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예수님의 사람들 칼럼(705호)
성령이여 내 삶의 주인이 되소서
(고전 3:16-17)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고전 3:16-17).
성도가 신앙생활에 있어 성령께서는 어떤 분이신가를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믿음만 알고 성령을 모르면 신앙생활이 무미건조해지기 쉽지만 성령이 어떤 분이신지 알고 그 뜻대로 살 때 신앙생활에는 영적 능력이 나타난다. 2024년 새해를 맞이하여 '성령이여 내 삶의 주인이 되소서'라는 표어로 한 해를 살아가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성령(聖靈)은 기독교의 삼위일체 교리에서 하나님을 이루는 세 위격(페르소나) 중 하나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나 성령이 가지는 성격에 대해서 삼위일체로서의 위격이 아니라 하나님이 사용하는 강력한 영이시다.
1. 간구의 영이시다.
"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 하심이니라"(롬 8:26-27).
2. 돕는 영이시다.
"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요 14:16, 26).
3. 진리의 영이시다.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요 15:26).
4. 전능의 영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마 1: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5. 하나님을 높이는 영이시다.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행 10:45-46).
6. 유익의 영이시다.
"...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고전 12:7-11).
7. 열매의 영이시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 5:22-23).
결론 : 성령의 전적인 인도하심으로 영적 생활에서 승리하는 성도가 되자.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이하여 올 한 해 동안 성령 안에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성령의 열매를 맺는 성도가 되자.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20).
기도는 은혜의 열쇠다
기도는 언어를 정화시키는 열쇠다.
기도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다.
기도는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하는 열쇠다.
기도는 가난을 능히 극복하게 하는 열쇠다.
기도는 하늘 문을 여는 열쇠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관계 개선을 여는 열쇠다.
기도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열쇠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열쇠다.
기도는 영혼을 움직일 수 있는 강력한 열쇠다.
기도는 가장 어려운 장벽을 뚫을 수 있는 열쇠다.
기도는 하늘의 온갖 보화를 가져오게 하는 열쇠다.
기도는 영적인 내면 질서를 가져오게 하는 열쇠다.
기도는 낙심의 자리에서 능히 일어날 수 있게 하는 열쇠다.
“아침 기도는 은혜와 긍휼을 열어 주는 축복의 열쇠요 저녁 기도는 안전과 보호를 가져오는 자물쇠이다. “ - 존 번연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빌 4:6).
하지만 기도하지 않으면 기도는 그저 녹슨 자물쇠가 될 뿐이다.
- 열정있는 삶 -
독일의 과학자 Ekonomo 박사에 의하면 사람의 뇌세포가 136억 5천3백만 개나 되는데 괴테가 0.4% 활용했고 아인슈타인이 0.6% 활용했다고 한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큰 꿈과 목표를 가지고 분투하고 노력하면서 1%만 활용하면 이 사람들 보다 더 큰 업적을 남길 수 있고, 역사 위에 등장하는 인물도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인도의 벵골 호랑이는 먹이 사냥에서 사냥감을 잡는데 약 스무 번의 시도 끝에 한 번 성공한다고 한다. 사람들은 한 번 실패하면 쉽게 단념하고 한탄한다. 열정을 가져야 한다. 잃은 것 없다고 원망하지 말고 지금 있는 것, 열정을 가진 사람으로 다시 일어나면 되는 것이다.
슈베르트는 가난한 음악가였다. 31세로 죽을 때까지 방 한 칸 없었고, 그토록 필요한 피아노 한 대 없는 불우한 음악가였다. 어느 날 레스토랑에 앉아 있는데 악상이 떠올랐다. 그는 오선지를 찾았다. 친구가 레스토랑 메뉴판에 오선지를 그려주었다. 그것이 유명한 아베마리아 세레나데이다.
우리 모두 잃는 것 보고 한탄하지 말고, 있는 것을 가지고 일어서야 한다. 환경에 낙심할 필요 없다. 주위 시선에 의기소침할 필요가 없다. 폭풍이 일렁일지라도 지구는 돌고 있는 것이다. 열정이 중요하다.
커밍워크(Comming Walk)라는 사람은 성공의 요인을 네 가지로 요약해서 말한 적이 있다. 첫째는, 머리(I.Q)가 좋아야 하며, 둘째는 지식(Knowledge)이 있어야 하며, 셋째는 기술(Attitude), 넷째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했다. 그런데, 이 네 가지 요인 중에서 성공적인 삶에 적어도 93% 이상으로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바로 태도라고 했다.
사람 안에는 이렇게 놀라운 잠재력이 숨어 있다. 단지 자신 안에 있는 이 놀라운 성공 잠재력을 깨닫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우리가 성공자로 창조된 자신의 정체성을 똑바로 깨닫게 되면 차원이 다른 삶을 살게 된다. 이제 생각의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성공의 힘은 우리 안에 있다. 그 힘은 하나님께서 이미 우리에게 주신 것이다.
- 유안근 목사의 글에서 -
매주 11,000여 명의 회원님들에게 한 번씩 보내는 칼럼입니다.
서울 강서교회 김창환 목사(문지기) 드림
양천구 신정로 11길 63 강서교회