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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광주대교구 꾸르실리스따 원문보기 글쓴이: 이선정스테파노
2024년 10월 25일 금요일
[(녹) 연중 제29주간 토요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말씀의 초대
바오로 사도는, 여러분이 받은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라고 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하늘과 땅의 징조는 풀이할 줄 알면서 이 시대는 풀이할 줄 모르냐고 하시며, 왜 올바른 일을 스스로 판단하지 못하느냐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그리스도의 몸은 하나입니다. 주님도 한 분이시고 믿음도 하나이며 세례도 하나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에페소서 말씀입니다. 4,1-6
형제 여러분,
1 주님 안에서 수인이 된 내가 여러분에게 권고합니다.
여러분이 받은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십시오.
2 겸손과 온유를 다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사랑으로 서로 참아 주며,
3 성령께서 평화의 끈으로 이루어 주신 일치를 보존하도록 애쓰십시오.
4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부르실 때에 하나의 희망을 주신 것처럼,
그리스도의 몸도 하나이고 성령도 한 분이십니다.
5 주님도 한 분이시고 믿음도 하나이며 세례도 하나이고,
6 만물의 아버지이신 하느님도 한 분이십니다.
그분은 만물 위에, 만물을 통하여, 만물 안에 계십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너희는 땅과 하늘의 징조는 풀이할 줄 알면서 이 시대는 어찌하여 풀이할 줄 모르느냐?>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2,54-59
그때에 54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구름이 서쪽에서 올라오는 것을 보면 곧
‘비가 오겠다.’ 하고 말한다. 과연 그대로 된다.
55 또 남풍이 불면 ‘더워지겠다.’ 하고 말한다. 과연 그대로 된다.
56 위선자들아, 너희는 땅과 하늘의 징조는 풀이할 줄 알면서,
이 시대는 어찌하여 풀이할 줄 모르느냐?
57 너희는 왜 올바른 일을 스스로 판단하지 못하느냐?
58 너를 고소한 자와 함께 재판관에게 갈 때, 도중에 그와 합의를 보도록 힘써라.
그러지 않으면 그가 너를 재판관에게 끌고 가,
재판관은 너를 옥리에게 넘기고 옥리는 너를 감옥에 가둘 것이다.
59 내가 너에게 말한다.
네가 마지막 한 닢까지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에서 나오지 못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지난 며칠 동안의 복음과 마찬가지로 오늘 복음도 마지막 날이 가까웠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합니다. 시대의 표징들에 마지막 날이 머지않았음을 알아보고, 그 심판의 때가 오기 전에 화해하라는 말씀입니다. 주인이 언제 올지 모른다는 말씀과 관련하여 보았던 것처럼 언제 마지막 날이 오든 미리 준비하고 있어야 하는데, 저마다 그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자신이 살아 있는 동안뿐입니다.
그래서 오늘 복음의 내용은 세상의 마지막 날에 적용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저마다의 죽음에도 적용됩니다. 나의 죽음은 나에게는 종말입니다. 내 죽음의 때가 언제일지 알 수 없다는 것을, 이론상으로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일상생활에서는 거의 잊고 삽니다. 세상 종말을 잊고 사는 것과 비슷합니다. 영정 사진을 미리 준비하면서 장수 사진이라고 부르는 것은 매우 역설적입니다. 실제로는 죽음을 준비하는 것이면서도 그 말을 입에 담기가 불편하여 죽음을 미루는 듯한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그날은 분명히 하루하루 다가오고 있고, 죽음과 마지막 날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도 그만큼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것을 알아보지 못하여 화해하지 못하고 살아갈 때, 마지막 날은 도둑처럼 찾아올 것입니다.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오늘 복음의 마지막 구절은 때로 연옥에 관한 말씀으로도 풀이됩니다. “마지막 한 닢까지”(루카 12,59) 갚아야 할 그때를 생각하며 아직 시간이 있을 때, 내가 살아 있고 또 화해를 하여야 할 사람이 살아 있을 때 화해하여 죽음을 준비합시다.(안소근 실비아 수녀)
내게 찾아온 은총의 병고, 은총의 실패, 은총의 노년기!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베트남의 가경자(시복 전 단계) 구엔 반 투안 추기경님의 감사 기도가 참으로 은혜롭습니다.
주님, 저를 당신 자녀로 선택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저에게 마리아를 어머니로 주시니 감사합니다.
저에게 교회를 통해 선교 사명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저에게 당신의 신비를 열어 보여주시니 감사합니다.
저를 도와주는 여러 형제자매를 주시니 감사합니다.
제 길을 가로막고 저를 힘들게 하는 이들한테도 감사합니다.
그들은 저를 거룩하게 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주님 저를 이 은총의 독방으로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쓴잔을 제게 나누어주시니 감사합니다.
여러 구절 중에 ‘은총의 독방’이라는 표현이 제 마음에 크게 와닿았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독방은 아파트 안에 나 혼자 쓰는 방이 아니라 교도소 안에서 특별 관리 대상자가 쓰는 독방입니다.
독방! 하니 세상 편하겠네, 생각하시지만, 완전 반대입니다. 세상과 사람으로부터 철저하게 단절되어 사무치는 외로움 속에 살아가는 생활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추기경님은 그냥 독방이 아니라 은총의 독방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만큼 그분은 온전히 자기 자신과 세상을 초월하셨던 분입니다. 온전히 하느님과 일치 안에 살아가니, 머무는 곳이 어디든지 천국을 사셨던 분입니다.
추기경님의 표현을 우리도 자주 사용해야겠습니다. 내게 찾아온 은총의 병고, 은총의 실패, 은총의 노년기, 은총의 죽음, 나와 죽어도 맞지 않는 은총의 그분...
오늘 첫 번째 독서에서 바오로 사도께서도 비슷한 표현을 사용하십니다. 차가운 감옥에 갇힌 상태에서도 그는 부단히 초대 교회 교우들을 대상으로 편지를 쓰셨는데, 이런 표현이 우리의 눈길을 끌게 합니다.
“형제 여러분, 주님 안에서 수인이 된 내가 여러분에게 권고합니다. 여러분이 받은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십시오. 겸손과 온유를 다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사랑으로 서로 참아 주며, 성령께서 평화의 끈으로 이루어 주신 일치를 보존하도록 애쓰십시오.”(에페 4,1~3)
바오로 사도는 그냥 수인이 아니라 ‘주님 안에서 수인’이 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이 말은 주님 때문에 수인이 되었다는 표현입니다. 주님을 위해 일하다가 수인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는 지금 주님 때문에 갇힌 것을 크게 기뻐하며 자랑하고 있습니다. 주님을 위해서라면 그 어떤 고통과 역경이라 할지라도 아무것도 아님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의 태도는 어떠한지 모르겠습니다. 새벽부터 캄캄해질 때까지 하루 온종일 빡센 하루 일과를 보낸 지금, 별것도 아니지만, 주님을 위한 하루였음에 만족하고 감사하며, 기쁘게 잠자리에 들어야 하겠습니다.
양심: 원인 모를 불안 해결법
전삼용 요셉 신부님
오늘 예수님은 세상 것들은 예표를 보고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알면서도 인간 일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예측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구름이 서쪽에서 올라오는 것을 보면 곧 ‘비가 오겠다.’ 하고 말한다. 과연 그대로 된다. 또 남풍이 불면 ‘더워지겠다.’하고 말한다. 과연 그대로 된다. 위선자들아, 너희는 땅과 하늘의 징조는 풀이할 줄 알면서, 이 시대는 어찌하여 풀이할 줄 모르느냐? 너희는 왜 올바른 일을 스스로 판단하지 못하느냐?”
작은 잘못이 쌓이는데도 자기 잘못을 바꾸려 하지 않으면 결국 큰일을 벌이고야 만다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입니다. 그런데도 자신을 방치하기 때문에 큰 잘못을 범하게 됩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 자신에게 ‘지금 이대로 계속 간다면~’이란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야 할 것입니다.
세상엔 엄청난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순간에 미쳐서 큰 범행을 저지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작은 구멍이 큰 둑을 허물어뜨리듯이 큰 잘못도 다 작은 것들이 누적되어 일어나는 것입니다.
문제는 점점 나빠지는 자신의 상태를 알아채지 못하는 것에 있습니다. 왜 알아채지 못할까요?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개구리를 물에 넣고 조금씩 끓이면 개구리는 온도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죽고 만다고 합니다. 그 변화를 느껴 재빠르게 물 밖으로 뛰어나오면 살 것이지만 작은 변화는 좀처럼 느끼지 못합니다.
그런데 개구리에게 온도를 느끼는 피부가 없을까요? 있습니다. 분명 그것에 신경을 쓰지 못하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었을 것입니다. 자동차에는 많은 계기판이 있습니다. 연료게이지도 있고 알피엠, 또 속도게이지도 있습니다. 그런데 주로 보는 것은 속도게이지입니다. 다른 것들은 가끔만 보면 됩니다. 그러나 연료게이지만 보다가는 속도에 무감각해져 큰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복음에서 중요한 것은 이 말씀입니다. “너를 고소한 자와 함께 재판관에게 갈 때, 도중에 그와 합의를 보도록 힘써라. 그러지 않으면 그가 너를 재판관에게 끌고 가, 재판관은 너를 옥리에게 넘기고 옥리는 너를 감옥에 가둘 것이다.”
사실 우리가 마지막 심판 때 주님 앞에 나아가기 전에도 우리가 천당 갈지, 지옥 갈지 이 세상에서부터 심판해 주는 우리를 ‘고소한 자’가 있습니다. 재판에서 말하자면 구형을 때리는 검찰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검찰과 협의가 이뤄지면 재판은 하나마나입니다. 그렇다면 이 세상에서부터 우리를 고소하는 검찰이 누구일까요?
그 고발하는 자는 바로 ‘양심’입니다. 양심은 우리가 설계도대로 살아가는지 심판하는 측정기구입니다. 이것이 없다면 우리가 병이 들어도 아프지 않은 상태와 같습니다. 양심이 심판하는 기준은 마지막 때 예수님께서 심판하시는 기준과 같습니다. 그 심판기준은 그분의 계명입니다. 곧 이웃 사랑입니다. 사람은 이웃 사랑의 계명과 어긋날 때 불안해집니다. 그리고 이 불안은 심판 때 구원을 못 받는 것으로 확증 받게 됩니다.
얼마 전에 산티아고 순례길을 다녀오신 분을 만났습니다. 70세가 넘어서 처음으로 가신 것입니다. 많은 준비를 하였지만, 처음엔 몸도 아프고 40년 이상 껴 온 반지는 물론 많은 물건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마음이 차분해졌습니다. 이 길에서 버리게 되는 것은 결국 ‘불안’이라고 합니다.
가장 혼자가 되는 시간임에도 하느님께서 함께 계심을 가장 강렬하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힘이 들지만, 나중에는 이 길이 끝나는 게 아쉽다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평화를 가진 이들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나눔’입니다. 산티아고 성인을 만나러 가는 길에서 무언가 쓸모없는 것까지 지고 가는 게 무겁고 어리석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숙소마다 그곳에 자고 간 이들이 필요 없는 물건들을 두고 간 것이 많다고 합니다. 어떤 스님은 빈손으로 와서 버리고 간 물건들만 사용하며 끝까지 완주하였다고 합니다.
나눌 줄 모르는 사람의 목적지는 십자가의 예수님이 아닙니다. 지옥입니다. 그럴 때 양심에서 불안한 감정을 내보냅니다. 이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양심의 문제와 심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고 유의배 신부의 방 안에 붙여논 글을 다시 상기해야 합니다.
“살아 있는 동안 가난한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죽을 때 두려움이 없다.”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백분 토론’을 보았습니다. 주제는 ‘이스라엘과 이란의 확전 가능성’이었습니다. 제가 미국에 있고, 이스라엘과 이란은 멀리 있기에 큰 관심은 없었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떤지 알고 싶었습니다. 전문가들은 확전 가능성이 적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란과 이스라엘은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미국의 도움 없이는 이란과 전쟁을 이어갈 수 없다고 합니다. 미국은 이스라엘과 이란의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란도 미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싶어 하기에 미국이 원하지 않는 전쟁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합니다. 결국 문제의 열쇠는 미국에 있다고 합니다. 미국이 이스라엘에 무기를 제공하지 않으면,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이스라엘은 이란과 전쟁을 계속할 수 없습니다. 설령 이스라엘이 이란을 공격한다고 해도 이란은 큰 나라이기에 타격이 생각보다 크지 않다고 합니다.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격하면 이스라엘은 작은 나라이기에 타격이 생각보다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스라엘과 이란의 확전 가능성은 적다고 합니다.
1년 넘게 이스라엘이 하마스와 전쟁을 이어가고, 전선을, 헤즈볼라를 넘어 이란에까지 넓히는 이유에 관한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작년 10월 하마스의 공격으로 이스라엘 사람이 1,000명 넘게 사망했다고 합니다. 1년간의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팔레스타인 사람은 40,000명이 넘게 사망했다고 합니다. 이스라엘 국민도, 국제사회도 이제 전쟁을 끝내고, 평화협정을 맺으라고 합니다. 그런데도 계속 전쟁이 길어지는 것은 이스라엘 국내 정치의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전쟁이 끝나면 이스라엘 총리인 네타냐후는 총리직에서 물러나고, 형사재판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스라엘 총리는 전쟁을 계속 이어가면서 지지도가 올라가고, 전쟁의 성과로 형사재판을 받지 않을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합니다. 이스라엘은 인구가 늘어나고 있고, 산업이 발전하면서 수자원이 더 필요해졌다고 합니다. 갈릴래아 호수의 물만으로는 부족하기에 레바논 남부 지역에 있는 강을 확보하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 레바논 남부에 있는 헤즈볼라를 몰아내면서 자연스럽게 레바논 남부에 있는 강을 이스라엘의 수자원으로 확보하길 원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과 하마스와의 평화는 가능할 수 있을까요? 중동의 평화는 가능할 수 있을까요? 유엔에서 천명한 두 개의 국가를 인정하는 것이 해법이라고 합니다. 2,000년 동안 나라 없이 떠돌던 유대인들은 1948년 이스라엘 국가를 선포했습니다. 그러나 그 땅에서는 1,000년 넘게 사람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유엔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두 개의 국가를 이루고 서로 평화롭게 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국제사회와 미국이 이스라엘에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인정할 수 있도록 요청하면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일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다는 것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미국의 정치, 경제, 언론에는 유대인의 영향력이 크다고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땅과 하늘의 징조는 풀이할 줄 알면서, 이 시대는 어찌하여 풀이할 줄 모르느냐?” 욕망과 이기심의 눈으로는 결코 풀 수 없는 문제입니다. 폭력과 전쟁의 방식으로는 결코 풀 수 없는 문제입니다.
오늘 바오로 사도는 시대의 징표를 읽을 방법을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받은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십시오. 겸손과 온유를 다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사랑으로 서로 참아 주며, 성령께서 평화의 끈으로 이루어 주신 일치를 보존하도록 애쓰십시오.”
오늘의 성인
1)성인명: 크리스피노 (Crispin)
2)성인명: 크리스피니아노 (Crispinian)
신분 : 순교자
활동지역 : 수아송(Soissons)
활동연도 : +287년
1)같은이름 : 크리스삐노, 크리스삐누스, 크리스피누스, 크리스핀
2)같은이름 : 크리스삐니아 노, 크리스삐니아누스, 크리스피니아누스, 크리스핀
성인설명:
1)성 크리스피누스(Crispinus, 또는 크리스피노)와 2)성 크리스피니아누스(Crispinianus)는 로마(Roma)의 귀족이자 형제이다.
그들은 성 퀸티누스(Quintinus)와 함께 프랑스 지방으로 복음 선교 여행을 갔다가 수아송에 정착하였다고 한다.
낮에는 그들이 전교활동에 전념하고, 밤에는 구두수선공으로서 열심히 일하였다.
프랑스 지방을 방문했던 막시미아누스 황제의 명에 따라 그들은 릭티오바루스(Rictiovarus) 앞으로 끌려갔다.
그는 그리스도교의 박해자였으며, 이 형제들을 고문하다가 죽이려 하였으나 거듭 실패하자 그들에게 자살하도록 명하였다.
그러나 막시미아누스 황제가 이들 형제를 참수하였다.
그들은 제화공의 수호성인이다.
성녀 다리아 (Daria)
활동년도 ; +300년경
신분 ; 순교자
지역
같은 이름
성 크리산투스(Chrysanthus)와 성녀 다리아는 분명 초기의 순교자들로서 로마(Roma) 근교의 네오 살다리아노에 무덤이 있었다. 전설에 의하면, 크리산투스는 로마에 사는 젊은 알렉산드리아 사람이었다. 그런데 그의 부친은 그로부터 그리스도인들을 떼어놓기 위하여 미네르바의 여사제 다리아를 동원하고 감언이설로 달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반대로 크리산투스가 다리아를 개종시켰으며 둘은 동정 결혼을 하였다. 그들은 수많은 사람들을 개종시켰는데, 그중에는 군인들이 많았다. 그 후 그들도 산 채로 불에 타죽었다. 신자들이 그들의 무덤에서 기도하고 있을 때, 황제가 그 입구를 봉쇄하도록 명함으로써 이들의 공경을 금지시켰다고 전해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