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수업시간에 집중을 못한다고 합니다.
Q.
초등학생인데 담임선생님께서 저희 아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수업시간에 집중도 못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A.
어머님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분이 학교에서 집중을 잘 못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문제로 상담을 의뢰주신으로 파악됩니다. 먼저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종합적인 소견을 드리는 것에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음은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아이들이 집중을 하지 못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질적으로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ADHD 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단순히 눈으로 관찰한 것으로만 알수없고 행동관찰 및 종합 심리검사나 ADHD검사 등의 진단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코로나가 장기화가 되면서 아이들이 온라인수업 비중이 커져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는 기질과 성격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현 상황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확인하며 정서적 측면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로는 학교에서 또래와의 관계가 좋지 않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 멍하게 있거나 집중을 못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개입하기보다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확하게 아이를 파악해야 아이에게 맞는 적절한 개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상황이 심각해지면 자존감이 떨어어질 가능성이 높고 학년이 올라가서 학습량이나 수준이 어려워질 때 학습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의 답변이 어머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아이가 수업시간에 집중을 못한다고 합니다.
1. 증상에 대해 이해하기
ADHD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ADHD는 신경 발달 장애이며, 게으름이나 불복종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세요.
2. 가정의 지지와 학교의 협업
일관된 일과를 만드세요. ADHD를 앓고 있는 아이들은 종종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아는 것으로부터 이익을 얻는데, 이것은 그들이 더 안전하고 체계적이라고 느끼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규칙과 기대를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작업을 더 작고 관리 가능한 단계로 분류합니다. 시각적인 도움과 알림을 사용하여 지시사항을 강화합니다.
또한, 자녀가 조직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체크리스트, 달력 및 시각 일정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세요.
그리고 자녀의 선생님과 열린 의사소통을 유지합니다. 교실에서 자녀의 학습과 행동을 지원하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함께 노력합니다.
3. 전문가에게 도움 구하기
ADHD를 앓고 있는 아이들은 각자 개성이 있고, 한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다른 아이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의 특정한 요구와 장점에 따라 접근 방식을 조정하고, 필요할 때 전문적인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정서적인 도움과 이해를 제공하는 것은 아이가 ADHD와 관련된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사회성 함양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장려합니다.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가르치고 모델링하며, 자녀가 또래 친구들과 함께 사회적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 아이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윤희봉 and 강민채. (2014). ADHD 아동의 사회성기술 관련 연구동향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6(4), 243-26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