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가 행하여야 할 일 – 송구영신예배(20210101)
행2:42-47
행2:42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행2:43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행2: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행2: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행2:46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행2: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에 나와 있는 초대교회의 모습은 놀라움과 아름다움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저는 교회가 2021년에 행하여야 할 목표를 초대교회에서 찾고자 하였습니다.
사도행전 2장을 묵상하고 말씀을 전하면서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해 은혜를 받았고 저 자신에게 주신 말씀이었고 또한 교회가 행하여야 한다고 말씀 하신 말씀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을 통하여 교회의 모습과 행하여야 할 일들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 교회의 모습
1) 목사의 가르침을 따라야-> 단서: 목사는 사도와 같이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야 합니다. 직업적인 목사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명자로서 부르심에 합당한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2) 서로 교제하고 -> 성도간의 화합이 중요합니다.
3)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2. 교회가 해야 할 일
1) 교회에 모이기를 힘써야 합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거룩한 집이고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 기도를 들으십니다.
막11:17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매
렘7:11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이 너희 눈에는 도둑의 소굴로 보이느냐 보라 나 곧 내가 그것을 보았노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 성도의 집에 평화가 임해야 합니다. - 성도가 있는 곳이 천국이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가정의 평안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3)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 하나님께 드리는 찬송은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어렵고 고난이 있을 때에도 나타나야 합니다.
4) 이웃에게 칭송을 받아야 합니다. – 교회와 성도는 초대교회의 전통을 이어야 합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백성들에게 칭송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성령이 충만하여 방언을 하고 예언을 하였으며, 아픈 사람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고치는 기적과 이적을 베풀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교회와 성도의 삶도 이웃에게 칭송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예수님의 증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5) 구원 받는 사람이 날마다 더 해야 합니다.- 교회가 살아 있으며 교회는 성장합니다. 교회의 역할은 모임 장소가 아니라 증거 하는 하나님의 공동체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2020년 우리의 기억 속에서 너무도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셔서 잘 견뎠고 이곳에 서 있습니다. 이제 2021년을 맞이합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어려움이지만, 분명 하나님은 우리를 회복하여 주실 것입니다.
그럼 이제 우리는 무엇을 하여야 합니까?
이제 우리 교회가 초대교회의 역사를 이 땅에 다시 이룩합시다. 성령의 능력으로 초대교회 교회와 성도들처럼 복음을 증거 하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병든 자를 치료하고 기적과 이적을 나타낼 수 있는 모습을 보입시다.
우리는 성령의 충만한 역사를 통해 방언을 말하고 예언을 하며 꿈을 꾸고 하나님을 선포하여야 합니다. 오늘을 축복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이제부터 저와 여러분의 삶에서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