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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조계종 화계불교대학원 학사일지*
*일 시 : 2008. 3. 5. 수 (제 1일) 13:00-14:00 ========================================================================================================================================================================= *강의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92.
개 강 식
*일 시 : 2008. 3. 11. 화 (제 2일) 13:00-15:00 ========================================================================================================================================================================================== *강의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92.
1. 관심법觀心法(마음을 관觀하라)
*혜가慧可가 묻기를 불도를 구하고자 할 때 어떤 방법을 닦아야 가장 뚜렷하고 좋을까요? 하고 물음에 달마達磨께서
達磨答曰 唯觀心一法摠攝諸行 名爲省要 '관'은 마음이 맑아 번뇌를 그친 지止의 상태에 이르면 자신의 마음을 볼 수 있드시, 마음을 보는 것을 말한다)하는 한 가지 법이 모든 행行을 포섭包攝(총섭摠攝-끓어들여 모두 제가 통제할 있음)한다. 이를 성요省要(뚜렷하고 핵심이 되는 것)이라고 부른다.
答曰 心者 萬法之根本 一切諸法 唯心所生 若能了心 萬行俱備 法-한 가지만 택하고 그 외의 것을 택할 수 없는 있는 그대로의 법)이 마음에서 생기기 때문에 마 음을 알아 맺고 자르고 하는 제법을 요달了達(통달)할 수 있다면 만 가지 수행을 구비하게 된다.
譬如 大樹所有枝條 及諸華菓 皆悉因根. 비유컨데, 큰 나무의 가지와 꽃과 열매는 모두 뿌리 때문에 있다.
栽樹者 存根而始生 伐樹者 去根而必死 나무르르 가꾸려느 이는 뿌리를 두어야 나무가 살 것이요, 나무를 치려는 이는 뿌리를 없애야 죽 는 것과 같이,
若能了心修道 則省功而易成 若能了心而修道 乃費功而無益. 마음을 알아서 도를 닦으면 공을 적게 들여도 쉽게 이루어 질 것이고, 마음을 알지 못하고 도를 닦 으면 헛수고만 할 뿐 이익이 없다.
故知 一切善惡 皆自由心 心外別求 終無是處.
=========================================================================================== * 일 시 : 2008. 3. 18. 화--3월 25일 (제 3-4일차) 13:00-15:00===================================================================================================================================================================================== *강의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94.
2. 관심법觀心法 (其一) 心具染淨緣起(마음은 때묻음과 깨끗함의 요인을 갖추었다)
*又答曰, 了四大五蘊 本空無我, 了見自心起用 有二種別 이 두 가지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사 云何爲二 一者淨心 二者染心
其淨心者 卽是無漏眞如之心 其染心者 卽是有漏 無明之心. 청정한 마음이란 무루無漏(번뇌가 다한 경지)인 진여眞如(허망치 않아서 진眞이요, 변하지 않아 서 여如)의 마음이요, 물든 마음이란 유루有漏(윤회에 매달린)인 무명無明(본래의 어리석음)의 마음이다.
를 상대를 상생하게 하지는 못한다.*
*본공本空이란 계界-경계가 없음을 말함. 계界란 재물 도는 소유인 '밭전田'과 '나눌분分' 자를 합 친 글자로 땅. 재산. 내 것과 네 것을 가르다. 경계를 짓는다는 의미에서 만들려진 글자이다.
*계界---6근六根--의 대상이 되는 6경에 대한 인식작용인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 --6진六塵--인간의 본성을 흐리게 하는 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觸法. --6식六識--6경의 대상을 6근에 따라 인식하는 마음 작용으로 眼識, 耳識, 鼻識, 舌識, 身識, 意識을 말함. 벗어나지 못한 물질적 존재의 세계.
*귀신鬼神에서 鬼귀는 음마陰魔로서 땅의 악귀를 말하고 신은 양마陽魔로 하늘의 악귀를 칭한다.
일 시 : 2008. 4. 1.--4. 8. 화 (제 5--6일차) 13:00-15:00 ===================================================================================================================================================================================== *강의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94.
2. 관심법觀心法 (其一) 心具染淨緣起(마음은 때묻음과 깨끗함의 요인을 갖추었다)
淨心 常樂善因 染心 常思惡業 정심 상락선인 염심 상사 악업 청정한 마음은 항상 선인을 즐기고 더러운 마음은 항상 악업을 골똘히 생각한다.
若 眞如自覺 覺不受所染則 稱之爲聖 약진여자각 각불수소염즉 칭지위성 만약 진여眞如를 스스로 깨달아 그 깨달음이 물들지 않으면 성인聖人이어서
遂能遠離諸若 證涅槃樂 수능원리제약 증열반락 모든 괴로움을 떨쳐버리고 열반涅槃의 즐거움을 증득할 것이다.
若 隨染造惡 受其纏覆 則名之爲凡 약수염조악 수기전복 즉명지위범 만약 물듦(염심染心)을 따라 악업을 지어 얽히고 덮이게 되면(전복纏覆) 이는 범부凡夫라 하여,
於是 沈淪三界 受種種若 어시 침윤삼계 수종종약 삼계三界에 빠져 고를 받게 된다.
何以故 由彼染心 障眞如體故 하이고 유피염심 장진여체고. 이 무슨 까닭인가? 물든 마음이 진여眞如의 본체本體를 가렸기 때문이다.*
======= 6일차의 핵심 내용 ==============
*절에는 절을 하러 온다. 절에 계신 불상佛像은 무심無心이다. 불상에 절 하는 것은 정신精神이 하 는 것도 육체肉體가 하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절은 마음으로 하는 것도 아니요, 허리 궆혀 몸으로 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일생동안 정말 한 번쯤은 절다운 절을 하고싶은데 어떻게 하는 것이 바른 절인가를 스스 로에게 물어라. 이것이 공부요 수행이다.
*엄밀히 말해서 과거 현재 미래란 없다. 중생은 하루도 쉬지않고 흘러가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는 찰라刹那요 순간瞬間이다. 그래서 있는 것은 장금長今, 즉 항상 지금만 있는 것이다.
*일 시 : 2008. 4. 15. 화 (제 7일차) 13:00-15:00 ===================================================================================================================================================================================== *강의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96.
2 - 2. 眞心因妄不現(망妄 때문에 眞心이 나타나지 않는다.
十地經 云 衆生身中 有金剛佛性 / 지경 운 중생신중 유금강불성
只爲五陰黑雲 所覆 猶如甁內燈光 不能顯現 / 위오음흑운 소복 유여병내등광 불능현현 又涅槃經 云 一切衆生 皆有佛性 無明 覆故 不得解脫./ 우열반경 운일체중생 개유불성 무명복고 부득해탈.
* 눈 코 귀 혀 몸은 뜻(意)에 귀속되어 意 안에서만 작용한다. 가 되는 것이다. 因은 환경의 조건이 된다. 공양하지 마라. 과 극은 통한다. 천당은 곧 지옥이다. 그러므로 복을 추구하면 번뇌가 따라 화가 되어 지옥 불에 타 죽는다. 으로 '풀리다'의 뜻임. 모든 번뇌煩惱의 속박을 끊어 버리고 괴로움에서 벗어난다는 뜻이므로, 도탈 度脫 또는 자유자재라고도 하며, 열반涅槃의 딴 이름이기도 하다. 열반은 깊이 수행하다가 마침내 도달한 것 이상으로 여러 가지 속박에서 벗어난 평온한 상태이므로 곧 해탈이라 할 수 있는 이다. 그 러나 엄밀히 말해서 해탈과 열반涅槃은 개념상 다르다. 해탈解脫이 자유自由라면 열반涅槃은 평화 平和라 할 수 있다.
*일 시 : 2008. 4. 22. 화 (제 8일차) 13:00-15:00 ===================================================================================================================================================================================== *강의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98.
2 - 3. 善法以覺爲根者(착한 법은 깨달음의 그 뿌리다.)
佛性者 覺也 但能自覺 覺智明了 離其所覆 則名解脫 / 성자 각야 단능자각 각지명요 이기소복 칙명해탈 라 한다. 그러므로 일체 善法을 깨달음이 그 뿌리임을 알 수 있다. 깨달음의 뿌리에 의해서 모든 공덕의 나무 가 자라거늘 涅槃之果 由此而成 如是觀心 名之爲了./ 열반지과 유차이성 여시관심 명지위료.
======= 8일차 내용 핵심 ==============
* 아이를 대할 때는 父母를 대하듯 하라. 자녀들에게는 내가 모범을 보여라. 이 도는 돌이란 뜻이다. 碧은 지혜의 색깔을 의미한다. 빛이 돈다. 쌀은 동양에서는 아주 중요한 식량이다. 그래서 쌀과 푸름을 더해서 중요한 글자를 만들 었다. 精자의 사전적 해석은 ·찧은 쌀·굳세다·자세하다·밝다·깊다·교묘하다·아름답다·맑다·개다·근 본·혼·혼백·정성·진실·신·신령·눈동자 등이다. 하냐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
*일 시 : 2008. 4. 29. 화 (제 9일차) 13:00-15:00 ===================================================================================================================================================================================== *강의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98.
*수암 총무스님 특강 : 4.8과 불자들의 마음가짐/ 4.8행사 대비 봉사
*일 시 : 2008. 5. 6 화 (제 10일차) 13:00-15:00 ===================================================================================================================================================================================== *강의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98.
2 - 3. 善法以覺爲根者(착한 법은 깨달음의 그 뿌리다.)
佛性者 覺也 但能自覺 覺智明了/ 불성자 각야 단능자각 각지명료 離其所覆 則名解脫 / 이기소복 즉명해탈 불성佛性이라함은 깨달음을 이름이지만, 스스로 깨달아서 눈을 감고서도 밝음을 보듯이 그 지혜를 밝혀 자기를 덮었던 검은 구름을 걷어내면 그것이 곧 해탈解脫이다. 因其覺根 遂能顯現諸功德樹 / 인기각근 수능현현제공덕수 그러므로 일체 선법善法을 깨달음이 그 뿌리임을 알 수 있다. 깨달음의 뿌리에 의해서 모든 공덕의 나무가 자라거늘
涅槃之果 由此而成 如是觀心 名之爲了./ 열반지과 유차이성 여시관심 명지위료. 열반의 열매는 이로 인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것을 일러 한 마음 꿰뚫어보는 觀心관심이라 부른다.
======= 10일차 보충 내용 =========
* 팔리어로 풀어 본 釋迦誕生偈석가탄생게
나는 이 세상에서 가장 善한 자이니 天上天下 唯我獨尊 1. 나 이전에 태어난 이 없고 三界皆苦 我當安之 2. 나 이후에 태어날 이 없다. 3. 나는 劫初겁초 이전에 태어났기 때문이다.
*善선의 字義자의* 완벽한/ 착하고 정당하여 도덕적 기준에 맞는/ 착함/ 어짐/ 잘/ 훌륭한/ 크게, 성하게/정성스레/ 바르게 여김/ 친절히/ 높다.
*善者선자 - 깨달은 이/ 가장 완벽한 이. *劫初 - 이 세상의 시초.
*천상천하는 하늘을 기준으로 하늘 위와 하늘 아래를 지칭한다. 높은 개념으로는 하늘 세상의 아래 위로 결코 사바세계는 아니다. 그러나 낮은 개념으로 天下천하는 地上지상을 말할 수도 있다. *善逝선서 - 여래 10호의 하나. 완벽한 죽음/ 원만한 죽음. 불타는 이 세상에 오셔서 더 이상도 더 모 자람도 없이 할 일을 모두 다 마치고 더할 수 없는 경지에서 멋있게(?), 아주 원만하게 해탈했다는 뜻으로 씀.
*善知識선지식(master mentor) - 착하고 정당함이 무엇인지를 아는 이. 남을 지도할 수 있는 사람,
*일 시 : 2008. 5. 13 화 (제 11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스승의 날 특강
▶스승의 날 특강 : 스승이란?◀
¶ 서양에서
¶ 동양에서
======= 11일차 보충 내용 =========
*불교용어에서 '휴휴休休'란 쉬고 또 쉬란 말이 아니고 '쉰다'는 마음까지도 쉬어 일체의 잡념을 없앤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쉬는 것이 아니라 精進 또 精進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며, 지옥 옆이 바로 천당인 것이다. ◀
*일 시 : 2008. 5. 20 화 (제 12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98.
3 - 1. 惡法以三毒爲根 (나쁜 법은 삼독의 뿌리니라)
惠可 聞曰 未審 無明之心 一切諸惡 以何爲根 혜가 문왈 미심 무명지심 일체제악 이하위근
答曰 無明之心 雖有八萬四千 煩惱情欲 답왈 무명지심 雖有八萬四千 번뇌정욕
恒沙衆惡 無量無邊 取要言之 皆因三毒 以爲根本 항사중악 무량무변 취요언지 개인삼독 이위근본
其三毒者 卽貪瞋痴也 此三毒心 自然本來具有 一切諸惡 기삼독자 즉탐진치야 차삼독심 자연본래구유 일체제악
猶如大樹 根雖是一 所生枝葉 其數無邊 유여대수 근수시일 소생지엽 기수무변
彼三毒根 一一根中 生諸惡業 百千萬億倍 過於前 不可爲喩
【자의해석字意解釋】
*일 시 : 2008. 5. 27 화 (제 13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120.
10. 明法乳 : 법의 젖을 밝힘 (p.120)
又聞曰 佛 曾飮三斗六升乳미 方成佛道 豈唯觀心 而得解脫
答曰 佛所說食乳者 非是世間不淨之乳 乃是眞如之淸淨法乳
三斗者 三聚淨戒 六升者 六波羅密 佛成道時 由食此淸淨乳
方證佛果 若言如來 食於世間 淫欲和合不淨전腥之乳者 豈不成謗之甚乎.
【자의해석字意解釋】
을 한 글자. ◀
*일 시 : 2008. 6. 3 화 (제 14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128.
¶ 13. 오분향五分香 ― 다섯 가지 향을 피움. 1-1. (p.128)
燒香者 亦非世間有相之香 乃是無爲*正法之香 소향자 역비세간유상지향 내시무위정법지향
薰*諸臭穢* 斷無明惡業 悉令消滅 훈제취예 단무명악업 실령소멸 기정법향자
其正法香者 有五種 기정법향자 유오종
一者 戒香 所謂能斷諸惡 能修諸善 일자 계향 소위능단제악 능수제선
二者 定香 所謂深信大機 心無退轉 이자 정향 소위심신대기 심무퇴전
三者 慧香 所謂常於身心 內外觀察 삼자 혜향 소위상어신심 내외관찰
四者 解脫香 所謂能斷 一切無明結縛 사자 해탈향 소위능단 일체무명결박
五者解脫知見香 所謂覺察*常明 通達無碍* 오자 해탈지견향 소위각찰상명 통달무애
*일 시 : 2008. 6. 10 화 (제 15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128.
¶ 13. 오분향五分香 ― 다섯 가지 향을 피움 1-2. (p.128)
如是五香 名最上香 世間無比 여시오향 명최상향 세간무비
佛在世日 令諸弟子 불재세일 영제제자
以智慧火 燒如是無價寶香 供養十方 一切諸佛 공양시방 일체제불 금시중생 우치둔근
今時衆生 愚癡鈍根 不解如來 眞實之義 금시중생 우치둔근 불해여래 진실지의
唯將外火 燒於世間沉檀薰陸質礙之香 유장외화 소어세간침단훈육질애지향 *沉=沈
希望福報 云何可得. 희망복보 운하가득.
=========== 용어해설用語解說 =========== *무위無爲―현상을 초월하여 상주불변常住不變하는 존재. *훈薰―향기 좋은 *취예臭穢―향기롭지 못한 냄새. 더러운 냄새. *각찰覺察―제 몸과 마음을 안팎으로 달 살피고 샅샅히 뒤져내어 잘잘못을 찾아냄. *무애無礙―걸림이 없는 것. 무관無關, 무애無碍. 무장애無障礙. 애礙와 애碍 는 같이 쓰임 *침단沉檀―전단栴檀(인도에서 나는 향나무의 하나. 뿌리를 가루로 만들어 향香으로 씀. 침沉은 침沈 과 같은 뜻으로 쓰임.
*일 시 : 2008. 6. 17 화 (제 16일차) 11:00-15:00 ===================================================================================================================================================================================== *강의 내용 : : 현장학습
국립중앙박물관 : 서부이촌동 소재(지하철 4호선 이촌역 하차. 2번출구에서 10분거리) 11:00까지 입장권 판매소 집합, 또는 화계사까지 10:00까지 집합. 관람내역 : 주로 불교문화재를 중심으로. 1층 경천사지 10층석탑 ― 2층 203실 불교회화 ― 301실 불교조각 ― 302실 금속공예 ―야외 전시장(승탑-부도/구 보신각종 /석탑) *박물관에 재직하고 계신 이세훈 법우(화계불교대학 주말반 2학년에 재학중) 께서 현장습 에 많은 도움을 주셨다. ◀
*일 시 : 2008. 6. 24 화 (제 17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142.
¶20. 예배禮拜 ―바르게 예배하는 것 1―1 (p.142)
禮拜者 常如法也 理體內明 事相外變 理不可捨 예배자 상여법야 이체내명 사상외변 이불가사
事有行藏 會如是義 乃名依法 사유행장 회여시의 내명의법
夫禮者敬也 拜者伏也 부례자경야 배자복야
恭敬眞性 屈伏無明 名爲禮拜 공경진성 굴복무명 명위예배
======== 보충기록 ========
니토泥土(진흙탕)―理致
*일 시 : 2008. 7. 1 화 (제 18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血脈論) 교재 p.138.
¶18. 재식齋食 ―밥 먹는 법 (p.138)
又齋食者 食有五種 우재식자 식유오종
一者 法喜食 依如來正法 歡喜奉行 일자 법희식 의여래정법 환희봉행
二者 禪悅食 內外澄寂 身心悅樂 이자 선열식 내외징적 신심열락
三者 念食 常念諸佛 心口相應 삼자 염식 상념제불 심구상응
四者 願食 行住坐臥 常行善願 사자 원식 행주좌와 상행선원
五者 解脫食 心常淸淨 不染世塵 오자 해탈식 심상청정 불염세진
名爲齋食 명위재식
======== 글자 풀이 ========
*재齋 : 재계齋戒하다. 공경하다. 엄숙하다. 공손하다. 행동을 삼가다. ◀
*일 시 : 2008. 7. 8 화 (제 19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觀心論) 교재 p.150.
¶ 22. 명염불明念佛 ―염불하는 법 (p.150)
達磨答念佛聞曰 夫念佛者 當修正念 달마답염불문왈 부염불자 당수정념
了義 爲正 不了義 爲邪 요의 위정 불요의 위사
正念 必得眞樂 邪念 云何達彼 정념 필득진락 사념 운하달피
佛者 覺察身心 勿令起惡 불자 각찰신심 물령기악
念者憶也 憶持戒行 不忘精勤 염자억야 억지계행 불망정근
了如是義 名爲正念 故知念在 於心 不在於言也 요여시의 명위정념 고지념재 어심 부재어언야
因筌求魚 得魚忘筌 因言得意 得意忘言 인전구어 득어망전 인언득의 득의망언
旣稱 念佛之名 須行念佛之體 기칭 염불지명 수행염불지체
若念無實體 口誦空名 徒自虛空 有何成益 약염무실체 구송공명 도자허공 유하성익
如誦之與念 名義懸殊 在口曰誦 在心曰念 여송지여념 명의현수 재구왈송 재심왈념
故知念從心起 名爲覺行知門 고지염종심기 명위각행지문
誦在口 中 卽是音聲之相 執相求福 終無是乎. 송재구 중 즉시음성지상 집상구복 종무시호.
========= 字句解釋자구해석 ============
용하여'로 풀어야 한다.
======= 補充資料보충자료 =======
*일 시 : 2008. 7. 15 화 (제 20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觀心論) 교재 p.142.
¶20. 예배禮拜 ―바르게 예배하는 것 1―2 (p.142)
以恭敬故 不敢毁傷 以屈伏故 無令縱逸 이공경고 불감훼상 이굴복고 무령종일
若能惡情 永滅善念恒存 雖佛現相 常爲禮拜 약능악정 영멸선념항존 수불현상 상위예배
其相者 卽身相也 欲爲令諸世俗 表謙下心 기상자 즉신상야 욕위령제세속 표겸하심
故須屈伏外身 現恭敬相 고수굴복외신 현공경상
用之卽現 捨之卽藏 擧外明內 惟性相 相應也 용지즉현 사지즉장 거외명내 유성상 상응야 겉의 예배를 통하여 안의 지혜가 밝아지는 일은
若復唯執 外相禮拜 內卽縱於貪瞋 약복유집 외상예배 내즉종어탐진 안으로는 탐진치를 다스리지 않고 두면
常行惡念 外卽空顯身相 假作敬禮 何名禮拜 상행악념 외즉공현신상 가작경례 하명예배 거짓으로 예경하는 것을 어찌 진정한 예배라 부를 수 있으랴.
欺賢 聖 必不免於輪廻 기현광성 필불면어윤회
*縱逸종일 : 縱종-늘어지다. 쫓다의 뜻으로 放逸-생활 태도가 제멋대로 놓아 둠.
======= 補充資料보충자료 =======
*禮拜/服從예배와 복종 : 예배란 존경하여 몸을 굽히지만 복종은 몸은 굽히되 마음은 떠난 상태 에 있는 것을 말한다. 이 풍족하게 차려진 것을 말한다.
*일 시 : 2008. 7. 22 화 (제 21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觀心論) 교재 p.142.
¶23. 會相歸心회상귀심 ―형상을 모아 마음으로 돌아감 (p.154)
故經云 凡所有相 皆是虛妄 고경운 범소유상 개시허망
又云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以此觀之 乃知事相 非眞正也 이차관지 내지사상 비진정야
故知 過去諸聖 所修功德 皆非外說 唯只論心 고지 과거제성 소수공덕 개비외설 유지논심
心是衆聖之源 心爲萬惡之主 심시중성지원 심위만악지주
無上眞樂 由自心生 三界輪廻 亦從心起 무상진락 유자심생 삼계윤회 역종심기
心爲出世之門戶 心是解脫之關津 심위출세지문호 심시해탈지관진
知門戶者 豈慮難成 識關津者 何憂不達 지문호자 개려난성 식관진자 하우불달
*일 시 : 2008. 7. 29 화 (제 22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선문촬요禪門撮要(達磨觀心論)
▶화계불교대학원 2008년 1학기 종강식◀
* 하기 방학 : 8월 1·2주 휴강.
*일 시 : 2008. 8. 19 화 (제 22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화계불교대학원 2008년 2학기 개강식◀
*일 시 : 2008. 8. 26 화 (제 24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이명박정부 종교편향에 대한 현황◀
* 종교편향 현황 슬라이드 교육.
*일 시 : 2008. 9. 2 화 (제 25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妙峰 스님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序 예전에 불교를 매우는 이들은 부처님의 말씀이 아니면 말하지 않았고, 부처님의 행동이 아니면 행하지 않았었다. 그러므로 그들이 보배로 여긴 것은 오로지 貝葉靈文[대장경]의 거룩한 글뿐이었다. 嘉靖 甲子(1564)여름.
*일 시 : 2008. 9. 9 화 (제 26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1-1 유일물어차 종본이래 소소영령 부증생부증멸 명부득상부득 *여기 한 물건이 있는데, 본래부터 한없이 밝고 신령스러워 일찍 나지도 않고 죽지도 않았다. 이 름을 지을 수 없고 또 모양을 그릴 수도 없다.
*이름지을 수 없고 모양을 그릴 수 없는데 있는 것은 분명함으로 표현하고 원만하고 완성되고, 가득 찬 것으로 되었는데, 억지로 형체를 그리다 보니 최초의 뜻과는 달리 안팎[內外]이 구분 지어 졌고, 형체가 생기게 되었다.
*開口卽錯 未開口卽錯 개구즉착 미개구즉착
*神靈스러운 것이란, 정말 하나인 것은 다로 있어도 하나인 것을 말한다.
*태양은 제 스스로 밝을 뿐, 제 자신을 모른다. 사람이 스스로 태양에게 각종 의미를 부여했을 뿐이다.
*산은 멀리서 보면 산이지만 가까이 가서 보면 나무만 보이고 그 속에 들어가면 나무와 돌과 가 지와 잎만 있다. 산이란 무엇인가. *世尊은 세존이 아니다. 내게 모자란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누군가. 무엇인가가 필요하기 때문 에 세존이 생겨난 것이다. *如來는 '이렇게이렇게 내가 왔노라'고 노래하지 않는다. 나의 모자람을 채우기 위해 그렇게 부 르는 것이다. *문제를 버리고 비움으로 얻는 것이 비구이다.*
*일 시 : 2008. 9. 16 화 (제 27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一物者 何物 ○ 古人頌云, 古佛未生前 凝然一相圓 釋迦猶未會 迦葉豈能傳
*주해 - 한 물건이란 무엇인가? ○
*一物者 : 여기서 者는 사람이 아니라 '그것은, ○○이라 하는 것은'이란 뜻임. *절拜이란 謙下겸하 -겸손하여 자기를 가장 낮은 자리에 놓음.
*일 시 : 2008. 9. 23 화 (제 28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1-3.
此一物之所以 不曾生不曾滅 名不得狀不得也.
六祖告衆云 吾有一物 無名無字 諸因還識否.
神會禪師 卽出曰, 諸佛之本源 神會之佛性. 此所以爲 六祖之庶孼子也.
懷讓禪師 自嵩山來 六祖問曰, 什 物 伊 來
師罔措 至八年 方自肯曰, 說似一物 卽不中, 此所以爲 六祖至嫡子也.
三敎聖人 從此句出
불교, 도교, 유교의 세 성현도
누가 이것을 왈가왈부할 것인가.
수 없음을 나타낸다. '무슨 물건이 이렇게 왔는가(너, 어디서 온 놈이냐?)'
*일 시 : 2008. 10. 7 화 (제 30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2 - 1. 佛祖出世 無風起浪 불조출세 무풍기랑
佛祖者 世尊釋迦也 出世者 大悲爲體度衆生也. 然以一物觀之則 人人面目 本來圓成 豈假他人 添脂着粉也. 此出世之所以起波浪也. 虛空藏經云, 文字是魔業 名相是魔業 至於佛語 亦是魔業 是此意也. 此直擧本分 佛祖無功能.
乾坤失色 日月無光 건곤실색 일월무광
*佛祖 : 부처님과 조사를 이르는 말로, 佛은 삼세제불이고 祖는 역대 조사 스님을 일컬음. 실상이 아니다. 밝다 어둡다는 모두 마음의 작용인 것이다.
*일 시 : 2008. 10. 14 화 (제 31일차) 13:00-15:00 =================================================================================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2 - 2.
乾坤失色 日月無光 건곤실색 일월무광
*<밝다. 어둡다. 빛이다>는 것은 독립 존재가 아니다. 불교적 입장에서는 모두 마음의 실상이 아니다. 밝다 어둡다는 모두 마음의 작용인 것이다. 7)달력 /8)道, 도리 /9)법칙, 법도 /10)본뜨다, 견주다, 유사하다 *대비大悲 : 의식을 하지 않고 베품. 비悲 非 + 心 = 마음도 없음. 마음에 두지 않음. 다. 이 때 엄마는 아기에게 젖을 줌을 의식하지 않는 것과 같다. 가섭이 미소로 응답함에, 부처님께서 '나의 바른 법 열반의 묘함을 가섭에게 전한다[정법안장正法眼 藏/ 열반묘심涅槃妙心].'라고 말씀하셨을 만큼 중요한 인물인데, 경전에 오르내리지 않는 것은 가섭이 중요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부처의 Behind Man이기 때문이다. 부처 열반 후 경전의 제1결집을 주관함 으로써 오늘의 불교가 있게 하였다. 이리하여 부처 이후의 법통法統을 말할 때는 가섭迦葉이 초조初祖 가 된다.
*일 시 : 2008. 10. 21/28 화 (제 32/33일차) 13:00-15:00 ================================================================================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3.
*法dharma : 온갖 것(是非眞妄)의 총칭. 부처님이 가르치신 교리. 각자 근기에 맞추어 중생을 제도하는 지혜를 말함. 四天王은 방편이나 덕으로 수용되지 않는 악귀나 중생을 무력으로 강제하여 악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지만 부처님은 한 말씀 하셨는데 듣는 이는 제 각각 해석한다.
法者一物也 人者衆生也 法有不變 隨緣*之義 人有頓悟漸修*之機
*隨緣 : 인연에 따라 동작이 일어나고 변화가 생기는 것, 즉 인연에 따라 일어남. 냐 점수냐. 점수냐 돈오냐'에 대해 말들이 많지만 돈오가 앞서더라도 점수는 계속 뒤따라야 하며, 점수 후에 돈오를 해도 점수는 필수가 되어야 한다.
법이란 부처님의 말씀이고, 사람이란 중생을 이른다. 법에는 변하지 않는 것과 인연에
故 不放文字 言語之施設也 此 所謂官*不容針 私通*車馬者也
그러므로 문자나 말로 가르치는 방편을 펴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이 소위 '공적으론 바늘 끝만큼도 용납할 수 없지만, 사적으로는 수레도 오간다'는 것이다.
衆生 雖曰圓成* 生無慧目* 甘受輪轉*故 若非出世之金 * 誰刮*無名之厚膜*也
*圓成 : 원만하게 이루어짐. *慧目 : 지혜를 꿰뜷어 볼 수 있는 눈. 우주 질서, 즉 因果의 법칙에 따라 相依相關하면서 인연 따라 변할 뿐이다. 그러다가 우리의 業識도 육체가 분해 될 때에 아주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육신이 죽으면 생전에 지은 業을 따라 지옥·아귀· 축생·수라·천상·인간으로 수레바퀴 돌 듯이 돌아다니게 된다.
중생이 본래부터 圓滿하게 이루어졌다 하지만 천생 지혜의 눈이 트이지 않아 輪廻의 업을 벗어날 수가 없다. 만약 세상에서 뛰어난 의사가 있어 메스를 가지고 無明의 두꺼운 껍질을 벗겨줄 것인가.
至於越苦海而登樂岸*者 皆由大悲之恩也 然則恒沙*身命 難報萬一也
*樂岸 : 彼岸에 이름. 항상 즐거움만 있는 피안의 세계. 無限數를 말하는데 널리 쓰임.
苦海를 건너 즐거운 彼岸에 이르는 것은 부처님의 큰사랑의 은혜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량없는 身命을 바치더라도 그 은혜의 만 분의 일이라도 갚기 어려운 일이다.
此 廣擧新薰* 感佛祖深恩 차 광거신훈* 감불조심은
*新薰 : 모든 중생의 본래면목은 부처님과 같다. 이것은 本覺이라 한다. 이 본각을 열심히 닦아 크게 깨친 뒤 佛果를 맺는데 이것을 첫 깨침이라 하는데 이를 닦는 것을 신훈이라 함.
이것은 새로 닦은 이치를 널리 들어 부처님과 조사님들의 깊은 은혜에 감사해야 할 것을 말한 것이다.
王登寶殿 野老謳歌 왕등보전 야로구가 *王 : 부처. *野老 : 중생. 훌륭한 왕이 자리에 오르니 만 백성이 환희의 노래를 부른다.
*일 시 : 2008. 11. 4/11 화 (제 34/35일차) 13:00-15:00 =================================================================================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寺刹巡禮/現場學習 : 金剛山 乾鳳寺
乾鳳寺는 520년(법흥왕 7) 아도(阿道)가 창건하여 원각사(圓覺寺)라 이름하였다. 758년(경덕왕 17)에 발징(發徵)이 중건하고 염불만일회(念佛萬日會)를 열었는데, 이것이 한국에서의 만일회의 시초이다. 신라 말기에 도선국사(道詵國師)가 중수(重修)하고 서봉사(西鳳寺)라 개칭하였는데 1358년(공민왕 7)에는 나옹(懶翁)이 중수하고 다시 건봉사라고 개칭하였다. 1464년(세조 10)에는 어실각(御室閣)을 짓고 역대 임금의 원당(願堂)으로 삼았다.
*일 시 : 2008. 11. 18 화 (제 36일차) 13:00-15:00 =================================================================================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현장실습 : 김장 울력
*일 시 : 2008. 11. 25 화 (제 37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6
꽃을 드신 뜻이나 빙긋이 웃은 일이 모두 敎교의 자취만 될 것이고, 마음에서 얻으면 세상의 온갖 잡담이라도 모두 敎교 밖에 따로 전한 禪旨선지가 될 것이다.
*失之於口실지어구 : '말에서 잃어버림'이 아니라 '말이 필요없는 자리'라는 뜻이다. 입에서 나오는 소리만 좆다 보면 본 뜻을 잃어버린다는 뜻으로 봐야 한다. 가섭이 온 것을 보고 말 없이 금바라화 한 송이를 집어 드니 아무도 그 뜻을 헤아리지 못했는 데 마하가섭摩訶迦葉이 '대상과 내가 하나인 본원의 모습'을 보인 그 뜻임을 알고 빙그레 웃었다. 이에 스승은 "바른 법, 열반涅槃의 묘한 마음을 가섭에게 전한다."고 선포하였다. 이것을 마음에서 마음으로 통하는 이심전심以心傳心 또는, 지식이나 언어를 뛰어넘어 진리를 깨닫게 하는 불립문자不 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으로 선법문禪法門의 기원이 됨. 나 글을 떠나[불립문자不立文字] 똑바로 마음을 가르쳐 성품을 보고 단박에 부처가 되게 하는[직지인 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 법문이 있으니 그것이 곧 선법禪法이다. 교敎는 말이나 글로 전해왔지 만, 선禪은 오로지 마음에서 마음으로만 전해온 것이다. 을 버리는 기악棄惡 등으로 번역. 순수한 집중으로써 스스로 마음을 밝히는 일이다. 그러므로 선은 선 종禪宗의 전유물이 될 수 없고 모든 수행의 방법이다. 염불이고 간경看經이고 순수한 집중을 거치지 않고는 삼매三昧가 나타날 수 없고 따라서 지혜의 눈도 뜰 수 없다. 인식 대상의 총체적인 양상을 받아들여 통합하는 기능을 왕에 비유한 것. 6식 또는 8식이 심왕에 해당 한다. 의 面目은 어떻했는가?"라는 물음에 답을 하지 못하였다. 그런데 어느 날 저자에 나갔다가 어느 두 사 람이 주먹질을 하면서 싸우다가 두 사람은 싸움을 그치고는 하는 말이 "참으로 면목없네"하는데서 크 게 깨쳤다한다.*
*일 시 : 2008. 12. 2 화 (제 38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8.
心如鏡之體 性如鏡之光 性自淸淨 卽時豁然 還得本心 此秘重得意一念.
重重山與水 淸白舊家風 중중산여수 청백구가풍
*견성見性 : 모든 미망과 의혹을 버리고 자기 본래의 타고난 불성佛性을 깨달아 아는 것. 진리를 깨치다. 자기의 심성心性을 스스로 깨우쳐 알고, 모든 진리의 본체와 합일된 정각正覺을 이루어 진정한 자유와 평안을 누리게 된다는 것을 견성성불見性成佛이라 한다.
깨친 이 아니다. 참선에서 가장 꺼리는 것이 지금까지 체계화體系化되지 않은 알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문안에 들어오려면 지금까지 알고 있던 모든 것을 버려라.―入此門內 莫存知解>라고 크게 써서 일주문에 붙이는 것이 이 때문이다.
佛說無碍之法 方歸一味 불설무애지법 방귀일미
拂此一味之迹 方現祖師所示一心 불차일미지적 방현조사소시일심
故云, 庭前栢樹子話 龍藏所未有底. 고운, 정전백수자화 용장소미유저.
說弓曲也 說絃直也 龍藏 龍宮之藏經也 설궁곡야 설현직야 용장 용궁지장경야
僧聞趙州 如何是祖師西來意 승문조주 여하시조사서래의
州答云, 庭前栢樹子 此所謂格外禪旨也. 주답운, 정전백수자 차소위격외선지야.
【魚行水濁 趙飛毛落 어행수탁 조비모락】
*一味일미 : 萬法 곧 온갖 일과 모든 물질들은 천차만별로 낱낱이 다른 듯 하지만 실상은 절대 평등하여 다르지 않고[不二] 독 같은 것[眞如]이다.
달마대사는 경이나 모든 글이 다 소용없다 하여 '不立文字'를 내세우셨고, 계율이나 염불이나 誦呪를 다 부인하고 오직 "마음을 지키는 한 가지 공부에 모든 법이 들어 있다(關心一法관심일법 總攝諸行총 섭제행)하고, 곧바로 마음을 가리켜 단박에 성품을 보고 부처가 되게 한다.(直指人心직지인심 見性成 佛견성성불)"고 하셨다.
======= 補充資料보충자료 =======
*사람의 목소리에는 감정이 실린다. 그래서 신호음으로는 종을 치거나 호각을 분다. 절간의 종도 치는 스님에 따라 듣는 이의 귀에는 달리 들린다. 의중을 읽는 것이다. '부처님 덕이다' '부처님 가피를 입었다'고 말한다. 부처님은 無心 속에 계셨음에도.
*일 시 : 2008. 12. 9 화 (제 39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12. 大抵學者 修叅活句 莫叅死句. 대저학자 수참활구 막참사구.
活句下 薦得 堪與佛祖爲師, 활구하 천득 감여불조위사,
死句下 薦得 自救不了, 사구하 천득 자구불료,
此下 特擧活句 使自悟入. 차하 특거활구 사자오입.
*學者학자 : 배우는 사람. 내 것으로 삼는 것을 이름.
§ 13.
凡本叅公案上 切心做工夫 범본참공안상 절심주공부
如鷄抱卵 如猫捕鼠 여계포란 여묘포서
如飢思食 如渴思水 如兒憶母 必有透徹之期 여기사식 여갈사수 여아억모 필유투철지기
祖師公案 有一千七百卽 조사공안 유일천칠백즉
如狗子無佛性 庭前百樹子 麻三斤 乾屎橛之類也 여구자무불성 정전백수자 마삼근 간시궐지류야
鷄之抱卵 暖氣相續也 猫之捕鼠 心眼不動也 계지포란 온기상속야 묘지포서 심안부동야
至於飢思 食渴思水 兒憶母 皆出於眞心 지어기사 식갈사수 아억모 개출어진심
非做作底心 故 云切也 비주작저심 고 운절야.
*本參公案본참공안 : 수행자 저마다 생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참구해야 할 자기의 화두이기
*남의 말을 들을 줄 모르는 사람이 가장 어리석은 이다.
*일 시 : 2008. 12. 16 화 (제 40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14. 參禪 須具三要 一有大信根 참선수구삼요 일유대신근
참선을 하는데는 다음 세 가지를 갖추어야 한다.
*信根신근 : 큰 믿음이 어느 법문을 듣고 촉발되었느냐. 즉 믿음의 근본.
§ 17.
此事 如蚊子 上鐵牛 便不問如何若下 차사 여문자 상철우 변불문여하약하
重結上意 使參活口者 不得退屈 古云, 중결상의 사참활구자 부득퇴굴 고운, 위에서 거듭 말한 뜻을 맺어서 활구를 참구하는 이들이
======= 補充資料보충자료 =======
*蚊문 : 모기. *嘴취 : 부리. 주둥이. *手+贊찬 : 모이다. 모으다.
*일 시 : 2008. 12. 23 화 (제 41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 餘 滴
▶道 人 歌◀
*이 노래는 高峰 原妙 禪師의 悟道頌을 妙峰 法師께서 재구성한 것이다. 보세 보세 마셔보세 趙州의 한 잔 차.
海底泥牛含月走 해저니우함월주
▶멍텅구리◀
온 곳도 모르는 이 인간이
올적에 빈손으로 온 인간이
공연한 욕심만 부리는 구나
백 년도 다 못사는 이 인간이
천 만년 준비를 하는 구나
세계 제일 학자란 님들
자기가 자기를 모르는 구나
멍텅구리 머텅구리
*신상 형편으로 화계사 불교대학원 학사일지를 여기서 문을 닫는다. -智光 李安世
*일 시 : 2098. 1. 13 화 (제 44일차) 13:00-15:00 =============================================================================================================================================================================== *강의 내용 : 강사 : 묘봉 법사妙峰法師 교재 : 禪家龜鑑(선가구감)
*卒業寫眞撮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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