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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이강의 다리
태국의 방콕으로부터 서북쪽으로 115km에칸차나부리라는 도시가 있고 이 다리가 유명세를 타고 꾸준히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이유는 데이비드 린 감독의 1957년작 영화 "Bridge on the River Kwai(콰이강의 다리)"의역활이 컸기 때문이다. 한국인들이 이 곳을 찾으면서 영화의 내용은 잘 알면서도 모르고 지나가는 것이 일본군 군속으로 이 다리 건설에 참여했던 조선인 중 52명이 일본인으로서 전후 유죄판결을 받고 처형되거나 후에 사면되었으나불행한 생을 살았다는 것이다. -콰이강의 다리 가는 길- ** 콰이강은 비교적 수심이 깊고 수량도 풍부하며 유속이 빠르기 때문에 강력한 스피드 보트가 아니면 운행이 어렵다. -스피드 보트로 콰이강을 역류하는 관광객들- - 리버 콰이 리조텔(River Kwai resotel) 선착장- **방콕에서 콰이강의 다리까지의 중간 지점에하룻밤 묵어갈 수 있는 리조텔이 있는데, 육로로도 들어갈 수 있으나 스피드 보트로 깊은 계곡물을 역류하여들어가는 것이 더 운치가 있다. - 리조텔 안내판- ** 계곡 맞은 편 언덕 위(표고 약 100m)에 조성된대단지의 리조텔은 -클럽 하우스 내의 식당과 안내 데스크- - 클럽 하우스 테라스- -숲 속에 지어진 방갈로우들- - 2층짜리 방갈로우- **필자가 묵었던 연못 옆에 있는첫 번째 2층짜리 숙소(안내판)는 단지 내에 4채가 있다. -숙소 내부- ** 샤워시설이 있다.-단지 중앙 연못 위에 있는 컨벤션 센터(?)- -방갈로우 주변의 열대 식물들-
-도로 가에 마련된 살아있는 신(?) 푸미 폰 국왕의 어진(?)을 모신 제단- -콰이강의 다리 옆의 상점들- ** 이 곳을 찾는 많은 서양인들 중에상당수가 러시아 인들이라고 했다. -콰이강과 철교- -콰이강의 다리와 철도를 설명하는 모형 동판- ** 위의 모형은 이 곳보다 조금 상류에 있는원래 콰이강의 다리에 있는 것을 사판(모형) 오른 쪽 아래에 보이는 1번 위치에Original "콰이강의 다리"가 있다. 이 곳이 칸차나부리로 일본군의 본부와 베이스 캠프가 있었고 주변에 희생자들의 묘지가 있다. 다음 사진의 목조 철교는 오리지날 철교보다약간 하류에 위치하지만, 영화의 장면과 가장 비슷한 모양의 목조 철교라서이 곳을 찾는 것이다. 콰이강은 두 개의 지류가 평행으로 흐르다가칸차나부리에서 합류한다. 북쪽 콰이강은 콰이 야이(Kwai Yai)라고 부르고,남쪽 콰이강은 콰이 노이(Kwai Noi)라고 부른다. 콰이강의 다리는 콰이 야이 위에 건설되어 있다. -영화의 장면과 가장 비슷하다는 목조 철교- - 영화 "콰이강의 다리"에 등장하는 목조다리- -영화의 한 장면을 화상하며 걸어볼 수 있는 목조 철교- ** 이 철교 주변에는 어떤 안내판이나 설명도 없다. "콰이강의 다리"가 촬영된 곳은스리랑카의 암베푸사(Ambepussa)라는 곳을 포함하여 다섯 곳에서 촬영되었다. - 목조 교각- **암벽을 깎아내리며 난공사를 했던 곳이라 길은 없지만 필자는 굳이 교각까지 내려가 보았다. -철교 옆 동굴 사원- ** 철교 옆에는 깊지는 않으나 커다란 동굴이 있고여기에 불상이 안치되어 있다. -콰이강의 다리- -콰이강의 다리- -콰이강 상류 쪽으로 이동하는 바지선- -콰이강의 다리 오른편의 수상 위락시설들- -태극기 휘날리며,,,,,,,- -동쪽(건너 쪽)에서 본 다리- **연합군 포로들이 건설했던 다리는영화에서처럼 특공대원 윌리암 홀덴에 의해 폭파되는 것이 아니고, 미군의 폭격기에 의해 폭파된다. 이 철교는 후에 미군에 의해 재건된 것이다. -전범자 일본이 사용하던 다리 옆에 전시된 증기기관차- ** 전시된 두 대의 기관차 중 한 대의 앞에는"구형 C5 기관차 보존회" 라는 일본인 단체가 1977년 2월 7일 기증한다는 일본말 표지가 붙어있다. -팽창주의 중국사람들의 흔적- **철교 끝 왼쪽에는 화군비(華窘碑)라는중국군대의 참전을 기념하는 비가 있다. 자그마한 오벨리스크 형태의 비석에는"외로운 군인 영원히 잠들다(孤軍永睡)"라는 비문과 "중국 원정군의 전공이 하늘처럼 높다 (中國遠征軍功高如天)라고 쓰여 있다. 옆의 현수막에는"중국원정군 전사자 영면"이라는 글도 보인다. 2차대전 시 태국전선에 중국군이 참전했다는 것도 금시초문... -철도공사에 한국인이 참여한 증거- ** 앞서 소개한 사판 오른편 상단에는일본과 한국인 10.000명이 참여한 것으로 되어있고, 이중 상당한 한국인이 전후 전범자로처형되거나 비참한 생을 마쳤지만 거기 있었다면 당장 소문이 났겠지만.... 중국, 일본 사람들과 한국인의 차이인가? 이 동판 옆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의 글을 새긴또 하나의 동판이 설치되어 있다. 2차대전 중 약 700명의 미군포로는태국과 버마로 이송되어 포로수용소에 수용되었고 태국--버마간 철도 건설 프로젝트에 투입되었다. 이들 중 질병, 영양실조, 과로, 그리고 육체적인 혹사로사망한 356명의 장병을 특별히 기리고자 한다. -제5지구(태국) 해외 참전 미국 재향군인회- -연합군 전몰 장병 묘지-
** 이 묘지에는영국, 네델란드, 호주, 미국 등 6,982명이 묻혀 있다. |
첫댓글 역사의 현장입니다
영화가 떠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