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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론
1. 천간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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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기합토 을경합금 병신합수
정임합목 무계합화
천간합은 간합이라고도 하며 마치 남
녀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라다가 부부
로서 일가를 이루어 또 다른 가정을 만
들어 냄과 흡사하다. 합은 우주본체를
항구적으로 계승, 보전, 성취케 하
는 작용이다. 무한한 분열을 제지하고
통일하는 인력작용을 한다. 음양속성이
다르면서도 동일한 기세로 집합하는
이치를 말하며 남녀가 결합함도 합의
원리이다. 합은 영원할 수 없으며 일정
한 시간이 경과하면 분리되게 마련이다.
천간합의 작용은 주로 인연, 유정, 동
중정, 상통, 결합, 성취,
유대, 연결, 통합, 의합, 취합, 계
약, 약속, 화순, 만남, 취득, 결
정, 합격, 가결, 합법, 융합, 병
합, 응합, 응기, 혼합 등이 있다.
갑기합은 중정지합이라고도 하며
도량이 넓고 자기 분수를 지킨다.
순리를 따르므로 남과 다투지 않고
주위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명조에 화
가 있고 격의 구성이 좋으면 출중한
명이다. 생월이 인묘월이면 매사 노력
해도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간혹 처
신도 제대로 못하면서 간계만 능
한자도 있다. 갑일생이 기가 있어 합이
되는 자는 신의는 있으나 지혜가 부족하
다. 기일생이 갑이 있어 합이 되는 사
람은 신의가 없으며 음성이 탁하고 코가
낮은 편이며 십중팔구는 이복형제가
있다. 갑기합이 있고 지지에 형이 있으
면 팔, 어깨, 다리에 질병이 있다.
을경합은 인의지합이라고도 하며 강건,
불굴, 과감, 강직, 용맹하여 다소
지나침이 있다. 그러나 인의가 두텁다. 편
관이나 사, 절과 동주하면 용감해도
천한 경향이 있다. 생월이 사고가 되
면 가문이 번영하고, 화국이 되면 의식
주 문제로 분주한 명이다. 을일생이
경과 합되면 예의를 잘 안지키며 결
단성이 부족하다. 경일생이 을과 합하면
자비심이 없으면서도 가식적으로 의로
운 척하고, 치아가 튼튼한 편이다. 을경합
이 되고 지지에 금이 왕하면 남명은 인
격과 권위가 있고, 여명은 미모이다.
병신합은 위엄지합이라고도 하며 위
세가 당당하나 편굴하며 변덕이 심하고
잔인하며 색정이 강한데 명조에
편관이 있음을 좋아한다. 명조에 신이나
토가 겹쳐 있으면 빈천하다. 병일생이
신과 합되면 지혜는 뛰어나나 예의가
없고, 사기와 모략을 잘한다. 신일
생이 병과 합되면 체격도 작고 야
망과 포부도 없는 사람이다. 병신
합이 있고 갑진이 있으면 매우 좋다.
금이 왕하면 행복의 명이다. 진술축
미월생은 고심이 많고 또 토가
있으면 빈천한 명이다.
정임합은 인수지합이라고도 하며 아
첨하고 정에 흐르기 쉽다. 색욕을
탐하며 고결하지 못하다. 명조중에 편
관이나 도화가 있으면 색정으로 인해 파
가한다. 여명은 음란하고 만혼을 하거나
나이 많은 사람에게 시집간다. 일생
중 전반이 좋으면 후반이 나쁘고,
전반이 나쁘면 후반이 길운이 되고,
월지가 인묘가 되면 상당한 발달을 한다.
정일생이 임과 합되면 키가 크고
날씬한 사람이며 몸이 마르고 소심
하며 질투심이 강하다. 임일생이 정
과 합되면 몸집이 크고 부지런한
데 신의가 없고 편굴하며 화를 잘낸다.
정임합이 있고 그 밑에 목욕이 있
으면 첩 등에서 출생한 사생아 이다.
여명이면 사생아를 낳거나 남편이 외도가
심하다.
무계합은 무정지합이라고도 하며 용
모는 아름다우나 정이 없고 사치함을
좋아한다. 색욕에 빠질 우려가 많으
며 남명은 독신주의를 고집하는 자가
있고, 여명욘 미남에 인연이 있다. 월지가
화국이 되면 대귀의 명이다. 명조
중에 목이 있으면 의식이 풍족하다. 명
조에 수가 많으면 상극분파의 명이다.
무일생이 계와
합되면 다정한 듯하나 내심은 정이
없고, 얼굴은 붉은 편이며 총명하다.
계일생이 무와 합되면 지능이 낮
고 질투심이 많다. 시작은 잘해도
끝맺음을 못하는 용두사미격이다.
남자는 늙은 여자에, 여자는 늙은 남자에
게 시집가는 경향이 있다. 무계합에
화가 왕하고 인이나 묘가 있으면 행복의
명이다. 명조중에 수가 많거나 행운에
서 그러하면 분파의 명이다.
2. 지지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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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축합-토) 인해합-목) 묘술합(화) 진유합-금) 사신합-수) 오미합-불변)
지합 또는 육합이라고도 하며 남
명이 합이 많으면 사교성이 있어 교제가
넓고, 외교적인 수완이 뛰어나고 육
친간에 화합하며 성격이 온순하고 원만
하며 인정도 많다.
그러나 여명에 합이 많으면 정이 헤퍼서 정조를 잃는다.
길신이 합이 되면 길함이 배가 되고,
흉신이 합이 되면 흉함이 배가 된다.
지합은 공망, 형, 충, 파, 해를 해소하나 그 역량은 떨어진다.
연과 월의 지합은 부자유친하고 조업계승이 이뤄진다.
장남이 아니라도 가권을 상속할 명이다.
연과 일의 지합은 배우자가 시부모와 화합, 원만한 가정이 이뤄진다.
일과 시의 지합은 노후가 행복하고 자식과 화합하므로 같이 살아도 좋다.
연과 시의 지합이나 월과 시의 지합은 요합이기 때문에 작용력이 약하므로 중요시하지 않는다.
자축합에 있어서 일지가 축이고 자의 합이 있으면 복이 후하고,
일지가 자이고 축의 합이 있으면 복이 가볍다.
인해합에 있어서 일지가 인이고 해의 합이 있으면 복이 두텁고,
일지가 해이고 인의합이 있으면 복이 가볍다.
묘술합에 있어서 일지가 묘이고 술의합이 있으면 복이 후하고,
일지가 술이고 묘의 합이 있으면 복이 가볍다.
진유합에 있어서 일지가 유이고 진의 합이 있으면 복이 두텁고,
일지가 진이고 유의 합이 있으면 복이 가볍다.
사신합이 있으면 시비구설의 일이 있다.
일지가 신이고 사의 합이 있으면 복이 후하고,
일지가 사이고 신의 합이 있으면 복이 경하다.
오미합에 있어서 일지가 미이고 오의 합이 있으면 복이 길하고,
일지가 오이고 미의 합이 있으면 복이 가볍다.
3. 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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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오술합-화국) 신자진합-목국)
사유축합-금국) 해묘미합-목국)
삼합은 동일한 오행의 속성이 장
생, 제왕, 묘 등이 합하여 국세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다수인이 결합하여
사회 공동생활을 영위해나가는 조직,
단체 결성 등이 삼합에 해당되
며, 합하면 합할수록 세력이 확장
되어 더욱 공고해진다.
삼합은 각자가 분리되어 있을 때는
독자적 개성이 지배하나 삼합을 이루면
개성은 삼합국세에 동화되어 귀의하게
된다. 일지와 행운이 연결되어 삼합이
되면 혼인이 성사되거나 타인과의 공동
협조할 일이 많이 발생한다. 명조에
삼합이 있는 자는 육친 골육간에 화
목하고 친선함이 남다르다. 용모가 수려
하고 총명, 정직하며 인격자이다. 길
신이 삼합되면 더욱 길이 되고, 흉
신이 삼합되면 더욱 흉이 된다.
건록이 삼합과 연결되면 명망과 복이 있고 의외의 횡재한다.
식신이 삼합과 연결되면 의식주가 풍족하고 식도락가이다.
정관, 인수, 천을귀인이 삼합과 연결되면 복이 많고 귀인의 도움을 받는다.
삼합이 되면서 원진, 형, 해가 있으면 무례하고 말은 선하게 하나 행동은
그렇지 못하고 음성은 탁하다.
합한가운데 충을 만나면 파국이 된다.
함지가 합을 이루면 간악, 사통하거나 불
량·음란한 행동을 저지른다.
관부와 합하면 형옥, 송사, 비방, 시비
등을 잘 일으킨다.
합에는 긴합, 격합, 원합을 가까이가져옴으로 희하는 경우와 합함으로 좋아
지는 경우와 나빠지는 경우를 잘 살펴야한다.
근합은 길흉간에 중하고, 원합과 격합은 길흉간에 길흉력이 가벼워 진다.
인오술이 합하면
화국이 되며 염상이다. 정신문화, 화학공업, 연료,
색소, 예술, 화기, 법, 홍등가, 예
도, 학문의 전당, 문화관, 언론기관 등에 해당된다.
신자진이 합하면
수국이 되며 윤하이다.
액체물질, 수자원, 해안, 어망,
강하, 상하수도, 댐, 저수지, 수력
발전소, 원자력, 전자제품, 견직,
섬유물, 선 등에 해당된다.
사유축이 합하면
금국이 되며 종혁이다.
고체물질, 금속자원, 금
은보석, 철기계류, 무기, 화폐, 현
금, 전기제품, 폭발물 저장소
등에 해당된다.
해묘미가 합하면
목국이 되며 곡직이다.
식물성 자원,
목재, 토목건축, 섬유질, 영농,
종묘, 가구, 제사, 방직, 펄프, 건
축자재 등에 해당된다.
신자진은
임을 생산하고, 인오술은 병을
생산하고, 사유축은 경을 생산하고 해
묘미는 갑을 생산한다.
삼합에는 순
합과 역류합이 있는데 연월일순으로
신자진삼합은 순합이요. 연월일에 진년자
월신일이나 진월자일신시는 역류합이
다. 순합은 조부손의 순성이요, 정상적인
순리이다. 역류합은 가정, 부모, 자식
관계가 역행이다.
4. 암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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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 자진 자술 인축 인오 인미
묘신 사축 오해
암합이 있으면 사람이 더욱 사교적이
고 치밀하며 조직적이다.
기신을 합해서 길로 바꾸면 길하고, 길신을
합해서 풍으로 바꾸면 흉하다.
한신을 암합하여 길신으로도 되고 흉신으로도 된다.
특히 여명에 합이 많으면 부정하게
되니 크게 꺼린다.
연월일시 지지의 인원사사로 암합을 형성하는 것이다.
인오,인미, 인축이 있으면 갑기합토가 되고,
자사, 자진, 자술이 있으면 무계합화가 되고,
묘신이 있으며 을경합금이 되고,
사축이 있으면 무계합화, 병신합수가된다.
오해가 있으면 정임합목, 갑기합토가 된다.
인축이 있으면, 다만 축이 개고되었을 때 갑기합토, 병신합
수, 무계합화가 된다.
5. 방합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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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묘진 → 동방목국 사오미 → 남방화국
신유술 → 서방금국 해자축 →북방수국
방합국은 동서남북 사방위 또는
춘하추동 사계로 세 자가 모여 국을 이룬 것인데
작용력은 삼합국과 비슷하다.
인묘진은 동방이요, 봄이니 목왕절이
라 목국을 이루고, 사오미는 남방이요,
여름이니 화왕절이라 화국을 이루고,
신유술은 서방이요, 가을이니 금왕절이라
금국을 이루고, 해자축은 북방이요,
겨울이니 수왕절이라 수국을 이루는 것이다.
6. 준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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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신자 자진 신진
목: 해묘 묘미 해미
화: 인오 오술 인술
금: 사유 유축 사축
준삼합이란 삼합에서 하나씩 빠지
고 두 자만 합이 된 것을 말한다. 작
용력은 삼자회국보다 약하다. 삼자회
국의 중간자가 빠진 반합은 중간자가
있는 반합보다 화기가 더욱 약하다.
7. 준방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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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인묘 묘진 인진
화: 사오 오미 사미
금: 신유 유술 신술
수: 해자 자축 해축
준방합이란 방합에서 하나가 빠지고
둘만으로도 합의 작용이 이뤄지기 때
문에 준방합이라고 하며, 작용력은 삼
자회국보다 약하다.
8. 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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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인-간) 진사-손) 미신-곤)
술해-건)
우합은 동서남북 네 모퉁이 즉,
각 간방에서 동궁으로 합이 되는 것인
데 합이 되어도 오행은 변하지 않고
단합 결속할 따름이다.
9. 동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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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자 축축 인인 묘묘 진진 사사
오오 미미 신신 유유 술술 해해
같은 자끼리 합이 되는 것을 동합이
라고 하는데 합이 되어도 오행은 변하지
않고 다만 오행의 기세가 강해진다.
동합 가운데 진진, 오오, 유유, 해해는 자
형이 되니 형합이 되므로 흉하다. 동
합은 복음이므로 태세에서 만나면 슬픈
일이 생긴다. 자기에 재해가 없으면 타
인에게 폐를 끼친다. 처자를 극하지
않으면 생활상 근심이 있다.
10. 명암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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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합: 신사 임오 정해 무자 계사 갑오 기해 을사
잡합: 무진 경진 병술 임술
명암합은 간지합인데, 천간이 좌한
지지장간과 합이 된 것이며
일명 천지합이라고도 한다.
작용력은 주로 바꾸어보자는 정신이 농후함으로 인하여 아
기낳고 살다가도 가출하여 파경하기 쉬우며, 소실살이 또는 국제결혼, 해
외에 출가하며, 애인을 숨겨 놓고 사는 경우가 많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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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