠엽굴, 경장(아난다) 및 율장(우팔리) 확정
(상기티) ②제2차→불멸100년후,야사의 주도, 700비구, 바이샬리, 십사(十事)논쟁, 상좌부/대중부 부파불교 계기
③제3차→불멸200년후,아소카왕 주도,목갈리풋타팃사외 1000비구,화씨성,논장 집성(삼장의 완성)문자기록됨
④제4차→불멸400년후,카니슈카왕 주도,파르슈와 및 500비구,환림사,논장주석서 아비달마 대비바사론 편찬
∎부처님 열반유훈→ 자등명 법등명 이계위사 불방일 (自燈明 法燈明 以戒爲師 不放逸)
∎과거 칠불→ 비파시불, 시기불, 비사부불, 구류손불, 구나함모니불, 가섭불, 석가모니불
∎칠불통계게(七佛通戒偈)→ 제악막작 중선봉행 자정기의 시제불교 (諸惡莫作 衆善奉行 自淨其意 是諸佛敎)
∎계인 ★관음보살→감로병, 왼손에 연꽃, 보관에 아미타불 ★문수보살→사자(지혜)
★보현보살→코끼리(행,실천) ★지장보살→육환장
∎수인 【항마촉지인】 【전법륜인】 【시무외인】 【여원인】 【아미타구품인】 【지권인】
마왕 파순 녹원전법 중생두려움 중생소원 상품상생등 9가지 비로자나불
∎팔부신중→ 천인 용 야차 건달바(식향,제석천의 음악신) 아수라 가루라(금시조) 긴나라(반인반수) 마후라가
∎삼신불(三身佛) ‥ ①청정법신 비로자나불 ②원만보신 노사나불(아미타불) ③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
삼법인→ ①제행무상(諸行無常) ②제법무아(諸法無我) ③일체개고(一切階苦) 또는 열반적정(涅槃寂靜)
∎【5온】←색수상행식 【6근=6입】←안이비설신의 【6경=6진】←색성향미촉법 【6식】←안식,이식,비식,설식,신식,의식
∎【12처】← 6근, 6경을 합한것 【18계】← 6근, 6경, 6식을 합한것
∎십이연기(十二緣起)→ 무명 행 식 명색 육입 촉 수 애 취 유 생 노사
∎삼독(三毒) : 의업(意業)을 짓는 세 가지의 번뇌 → 탐(貪)·진(瞋)·치(癡)
∎삼학(三學) : 탐·진·치 삼독을 다스리는 계(戒)·정(定)·혜(慧)
∎8고 : 4고(생노병사) + 애별리고(愛別離苦), 원증회고(怨憎會苦), 구불득고(求不得苦), 오음성고(五陰盛苦)
∎3고 : 오음성고의 원인 색,수,상,행,식 중에서 「수」로 받아들이는 고통의 종류가 「3고」이다.
①고고(苦苦)←거슬림 인한 고통 ②행고(行苦)←시간의 변함으로 인한 고통 ③괴고(壞苦)←사라짐으로 인한 고통
∎팔정도→ 정견(正見) 정사유(正思惟)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
(八正道) 바른행동 바른생활,직업
∎불교의 우주관(삼천대천세계) : 구산팔해로 이루어진 1개의 수미세계를 1세계라고 하며, 1세계 천개가 모여1소천세계, 또 천개의 소천세계를 1중천세계 그리고 천개의 중천세계가 1대천세계이다. 10조개의 수미세계가 대천세계이며 세번 중첩했다하여 삼천대천세계라고 한다. 대천세계는 한 분의 비로자나불 교화의 영역이다.
∎수미산구조(9산8해) : 중턱주위에 사천왕천, 정상주위에 도리천, 그 위로는 삼계가 차례대로 시루떡 구조처럼
둘러쳐 감싸고 있음. 욕계와 색계의 초선천(범중천,범보천,대범천) 사이에 하나의 해와 달이 있다.
수미산 아래로는 풍륜, 수륜, 금륜이 배치, 수미산 주위에는 나이테처럼 바다와 산이 교대로 감싸고 있으며 마지막 8번째의 바다에는 네 방향으로 섬이 4개 있는데 여기에 인간계가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남섬부주
(염부제)를 비롯해 동승신주(불바제), 서우화주(구야니), 북구로주(울단월)가 그것이다. 마지막 바다 주위는
대철위산이 감싸고 있다. 수미산부터 대철위산까지 9개의 산과 8개의 바다를 일컬어 구산팔해라고 한다.
수미산중턱 수미산정상 염라대왕 (자화자재천) ★도리천 왕은 제석천왕, 선견성 머무름,사방에 각8개씩 성이있음
∎삼계→ ①욕계 6천(사천왕천, 도리천, 야마천, 도솔천, 화락천, 타화자재천) ②색계18천 ③무색계4천(최고: 비상비비상천)
50년 100년 200년 400년 800년 1600년 ← 인간세상 기준한 해당천의 하루
∎전륜성왕 : 덕으로써 다스리는 이상적인 제왕
∎테라바다 :「장로의 길」이란 뜻으로 상좌부불교, 남방불교, 소승불교를 의미함
∎유마거사→ “중생이 아프므로 나도 아프다” 사회의 중생제도라는 보살의 대원력(大願力)을 강조
∎유마경→ (不二)법문, 번뇌 즉 보리, 생사 즉 열반
∎보살 : 보디사트바(bodhisattva)의 음역이며 깨달음을 추구하는 중생이란 뜻
∎보살행(菩薩行) 이란? → 대승(大承)을 닦아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菩提 下化衆生)하는 것
∎공양시 삼륜청정(三輪淸淨)의 삼륜이란? → ①주는 자(施者) ②받은 자(受者) ③주고받는 물건(施物)
∎보살행 세가지 수행법 ①사무량심(四無量心)→ 자·비·희·사 (慈·悲·喜·捨)
②육바라밀(六波羅蜜)→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반야(지혜)
③사섭법(四攝法)→ 보시·애어·이행·동사 (布施·愛語·利行·同事)
∎대승과 소승의 차이점 ★대승→ 보살행 실천으로 불성을 찾음 (누구나 불성이 있다)
★소승→ 심·의·식 (心·意·識)을 관조하여 깨달음
∎대승과 소승의 기준서 ★대지도론→ 용수(나가르주나,중관학 창시자) 대승불교의 백과사전
★청정도론→ 붓다고사, 소승불교의 교과서
∎이제(二諦) : 용수가 제시 ★진제→깨달음에 관한 진리로 궁극의 진실 ★속제→세속 사람의 아는 바 도리
∎비사카→앙가국 장자의 딸, 사위성 장자 녹자의 부인, 시댁을 교화, 시부 왈(네가 내 엄마), 별칭 녹자모(鹿子母)
∎성문사과(聲聞四果) ①수다원(預流) ②사다함(一往來) ③아나함(不還)욕계에 안태어남 ④아라한(無學)삼계에 안태어남
∎수행52계위(화엄경): 십신(十信)→십주(十住)→십행(十行)→십회향(十廻向)→십지(十地)→등각(等覺)보살→묘각(妙覺)불과(佛果)
∎37조도품(助道品): 깨달음을 위한 수행법(아함경) = 4념처 + 4정근 + 4여의족 + 5근 + 5력 + 7각지 + 8정도
∎사법계(四法界)연기 (화엄종 우주관) ‥ 현상과 본체와의 관계
①사법계(事法界) ②이법계(理法界) ③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 ④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
대립,차별적 평등한 세계 서로 융합한 세계 현상계가 그대로 진리
∎유식학 등장 배경→ 중관학의 세계관을 비판하면서 식(識)에 근거하여 세상만사를 설명하기 위함
∎유식학 저서→ 해심밀경(解深密經)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 성유식론(成唯識論)
∎유식삼성 ①의타기성(依他起性) ②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③원성실성(圓成實性)
∎유식사상 보살도의 다섯 단계 : 자량위→가행위→통달위→수습위→구경위
∎천태오시교(五時敎) : 화엄시 → 아함시(유마경,승만경) → 방등시 → 반야시 → 법화열반시
지의대사가 구분 성도후 21일간 12년간 8년간 22년간 8년간 + 1.5일간
∎천태종 교리(천태대사 지의)→ 삼제원융(三諦圓融) ★삼제→공제(空諦)ㆍ가제(假諦)ㆍ중제(中諦)
∎중국 천태종 : 용수(이론적배경,대지도론) → 혜문(초조) → 지의(개창조) → 담연(중흥조)
∎천태교학 십법계→ 6도(지옥
,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 + 4가지 (성문, 연각, 보살, 부처)
∎대각국사 의천→천태종 개창, 국청사 창건, 고려 문종의 4남, 흥왕사에 교장도감 설치, 신편제종교장총록 저술
∎간경도감→조선 세조때 왕명으로 불경의 국역과 판각을 관장, 교장도감을 모방함
∎정토 삼부경→ 무량수경, 관무량수경, 아미타경
∎무량수경→ 법장비구가 세자재왕불의 처소에서 48서원을 수행으로 성취함으로써 아미타불이 되어
서방에 정토를 마련했고, 누구나 ‘나무아미타불’을 열심히 부르면 구제된다고 기록된 경전
∎경전별 사상 ★법화경→일불승(일승) ★금강경→공사상 ★화엄경→법신불,보살,유심,법계연기 ★열반경→불신상주
∎밀교→ 즉신성불(卽身成佛)의 이상 추구, 요가 중시, 진언 암송, 다양한 수인(手印), 삼밀수행
세간과 출세간을 분리하지 않고 열반과 생사가 하나, 이상적 성취자는 금강살타(집금강)
∎밀교의 대표경전→ 대일경 및 금강정경
∎삼밀(三密)수행 ①신밀(身密)→수인 ②구밀(口密)→진언 ③의밀(意密)→마음으로 불보살 존상 바라봄
∎참회(懺悔) : 혜능「육조단경」‥조사선 창립선언서 ★참→과거 허물을 뉘우침 ★회→일어날 허물을 끊음
∎사참(事懺)→불법에 따라 몸과 마음을 바쳐 발원하는 참회, 몸으로 하는 것(예배,절)과 입으로 하는 것(염불, 경)이 있다.
∎이참(理懺)→이치로 참회하는 것, 죄는 무자성(無自性), 자성 청정심은 번뇌에 물들지 않음을 선정 삼매 속에서 관찰
∎참회 진언→ 옴 살바 못지 모지 사다야 사바하
∎욕심과 발원(중심점) ★욕심→미래, 이기적, 결과, 개인적, 본능적 ★발원→현재, 이타적, 과정, 공동체적, 능동적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속상근항 불결속분광) 삼악도 탐진치 불법승 계정혜 제불학
리단문수수 퇴정견신도 보리심 생안양 아미타 변진찰 제중생
∎금강경 4구게 ★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약불일) ★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以生其心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초하루 및 보름법회의 기원→ 부처님 제세시 마가다국 빔비사라왕의 건의로 시작됨
∎선원 정진의 종류→ ①일반정진 ②가행정진 ③용맹정진 ④무문관수행
∎삼요(三要) : 화두참구의 중요한 세 가지 요소→ ①대신심 ②대분심 ③대의심
∎비보사탑설→지리적 결함을 사찰이나 탑을 건립하여 보완하는 것, 도선 풍수지리설의 불교적 인용
∎유식학 아뢰야연기→ 7식(마나식)아집,자아의식 8식(아뢰야식)과보의 원인,업종자 9식(암마나식)佛識‥섭론학
∎중국 화엄종 계보: 두순→ 지엄→ 법장 (의상대사는 지엄의 제자, 당나라 침공소식 알려주려고 급거 신라로 귀국)
∎사맛타 5정심관법: 탐(욕심) 진(성냄) 치(아둔) 만(교만) 의(의심)→(제거)→ 부정관 자비관 인연관 계분별관 수식관
∎위빠사나 사념처관(四念處觀) ①신(身)몸이 부정 ②수(受)감각작용이 고 ③심(心)의식은 무상 ④법(法)제법 무자성
※ 위빠사나 수행의 중요 포인트 → 사선정(四禪定) : 마음챙김(또는 알아차림)이라고 하는 Sati(사띠) 수행법이 기본
∎불교의 수행법→ 염불, 주력, 간경, 참선, 절, 사경, 사불, 간화선, 사맛타(止法), 위빠사나(觀法)
∎불교 시대구분 : 근본(불멸후45년)→원시(불멸후100년)→부파(BC300~BC100)→대승(1~8세기)→밀교(5~13세기)
∎중국불교 전래→ AD67년 후한 명제, 인도 축법란/가섭마등, 사십이장경, 낙양 백마사
∎달마대사 : 남인도 향지국(香至國)의 3째 왕자, 520년경 중국 소림사(少林寺)에서 9년간 면벽좌선
∎안심법문 : 달마가 혜가에게 이른 법문.「불안한 마음을 가져와 봐라. 그러면 편안하게 해주겠다.」
∎중국선종5가(조운법위임)→ 조동종 운남종 법안종 위앙종 임제종
∎중국선종계보: 달마→혜가→승찬→도신→홍인→(6조)혜능→남악회양→마조도일→백장회해→황벽희운→임제의현
∎중국불교 최전성기: 마조도일의 제자→ 백장회해, 서당지장(제자 도의국사), 남전보원(제자 조주종심), 대혜종고
∎중국 5조 홍인의 2제자 【혜능】→남종선(돈오선)‥한국으로 전파 【신수】→북종선(점오선)
∎백장 회해선사→ 선원청규(백장청규) 제정, 일일불작 일일불식(日日不作.日日不食)
∎대혜종고→ 중국 송나라, 『서장(書狀)』을 저술, 간화선을 체계화
∎현장 법사→ 17년간 인도여행후 대당서역기 저술, 당 태종의 후원으로 많은 경전을 번역, 반야심경 번역
∎거사불교(중국 근대불교)→ 불교연구회, 중국불교회에서 경전과 논서의 발행 운동을 통해 부흥을 꾀함
∎티베트 불교 전래→ 손챈캄포왕, 640년경 당태종의 수양딸 문성공주와 혼인동맹
∎달라이라마→ 티베트 불교의 가장 대표적인 종파인 겔룩파의 수장, 자비와 용서를 실천, 정신적·정치적 지도자
∎현재의 달라이라마(뜻: 환생하는 큰스승)→ 제14대 텐진걈초 (2015년 기준)
∎티베트 불교의 중요 진언→ 옴 마니 반메 훔 (육자대명왕 진언)
∎삼국불교 전래 ★고구려→372년 전진왕 부견이 순도보냄, 374년 아도-소수림왕 성문사 이불란사 건립
★백제→384년 침류왕때 동진 마라난타, 한산에 사찰건립, 10명을 출가
★신라→527년 법흥왕때 이차돈 순교후 불교 공인
★가야→건국직후 김수로왕때 인도 출신 허왕후 (삼국유사 기록)
∎신라왕실의 정치적 이론→ 전륜성왕, 진종(眞種)의식
∎신라 자장율사→선덕여왕때, 내 차라리 계(戒)를 지키고 하루를 살겠다.
∎신라 원광스님(진평왕)→왕명으로 걸사표 지음, 점찰보 개설, 화랑도 세속오계 제정
∎신라 태현스님→해동 유가종의 개조, 경주 용장사지를 거점
∎발심수행장→ 원효 저술, 지혜 있는 자는 쌀을 쪄서 밥짓고, 지혜 없는 자는 모래를 쪄서 밥을 짓는다.
∎5교9산 ★5교 (법법계열화)→법상종(진표) 법성종(=삼론종,원효) 계율종(자장) 열반종(보덕) 화엄종(의상)
(신라말)★9산선문 (가사를성실히동봉하여희사하면수미산간다)→(가지,사굴,성주,실상,동리,봉림,희양,사자,수미)산문
∎보조국사 지눌→ 고려중기 정혜결사(定慧結社)결성, 선교 양종의 조화를 도모, 조계종의 중천조,「수심결」저술
∎고려말 삼화상(三和尙)→ 지공, 나옹, 무학
∎고려말 유행한 수행법→몽산 덕이(蒙山德異)의 사상을 수용, 간화선이 당시 고려불교계의 주류가 됨
∎스님별 사상【유식학】①원측(신라왕손, 중국거주) ②의영(백제)
【화쟁사상】원효(회통불교) → 소성거사, 무애가(화엄경-일체무애인 일도출생사), 요석공주(설총 낳음)
동발이라는 악기 두드리며 춤추고 ‘대안 대안’하면서 소리지름, 정토신앙을 강조함
【화엄사상】의상(해동화엄초조) ★일승법계도(一乘法界圖) 저술
【백제 율종】겸익 ‥ 최초로 율장을 인도로부터 직접 전해와 번역하여 백제 율종의 기원을 이룩
∎신돈(편조 스님)→ 고려말 공민왕때의 요승, 토지개혁을 위해 전민변정도감 설치
∎승병궐기 계기 만든 스님→기허대사 영규, 800여 명의 의승군을 조직, 의병 조헌과 합동작전
∎서산대사(청허 휴정)→ 「선가귀감」저술, 조선시대 선(禪)을 부흥
∎조선 보우스님(고려말 태고 보우국사와는 다른 스님)→중종의 계비 문정왕후의 후원, 승과와 도첩제 실시
∎세종대왕→모친 원경왕후 민씨는 불심이 돈독, 불교의식집 및 음악집 편찬, 수양대군에게 석보상절 짓게함
∎조선시대 승려의 도성출입금지 해제 → 1895년
4. 사찰의 전각 및 불교문화
∎불멸후 최초로 불상이 만들어진 두 곳→ 간다라 , 마투라
∎세계적 불교유적 ★중국→돈황석굴, 용문석굴 ★인도네시아→보르부드르사원 ★캄보디아→앙코르와트 ★베트남→옌뜨
∎최초의 사찰→ 마가다국, 가란타 장자가 기증한 죽림원에 빔비사라왕이 건립
∎국가별 최초사찰→죽림정사(인도) 백마사(중국) 성문사(고구려) 불갑사(백제) 도리사(신라) 흥륜사(신라,공인후 최초)
∎부처님이 가장 오래 머무신 사찰→ 사위국, 기원정사(기수급고독원) 기타 태자의 땅에 수닷타장자가 건립
∎국가별 탑의 특징→ 한국(석탑) 중국 (전탑) 일본(목탑)
∎탑의 층수 ★삼국시대탑→ 5층 ★고려시대탑→ 3층
∎사찰의 문(일금천불)→일주문, 금강문(밀적,나라연), 천왕문(동방지국,남방증장,서방광목,북방다문), 불이문(해탈문)
∎사찰 경내의 범위→ 법당을 기점(基点)으로 한 반경 5000미터 이내로 설정
∎대표적 평지 가람→ 경주 황룡사지, 익산 미륵사지
∎당간지주 : 【당】→깃발 【당간】→깃대 【당간지주】→깃대를 고정하는 2개의 돌기둥
∎심우도(십우도)→ 심우, 견적, 견우, 득우, 목우, 기우귀가, 망우존인, 인우구망, 반본환원, 입전수수
∎팔상(성)도→도솔래의상, 비람강생상, 사문유관상, 유성출가상,설산수도상, 수하항마상, 녹원전법상, 쌍림열반상
∎불전사물(佛前四物)→ ①범종(천상,지옥중생) ②법고(육상중생) ③목어(수중중생) ④운판(하늘중생)
∎우리나라 범종 특징→ 주악 비천상 또는 공양자상이 표현, 용뉴에는 한 마리 용, 연꽃 봉오리는 36개
∎기타 법구→ ★죽비 ★금강령(요령) ★불자(자루끝 털이 달림) ★소통(疏筒)경전보관 대바구니
∎탱화→ 비단이나 삼베에다 불보살의 모습이나 경전 내용을 그려 벽에 걸 수 있게 만든 그림
∎괘불→ 재(齋)나 법회를 야외에서 봉행할 경우 본존불상을 대신하여 야외에 봉안하는 초대형 그림
∎화청→ 순수 한글로 이루어진 사설형식의 가사를 개개인의 독특한 음성으로 부르는 범패
∎진감국사→ 쌍계사 비문의 기록, 많은 제자들에게 범패를 전수
∎대표적인 주심포 건축물→ 안동 봉정사 극락전(가장오래됨),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예산 수덕사 대웅전
∎우리나라 가장 오래된 다포식 건축물→ 안동 봉정사 대웅전
∎우리나라 가장 오래된 목조건축물→ 안동 봉정사 극락전
∎우리나라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석탑→ 전북 익산 미륵사지 석탑
∎우리나라 현존하는 유일한 목탑→ 법주사 팔상전
∎우리나라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부도→ 전, 흥법사 염거화상탑
∎우리나라 기록상 가장 오래된 부도→ (삼국유사) 원광법사 부도
∎우리나라 가장 아름다운 부도→ 전남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
∎무구정광대다라니→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본, 1966년 불국사 석가탑 보수작업시 발견됨
∎직지심체요절(선의 요지를 기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 백운 경한선사 저술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불서→ 석보상절‥세종의 2남인 수양대군(세조)이 세종대왕의 지시로 지음
∎전각과 주존불 비로자나불→ 비로전, 화엄전, 대적광전, 대광명전
아미타불→ 미타전, 극락전, 무량수전, 수마제전(동화사 금당선원)
약사여래불→ 약사전, 만월보전, 유리광전, 보광전
미륵불→ 미륵전, 용화전, 자씨전
석가모니불→ 대웅전, 대웅보전(← 약사여래불, 비로자나불이 좌우 협시로 있는 경우)
관세음보살→ 관음전, 대비전, 원통전 ※왼손에 연꽃, 32응신 몸을 나툼
★지장보살→ 지장전, 명부전 ★아라한→ 영산전, 응진전, 나한전
★팔상도를 봉안→ 팔상전
∎조계종 25교구 본사→조용신월법 마수직동은 불해쌍범통 고금백화선‥선암 송대관선봉‥선운
∎8대총림(송해백수통+동쌍범) 송광(조계) 해인(해인) 백양(고불) 수덕(덕숭) 통도(영축) 동화(팔공) 쌍계(쌍계) 범어(금정)
∎5대적멸보궁(정법통상봉) 정암사(태백산) 법흥사(사자산) 통도사(영축산) 상원사(오대산) 봉정암(설악산)
∎삼보사찰 ★불보사찰→통도사 ★범보사찰→해인사 ★승보사찰→송광사
∎금강계단→ 불보사찰인 통도사에서 가장 성스러운 곳, 부처님의 진신 사리를 봉안한 곳
∎석가모니불 좌/우 협시→ 약사불/아미타불, 아난존자/가섭존자, 문수보살/보현보살
∎아미타불 좌/우 협시→ 관음보살/대세지보살
∎동국역경원→해인사 소장 고려대장경을 한글대장경으로 간행, 1964년 동국대학교 부설로 설립된 불경 번역기관
∎호류지(법륭사,法隆寺)→현존하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 일본 성덕태자 건립, 담징의 금당벽화
5. 조계종단 관련법식, 불교의식 및 근대불교
∎사부대중과 계 : (재가男) (재가女) (출가男) (출가女) (출가男) (출가女) (출가女)
(★표 포함시 7부대중) ↓ ↓ 20세이상 20세이상 20세미만 18세미만 18~20세
우바새 우바이 비구 비구니 ★사미 ★사미니 ★식차마나
(삼귀의계, 오계, 보살8재계, 십선계) 250계 348계 10계 (10계 + 8경계 + 8기계)
∎삼보륜 의미 : 3개점→불법승 삼보, 큰원→법륜, 화합과 불국정토 구현, 금색/가사색/흑색을사용
∎조계종 명칭→ 중국 6조 혜능이 주석하던 소주(韶州)의 조계산에서 비롯됨
∎조계종 소의경전→ 금강경 및 전등법어 ※조계종은 통합종단이므로 타종단의 의식도 배척하지 않고 섭수한다.
∎종헌 제1조→ 신라 도의국사가 창수한 가지산문에서 기원하여 고려 보조국사의 중천을 거쳐
태고 보우국사의 제종포섭으로서 조계종이라 공칭하여 이후 그 종맥이 면면부절한 것이다.
∎조계종 종지→ 자각각타 각행원만한 근본교리를 봉체하고 직지인심 견성성불 전법도생을 종지
∎조계종 종무기관 ★중앙종회→입법 ★호계원→사법 ★총무원→행정
∎종무기관장 임기 ★종정→4년(중임 제한없음) ★원로회의 의장→5년(호선) ★중앙종회의장→2년(단임)
★호계원장→4년(단임) ★총무원장→4년(1차 중임가능) ★포교원장→5년(1차 중임가능)
∎종무기관장 법명 ★종정→ 진제 ★원로회의 의장→ 밀운 ★중앙종회 의장→ 성문
(2015년 현재) ★호계원장→ 일면 ★총무원장→ 자승 ★포교원장→ 지원
∎조계종 비구스님의 법계 : 사미 → 견덕 → 중덕 → 대덕 → 종덕 → 종사 → 대종사
∎조계종 구족계 수여시 의거하는 율장→ 오분율
∎태고선원 : 대한불교조계종 특별선원, 조계종 구산선문의 하나였던 봉암사에 위치
∎조계종단 출가자 의무 수행제도→ 결계와 포살, 2008년부터 시행
∎결계→ 청정수행을 위하여 수행자에게 의·식·주에 대한 제한을 두는 것
∎포살→ 보름마다 자신의 허물을 대중 앞에 고백하고 참회하는 의식, 정기법회의 시초
∎자자→ 하안거가 끝나는 음력7.15 자기 반성을 하고 대중스님들의 지적과 조언을 받는 것
∎수계사 삼사(三師) ‥ ①교수사 ②갈마사 ③전계사
∎새벽예불 순서 : 도량석→종송(종성)→사물(법고,범종,목어,운판)→오분향례,칠정례→축원(발원문)→반야심경
∎재가불자 5계(살도음망주)→ 살생,도둑질,음행,망어,술‥각각의 해당 종자 → 자비/복덕/청정/신뢰/지혜
∎재가불자 십선계→ 살생,도둑질,음행,망어(5계에서 술이빠짐) + 기어, 악구, 양설, 탐애. 진에, 치암
∎재가불자 팔관재계→ 6재일에 식사와 행동을 삼가고 몸과 마음을 청정히 하는 것
∎월별 10재일 (중요한 3가지) : 음력기준 ★약사재일→8일 ★지장재일→18일 ★관음재일→24일
∎육법공양(六法供養) 향초차꽃과쌀 → 향, 초 ,차 ,꽃 ,과일, 쌀
∎백중(우란분절)음7.15→ 수행대중 공양 공덕으로 지옥의 어머니를 구제한 목련존자 효행에서 비롯
∎재의 종류 ★77재→49재 ★예수재→생전에 자기공덕 미리닦음
★수륙재→물과 땅에 공양하여 중생구제, 중국 양무제가 지공선사에게 부탁한 것이 시초
∎청법가→ 덕 높으신 스승님 사자좌에 오르사 사자후를 합소서 감로법을 주소서.
옛 인연을 이어서 새 인연을 맺도록 대자비를 베푸사 법을 설하옵소서.
∎공양 오관게→ 이 음식이 어디서 왔는가. 덕행이 부족한 나로서 받기가 부끄럽네. 마음의 온갖 욕심을 버리고
육신을 지탱하기 위한 약으로 알아 도업을 이루고자 이 공양을 받습니다.
∎호궤합장 ← 수계식때 양 무릎을 바닥에 붙이고 다리를 세운 채 합장하는 자세
∎고두례 ← 절의 마지막에 머리를 조아려 무수히 예경하고픈 간절한 심정의 아쉬움을 표하는 예법
∎용상방(龍象榜) : 당나라 때 총림 개설하면서 유래됨, 소임별로 스님의 법명을 적은 방(榜)
∎소임별 스님명칭 ★방장→ 총림 사찰에서의 최고 어른 스님
(약80여종 소임) ★조실→ 선(禪)으로 일가를 이룬 한 파의 정신적 지도자
★회주→ 하나의 일가(一家)를 이끌어 가는 큰 스님 또는 법회의 주관 법사
★주지→ 사찰의 일을 주관하는 스님
★찰중→ 사부대중의 잘잘못을 살피고 질서를 담당
★유나→ 선원에서 규율과 기강을 담당
★다각→ 마실 차나 과일을 준비
★병법→ 의식을 집전하는 스님, 법주라고도 함
★원주→ 후원 살림을 맡는 집사
∎정근 염불 ★석가모니불 정근→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 (반복)
★아미타불 정근→ 나무 서방대교주 무량수 여래불 나무아미타불 ‥‥ (반복)
★지장보살 정근→ 나무 남방화주 대원본존 지장보살 ‥‥ (반복)
★관세음보살 정근→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 (반복)
∎3․1독립선언문 서명한 33인중 불교계 대표 2명→ 한용운, 백용성(대각교운동 전개로 불교정화 운동을 펼침)
∎금강산 4대사찰(유장표신)→ 유점사, 장안사, 표훈사, 신계사(조계종 지원하여 2008년 복원완료)
∎전통사찰보존법→ 1988년 제정ㆍ공포 및 시행, 일제시대 사찰령에 기원을 두고있음
∎인터넷포교 ★장점→시공 초월,쌍방향 의사소통,실시간 정보생산 ★단점→ 개인정보 보호에 취약, 저급 문화의 양산
∎군포교 활성화, 군승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조계종의 교구→ 군종특별교구 (2005년 설치)
∎조계종 종단의 신도교육체계 → ①기본교육 ②전문교육(불교대학) ③재교육
∎조계종 신도품계(2011년부터 시행) → ①발심(신도등록) ②행도(기본교육) ③부동(전문교육) ④선혜(지도자교육)
∎간화선→ 조계종 수행지침서, 조계종교육원에서「전국선원수좌회」와 공동 편찬하여 2005년에 간행
∎봉암사결사→ 성철․청담․향곡 스님들 주도, 왜색불교 척결,수행종풍을 진작,
‘부처님 법대로 살자’라는 기치 아래 1947년 조직한 수행결사
∎백일법문→ 1967년 해인사 초대방장 취임후 성철스님이 동안거 기간동안 설법
∎암베드카르→ 1956년 ‘나그푸르’에서 50만명 불교로 개종시킴. 불가촉천민의 해방자, 현대 인도불교 중흥자
∎태국(타이) 불교→ 국민의 95%가 불교도, 20세 이상 국민은 5일~3개월 의무 단기 출가, 교단 통치법 발효
∎슐락 시바락사(태국)→ 1989년 세계참여불교연대 설립, 불법으로 세상바꾸기 시도, 신자유주의를 반대,
지속가능한 개발과 평화운동으로 사회참여를 통한 불교 포교활동을 전개
★수평줄→ 전세계의 모든 인종이 서로 화합
★수직줄→ 전세계의 영원한 평화
★5색조합→ 부처님의 가르침은 보편적
★청색→ 자비 (부처님의 머리카락)
★황색→ 중도 (부처님의 피부)
★적색→ 축복 (부처님의 살)
★백색→ 청정과 해탈 (부처님의 뼈와 치아)
★등색→ 지혜 (부처님의 손바닥, 뒤꿈치, 입술)
청 | 황 | 적 |
| 등 | 청 | 청 |
청 | 황 | 적 |
| 등 | 황 | 황 |
청 | 황 | 적 |
| 등 | 적 | 적 |
청 | 황 | 적 |
| 등 |
| 백 |
청 | 황 | 적 |
| 등 | 등 | 등 |
청 | 황 | 적 | 백 |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