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스타 추자현·블락비, 한류상품박람회 홍보대사 위촉
- 내달 19-21일 충칭 한류상품박람회, 정상급 스타 활용 경제한류 확산 -
- 중국 내륙 최초 한류상품박람회…한류 활용 한·중 FTA 효과 확산 기대 -
KOTRA(사장 김재홍)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공동으로 27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2016 충칭 한류상품박람회 (Korea Brand Entertainment Expo 2016, KBEE2016)’ 공식 홍보대사로 배우 ‘추자현’과 그룹 ‘블락비’를 선정한다고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KOTRA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2016 충칭 한류상품박람회’는 우리 제품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한류콘텐츠 간 시너지 창출로 중소·중견기업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해 추진되는 문화-산업 융합 박람회이다.
충칭은 상하이, 베이징 같은 연안지역 대도시보다 한류콘텐츠에 대한 호감도와 충성도가 월등히 높고 이랜드 같은 기 진출 한국 브랜드 매출액이 중국내에서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중국 4대 직할시*중 하나이며 인구 3천만 명의 충칭에서 서부 내륙 최초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에 대한 현지 반응과 기대가 벌써부터 뜨겁다.
* 베이징, 상하이, 톈진, 충칭
회당 억대 개런티를 받으며 ‘시청률의 여왕’으로 불리는 추자현은 ‘대기영웅전’, ‘초류향전기’, ‘양애화작진주우’ 등 다양한 중국 드라마에 출연하다 2011년 ‘아내의 유혹’을 리메이크한 중국 드라마 ‘회가적 유혹’으로 평균 3.46%(최고 5.16%)라는 경이적인 시청률로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추자현은 드라마뿐만 아니라 중국 인기 예능인 ‘명성도아가’등에 출연, 시원한 이목구비에 완벽한 중국어로 중국 웨이보 팔로어수가 200만 명에 육박하는 등 중국에서 톱배우 반열에 올라섰다.
블락비(Block B)는 개성 넘치는 7인조 남자 아이돌그룹으로, 4월 미니앨범 ‘블루밍 피리어드(Blooming Period)’로 1년 7개월 만에 완전체 컴백했다. 현재 타이틀곡 ‘토이(Toy)’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며 국내외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리더 지코는 세련되고 감각적인 작곡 실력으로 만드는 곡마다 음악차트1위에 올리고 있다. 또한 블락비는 중국에서 22만 명이 넘는 팬덤을 갖추고 있다.
추자현과 블락비는 위촉식을 시작으로 한·중 경제·문화교류 및 국내 중소기업의 중국 진출 지원을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에 들어간다. 이 날 위촉식에서는 추자현과 블락비 멤버 모두 ‘희망 티셔츠 만들기’에 동참해 훈훈한 모습이 연출되었는데, 양국을 상징하는 ‘변검과 하회탈’, ‘홍등과 청사초롱’을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으로 손수 그려 넣었다. 희망 티셔츠는 양국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모두 전달돼 의미가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충칭 현지에서도 개막 축하공연, 팬 사인회, 국내 참가기업 기부 제품 전달식(현지 CSR 활동) 등 다채로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한편 충칭 한류상품박람회에서는 애니메이션, 게임, 방송 등 문화콘텐츠 분야와 화장품, 패션의류, 생활용품, 의약품 등 고급 소비재 분야 국내 우수 중소기업 120개사와 중국 바이어 400개사가 참가해 1:1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 한류스타 화장법과 몸매관리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한류스타 메이크업/PT Show’ △ 한류드라마·스타화보로 노출된 PPL 상품을 소개하는 ‘한류스타-중소기업 융합관’ △ 아티스트 작품을 적용하여 디자인과 메시지를 업그레이드한 제품을 소개하는 ‘아트콜라보’, △ 중소기업 제품으로 이뤄진 한류스타 15팀의 애장품을 소개하고 수익금을 기부하는 ‘한류스타 애장품 자선경매’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선보인다. 이를 통해 한류마케팅과 결합한 우리 중기제품의 실질적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이번 행사는 중국 내륙에서 최초로 개최하는 대규모 한류상품박람회로 국내기업의 중국 내륙시장 선점을 위한 신호탄이 될 것이다”면서, “중국에서 큰 사랑을 받는 한류스타 추자현과 블락비가 박람회의 얼굴로 활동하는 만큼 양국 비즈니스와 문화 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