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E217계 (가마쿠라 차량센터 소속 Y-100편성)
1. 차량개요
E217계는 요코스카선 및 소부쾌속선에서 오랜 기간 운용되어오던 113계가 점차 노후화가 심화되자 이를 교체하기 위하여 등장하였다. 1994년 12월 3일 두 개의 선행제작 편성으로 운행을 개시하였으며, 이후 1999년까지 11량 본편성 51개, 4량 부속편성 46개 총 745량이라는 막대한 물량이 전부 요코스카선에 투입되어 기존의 113계를 전부 몰아내는데 성공한다.
비슷한 시기에 제작된 209계를 기반으로 하여 근교형으로는 최초로 4도어 구조가 되었으며, 밑단이 좁은 광폭형 차체를 채용하여 정원이 늘어나 혼잡 완화에 일조하였다. 여기에 운전사의 안전을 위한 선두차량의 충격흡수구조(서바이벌존/크러셔블존), 211계를 기반으로 한 2층 차체에 209계 등 신계열 차량에 준하는 차내설비를 접목한 그린샤 등등 본 계열에서 새롭게 시도된 다양한 변경점들은 이후 등장하는 E231계나 E531계에도 채용되는 등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요코스카선과 소부쾌속선 전 구간과 직통 연장운행의 형태로 나리타선 나리타공항 및 우치보선 키미츠, 소토보선 카즈사이치노미야, 그리고 부속편성에 한정하여 나리타선 나리타~카토리 구간 및 카시마선까지 입선하고 있다. 다만 쇼난신주쿠라인 개업 초기 2001년~2004년 사이에 신주쿠까지 입선한 이력이 있으며, 도카이도본선 113계 대체로 인한 일시적인 차량부족으로 2006년부터 3개의 본편성 및 부속편성 45량이 고즈 차량센터로 이적, 도카이도본선에서 운행하다가 2015년까지 복귀하였다.
또한 차령이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전 차량을 대상으로 장비 업데이트가 실시되었다. E233계에 채용하는 것과 동형의 IGBT 추진제어장치로 교체하였으며, 그밖에 신호보안장치, 제동장치 및 전기식도어 개폐장치 등의 업데이트도 함께 시공되었다.
E235계 1000번대 후속차량의 도입으로 부속편성도 이탈 및 폐차를 거듭하고 있으며, 반수 넘는 차량들이 폐차되어 현재는 17편성 68량이 남아 있다. 신편성이 계속 도입됨에 따라 완전 은퇴 시기도 빠르게 다가오리라 예상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뷔 – 1994년 12월 3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98 / 4067
편성 – 4량 편성 (2M 2T) / 11량 편성과 중련하여 15량 편성 가능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0km/h/s
감속도 – 4.0km/h/s (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농형3상교류유도전동기 MT68/MT73 (95kW)
편성출력 – 95kW * 4 * 2량 = 760kW (4량 편성 시)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IGBT 방식 (업데이트 이전 VVVV-GTO)
대차 – 동력대차 DT61B / 부수대차 TR246B(경량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요코스카선, 소부쾌속선 전선
JR동일본 소부본선(치바~나루토)
JR동일본 나리타선(사쿠라~나리타공항/카토리), 카시마선(카토리~카시마진구)
JR동일본 소토보선(치바~카즈사이치노미야)
JR동일본 우치보선(소가~키미츠)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가마쿠라 차량센터 소속
4량 17개 편성 68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6.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