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맞이 보양
힘이 불끈 ‘장어덮밥’
밥 한 그릇으로 체력 챙기는 든든한 ‘장어덮밥’ 준비했습니다.
고단백 장어와 각종 야채로 몸보신하세요!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왔습니다!
장어덮밥
흰쌀밥보다 혈당 천천히 올리는 현미밥 넣어 부담 없이 먹기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생강 대신 부추나 홍고추를 고명으로 얹어 먹어도 괜찮습니다.
뭐가 달라?
혈관 강화에 딱! 장어
고단백 생선 장어는 혈관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합니다.
혈전 생성을 막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기억력 향상을 도와 치매 위험이 높은 당뇨병 환자가 먹으면 더 좋습니다.
장어는 비타민A가 풍부해 시력 저하를 막는 등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 인, 철분은 골절 위험이 높은 당뇨병 환자의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양질의 단백질원 달걀
생강은 장어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더욱 좋은 식품입니다.
단백질 분해효소가 포함돼 소화를 돕고, 특유의 향이 장어 비린내를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 속 진저롤, 진저론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활성화해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생강은 더운 기운이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땀으로 독성을 배출해 감기 등의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생강에 함유된 쇼가올 성분은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각종 세균, 바이러스 침투를 막아 면역력을
높입니다.
건강한 매운맛 청양고추
달걀은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을 고루 갖춘 식품입니다.
풍부한 단백질이 천천히 소화되며 포만감을 줘, 탄수화물 등 다른 식품 섭취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달걀에는 근육 합성을 촉진하는 류신이 함유돼 당뇨병 환자의 근육 형성에 좋습니다.
근육은 몸속 포도당을 가장 많이 소모하는 기관으로, 근육량이 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달걀은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 함량이 높아 고혈당으로 뼈가 약해진 당뇨병 환자가 먹기 좋습니다.
재료&레시피(1인분)
손질된 장어 1마리, 현미밥 1공기, 양파 1/2개, 실파 1줄, 달걀 1개, 후추 약간, 생강 1쪽,
청주 약간
※간장소스: 진간장 3큰 술, 맛술 1큰 술, 물 1/4컵, 마늘 2작은 술, 올리고당 1작은 술,
스테비아 약간
1. 장어는 티슈로 핏물을 제거하고 청주, 소금, 후추를 약간 뿌려 20~30분 재워둔다.
2. 양파와 생강은 얇게 채 썰고 실파는 곱게 다진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 약간 두르고 장어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4. 스크램블 에그를 만든다.
5. 프라이팬에 간장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약간 졸인 후 양파를 넣고 볶는다.
6. 5에 구운 장어를 넣고 약한 불에서 졸인 후 3cm 길이로 자른다.
7. 그릇에 현미밥, 스크램블 에그, 장어를 순서대로 담고 고명으로 생강 채, 실파를 올린다.
최지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