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전작라(門前雀羅) 문 앞에 참새를 잡는 그물이 쳐 있다
문전작라(門前雀羅)
<문 앞에 참새를 잡는 그물이 쳐 있다.> 부와 권력이 쇠락하자 사람은 찾아오지 않고 새들만 찾아와서 그물을 칠 정도이다. 세력이 몰락한 집안의 풍경을 말해준다. 또 한편 집안이 쓸쓸하고 한산한 상태를 가리키기도 한다. 출전은 《사기》「급정열전(汲鄭列傳)」.
門;문 문 前;앞 전 雀;참새 작 羅;벌릴 라, 그물 라
한나라 무제 때, 높은 벼슬을 한 급암(汲黯)과 정당시(鄭當時)는 모두 의리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으로서 찾아오는 손님들을 극진히 대우했다. 높은 벼슬자리에 있으면서도 늘 겸손했으며 귀천을 가리지 않고 사람들을 대한 것이다.
그러나 두 사람의 관직은 부침이 심했다. 급암은 매사에 직간을 하다가 무제의 미움을 사 면직되기도 했으며, 정당시 역시 연좌제에 걸려 평민이 되었다가 나중에 여남군 태수로 끝을 맺었다. 이 두 사람이 벼슬자리에 물러나자, 평소에 많던 빈객들이 다 흩어지고 찾아오지 않았다.
사마천은 이 열전 말미에 이렇게 평하고 있다.
「급암과 정당시처럼 어진 사람이라도 세력이 있을 때는 손님이 열 배였지만, 세력이 없어지면 모두 떠나가 버린다.」
적공(翟公)도 벼슬에 있을 때는 문 앞에 빈객이 득실거렸지만, 벼슬을 그만두자 빈객들이 뚝 끊어졌다. 문 앞에는 참새 떼가 놀아서 새 잡는 그물을 칠(門前雀羅) 정도였다. 그러다 적공이 다시 벼슬을 하자 예전처럼 빈객들이 모여들었다. 이를 본 적공은 문 앞에다 크게 써 붙여 놓았다.
<한번 죽고 한번 사는데서 서로 사귀는 정(交情)을 알고
한번 가난하고 한번 부자가 되는데서 서로 사귀는 실태(交態)를 알며
한번 귀하고 한번 천하게 되는데서 서로 사귀는 정(交情)이 나타난다.
이 얼마나 슬픈 일이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